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오하드 나하린이 고안한 움직인 언어인 가가(Gaga)의 활용사례를 분석하여 무용콘텐츠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의 워크샵 참여를 토대로 현재 운영되고 있는 가가 무브먼트(Gaga Movement Ltd.)의 자료인 가가 피플 홈페이지와 무용잡지, 학위논문을 연구의 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한 결과, Gaga는 무용예술의 원형을 유지하면서, 공연예술콘텐츠, 교육콘텐츠, 여행콘텐츠로 활용된 사례를 발견할 수 있었다. 공연예술콘텐츠에서는 무용작품 내의 움직임을 진화시키고, 관객과의 거리를 좁히며 직접적인 소통을 가능하게 하였다. 전문무용교육콘텐츠로는 가가 댄서스(Gaga/Dancers)가 있었고, 생활무용교육콘텐츠로는 가가피플(Gaga/people)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사막에서의 가가(Gaga in Desert)에서는 가가(Gaga)가 사막이라는 지역적 특징과 결합하여 여행콘텐츠로도 활용되었다. 이러한 성과를 이룬 데에는 가가 무브먼트(Gaga Movement Ltd.)의 비즈니스 방식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무용가들은 스스로의 무용예술의 성취는 물론 자신의 무용예술을 사회에 환원하려는 태도를 통해 무용예술이 다양한 콘텐츠로의 변모를 가능하게 하여 사회의 문화를 풍요롭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오하드 나하린이 고안한 움직인 언어인 가가(Gaga)의 활용사례를 분석하여 무용콘텐츠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의 워크샵 참여를 토대로 현재 운영되고 있는 가가 무브먼트(Gaga Movement Ltd.)의 자료인 가가 피플 홈페이지와 무용잡지, 학위논문을 연구의 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한 결과, Gaga는 무용예술의 원형을 유지하면서, 공연예술콘텐츠, 교육콘텐츠, 여행콘텐츠로 활용된 사례를 발견할 수 있었다. 공연예술콘텐츠에서는 무용작품 내의 움직임을 진화시키고, 관객과의 거리를 좁히며 직접적인 소통을 가능하게 하였다. 전문무용교육콘텐츠로는 가가 댄서스(Gaga/Dancers)가 있었고, 생활무용교육콘텐츠로는 가가피플(Gaga/people)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사막에서의 가가(Gaga in Desert)에서는 가가(Gaga)가 사막이라는 지역적 특징과 결합하여 여행콘텐츠로도 활용되었다. 이러한 성과를 이룬 데에는 가가 무브먼트(Gaga Movement Ltd.)의 비즈니스 방식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무용가들은 스스로의 무용예술의 성취는 물론 자신의 무용예술을 사회에 환원하려는 태도를 통해 무용예술이 다양한 콘텐츠로의 변모를 가능하게 하여 사회의 문화를 풍요롭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various kinds of applicability by analyse a case of application, Gaga movement Language of Ohad Naharin. There are experiences based on participation on Gaga Workshop in Tel Aviv, 2015, Gaga People Website that Gaga Movement Ltd. have for running programs, D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various kinds of applicability by analyse a case of application, Gaga movement Language of Ohad Naharin. There are experiences based on participation on Gaga Workshop in Tel Aviv, 2015, Gaga People Website that Gaga Movement Ltd. have for running programs, Dance Journals and Theses for materials. As a result, Gaga was applied to performing arts, education and Tourism. It evolved movement in dance works and narrowed the distances between dancers and audiences in performing arts. Gaga/Dancers was for dance education contents for professional dancers. Gaga/people was for Dance education contents for public. Last, Gaga was applicable to tourism as it combined with regional nature of desert, in Gaga in Desert. This achievement is originated by the way of Gaga Movement Ltd. business Most of all, it was the attitude of returning their achievement of dance in art. It is considered that various kinds of application on dance contents enriches culture in soci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various kinds of applicability by analyse a case of application, Gaga movement Language of Ohad Naharin. There are experiences based on participation on Gaga Workshop in Tel Aviv, 2015, Gaga People Website that Gaga Movement Ltd. have for running programs, Dance Journals and Theses for materials. As a result, Gaga was applied to performing arts, education and Tourism. It evolved movement in dance works and narrowed the distances between dancers and audiences in performing arts. Gaga/Dancers was for dance education contents for professional dancers. Gaga/people was for Dance education contents for public. Last, Gaga was applicable to tourism as it combined with regional nature of desert, in Gaga in Desert. This achievement is originated by the way of Gaga Movement Ltd. business Most of all, it was the attitude of returning their achievement of dance in art. It is considered that various kinds of application on dance contents enriches culture in societ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 모든 구성원은 대부분이 무용인재였으며, 그들의 역할을 정확히 분담하고 철저히 소화해냈다. 또한 그들의 원칙을 철저히 지키며 가가(Gaga)의 질적 수준을 지켜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무용예술이 원형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콘텐츠로 활용된 사례들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무용예술은 현장성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융합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예술작품을 콘텐츠로 활용하는데 있어서, 그것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무용예술의 원형을 지키며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가가(Gaga)의 사례 통해 활용 현황을 통해 무용콘텐츠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에 대한 조사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가(Gaga)의 활용은 공연예술콘텐츠, 전문무용교육콘텐츠, 생활무용콘텐츠, 여행콘텐츠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그들은 이메일을 통해 홈페이지나 포스터에 쓰인 절차에 따른 접수를 받으면 페이팔(Paypal)을 통한 결제창을 이메일로 보내주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또한 사진, 동영상 등의 수업관련자료를 관리하며, 가가(Gaga)의 홍보를 위한 작업들을 진행한다. 가가(Gaga) 수업시간에는 녹화, 사진, 음성 녹음 등이 금지되어있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무용예술의 원형인 가가(Gaga)와 가가(Gaga)라는 콘텐츠의 활용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가가 무브먼트(Gaga Movement Ltd.)에 대한 조사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가(Gaga)의 활용은 공연예술콘텐츠, 전문무용교육콘텐츠, 생활무용콘텐츠, 여행콘텐츠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오하드 나하린은 가가 무브먼트(Gaga Movement Ltd.)를 통해 자신의 무용수들을 세계 각 지역에 보내, 바체바의 무용수들을 보내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매일 아침 바체바 무용단을 대상으로 열리는 가가댄서스(Gaga/Dancers)는 전 세계의 무용가들이나 프로무용수를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매력적인 교육콘텐츠로 여겨진다.
