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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기업에서 비전공유와 가치일치가 근로자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 for the Worker'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f Value Congruence and Vision Sharing in Social Enterpris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3, 2012년, pp.206 - 213  

이용재 (호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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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중요한 종업원의 조직시민행동을 높이는데 비전공유와 가치일치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조직의 비전이 공유되고, 종업원과 조직의 가치관 일치 정도가 높을수록 조직시민행동이 활발한 것을 나타났다. 아울러 사회적 기업이 비영리조직 일수록, 사회적 기업의 종업원이 비 취약계층이고 정규직일수록 조직시민행동이 활발하였다. 사회문제의 해결과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적 기업에 있어서 비전과 가치관의 공유는 영리기업에 비해서 더욱 중요하다. 따라서 사회적 기업의 관리자는 종업원들이 조직의 비전을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단순히 수혜를 받을 대상자를 선발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가치와 일치하는 사람이 조직에서 일할 수 있도록 선발과정에 더욱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on the effect worker'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of vision sharing and values congruence in social enterprise.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the higher the degree of match value of worker and organization, organization's vision have on active organizational citize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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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인적자원 활용을 통한 사회적 기업의 경쟁력 강화라는 측면에서 조직구성원들의 조직시민행동(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조직구성원간 비전공유와 가치일치의 요인에 주목한다. 조직시민행동은 조직구성원들의 노동에 대해서 적절한 물질적 보상을 해주지 못하는 사회적기업에서 구성원들의 자발적, 헌신적 노력에 의해 조직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창출과 사회서비스 제공의 확대를 위해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사회적 기업에 있어서 조직시민행동을 높이는데 비전공유와 가치일치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였다. 사회적 기업은 영리기업과는 달리 자본과 기술자원을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조직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행동은 사회적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 본 장에서는 조직시민행동의 개념과 특성을 알아보고, 조직시민행동이 사회적 기업의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와 조직시민행동과 비전공유, 가치일치의 관계를 논의하고자 한다.
  • 조직시민행동은 조직구성원들의 노동에 대해서 적절한 물질적 보상을 해주지 못하는 사회적기업에서 구성원들의 자발적, 헌신적 노력에 의해 조직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비전공유와 가치일치가 조직시민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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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ECD에 따른 사회적 기업이란 무엇인가? 사회적 기업의 특성은 그 정의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OECD에 따르면 사회적 기업은 ‘경영전략으로 조직된, 공익 지향적인 비특정 민간활동(any private activity)으로서, 목적은 이익 극대화가 아닌 특정 경제, 사회적 목표 실현이며, 사회적 배제 및 실업문제와 관련된 혁신적 해결방안을 가져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활동’이라고 규정하고 있다[1]. 즉, 사회적 기업 자체 보다는 활동을 중시하고 있으며, 활동추구의 목표가 가지고 있는 경제적, 사회적 성격의 중요성을 동시에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조직유효성 차원에서 조직시민행동이 장기적으로 축적되면 조직성과를 증대시키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선, 조직유효성 차원에서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이유를 들 수 있다[7]. 조직시민행동은 첫째, 공동작업과 관리적 효율성을 증대시킨다. 둘째, 조직 내 자원 활용이 보다 생산적으로 이루어진다. 셋째, 조직 내 희소자원이 단순히 유지관리적 기능에 집중되는 것을 막아준다. 넷째, 작업 집단 내, 작업 집단 간 조율이 잘되도록 도와준다. 다섯째, 우수한 인적 자원을 유인하고 유지하는 능력을 강화시켜준다. 여섯째, 조직의 환경에 대한 적응을 높여준다.
사회적 기업의 목적은 무엇인가? 사회적 기업의 특성은 그 정의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OECD에 따르면 사회적 기업은 ‘경영전략으로 조직된, 공익 지향적인 비특정 민간활동(any private activity)으로서, 목적은 이익 극대화가 아닌 특정 경제, 사회적 목표 실현이며, 사회적 배제 및 실업문제와 관련된 혁신적 해결방안을 가져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활동’이라고 규정하고 있다[1]. 즉, 사회적 기업 자체 보다는 활동을 중시하고 있으며, 활동추구의 목표가 가지고 있는 경제적, 사회적 성격의 중요성을 동시에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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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J. L. Laville, "Social enterprises developing 'proximity services," C. Borzaga, J. Defourny,(ed.), The Emergency of Social Enterprise, London, Routledge, pp.100-119, 2001. 

  2. 심창학, "사회적기업의 개념정의 및 범위 설정에 관한 연구 : 유럽의 사회적 기업을 중심으로", 사회보장연구, 제23권, 제2호, 2009. 

  3. C. Borzaga and A. Santauari, "Italy : from traditional co-operatives to innovative social enterpirse," C. Borzaga, J. Defourny(ed.), The Emergency of Social Enterprise, London, Routledge, pp.166-181, 2001. 

  4. OECD, Social Enterprise, Paris, OECD, 1999. 

  5. C. Borzaga and J. Defourny, The Emergency of Social Enterprise, London, Routledge, 2001. 

  6. D. W. Organ, OCB: The "good soldier," syndrome, Lexington Books, 1988. 

  7. P. M. Podsakoff, S. B. MacKenzie, J. B. Paine, and D. G. Bachrach,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 A critical review of the theoretical and empirical literature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nagement, Vol.26, pp.513-563, 2000. 

  8. D. W. Organ and M. Konovsky, Cognitive versus affective determinant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4, pp.157-164, 1989. 

  9. C. A. Smoth, D. W. Organ, and J. P. Near,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 it's nature and antecedent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68, pp.653-663, 1983. 

  10. L. J. Williams and S. E. Anders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and in-role behavior, Journal of Management, Vol.17, pp.601-617, 1991. 

  11. L. Van Dyne, L. L. Cummings, and J. M. Parks, Extra-role behaviors : In pursuit of construct and definitional clarity. In L. L. Cummings & B. M. Staw(Eds.),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Greenwich, CT: JAI Press, Vol.17, pp.215-285, 1995. 

  12. J. W. Graham, An essay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Employee Responsibilities and Rights Journal, Vol.4, pp.249-270, 1991. 

  13. J. Meyer and N. Allen, Testing the "side-bet theory"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 Some methodolog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69, pp.372-378, 1984. 

  14. C. OReilly and J. Chatma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sychological attachment: The effects of compliance, identification, and internalization on prosocial behavior,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1, pp.492-499, 1986. 

  15. W. Tsai and S. Ghoshal, Social capital and value creation : The role of intrafirm networks, Academy of Management and Journal, Vol.46, pp.97-105, 1998. 

  16. L. Li, The effects of trust and shared vision of inward knowledge transfer in subsidiaries' intra-and inter-organizational relationships,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14, pp.77-95, 2005. 

  17. M. H. Moore, Managing for value: Organizational strategy in for-profit nonprofit, and governmental organizations. Nonprofit and Volunary Sector Quartely, Vol.29, pp.183-204, 2000. 

  18. 김형성, 황성원, "중앙부처 특채자들의 직무만족과 공정성 인식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행정논집, 제23권, 제3호, pp.877-905,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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