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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 과체중 아동과 정상체중 아동의 신체자아개념, 학업자아개념 및 우울 정도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Physical Self-concept, Academic Self-concept and Depression of Obese and Over-weight and Normal Weight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s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5 no.2, 2012년, pp.192 - 203  

성경미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  함옥경 (인하대학교 간호학과) ,  이한주 (상명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physical self-concept, academic self-concept and depression among obese and over-weight and normal weight children. Methods: The 6th grade children in two elementary schools (n=287) completed self-report questionnaires measuring self-concept and de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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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울은 주관적인 슬픔이나 불행감으로 불행한 기분이 만연하는 정서상태를 말하며 본 연구에서는 Kovacs (1981)의 우울척도(CDI: Children Depression Inventory)를 국내에서 조수철과 이영식(1990)이 번안한 한국형 소아우울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지난 2주간 자신의 기분상태를 스스로 평가하여 문항별 3개의 서술문에서 자신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을 표시하는 자가보고식이다. 우울정서 5문항, 행동장애 7문항, 흥미상실 7문항, 자기비하 4문항, 생리적 증상 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발당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값은 .
  • 본 연구는 K광역시에 소재한 2개 초등학교 6학년에 재학 중인 남녀학생 287명을 대상으로 2012년도 신체검사에서 비만 및 과체중으로 판정된 아동과 정상체중 아동 간의 신체자아개념, 학업자아개념, 우울 정도를 비교한 것으로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비만-과체중 아동과 정상체중 아동의 신체자아개념, 학업자아개념, 우울을 비교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비만-과체중아동과 정상체중아동의 신체자아개념, 학업자아개념, 우울 정도를 비교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비만 중재 프로그램은 신체적 활동량 증가나 영양교육의 제공도 중요하지만 비만인 아동들이 자신의 가치에 대한 소중함을 인식하고 그로 인해 자기 자신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의지를 스스로 북돋울 때 더 효과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만-과체중 아동과 정상체중아동의 자아개념의 차이를 비교하고 우울정도를 사정함으로 향후 초등학교에서의 비만 중재 프로그램을 계획함에 있어 정신적 건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그러므로 비만 아동의 행위변화에는 행동 변화 중재도 중요하지만 이를 이끌어내는 정신적 요소인 자아개념에 대한 사정과 증진 전략도 필요하다고 주장되고 있다(전미숙과 김현옥, 2010).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들의 자아개념 정도를 파악하고 아동들의 비만 여부에 따라서 자아개념의 차이가 있는 지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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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까지 비만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의 제한점은 무엇인가? 현재까지 비만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은 우울, 신체상, 자아존중감 등과 비만의 관계에 대해 부분적으로 파악하거나, 비만 중재 프로그램 제공 후 그에 따른 단기적인 변화로 체중 감소나 건강습관 등에 대한 효과 검증을 주로 하였다. 즉, 아동의 삶의 질에 중요한 속성이 되는 인격발달과 성숙 혹은 자아 개념이 비만과 어떤 관계를 갖는 지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미진하였으며, 자아개념 중 특히, 아동들이 민감한 신체자아나 학업자아의 개념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연구되지 않았다.
자존감이란 무엇인가? 자아개념(self-concept)은 자존감(self-esteem)과 함께 자아를 이야기할 때 주로 사용되는 개념으로 자아에 대한 인지적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Purkey, 1988). 자존감은 자아의 정서적 또는 감정적 측면을 반영할 때 주로 사용하고, 자신의 가치에 대한 평가 정도이다. 연구자들은 종종 두 용어를 혼용하고 있는데, Franken (1994)은 자아개념은 행위를 동기화한다고 하였다.
비만 아동은 어떤 심리 사회적 결과가 생길 수 있는가? 또한, 비만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나 낙인 등으로 비만한 아동들은 또래의 괴롭힘, 따돌림 등 을 겪으며 여러 가지 좋지 않은 심리사회적 결과를 낳기도 한다. 예를 들면 비만 아동은 낮은 자존감을 갖게 되거나(O'Dea & Abraham, 1999), 신체개념의 저하와 학업성적의 저하(O'Dea, 2006), 우울((Braet, Mervielde, & Vandereycken, 1997)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렇게 비만은 아동의 정신 사회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비만으로 인한 정신건강문제는 신체건강 못지않게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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