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외 우수 프로그램 비교 연구 - 미디어 교육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방송진흥원
연구책임자 은혜정
참여연구자 김수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1-1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등록번호 TRKO201100003672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 미디어 교육 현황
본 보고서에서는 미디어 교육의 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캐나다, 영국 그리고 미국의 미디어 교육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우선 미디어 교육의 현황을 소개하였는데, 기존 연구에 이은 최근의 동향을 소개하고 분석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미디어 교육 기관 중 특히 미디어 교육 교재를 출간하는 곳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이에 따라 캐나다의 NFB, 영국의 BFI 등이 연구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또한 이곳들에서의 미디어 교육교재를 개발하는 시스템과 이를 활용하는 방안, 제작과정 등에

목차 Contents

  • 표지 ...1
  • 보고서를 발간하며 ...2
  • 요약문 ...4
  • 목차 ...8
  • 그림목차 ...13
  • I. 서 론 ...14
  • 1. 문제의 제기 ...14
  • 2. 보고서의 구성 ...16
  • II. 외국의 미디어 교육 ...18
  • 1. 캐나다 ...19
  • 1) 캐나다 미디어 교육의 특징 ...19
  • 2) 미디어 교육의 현황 ...20
  • 3)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제작 현황 ...22
  • (1) 캐나다 영화위원회(National Film Board of Canada) ...22
  • 2. 영국 ...29
  • 1) 영국 미디어 교육의 특징 ...29
  • 2) 미디어 교육의 현황 ...30
  • 3)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제작 및 활용 현황 ...34
  • (1) 영국 영화 위원회(British Film Institute: BFI) ...35
  • (2) 영화 교육(Film Education) ...37
  • 3. 미국 ...39
  • 1) 미국 미디어 교육의 특징 ...39
  • 2) 미디어 교육의 현황 ...40
  • 3) 미디어 교육 자료 ...42
  • (1) 서부 교육 연구 개발 연구소(Far West Laboratory for Educational Research and Development) ...42
  • (2) 남서부 교육 개발 연구소(Southwest Educational Development Laboratory) ...42
  • (3) 보스턴 대학 ...43
  • (4) 미디어 행동 연구 센터(Media Action Research Center) ...43
  • (5) 미디어 교육 재단(Media Education Foundation) ...44
  • (6) 미디어 교육 센터(Media Education Center) ...45
  • (7) WNET/Thirteen 방송사 ...46
  • (8) 전국, 학부모 교사 회의 (PTA) ...46
  • III. 미디어 교육 교재 분석 ...47
  • 1. 캐나다 국립 영화 위원회(National Film Board of Canada: NFB) ...47
  • 1) <폭력은 이제 그만 (Enough Is Enough)> ...47
  • (1) 관람 전 ...47
  • (2) 관람 후 ...48
  • 2) <행간의 의미 읽기 (Between the Lines)> ...51
  • (1) 텔레비전 뉴스(Television News) ...51
  • (2) 공공 서비스 발표(Public Service Announcement) ...51
  • (3) 윤리 강령(Ethics) ...51
  • (4) 뉴스 구성하기(Spining the News) ...51
  • (5) 뮤직 비디오(Music Video) ...52
  • (6) 시각 언어(Visual Language) ...52
  • (7) 배경음악(Soundscape) ...52
  • (8) 멀티미디어 캠페인(Multimedia Campaign) ...52
  • 2. 영화교육(Film Education) ...53
  • 1) <진주만> 교육용 CD-ROM(Pearl Harbor Interactive Educational CD-ROM) ...53
  • (1) 조사실(The Research Room) ...53
  • (2) 자료실(The Resources Room) ...53
  • (3) 편집실(The Editing Suite) ...53
  • 2) <치킨런 교육용 CD-ROM>(Chicken Run Inte ractive Educational CD- ROM) ...54
  • (1) 캐릭터 창조(Creating a character ) ...54
  • (2) 찍기(To camera) ...54
  • (3) 영화 언어(Film language) ...55
  • (4) 스토리보드와 극본(Storyboard to Script) ...56
  • (5) 포스터 만들기(Campaigns) ...56
  • (6) 학습 안내(Study Guide) ...56
  • (7) 관련 인터넷 링크들(Internet links) ...57
