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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철근 콘크리트와 강판 콘크리트 간 이질접합부로 구성된 구조물의 휨 및 전단거동 특성 연구
A Study on Flexural and Shear Behavior of the Structure with Steel Plate Concrete to Reinforced Concrete Member's Connection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32 no.5A, 2012년, pp.267 - 275  

황경민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이경진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이종보 (한국수력원자력(주) 중앙연구원) ,  원덕희 (고려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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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철근 콘크리트 벽과 강판 콘크리트 벽이 이질접합 형태로 만나는 구조물의 휨 및 전단거동 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L형과 I형 타입의 실험체를 제작하고 구조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시, 지진하중 등에 대한 실험체의 동적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Push 및 Pull을 반복하는 싸이클 하중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L형 실험체에 대한 면외 휨 실험결과, 실험체의 공칭강도를 초과하는 휨 성능을 발휘하였으며, 이에 따라 설계에 적용된 수직철근의 미겹침 이음길이의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강판 콘크리트 벽 내에 수평철근의 배근 유무를 변수로 구성한 두 개의 I형 실험체에 대한 면내 전단 실험결과, 수평철근의 배근 유무에 상관없이 공칭강도를 초과하는 전단 성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experimental study on the structural behavior of the joint plane between a RC(Reinforced Concrete) wall and a SC(Steel Plate Concrete) wall under out-of plane flexural loads and in-plane shear loads. The test specimens were produced with L and I shape to assess efficiently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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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 논문에서는 L형 실험체의 경우 철근 정착길이가 짧아 이론내력 대비 96% 수준에서 정착철근 인발파괴 모드가 발생하였고, I형 실험체의 경우 콘크리트 기초부 설계 오류로 원하는 전단파괴 모드를 얻을 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형 실험체의 정착철근에 대한 상세안을 변경하여 정착부의 연성 항복 거동을 유도하고자 하였으며, I형 실험체에서는 콘크리트 주두부 및 주각부의 충분한 보강을 통해 원하는 접합부의 전단파괴 모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I형 실험체를 SC부 수평철근의 배근 유무에 따라 변수를 설정함으로써 미겹침 이음길이 구간의 수평철근의 필요성을 추가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형 실험체의 정착철근에 대한 상세안을 변경하여 정착부의 연성 항복 거동을 유도하고자 하였으며, I형 실험체에서는 콘크리트 주두부 및 주각부의 충분한 보강을 통해 원하는 접합부의 전단파괴 모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I형 실험체를 SC부 수평철근의 배근 유무에 따라 변수를 설정함으로써 미겹침 이음길이 구간의 수평철근의 필요성을 추가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 즉, 그림 2와 같이 SC부 수평철근 배근 실험체는 미배근 실험체에 비해 연성 미겹침 이음길이 부분에 수평 전단근 D16이 3단 더 배열되었다. 따라서, 실제 SC벽체 제작 시 시공성 확보가 어려운 SC부의 수평철근을 변수로 선정함으로써 수평철근이 없는 경우에도 본 구조물이 전단 내력을 확보하는 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실험체의 면외 휨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하중가력 위치는 그림 3과 같이 실험체 SC부 바닥으로부터 높이 1,700 mm 지점으로 정하고 981 kN 용량의 유압가력기 2대를 이용하여 면외 휨 하중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한편, 실험체 하부에는 200 mm 높이의 강성받침대를 H형강으로 구성하여 RC 벽과 SC벽 사이 접합부의 실제 거동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실험체와 하부 기초를 강봉 6개 및 하이드로 너트로 고정하였으며, 하중 가력 시 실험체 하단의 밀림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를 구성하였다.
