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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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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면 크랙실링 공법은 도로면에 발생된 크랙을 초기에 효과적으로 보수할 수 있으므로 도로면 유지보수 공법의 하나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재래식 크랙실링 공법은 도로상에서 작업이 수행되므로 매우 위험하고, 노동 집약적이며, 노무자의 숙련도에 의해 작업 품질 및 생산성에 큰 영향을 받는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국내외에서는 재래식 크랙실링 공법을 자동화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자동화 장비를 개발해 오고 있으나 실용화 실적은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기존에 개발된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의 작업 대상 크랙이 한정적이며, 실작업 영역이 좁아 작업 생산성이 낮고, 말단장치의 성능이 현장 요구수준을 만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재래식 크랙실링 공법 및 기존에 연구 개발된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개발 현황 분석을 통해 국내 건설 환경에 적합한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개발을 위한 고려사항을 도출하고,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구성 요소 중 크랙실링 작업 공간 이동을 위한 핵심 하드웨어 기술인 본체 프레임(머니퓰레이터)과 공기 분사, 실런트 분사 및 압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말단장치에 대해 상세설계 및 하드웨어 제작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제안된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본체 프레임과 말단장치는 기존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고, 국내 도로 상황과 규정에 부합되도록 설계 및 제작되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의 실용화 가능성과 범용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ack sealing has been widely used in the pavement maintenance due to its advantage of repairing the cracks at the preliminary stages. However, it has been analyzed that the crack sealing work process is dangerous and labor intensive. Moreover, quality and productivity of crack sealing work are hig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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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의 실용화 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모체 개발을 위한 일반적/기술적 고려사항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의 자동화 장비 모체는 이동성 및 내구성, 외기온도에 따른 작업성 확보, 법적 기준에 따른 장비 크기(너비 2.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 사례 분석 및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모체 개발을 위한 일반적/기술적 고려사항 분석 등을 통해 실용화 가능성이 높은 자동화 장비를 개발하고자 한다.
  • 그러나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연구 개발된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는 1) 작업 대상 크랙이 한정적이며, 2) 실작업 영역이 좁아 작업 생산성이 낮고, 3) 말단장치의 성능이 현장 요구수준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4) 높은 장비 가격 등과 같은 기술적/경제적 문제점으로 인해 실제 도로면 유지보수 작업에 폭넓게 사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재래식 크랙실링 공법 및 기존에 연구 개발된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개발 현황 분석을 통해 국내 건설 환경에 적합한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개발을 위한 고려사항을 도출하고, 본 연구의 선행 연구를 통해 제시된 개념디자인(이원재, 2011)을 발전시켜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구성 요소 중 크랙실링 작업 공간 이동을 위한 핵심 하드웨어 기술인 본체 프레임(머니퓰레이터)과 공기 분사, 실런트 분사 및 압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말단장치에 대해 상세설계 및 하드웨어 제작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제안된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본체 프레임과 말단장치는 기존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고, 국내 도로 상황 및 규정에 부합되도록 설계 및 제작되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의 실용화 가능성과 범용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상세설계 도면을 바탕으로 자동화 장비의 모체를 제작하였다. 자동화 장비는 크게 4가지 부위로 구성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의 모체에 대해 상세 설계 및 제작을 수행하고, 구동 실험을 통해 제작된 하드웨어의 기술적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향후 하드웨어 제어 시스템의 개발 및 비전소프트웨어(크랙탐지, 크랙네트워크 경로 계획)의 개발과 개발된 하드웨어와의 통합을 수행할 예정이다.
  • 본 연구에서는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를 개발하기 위한 기술적 고려사항을 OCCSM 및 TTLS, APCS 장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표 3과 같이 제시하였다. 즉,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의 주요 구성 요소인 “실런트 멜터, 본체 프레임(머니퓰레이터), 말단장치” 3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주요 고려사항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개발 중인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주요 구성 중 크랙실링 작업 공간 이동을 위한 핵심 기술인 본체 프레임과 크랙실링 작업을 수행하는 말단 장치를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모체”라 정의하고, 모체의 개발을 연구의 범위로 한정하고자 한다(그림 1).
  • 현장 작업 모니터링 및 인터뷰, 기존 연구 분석 등을 통해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모체 개발 시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기술적 고려요소와 일반적 고려요소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개발하고자 하는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의 실용화 가능성 및 범용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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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년 기준 국내 포장도로의 총 연장은? 2009년 기준 국내 포장도로의 총 연장은 약 82,937km로 1985년 이후 연간 약 5%의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도로면의 유지보수 비용도 매해 약 9%씩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국토해양부, 2009). 도로면 유지 보수 공법 중 크랙실링 공법은 도로면에 발생된 크랙을 초기에 효과적으로 보수함으로써 후속 크랙 방지 및 동결피해 방지를 통해 도로의 평균상태지수를 높일 수 있는 예방적 차원의 유지보수 공법으로 평가 받고 있다.
기존에 사용하던 도로면 크랙실링 공법은 어떤 문제점이 있었는가? 도로면 크랙실링 공법은 도로면에 발생된 크랙을 초기에 효과적으로 보수할 수 있으므로 도로면 유지보수 공법의 하나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재래식 크랙실링 공법은 도로상에서 작업이 수행되므로 매우 위험하고, 노동 집약적이며, 노무자의 숙련도에 의해 작업 품질 및 생산성에 큰 영향을 받는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국내외에서는 재래식 크랙실링 공법을 자동화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자동화 장비를 개발해 오고 있으나 실용화 실적은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크랙실링 공법은 어떤 공법인가? 2009년 기준 국내 포장도로의 총 연장은 약 82,937km로 1985년 이후 연간 약 5%의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도로면의 유지보수 비용도 매해 약 9%씩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국토해양부, 2009). 도로면 유지 보수 공법 중 크랙실링 공법은 도로면에 발생된 크랙을 초기에 효과적으로 보수함으로써 후속 크랙 방지 및 동결피해 방지를 통해 도로의 평균상태지수를 높일 수 있는 예방적 차원의 유지보수 공법으로 평가 받고 있다. 그러나 재래식 도로면 크랙실링 공법은 작업의 특성상 교통량이 많은 대도시나 고속도로에서 대부분의 작업이 수행되므로 작업 노무자의 작업 안전성을 확보 하기 어렵고, 숙련공의 부족으로 인해 작업 생산성 및 품질이 저하되고 있는 등 문제점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 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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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이정호, 유현석, 김영석, 조문영, 이준복(2004)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로봇의 프로트타입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Vol. 5, No. 2, pp. 162-171. 

  2. 국토해양부(2004) 도로면 유지보수 자동화를 위한 원격조정 장비의 개발, 건설교통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연구보고서. 

  3. 이원재, 안치훈, 유현석, 이정호, 김영석(2011) "도로면 크랙실링자동화 장비의 실용화를 위한 개념 디자인 및 기술적 타당성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Vol. 12, No. 5, pp. 103-114. 

  4. Haas, C. T. (1996) Evolution of an automated crack sealer: astudy in construction technology development, Automation in construction. 

  5. Haas, C. T., Saidi, K., Cho, Y. K., Fagerlund, W., Kim, H. K., Kim, Y. S. (1999) Implementation of an Automated Road Maintenance Machine (ARMM), Bureau of engineering research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pp. 1-92. 

  6. Baker, T. L. (2003) Development of the operator controlled crack sealing machine - The Long reach arm and control unit, Cambridge, University of California at Davis. 

  7. Hargadon, A., Olson, E., and Woodall, B. (2006) Transfer tank longitudinal crack sealer business development case, Final Report, University of California - Dav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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