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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예술 콘텐츠로서 무용에 나타나는 설화의 수용양상과 의미
Acceptance Patterns and Meaning of Tales Appearing on Dance as a Performing Arts Contents for the Journal of Korean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3, 2012년, pp.123 - 138  

정은영 (경상대학교 인문학연구소) ,  최현주 (경희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문화산업의 영역 중에서 급속 성장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공연예술로서의 무용에서 설화가 어떻게 수용되어 새로운 작품으로 형상화되고 있는지 그 양상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우리나라 고대 설화인 바리데기, 춘향설화, 연오랑세오녀를 중심으로 최근에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창작되었던 주요 공연 사례를 분석하였다. 설화 속 이야기를 무용에 수용했을 때 유구한 구전에 의한 창작의 생명력과 각 설화에 담긴 풍부한 내용, 해석의 다양성은 기존의 시각을 바탕으로 새로운 해석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그 수용 방식은 크게 주제의 서사기법의 다양화, 도덕적 가치문제의 제재화, 전통과 민족의식의 수용으로 나타났다. 우주와 인간에 대한 근원적 관심을 만족시키고 가장 세계적이면서도 한국적인 무용콘텐츠를 창조하기 위해 설화가 지니는 이미지들은 시간을 초월하여 새로운 차원으로 재해석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how tales are accepted and embodied as a new work in dance as performing arts, which are getting attention for its rapid growth in the area of cultural industries. Major performances of recently created and performed ancient tales including Baridaegi, Chun-H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용이란 무엇인가? 무용이란, 인간의 육체를 매개체로 하여 자신의 사상과 감정을 관객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그것은 말과 글이 아닌 움직임을 통해 이루어지며, 동작들의 연결로 하나의 작품이 구상되면 이는 무대예술의 여러 가지 요소와 유기적으로 조화되어 하나의 통일된 예술작품으로 재탄생하는 종합예술이라 할 수 있다.
공연예술의 상품적 가치가 어떤 사업보다 우위에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문화산업의 영역 중에서 급속 성장으로 주목 받고 있는 공연예술은 문화산업의 콘텐츠개발에서 대표 산업으로 입지를 명확히 하고 있다. 공연예술의 진정성은 콘텐츠 개발에서 끝나지 않으며 현장성과 희소성을 수반한다. 때문에 이들은 재생산과 재매개가 가능한 상품적 가치에서 어떤 산업보다 우위에 있다.
공연이 드라마, 영화와 같은 콘텐츠와의 차이점으로 볼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이들은 정해진 극장이라는 닫힌 공간에서 공연되기도 하고 혹은 야외의 열린 공간을 무대로 삼기도한다[4]. 즉 공연은 무대 위에서 연극, 무용, 음악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관객에게 직접 보여주는 것으로 공연 실연자인 연기자와 관객이 같은 시간과 장소에서 상호커뮤니케이션, 즉 소통한다는 점에서 드라마, 영화등 다른 콘텐츠와 차이점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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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황윤이, 스토리텔링기법을 활용한 공연예술소재의 교육콘텐츠 개발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pp.199-200, 1994. 

  3. 한국문화경제학회, 문화경제학 만나기, 김영사, p.66, 2001. 

  4. 이문희, 공연제작의 과정과 실무, pp.14-15, 2007. 

  5. 이문희, 공연제작의 과정과 실무, pp.16-17, 2007. 

  6. 김두련, 창작의 세계, 서울: 한성음악 출판사, p.19, 1994. 

  7. Martin John, The Modern Dance, New York: Dance Horizons Inc, p13, 1993. 

  8. 김복희, 김화숙, 무용론, 서울: 보진재, p.166, 1986. 

  9. 안지형,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사업을 중심으로 본 무용콘텐츠 활성화 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4, 2008. 

  10. 우민경, 무용공연의 대중화와 콘텐츠 개발을 위한 제작자 사례분석,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58, 2010. 

  11. 이창식, 구비문학교육론, 동국어문학 6, 동국대학교 국어교육과, p.229, 1994. 

  12. 최운식, 김기창, 전래동화 교육 이론과 실제, 집문당, p.28, 1998. 

  13. 장순덕,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p.19, 2006 

  14. 조동일, 서사민요연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1970. 

  15. 이현미, 전국 시도립무용단의 한국무용공연에 관한 활용빈도 및 내용분석, 부산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2, 1995. 

  16. 2009년 5월 22일 서울시무용단 2009 정기공연 팜플랫 인용. 

  17. 유인화, 춤 6월호, p.124, 2009. 

  18. 설성경, 춘향전, 시인사, p.12, 1986. 

  19. 연합뉴스(2007. 8. 17). 국립무용단 '춤, 춘향'. 

  20. 일연, 이민수 역, 삼국유사, 서울: 을유문화사, p.75,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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