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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공연 관람객의 관람 후 감정과 행동 분석
An Analysis of the Post-viewing Emotion and Behavior on the Dance Audie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7, 2012년, pp.147 - 155  

최청자 (세종대학교 무용과) ,  김형남 (세종대학교 무용과) ,  심현화 (세종대학교 무용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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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무용공연관람객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관람후 감정과 행동의 차이가 어떠한 가를 규명하기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무용공연장을 이용하고 있는 관람객을 대상으로 참여자 280명을 표집하여 개인적 특성(직업, 관람횟수, 무용경험, 무용장르), 관람 후 감정(관람감정, 만족도), 관람 후 행동(탐색행동, 재관람 의향)의 변인에 대하여 설문조사 방법으로 SPSS 18.0 을 활용하여 분석되었다.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무용공연 관람객의 개인적 특성(직업, 관람횟수, 무용경험, 무용장르)에 따른 관람 후 감정(긍정적 감정, 만족도)의 차이가 관람횟수 변인에서 관람횟수가 높을수록 증가현상이 나타났다. 둘째, 무용공연 관람객의 개인적 특성(직업, 관람횟수, 무용경험, 무용장르)에 따른 관람 후 행동(탐색행동, 재관람 의향)의 차이가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무용경험이 있는 집단, 관람횟수가 많은 집단, 예술가집단, 현대무용과 한국무용관람 집단에서 증가현상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difference of the post-viewing emotion and behavior of the audience at a dance performance by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audience. To attain the goal of the study described above paragraphs, the audience of dance performance located in Seoul and Kyoungki-Do was set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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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무용공연관람객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관람 후 감정, 관람 후 행동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파악한다.
  • 이는 무용관람객의 개인적 특성을 파악하여 무용공연의 활성화와 더불어 질 높은 공연 문화를 만들고, 관객연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무용공연을 주관하는 여러 단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증적인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관람객의 공연 관람 후 행동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향후 무용공연 경영 및 제작에서 실용 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무용공연 관람객의 개인적 특성이 관람 후 감정이나 관람 후 행동에 구체적으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여 무용공연관람객의 특성과 공연관람 후 행동의 관계를 밝혀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무용공연 관람객의 개인적 특성이 관람 후 감정이나 관람 후 행동에 구체적으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여 무용공연관람객의 특성과 공연관람 후 행동의 관계를 밝혀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개인적 특성에 따른 관람 후 감정과 행동에 대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증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개인적 특성에 따른 관람 후 감정(긍정적 감정, 만족도)과 관람 후 행동(탐색적 행동, 재관람 의향)에 대한 분석 결과 개인적 특성(무용 경험여부, 관람횟수, 직업, 무용장르)에서 집단 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위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공연 관객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관람객의 관람 후 행동과 관람 후 감정을 비교분석해, 무용관객에 관한 실제적인 연구를 하고자 하는 것이다.
  • 이는 무용관람객의 개인적 특성을 파악하여 무용공연의 활성화와 더불어 질 높은 공연 문화를 만들고, 관객연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무용공연을 주관하는 여러 단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증적인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관람객의 공연 관람 후 행동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향후 무용공연 경영 및 제작에서 실용 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첫째, 무용공연관람객의 관람 후 감정이 관람 후 행동에 어떠한 상관관계를 갖는지 알아본다.

가설 설정

  • b: 사후검정 방법은 Scheffe방법을 적용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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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년도 공연시장의 총 수입액은 얼마인가? 문화체육관광부 2008공연예술 실태조사에 따르면 일반적인 시장의 규모 기준으로 볼 때 2001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공연시장은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07년도 공연시장의 총 수입액은 8,500억 원으로 2006년도 8,100억 원에 비교해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무용공연의 시장점유율은 1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기획공연 분야에서는 무용공연이 공연예술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연예술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것은 무엇인가? 문화체육관광부 2008공연예술 실태조사에 따르면 일반적인 시장의 규모 기준으로 볼 때 2001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공연시장은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07년도 공연시장의 총 수입액은 8,500억 원으로 2006년도 8,100억 원에 비교해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무용공연의 시장점유율은 1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기획공연 분야에서는 무용공연이 공연예술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한국인의 경제문화수준의 향상과 여가에 대한 관심은 공연예술 분야에 성장을 가속시키고 있다[2][3].
무용공연관람객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관람후 감정과 행동에 대해 어떤 결과가 나왔는가?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무용공연 관람객의 개인적 특성(직업, 관람횟수, 무용경험, 무용장르)에 따른 관람 후 감정(긍정적 감정, 만족도)의 차이가 관람횟수 변인에서 관람횟수가 높을수록 증가현상이 나타났다. 둘째, 무용공연 관람객의 개인적 특성(직업, 관람횟수, 무용경험, 무용장르)에 따른 관람 후 행동(탐색행동, 재관람 의향)의 차이가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무용경험이 있는 집단, 관람횟수가 많은 집단, 예술가집단, 현대무용과 한국무용관람 집단에서 증가현상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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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P. Diesing, "A Note on the Performing Arts," Journal of Economic Issues, Vol.31, pp.1059-1060, 1997. 

  2. 문화체육관광부, "2008공연예술실태조사", 2008. 

  3. 심현화, "무용공연관객의 관람특성이 플로우 (flow)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제21권, pp.187-199, 2010. 

  4. 황혜영, 공공 공연장 운영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5. W. J. Baumol and W. G. Bowen, "Performing Arts-The Economic Dilemma," The MIT Press, 1968. 

  6. E. G. Thomas and B. D. Cutler, "Marketing the Fine and Performing Arts: What has Marketing done or the Arts lately," Journal of Professional Service Marketing, Vol.10, pp.181-199, 1993. 

  7. R. Rebtschler, "Museum and Performing Arts Marketing: A Climate of Change," Journal of Arts Management, Law, and Society, Vol.28, pp.83-96, 1998. 

  8. 박재홍, "발레관객 특성이해를 통한 잠재관객 확대방안", 한국무용과학회지, 제14권, 2007. 

  9. 기업의 지원을 확보하는 7단계, 메세나, 제39권, 제11호, pp.53-54, 2001. 

  10. B. J. Joy, "Staffing, Funding and Accounting within Australian Ballet," Australian Accountant, Vol.54, pp.714-718, 1984. 

  11. A. Feist and J. Eckstein, "Cultural Trends," Policy Studies Institutes, 1991. 

  12. P. Kotler and A. R. Anreason, "Strategic marketing for nonprofit organization,"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7. 

  13. A. Payne and J. Rickard, "Relationship Marketing, Customer Retention and Service Firm Profitability," Unpublished paper delivered at ANZAM conference, Wellington, New Zealand, pp.8-10, 1994. 

  14. C. Romano and J. Ratnatuga, "The role of marketing: Its impact on small enterprise research,"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29, No.7, pp.9-30, 1995. 

  15. 김가영, 무용공연의 환경요인이 관람만족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6. 문종주, 프로농구 현장 관람요인이 관람만족과 재관람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7. 안홍철, 프로농구 경기장의 관람요인이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8. 정정희, 프로축구 관중의 관람만족과 행동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9. 정준호, 프로야구 관중의 의사결정요인에 따른 경기관람만족이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0. 정지연, 프로야구 관람유인요인이 관람만족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1. 국승희, 무용공연관람객의 공연선택 및 관람 후 행동모형 분석, 한국체육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22. 지주은, 뮤지컬 관객의 성향연구, 단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3. 백순기, "무용공연장르별 관람만족과 재관람 의사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 학회지, 제29 권, pp.121-13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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