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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3, 2012년, pp.206 - 213
This study analyzed on the effect worker'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of vision sharing and values congruence in social enterprise.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the higher the degree of match value of worker and organization, organization's vision have on active organizational citiz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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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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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에 따른 사회적 기업이란 무엇인가? | 사회적 기업의 특성은 그 정의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OECD에 따르면 사회적 기업은 ‘경영전략으로 조직된, 공익 지향적인 비특정 민간활동(any private activity)으로서, 목적은 이익 극대화가 아닌 특정 경제, 사회적 목표 실현이며, 사회적 배제 및 실업문제와 관련된 혁신적 해결방안을 가져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활동’이라고 규정하고 있다[1]. 즉, 사회적 기업 자체 보다는 활동을 중시하고 있으며, 활동추구의 목표가 가지고 있는 경제적, 사회적 성격의 중요성을 동시에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 |
조직유효성 차원에서 조직시민행동이 장기적으로 축적되면 조직성과를 증대시키는 이유는 무엇인가? | 우선, 조직유효성 차원에서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이유를 들 수 있다[7]. 조직시민행동은 첫째, 공동작업과 관리적 효율성을 증대시킨다. 둘째, 조직 내 자원 활용이 보다 생산적으로 이루어진다. 셋째, 조직 내 희소자원이 단순히 유지관리적 기능에 집중되는 것을 막아준다. 넷째, 작업 집단 내, 작업 집단 간 조율이 잘되도록 도와준다. 다섯째, 우수한 인적 자원을 유인하고 유지하는 능력을 강화시켜준다. 여섯째, 조직의 환경에 대한 적응을 높여준다. | |
사회적 기업의 목적은 무엇인가? | 사회적 기업의 특성은 그 정의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OECD에 따르면 사회적 기업은 ‘경영전략으로 조직된, 공익 지향적인 비특정 민간활동(any private activity)으로서, 목적은 이익 극대화가 아닌 특정 경제, 사회적 목표 실현이며, 사회적 배제 및 실업문제와 관련된 혁신적 해결방안을 가져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활동’이라고 규정하고 있다[1]. 즉, 사회적 기업 자체 보다는 활동을 중시하고 있으며, 활동추구의 목표가 가지고 있는 경제적, 사회적 성격의 중요성을 동시에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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