지금까지 무용예술이 원형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콘텐츠로 활용된 사례들을 분석해보았다. 무한한 유동성이 있는 무용예술은 콘텐츠로써 다양한 면모를 갖추고 있음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이 워크숍에서는 가가(Gaga)에 대해 심도 있게 학습하고, 바체바의 레파토리 작품을 배우는 것으로 구성되었다. 2015년 여름에는 200여명의 무용수들이 텔아비브에서 이 방학특강에 참여하였다. 현재 이스라엘 내에서 진행되는 가가댄서스(Gaga/Dancers)의 정기수업은 없다[4].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분석은 오하드 나하린이 고안한 가가(Gaga)의 사례를 중심으로 하였다. 본 연구자는 2015년 7월에서 8월 사이에 진행된 가가 댄스 워크숍에 참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분석은 오하드 나하린이 고안한 가가(Gaga)의 사례를 중심으로 하였다. 본 연구자는 2015년 7월에서 8월 사이에 진행된 가가 댄스 워크숍에 참가하였다. 워크숍에서 진행된 오하드 나하린과의 대화, 워크숍에서 상영한 미스터가가(Mr.
본 연구자는 2015년 7월에서 8월 사이에 진행된 가가 댄스 워크숍에 참가하였다. 워크숍에서 진행된 오하드 나하린과의 대화, 워크숍에서 상영한 미스터가가(Mr. GAGA)의 내용도 연구의 자료에 포함시켰다.
성능/효과
지금까지 무용예술이 원형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콘텐츠로 활용된 사례들을 분석해보았다. 무한한 유동성이 있는 무용예술은 콘텐츠로써 다양한 면모를 갖추고 있음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후속연구
결국 한 예술가의 예술적 성취를 존중하는 운영진의 태도야 말로 예술의 적용범위를 넓힐 수 있었다. 또한 그들의 예술의 수준을 지켜내려는, 즉 원형을 지키려는 태도와 방법 또한 연구해야할 대상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무용가들이 스스로의 무용예술의 성취는 물론 자신의 성취를 사회에 환원하려는 태도가 뒷받침되어야만, 무용예술이 다양한 콘텐츠로의 변모가 가능하며, 이를 통해 사회의 문화를 풍요롭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가의 정의는 무엇인가?
워크숍에서 진행된 오하드 나하린의 대화에서 그는 가가(gaga)의 의미를 어린아이의 접촉 즉 때리는듯한 접촉이라고 하였다. 오하드 나하린은 가가를 “본능적인 움직임, 생리 기능, 구조, 뼈의 구조를 이해하고 몸이 가지고 있는 버릇과 같이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익숙한 한계를 넘도록 만들어주는 움직임 언어[1]”라고 정의하였다.
가가의 종류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가가(Gaga)는 두 개의 종류가 있는데 가가댄서스(Gaga/Dancers)와 가가피플(Gaga/people)이 있다. 가가댄서스(Gaga/Dancers)s는 앞서 언급한 바체바 무용수들이 매일 훈련하는 방법이며, 가가피플(Gaga/people)은 일반에 공개된 수업이다[4].
가가 무브먼트는 어떠한 것을 운영하고 관리하는가?
)를 통하지 않고서는 공식적으로 가가(Gaga)수업은 이루어질 수 없다. 이들은 이스라엘 각 지역에서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가가(Gaga) 수업, 미국, 독일, 이탈리아, 일본 등지에서 정규수업으로 진행되는 가가(Gaga) 수업, 이스라엘 뿐 아니라 해외에서 진행되는 전문무용가들을 위한 워크숍, 일반인대상의 워크숍, 사막에서 가가(Gaga in Desert) 등을 운영하고 관리한다.
참고문헌 (12)
김지희, "세계를 향한 이스라엘의 춤," 몸, 제155호, pp.20-21, 2007.
오선명, "이스라엘 대표 안무가, 오하드 나하린과 바체바 댄스 컴퍼니," 댄스포럼, 제147호, pp.52-53, 2012.
차종현, 오하드 나하린의 작품에 나타난 이스라엘의 민족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3.
http://gagapeople.com/english/
노리코시 타카오, 최병주 역, 컨템포러리 댄스, 북스컴퍼니, 2005.
심정민, 21세기 춤예술 ; 심정민 평론집 2007-2009, 북쇼컴퍼니, 2012.
D. Jowitt, "Ohad Naharin Brings The Gaga To Bam In Max," Villagevoice, March 11, 2009. http://www.villagevoice.com/arts/ohad-naharin-brings-the-gaga-to-bam-in-max-7132973
R. Sulcas, "Dance Review, Movement Complemented by Immobility and Silence," The New York Times, March 5, 2008. http://www.nytimes.com/2008/03/05/arts/dance/05bats.html?_r0
G. Kourlasaug, "Twisting Body And Mind," NewYork Times, August 12, 2011. http://www.nytimes.com/2011/08/14/arts/dance/gaga-the-exercise-and-dance-comes-to-newyork.htm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