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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영역의 핵심 교수.학습 요소에 의한 좋은 수학 수업 분석
An Analysis of Good Mathematics Instruction by Key Instructional Elements of Measuremen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5 no.2, 2012년, pp.77 - 89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  김정원 (한국교원대 대학원) ,  김혜정 (한국교원대 대학원)

초록

좋은 수학 수업을 이루는 많은 요소들은 여러 내용 영역에 걸쳐 공통적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일 수 있지만, 각 내용 영역의 특징을 반영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측정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이 영역에서 다루어져야 할 핵심 교수 학습 요소를 추출하고, 초등 우수 수업으로 인정받은 수업 중 동일한 학습 주제 및 유사한 수업 흐름을 가진 수업을 2편씩 2세트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측정 수업 분석틀에 의해 각 수업을 비교 분석한 결과 의미 있게 다른 측면이 일관되게 부각되었다. 본 연구는 측정 영역에서 좋은 수업의 구체적인 양상을 살펴볼 기회를 제공하며,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연구가 수학의 내용 영역별 특성을 반영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iderable efforts have been attempted to identify what makes high-quality mathematics instruction, including diversity and variability across different educational systems and cultural contexts. As the instructional elements related to effective mathematics teaching can be commonly applied to di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all과 그 동료들(2008)은 좋은 수학 수업 구현을 위해 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을 어떻게 구분하였나? 첫째는 좋은 수학 수업의 요소를 영역이나 핵심 요소별로 세분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Ball과 그 동료들(2008)은 좋은 수학 수업을 구현하기 위해 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을 크게 교과 내용 지식과 교수 내용 지식 두 가지로 구분한 다음에 교과 내용 지식을 세분하여 공통내용지식, 수학적 식견으로서의 지식, 전문화된 내용 지식으로 설명하고, 교수 내용 지식을 세분하여 내용과 학생에 대한 지식, 내용과 교수에 대한 지식,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수업평가 기준 개발 관련 연구의 후속으로 교사의 수학과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해서 교사 지식의 평가요소를 세분한 후 다양한 관찰지표가 개발되었다(예, 황혜정, 2011).
Smith와 Stein(2011)은 좋은 수학 수업을 위해 교사가 해야 하는 일로 무엇을 제시하였나? 이와 비슷한 맥락에서 Smith와 Stein(2011)은 좋은 수학 수업을 위한 담화와 관련하여 교사가 할 일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즉, 풍부한 수학적 과제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예상하기,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탐색 단계에서 학생들이 과제를 어떻게 풀고 있는지 점검하기, 문제해결 방법을 논의하는 단계에서 어떤 학생의 반응을 발표시킬 것인지 의도적으로 선택하기, 발표될 학생들의 반응의 순서를 계열화하기, 그리고 서로 다른 학생들의 반응 간의 수학적 연결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가 강조된다.
현장 교사를 위한 수업 연구보고 대회에서 좋은 수학 수업은 어떤 측면에서 평가되는가? 우리나라에서 최승현(2002)은 교육과정 및 교과내용, 교수·학습 방법, 학습자에 대한 이해, 평가, 전문성 개발의 측면에서 좋은 수학 수업의 특징을 보고하였다. 또한 현장 교사를 위한 수업 연구보고대회에서 좋은 수학 수업은 수업 설계, 학습 분위기 조성, 목표 관리, 주제해결의 접근성, 학생 활동, 학습 지도 기술, 학습의 결과 정리, 목표 정착, 발문, 학습자료의 측면에서 평가되고 있다(방정숙, 2010). 이와 같은 기준들은 다양한 초등 교과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수업을 선정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으나, 특별히 좋은 ‘수학’ 수업을 차별화하여 구분할 수 있을 만큼 정교화되어 있지 않다는 문제점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교육과학기술부 (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V): 수학, 과학, 실과.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 교육과학기술부 (2011).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8).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3. 방정숙 (2010). 초등학교 수학 수업의 평가 기준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보고서: 교실친화적 교육실습 프로그램 개발. 

  4. 송상헌 (2000). 초등학교 수학교실에서의 좋은 수업 구현을 위한 몇 가지 권고, 경인교육대학 과학교육연구소 학술지, 12, 29-49, 인천: 경인교육대학 과학교육연구소. 

  5. 장윤정, 방정숙 (2011). 초등학교 수학 우수 수업 동영상에 대한 실태분석, 청람수학교육연구, 3(1), 58-73. 

  6. 최승현 (2002).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수학과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R 2002-4-3. 

  7. 하수현, 방정숙, 주미경 (2010). 초등수학교육 연구동향: 최근 5년간 게재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9(1), 67-83. 

  8. 황혜정 (2011). 수학 수업의 교사 지식에 관한 평가 요소 탐색: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를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3), 241-263. 

  9. Ball, D. L., & Forzani, F. M. (2009). The work of teaching and the challenge for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60(5), 497-511. 

  10.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11.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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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Cai, J., Wang, T., Wang, N., & Garber, T. (2009). Studying effective teaching from teachers' perspectives. In J. Cai, G. Kaiser, B. Perry, & N.-Y. Wang (Eds.), Effective mathematics teaching from teachers' perspectives: National and cross-national studies (pp.303-317). Rotterdam, The Netherlands: S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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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Franke, M. L., Kazemi, E., & Battey, D. (2007). Mathematics teaching and classroom practice. In K. Frank(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225-256).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17. Lampert, M. (2001). Teaching problems and the problems of teaching. New Haven, Conn: Yale University Press. 

  18. Li, Y., & Kaiser, G. (Eds.). (2011). Expertise in mathematics instruction. New York: Springer. 

  19. Lin P-J. & Li, Y. (2011). Expertise of mathematics teaching valued in Taiwanese classrooms. In Y. Li & G. Kaiser (Eds.), Expertise in mathematics instruction: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pp. 263-291). New York: Springer. 

  20. Pang, J. S. (2009). Good mathematics instruction in south korea. ZDM Mathematics Education, 41(3), 349-362. 

  21. Smith, M. S., & Stein, M. K. (2011). 5 practices for orchestrating productive mathematics discussions. Reston, VA: NC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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