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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y-ice Pellet Cleaning 적용 옥외 금속문화재 표면 페인트 및 유성물질 제거방법 비교 연구
Application Study of Dry-ice Pellet Cleaning for Removing Oil Paint and Lacquer of Outdoor Metal Artifacts 원문보기

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28 no.3, 2012년, pp.217 - 228  

이지은 (공주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과) ,  조남철 (공주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과) ,  이종명 ((주)아이엠티) ,  유재은 (국립문화재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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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의 훼손은 다양한 형태로 발생된다. 특히 옥외에 노출되어 있는 금속문화재의 표면 손상은 인위적인 훼손인 페인트나 유성물질 성분의 낙서 등과 같은 행위로 유물의 역사적, 미술사적 가치를 저하시킨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적이고 인체에 무해한 dry-ice pellet cleaning을 페인트 및 유성물질을 제거하는데 적용하였으며 결과를 습포법과 비교하였다. 실험 결과 습포법으로 제거할 경우 유성페인트는 제거는 되었으나 금속 표면에 얼룩이 남아 있었으며 락카 스프레이는 제거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수지가 들떠 있는 현상이 나타났다. Dry-ice pellet cleaning으로 유성페인트를 제거한 경우 표면관찰, 색도계, FT-IR, SEM 분석을 통해 유물 표면에 손상 없이 깨끗하게 제거되었으며 락카 스프레이로 제거한 경우 육안 관찰로는 깨끗하였으나 SEM 관찰 결과 미세 입자가 표면에 남아있는 것이 관찰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를 통해 dry-ice pellet cleaning의 대체 가능성과 한계성을 함께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amage of cultural properties happens variously. Particularly, the surface damage of metal cultural properties exposed outdoors lowers historical and art historical value of artifact by artificial damage such as paint, scribbling containing oily material and so on. Therefore, this study compared dr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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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습포법은 화학용제를 이용한 방법으로 도자기나 석조문화재에는 적용된 사례뿐만 아니라 섬유 또는 깃털 장식에 이르는 넓은 범위에서 응용되고 있다. 그러나 금속문화재에는 적용된 사례가 미비한 실정이며 본 연구에서는 금속문화재에 적용하여 안정성 여부를 검토하였다.
  • 또한 물리적 방법인 sand blaster의 경우 유리가루가 분사되어 유물의 표면에 손상을 줄 뿐만 아니라 환경오염을 유발하며 보존처리자의 인체에도 유해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금속문화재 표면에 부착된 페인트 및 유성물질의 제거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화학적 방법 중 하나인 습포법과 현재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dry-ice pellet cleaning을 상호 비교실험 하였다.
  • 최초로 사용한 예로는 2007년 서울 광화문 세종로에 있는 이순신 장군 동상을 드라이아이스와 고압세척기를 이용하여 과거 페인트 층과 대기오염물질 등이 뒤섞인 표면층을 제거하였으며 이외에도 남산의 김구 선생, 안중근 의사, 이시영 선생의 동상과 부산 3·1운동 기녑탑, 우장춘 동상, 최치원 동상 등이 세정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습포법과 dry-ice pellet cleaning을 비교하여 옥외 금속문화재의 표면 페인트 및 유성물질의 제거 실험과 분석을 통하여 dry-ice pellet cleaning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옥외 금속 문화재 표면의 오염물 제거를 위해 기존의 물리적, 화학적 방법을 대신해 친환경 첨단 건식 세정 방법인 드라이아이스와 화학적 방법인 습포법을 비교 실험하여 표면 이물질 제거 조건을 설정하고 안정성을 검토하여 현장 적용 여부를 알아보고자 실험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은 청동시험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가장 적절한 제거 조건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옥외 금속 문화재 표면의 오염물 제거를 위해 기존의 