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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3, 2012년, pp.84 - 94
The year 2011 witnessed interactive communication media and digital instrument experience a substantial growth in popularity within developed nations as well as developing nations in part due to the ongoing development of internet and information technology. The development of interactive media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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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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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미디어란 무엇인가? | 인터랙티브미디어 영상이란 무엇인가? 인터랙티브 (interactive)란 말은 영어의 형용사로 ‘상호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또는 ‘쌍방향성의’로 풀이된다. 단어의 뜻을 고려한다면 인터랙티브미디어는 쌍방향성을 가진영상, 또는 상호작용성이 있는 매체(미디어)와 연관된 영상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6]. | |
인터랙티브미디어 영상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무엇인가? | 인터랙티브미디어 영상은 인터랙티브(쌍방향성) 방식을 표현할 수 있는 매체를 디스플레이로 사용하며 동시에 쌍방향성을 작품 안에서 구현했다는 점이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이러한 쌍방향성은 컴퓨터프로그래밍을 통해 작품을 제작한 후 쌍방향성 매체를 통해 작품 실행 시 구현되게 된다. | |
인터넷과 통신의 결합이 최근 생활과 문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기술임을 알 수 있는 예로는 무엇이 있는가? | 첨단기술 중에 최근 생활과 문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기술은 인터넷과 통신의 결합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예로 손안의 작은 pc라고 불리우는 스마트폰의 한국 내 가입자는 2011년 7월 현재 1,500만 명에 이르며, 이들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스마트폰을 통해 수시로 정보를 수집, 또는 발송하기도 하며 인터넷 사용자들과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새로운 네트워크 세상을 만들고 있다[1]. 이러한 기술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부분은 사람과 사람들 사이에 더 적극적인 상호작용, 즉 쌍방향성을 제공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 php?TMnews&SM0605&idxno458670
Carolyn Handler Miler/전승규 감수, 이연숙 옮김, 디지털미디어 스토리텔링, 커뮤니케이션북스, pp.32-33, 2006.
김영용,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유희성, KT문화재단, p.64, 2005.
김시은, "터치스크린을 기반으로 한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에 관한 연구", 디지털영상학술지 Preview, Vol.6, No.2, pp.27-52, 2009.
Richard F. Ferraro, Programmer's guide to the EGA and VGA cards, Addison-Wesley, pp.35-43, 1990.
김윤태, "V제잉에서 인터랙티브미디어아트 활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10호, p.81, 2007.
http://ko.wikipedia.org/wiki/%EC%B0%A8%EC%9B%90
NerdBoy1392,http://ko.wikipedia.org/wiki/%EC% B0%A8%EC%9B%90
http://100.naver.com/100.nhn?docid15652
김재화, 윤준성, "미디어아트와 정보과학기술의 간학제적 연구: 컴퓨터기반 인터랙티브 아트를 중심으로 ", 기초조형학 연구, pp.349-357, 2004.
http://en.wikipedia.org/wiki/Role-playing_game
이용욱, 온라인게임 스토리텔링의 서사시학, 글누림출판사, p.123, 2009.
전경란, 디지털 게임의 미학, 온라인 게임 스토리텔링, 살림출판사, p.7,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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