  • 3) <쥬라기 공원 3 교육용 CD-ROM>(Jurassic Park III Interactive Educational CD- ROM) ...57
  • (1) 현장 조사(Field Research) ...57
  • (2) 실험실 연구(Lab Research) ...58
  • (3) 모험의 진전(Evolution of an adventure)...58
  • 4) <주요 영화와 셰익스피어> (Primary films and Shakespeare) ...58
  • (1) 공연한 소동 ...58
  • (2) 로미오와 줄리엣 ...61
  • (3) <헨리 5세> ...62
  • 5) <그린치(The Grinch)> ...65
  • (1) 그린치는 어떻게 크리스마스를 훔쳤나(How the Grinch stole Christmas) ...65
  • (2) 후빌의 후는 누구인가 ...66
  • (3) 후빌은 어떠한가 ...67
  • (4) 그린치의 동굴 ...68
  • (5) 그린치 - 마음이 너무 좁은 ...68
  • (6) 그린치의 불만 ...68
  • (7) 찍기 ...69
  • 3. 영국 영화 연구소(British Film Institute) ...70
  • 1) 영화 언어 소개(An introduction to film language) ...70
  • (1) 연속성 체계(the continuity system) ...70
  • (2) 카메라 ...71
  • (3) 음향 ...73
  • (4) 편집 ...75
  • 4. 미디어 교육 센터(Media Literacy Center ) ...76
  • 1) <제작노트> (Production Notes : Fast Food for Thought ) ...76
  • (1) 내용 ...76
  • (2) 교실에서 이용하기 ...76
  • 5. 캐슬 윅스 (Castle Works, Inc.) ...76
  • 1) <당신이 TV를 통해 볼 수 없는 것들> (TV - What you don...76
  • (1) 내용 ...76
  • (2) 교실에서 이용하기 ...77
  • 6. 한국의 영상교재 분석 ...77
  • 1) 방송위원회 ...78
  • (1) TV야 놀자 ...78
  • 7. 소결 : 미디어 교육 교재의 특성 ...79
  • IV. 인터넷 미디어 교육에 대한 소고 ...82
  • 1. 인터넷 미디어 교육 ...82
  • 2. 인터넷 감시와 교육(Education and Awareness) 단체들 ...85
  • 1) Mnet (Media Awareness Network, 캐나다) ...85
  • (1) 개괄 ...85
  • (2) 활동 ...85
  • 2) IWF(International Watch Foundation, 영국) ...86
  • (1) 개괄 ...86
  • (2) 활동 ...86
  • 3) Cyberangels (미국) ...86
  • (1) 개괄 ...86
  • (2) 활동 ...87
  • 4) NetAlert (호주) ...87
  • (1) 개괄 ...87
  • (2) 활동 ...88
  • 3. 안전한 인터넷 서핑을 위한 가이드 ...88
  • 1) 인터넷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 ...88
  • (1) 인터넷의 특징은 무엇인가 ...88
  • (2) 인터넷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88
  • (3) 인터넷은 아이들에게 무엇을 제공하는가 ...89
  • (4) 웹 사이트는 무엇인가 ...89
  • (5) 브라우저(Browsers)와 검색 엔진(Search engines) ...89
  • (6) 뉴스그룹(newsgroups)은 무엇인가 ...89
  • (7) 인터넷은 안전한가 ...90
  • 2) 인터넷 상에서의 위험은 무엇인가 ...90
  • (1) 접촉 (Contact) ...90
  • (2) 내용 (Content) ...90
  • (3) 상업화 (Commerce) ...91
  • 3) 위험 다루기(Dealing with Risks) ...91
  • (1) 어린이에게 부적절한 자료들 ...91
  • (2) 부적절한 사람들과의 접촉 ...91
  • (3) 상업 활동들 ...92
  • (4) 도박 사이트들 ...93
  • (5) 공격적이거나 불법적인 내용 알리기 ...93
  • 4) 아이들의 교육 지원하기(Supporting Your Child...94
  • (1) 연결하기 ...94
  • (2) 지역 사회의 인터넷 이용에 관여하기 ...94
  • (3) 생산적인 인터넷 이용을 위한 조언 ...94
  • (4) 생산적인 인터넷 이용을 위한 부모 대상 지침 ...95
  • (5) 네티켓(온라인 상에서의 적절한 행동) ...96
  • 5) 가정 규칙(House Rules) ...96
  • 6) 어린이를 위한 안전 규칙(Safety Tips for Children) ...97
  • 7) 필터링 방안들 ...97
  • (1) 가정의 컴퓨터에 장착하는 방안(Home computer - based(client-based) tools) ...97
  • (2) 서버를 이용한 방안들(Server -based tools) ...99
  • (3) 적합한 도구를 고르는 방법 ...100
  • 4. 인터넷 미디어 교육 교재 분석 ...101
  • 1) 미디어 어웨어니스 네트워크(Media Awareness Network) ...101
  • (1) Privacy Playground : The First Adventure of the Three Little Cyberpigs ...101
  • (2) CyberSense and Nonsense : The Second Adventure of the Three Cyberpigs ...105
  • V. 결론 ...109
  • 참고문헌 ...113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