물리적, 화학적 방법을 대신해 친환경 첨단 건식 세정 방법인 드라이아이스와 화학적 방법인 습포법을 비교 실험하여 표면 이물질 제거 조건을 설정하고 안정성을 검토하여 현장 적용 여부를 알아보고자 실험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은 청동시험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가장 적절한 제거 조건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실체현미경, SEM을 통한 표면상태 관찰, 성분분석은 FT-IR, 색도계를 이용한 표면의 색상변화, 마지막으로 Auto-CAD를 이용하여 제거 면적을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청동 시험편에 도포된 유성페인트와 락카 스프레이를 잠정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유기용매를 묻혀 제거가 되는지 확인하였다. 면봉을 이용하여 용해도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디클로로메탄(dichloromethane, CH2Cl2)에 용해되었으며 습포제는 메틸셀룰로우즈(Methyl cellulose)로 선정하였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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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드라이아이스란 무엇인가? 드라이아이스란 상온 가압에 의해 만들어진 액체 이산화탄소를 순간 감압에 의한 단열 팽창을 통해 만들어진 고체 형태의 이산화탄소이며 분사에 사용되는 이산화탄소는 미국 E.P.A, F.D.A, U.S.D.A가 공식적으로 승인한 안전하고 환경오염을 유발시키지 않는 가스로 분류되어 있다. 드라이아이스 미세 알갱이를 고압가스와 함께 분사 시켜 작업물과 충돌시킴으로서 표면을 클리닝하는 방법을 말한다.
금속문화재에 있는 오염물을 제거하기 위해 화학적 방법을 사용할 경우 문제점은? 이러한 오염물 제거에는 유기용제 등을 이용하는 화학적 방법과 sand blaster, motor tool, 치과용 소도구 등의 물리적 방법이 있다. 그러나 화학적 방법은 오염물에 맞는 유기용매를 찾는 것이 어려우며 사용된 유기용매가 유물에 잔류하여 2차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물리적 방법인 sand blaster의 경우 유리가루가 분사되어 유물의 표면에 손상을 줄 뿐만 아니라 환경오염을 유발하며 보존처리자의 인체에도 유해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금속문화재 표면에 부착된 페인트 및 유성물질의 제거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화학적 방법 중 하나인 습포법과 현재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dry-ice pellet cleaning을 상호 비교실험 하였다.
문화재를 훼손시키는 오염물을 제거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특히 옥외에 노출되어 있는 금속문화재 표면의 손상은 산업화가 가속화되고 환경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서서히 퇴색되거나 손상되며 인위적 훼손 즉, 페인트나 유성물질 성분의 낙서 등과 같은 행위로 유물의 역사적, 미술사적 가치를 저하시킨다1. 이러한 오염물 제거에는 유기용제 등을 이용하는 화학적 방법과 sand blaster, motor tool, 치과용 소도구 등의 물리적 방법이 있다. 그러나 화학적 방법은 오염물에 맞는 유기용매를 찾는 것이 어려우며 사용된 유기용매가 유물에 잔류하여 2차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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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국립현대미술관, "청동 조각의 파티네이션-파티나의 해석과 보존의 문제에 관하여". 국립현대미술관연구논문, 1, p51-60, (2009). 

  2. 주민수, 고문성, 박광헌, "드라이아이스 눈 입자를 이용한 표면세척 연구". 2005년 한국표면공학회 학술대회 발표집, p145-146, (2006). 

  3. Scott, D.A. "Iron and steel in art". Corrosion, Colorante, Conservation". Artchetype Publications Ltd., (2009). 

  4. Spur G., Uhlmann E., Elbing F., "Dry ice blasting for Cleaning Process, Optimization and application". Wear, p233-235, 402-411, (1999). 

  5. Jeffery Lapointe, "Sand less sandblasting". Pollustion engineering, 36, p16, (2004). 

  6. 국립문화재연구소, "보존처리, 과거로 가는 새로운 길을 이야기하다". 문화재 보존처리 워크숍 논문집, p60-61, (2011). 

  7. 이주완, 함철희, 김사덕, 이찬희, "습포제를 이용한 석조문화재의 페인트 오염물 제거기법 연구". 보존과학회지, 25, p421-430, (2009). 

  8. Roy S. Berns, "색채학 원론 ". 시그마프레스, 한국, p80,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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