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의 공간 감각 실태 조사 -4,5,6학년을 중심으로-
A Survey on the Spatial Sense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cusing on Fourth to Sixth Grader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6 no.3, 2012년, pp.359 - 388  

조영선 (시흥초등학교) ,  정영옥 (경인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공간 감각의 하위 요인 틀을 추출하고, 이를 기초로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들의 공간 감각 실태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공간 감각을 정신적 회전, 정신적 변환, 도형 배경 지각으로 이루어진 공간 시각화 능력과 방향 감각, 거리 감각, 위치 감각으로 이루어진 공간 방향 능력으로 구분하고, 공간 감각 검사 도구를 개발하여, 수도권에 소재한 5개 초등학교 4, 5, 6학년 423명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실태를 조사하고, 하위 요인별 및 문항별 정답률 및 정답과 오답에 대한 반응 분포를 제시하고, 대응 표본-t 검정, ANOVA 분석다중 비교 분석을 통해 학년 간 및 학년별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첫째, 학년에 따른 공간 감각은 향상되나 공간 시각화 능력의 상승폭이 공간 방향 능력보다 훨씬 크고 그 순위가 역전되고, 둘째, 공간 감각 하위 요인 중 특히 부족한 부분은 정신적 변환과 위치 감각이며, 셋째, 요인별 및 문항별 학년 간 유의미한 차이는 대부분 학습 경험에 기인하지만, 자연적 인지 발달 능력 및 문항의 복합성에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기초로 공간 감각 교수 학습에의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extract the framework of sub-factors of spatial sense, to develop test instruments based on the framework to investigate the actual spatial sense ability of fourth to six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and to analyze the results. According to the framework of sub-factors of spati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김유경(2007)을 제외하면 공간 감각을 공간 시각화 능력과 공간 방향 능력을 포괄하는 능력으로 보는 연구는 많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간 방향 능력을 포함하는 공간 감각 능력에 대한 틀을 제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에 대한 실태 조사를 통해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 본 연구는 공간 감각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공간 감각의 주요 요인을 공간 시각화 능력과 공간 방향 능력으로 보고, 공간 감각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하위 요인 틀을 추출하여,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들의 공간 감각 실태를 조사하기 위한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Clements(1981, 1999), Del Grande(1990), Gutierrez(류현아, 2008), Lohmann(Clements, 1981), Linn & Peterson(이성미, 2007), McGee(1979), Sinan Olkun(오은선, 2007), Tartre(1990a, 1990b), Thurstone(한기완, 2002)이 제안한 공간 감각의 하위 요인의 견해를 종합하고, Tartre(1990a)의 관점을 따라 주어진 상황에서 물체 또는 물체를 바라보는 사람의 시점 중에 정신적으로 움직이고 조작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기초로 공간 감각을 공간 시각화 능력과 공간 방향 능력으로 구분하고, 그 의미와 하위 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들의 공간 감각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이론적 배경에서 추출한 의 공간 감각 분류 체계를 바탕으로 공간 감각 검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간 감각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공간 시각화 능력과 공간 방향 능력의 하위 요인을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간 감각 검사 도구를 개발하여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들의 공간 감각 실태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초등학교에서 공간 감각 지도를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문항 30] 굵은 점으로 박스 표시한 (C, 3) 구역에는 5개로 나누어지는 갈림길이 있습니다. (A, 1)에 있는 캠핑카, (B, 5)에 있는 등대, (D, 2)에 있는 성, (D, 4) 에 있는 집 중에서 그 갈림길로부터 가장 멀리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자를 사용하지 말고 머릿속에서 거리를 어림해보세 요.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간 시각화 능력의 정신적 회전 요인은 어떤 능력인가? 공간 시각화 능력의 정신적 회전 요인은 정신적으로 공간 도형을 상상하여 그 특징을 인지하고 정신적으로 회전 등의 조작을 통해 시각화할 수 있는 능력이다. 즉 주어진 물체 전체를 머릿속에서 돌리거나 뒤집는 등 회전시켰을 때의 결과를 찾아 비교하는 능력으로 그 대상 물체가 2차원 표현 즉 평면도형이면 2D회전, 3차원 표현인 입체도형이면 3D회전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하는 어떤 학문인가? 기하는 공간과 그 대상에 대한 연구를 하는 학문이다. 이를 가르치는 데는 두 가지 관점이 있는데, 하나는 기하를 공간에 대한 탐색으로 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기하를 논리적 구조로 보는 것이다(Hershkowitz, 1990).
공간 감각의 하위 요인 틀을 추출하고, 이를 기초로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들의 공간 감각 실태를 조사한 결과는? 이를 위해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공간 감각을 정신적 회전, 정신적 변환, 도형 배경 지각으로 이루어진 공간 시각화 능력과 방향 감각, 거리 감각, 위치 감각으로 이루어진 공간 방향 능력으로 구분하고, 공간 감각 검사 도구를 개발하여, 수도권에 소재한 5개 초등학교 4, 5, 6학년 423명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실태를 조사하고, 하위 요인별 및 문항별 정답률 및 정답과 오답에 대한 반응 분포를 제시하고, 대응 표본-t 검정, ANOVA 분석과 다중 비교 분석을 통해 학년 간 및 학년별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첫째, 학년에 따른 공간 감각은 향상되나 공간 시각화 능력의 상승폭이 공간 방향 능력보다 훨씬 크고 그 순위가 역전되고, 둘째, 공간 감각 하위 요인 중 특히 부족한 부분은 정신적 변환과 위치 감각이며, 셋째, 요인별 및 문항별 학년 간 유의미한 차이는 대부분 학습 경험에 기인하지만, 자연적 인지 발달 능력 및 문항의 복합성에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기초로 공간 감각 교수 학습에의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