  • 이 실험에서도 표 5와 같이 좌우 수평방향으로 실험체가 항복할 때까지 반복하중을 가력하는 방법을 선정하였으며, 각 단계별로 탄성 범위와 항복 부근에서의 반복하중에 따른 강성 및 강도 저하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기존의 RC 구조로 된 원전 구조물에 SC 구조를 일부 적용하게 되면, RC 구조와 SC 구조 간의 연결부위에서 이질접합부가 발생하게 되지만, 접합부의 파괴거동이나 강도분석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를 설계에 반영시키기 위해 이질접합부에서의 구조적 거동 특성을 상세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원전 구조물 내 RC벽과 SC벽이 이질접합 형태로 만나는 경우에 대하여, 이를 모사한 L형 및 I형의 실험체를 제작하고 면외 휨 및 면내 전단실험을 통해 이질접합 구조물의 거동 특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원전 구조물 내 RC벽과 SC벽이 이질접합 형태로 만나는 경우에 대하여, 이를 모사한 L형 및 I형의 실험체를 제작하고 면외 휨 및 면내 전단 실험을 통해 이질접합 구조물의 거동 특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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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공성 측면에서 SC 구조와 RC 구조를 비교해 보면, 단순벽체 구조인 경우 RC 구조는 철근 조립에서 거푸집 제거까지 소요되는 기본공기가 몇일인가? SC 구조는 구조체의 양면에 강판을 설치하고 내부에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구조형식으로, 강판과 스터드를 이용하여 콘크리트와 일체화시키는 구조로서, 강판과 스터드가 RC 구조의 거푸집과 구조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개념이다. 시공성 측면에서 SC 구조와 RC 구조를 비교해 보면, 단순벽체 구조인 경우 RC 구조는 철근 조립에서 거푸집 제거까지 소요되는 기본공기가 28일이고, SC 구조는 14일로서 SC 구조가 RC 구조에 비해 공기단축 면에서 큰 장점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SC 구조란? 최근들어, 국내 APR+ 신형 원자력발전소 구조물에 대한 설계가 이루어지면서, 건설공기를 단축시키고 건설단가를 절감시키기 위해 철근 콘크리트(Reinforced Concrete, RC) 구조 대신에 강판 콘크리트(Steel plate Concrete, SC) 구조를 일부 적용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SC 구조는 구조체의 양면에 강판을 설치하고 내부에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구조형식으로, 강판과 스터드를 이용하여 콘크리트와 일체화시키는 구조로서, 강판과 스터드가 RC 구조의 거푸집과 구조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개념이다. 시공성 측면에서 SC 구조와 RC 구조를 비교해 보면, 단순벽체 구조인 경우 RC 구조는 철근 조립에서 거푸집 제거까지 소요되는 기본공기가 28일이고, SC 구조는 14일로서 SC 구조가 RC 구조에 비해 공기단축 면에서 큰 장점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 원전 구조물 내 RC벽과 SC벽이 이질접합 형태로 만나는 경우에 대하여, 이를 모사한 L형 및 I형의 실험체를 제작하고 면외 휨 및 면내 전단 실험을 통해 이질접합 구조물의 거동 특성을 확인한 결과는? 수직방향 이질접합 형태인 L형 실험체를 대상으로 동적하중을 모사한, Push 및 Pull 반복하중에 의해 면외 휨 하중을 구현하고자 하였으나, 1단계 Pull 하중가력(321 kN) 시이질접합부의 전단패널 존 내 콘크리트 전단균열 파괴가 발생하면서 반복하중 가력이 중단되었다. 따라서, 수직방향 이질접합 구조물 설계 시 접합부의 전단패널 존에 대한 보강이 검토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수직철근의 접합부의 연성 미겹침 이음길이의 검증을 위해, KEPIC-SNG 설계기준식에 따른 730 mm 길이(ldh=408 mm, h=322 mm)로 실험체를 설계하고 실험을 수행한 결과, Push 하중 가력에 의한 외측부 수직철근의 최종 파괴모드가 정착길이로 인한 인발파괴가 아닌, 연성 항복거동을 보였다. 따라서 설계기준식의 접합부 철근의 연성 미겹침 이음길이의 적정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730 mm의 길이를 ldh=408 mm, h=322 mm로 반영하여 설계가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수평방향 이질접합 형태인 두 개의 I형 실험체를 대상으로 SC부 수평철근의 유무를 변수로 하여 실험을 수행한 결과, 하중의 크기에 따른 변위의 크기가 유사하였으며, 두 실험체 모두 예상 파괴하중인 1,422 kN을 초과하는 면내 전단내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론식이 수평철근과 콘크리트의 전단내력만으로 전체 전단내력을 예측하는데 기인한 것으로 판단되며, 따라서 수직철근이 일정부분 전단에 대한 내력을 발휘함으로써 큰 실험하중 값을 나타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45도 각도의 전단파괴선을 가정하면 RC부 수평철근들이 일정한 간격으로 배열되어 전단보강 역할을 하고 있으며, SC부 강판과 RC부 수평철근이 일정한 간격으로 떨어져 있어도 이들 모두 전단보강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SC부 미겹침 이음 구간에서 수평철근이 없어도 실험체는 면내 전단내력을 확보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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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대한전기협회(2010) 전력산업기술기준(KEPIC), SN 원자력구조 - SNG 강판콘크리트구조. 

  2. 이경진, 황경민, 함경원, 김우범(2012.04) 강판콘크리트 구조 이질접합부의 면외 휨/면내 전단하중 특성에 관한 실험연구,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4권 제2호(통권117호), pp.137-147. 

  3. 지식경제부(2010.06) 원전기기/구조물 복합모듈화 기술개발, 공통핵심기술개발(세부 2과제), 1단계 보고서 Vol.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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