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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영재성 판별도구 개발
Development of a Measure for the Dance Giftedne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3, 2012년, pp.161 - 170  

이진효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  이진희 (충남대학교 무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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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무용영재성 구성요인을 바탕으로 무용영재를 판별할 수 있는 구조화된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무용영재의 잠재성을 대변할 수 있는 적합한 문항을 개발하기 위하여 무용영재성 구성요인인 신체적 조건, 동작수행능력, 표현 및 창의성, 무용태도 요인을 바탕으로 초기문항을 개발하였다. 1차 기초조사는 무용을 전공자와 직업무용단 단원 등을 조사 대상자로 선정하여 총 206명에게 실시하였고, 설문조사 결과자료를 바탕으로 기술통계 분석과 신뢰도 분석, 그리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4요인(신체적요인, 표현 및 창의성, 무용태도, 동작수행능력)과 20개의 문항이 선정되었다. 선정된 모형(4개의 구인과 20개의 문항)의 적합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1차 설문조사 대상과는 다른 무용전공생과 직업무용단 단원 등을 선정하여 총 292명에게 2차 기초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자료를 바탕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든 적합도 지수가 기준치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결과를 통해 4요인의 20개인 문항에 대한 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판명되어 최종으로 채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qualitative analysis, 4 factors of dance giftedness were operationally defined and test items were initially developed accordingly. The preliminary test data obtained from 206 dancers was analyzed, using item analysis and a series of reliability analyses. In order to dancer the constru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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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사가 학생의 무용재능을 평가하기 위한 무용영재성 판별도구개발로서, 눈에 보이지 않는 무용 재능을 구조화된 형식의 평가문항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에, 문항을 개발하고 본 연구는 무용영재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무용영재성의 구인을 탐색하고 그에 따른 평가문항을 개발하여 무용영재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본 연구는 잠재된 무용영재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신뢰롭고 타당한 평가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무용영재성에 관한 개념을 정립하고, 2차례에 걸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과학적인 본 연구를 위해 선행연구[3]연구에서 도출된 4개의 구성요인인 신체적조건, 동작수행능력, 표현 및 창의성, 무용태도를 바탕으로 무용영재를 양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구조화된 무용영재 평가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무용영재성을 양적으로 판별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는 것은 무용영재를 판별하는 기준을 제공하는 동시에 무용영재를 조기에 발굴하고 육성하며, 추후 뛰어난 무용인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영재를 가장 잘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제작하여 구조화된 무용영재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앞선 후)선행연구에서도출된">선행연구에서 도출된 무용영재성 구성요인을 바탕으로 무용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한 구조화된 무용영재성 판별도구 개발은 매우 중요한 연구과제이다. 이에, 본 연구는 무용영재성 판별도구를 개발함으로서, 무용영재성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기준을 제공하고, 신뢰롭고 타당한 방법으로 무용영재를 선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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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의 무용영재(성) 평가도구 3단계는? 이 연구는 3단계의 절차를 거쳐 무용영재(성)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1단계는 예비문항 제작, 2단계는 1차 기초조사(기술통계분석과 신뢰도 검증)와 2차 기초조사(탐색적 요인분석), 3단계는 본조사(확인적 요인분석)로 실시되었다.
무용영재를 전문적으로 양성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은 어떠한 사회적 현상 때문인가? 우리나라는 급격히 변하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교육 환경에도 많은 변화가 나타났다. 특히 2002년 영재교육진흥법의 시행과 더불어 인재양성을 위한 사회적 관심은 잠재된 능력을 조기에 판별하고, 전문적인 교육방법과 프로그램 개발 등의 새로운 교육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은 일반영재 뿐만 아니라 무용이라는 예술분야에도 무용영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고, 영재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무용영재를 전문적으로 양성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무용영재의 평가범주를 분석한 선행연구의 요인 범주화로 도출된 4가지 요인은? 무용영재의 평가범주를 분석한 선행연구의 요인 범주화로 도출된 4가지 요인인 신체적 조건, 표현 및 창의성, 무용 태도, 동작수행능력 요인을 바탕으로 초기문항이 작성되었다. 이 과정을 거친 후 무용전공 대학생 및 대학원생 50명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전문가 10명(무용전공교수5명, 스포츠심리학 교수3명, 무용전문가1명, 국문학 박사1명)에게 평정을 의뢰하여 설문지를 수정․보완한 후 애매모호한 문장과 중복의미를 갖는 문장 등 총 9문항을 찾아 삭제한 뒤에 최종 문항이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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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조은숙, "발레 영재 판별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3. 

  2. 오레지나, 문영, 김윤진, 안문경, 김기웅, "무용영재성의 요인탐색", 한국체육학회지, 제44권, 제4호, pp.745-752, 2005. 

  3. 이진효, 박현정, 이진희 "무용영재성 구성요인에 관한 경험적 탐색, 한국무용기록학회지, 제23권, pp.83-98, 2011. 

  4. J. S. Renzulli, "What makes giftedness?," Reexamining of defintion Phi Delta Kappen, Vol.60, pp.180-184, 1978. 

  5. 권성호, "운동몰입의 구성개념과 척도개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6. 탁진국, "심리검사: 개발과 평가방법의 이해", 서울: 학지사, 2007. 

  7. 박현정, "무용수의 정서표현성 본질에 관한 경험적 탐색", 대한무용학회지, 제57권, pp.102-118, 2008. 

  8. 이진효, 이지연, 김현남, "무용영재성 구성요인 및 평기기준 분석", 한국예술교육학회지, 제9권, 제2 호, pp.77-94, 2011. 

  9. 김대권, 배귀영, "우수발레무용수의 형태학적 특성 및 비율", 경남체육연구, 제9권, pp.79-90, 2004. 

  10. 조주연, "발레 영재성 구성요인의 탐색연구",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제18권, 제1호, pp.15-31, 2007. 

  11. S. J. Parnes, "Visionizing: State of the art processes for encouraging innovative excellene," East Aurora, NY: K.O.K, 1989. 

  12. 원영실, "음악(국악) 영재 판별을 위한 부모관찰 정보지의 문항개발 및 적용", 음악교육연구학회지, 제40권, 제1호, pp.241-273, 2011. 

  13. L. M. Tenman and M. H. Odenm, "Genetic studies of genius: Vol.5." The Gifted group at midlife: Thirty-five years'follow-up of a superior group.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1959. 

  14. 유진, 정꽃님, "무용 열정의 이원론적 모형분석", 한국스프초심리학회지, 제19권, 제1호, pp.63-175, 2008. 

  15. 조영주, 정유영, 이강헌, "무용수행의 심리적 요인 탐색", 무용예술학연구, 제21권, pp.151-174, 2007. 

  16. 전은진, "무용동작 기술성의 구성요인",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7. 안영진, "종일제 유아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 프로젝트 스펙트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제10권, 제2호, pp.5-37,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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