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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NATM 터널에서 강지보와 숏크리트 합성부재의 하중지지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oad Bearing Capacity of Composite Member with Steel Rib and Shotcrete in NATM Tunnel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 지반공학, 터널공학, v.32 no.5C, 2012년, pp.221 - 229  

문상화 (한양대학교 대학원 건설환경공학과) ,  신영완 ((주)하경엔지니어링 터널지반부) ,  김승환 (한양대학교 대학원 건설환경공학과) ,  유한규 (한양대학교 공학대학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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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M터널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지반조건이 불량한 경우 숏크리트에 격자지보나 H형강 등의 강지보를 보강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설계 시 강지보를 숏크리트가 경화되기 전 임시지보재로 간주하여 수치해석 시 고려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며, 수치해석에 고려하더라도 모델링 방법이 다양하다. 본 연구에서는 휨강도실험, 압축강도실험, 그리고 실대형실험을 통하여 강지보와 숏크리트 합성부재의 거동과 하중 부담률을 분석하였다. 또한 실험과 같은 조건에서 숏크리트와 강지보의 고려방법을 달리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실험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숏크리트와 강지보는 경계면에서의 미끄러짐(slip)으로 인하여 일체로 거동하지 않으며, 수치해석 시 휨모멘트는 강지보가 모두 부담하고 축력은 숏크리트와 강지보가 압축강성비에 따라 분담하는 것으로 고려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eel ribs such as H-beam or lattice girder are often reinforced to secure the stability of NATM tunnel when the ground is in the bad condition. When designing, however, steel ribs are not often taken into consideration on the numerical analysis when they are regarded as temporary tunnel supports u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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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강지보와 숏크리트 합성부재의 하중지지력과 하중 부담률을 평가하기 위해 휨강도실험 및 압축강도 실험을 실시하였고, 2차로 고속도로터널 중 자연환기방식의 표준단면의 천장부를 모사한 실대형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에 이용한 합성부재 내에는 일정 지점별로 변형률계를 설치하여 하중에 따른 각 부재의 거동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실대형 실험 결과는 (1) 숏크리트만 고려하는 경우(Method 1) (2) 강지보와 숏크리트가 축력과 모멘트를 분담하는 경우(Method 2) (3) 모멘트는 강지보가 모두 부담하고 축력은 숏크리트와 강지보가 압축강성비에 비례하여 분담하는 경우(Method 3)의 세 가지 수치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어떠한 수치해석방법이 합성부재의 거동을 적절히 고려하는지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하태욱 등(2008)이 제시한 수치해석 방법들의 경과와 선형거동범위 내의 각 실험 내 측정결과와 비교함으로써 해석방법의 적정성을 평가하여 적정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강지보와 숏크리트는 선형탄성 거동하는 재료로가정하였으며, 각 재료의 상수는 실내실험을 통해서 얻어진 값을 이용하였다(표 4).
  • 본 방법의 합성부재는 부재의 압축강성비와 휨강성비에 의해 계산된 등가두께(teq), 등가탄성계수(Eeq)를 갖는 사각형부재로 가정된다. 합성부재를 이루는 숏크리트와 강지보는 그림 1과 같이 각 부재 모두 축력과 모멘트에 대한 부담을 하며, 수치해석을 통해 계산된 부재의 축력과 모멘트가 다시 압축강성비와 휨강성비에 따라 부담되어 부재력을 계산하는데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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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ATM은 무엇인가? 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은 터널 및 지하공간의 주변지반에 링(Ring) 모양의 구조체를 형성하여 굴착면을 지지하는 공법으로 연약지반에서 극경암에 이르기까지 모든 토질에서 시공 가능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다. NATM은 숏크리트, 강지보와 록볼트 등으로 구성된 지보재를 굴착면에 밀착 시공하여 지반 자체의 지보능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공법으로 암반의 변형을 어느 정도 허용하면서 지보재에 과도한 응력이 발생되지 않도록 설계시공하는 방법이다.
NATM은 어떠한 특성을 지닌 공법인가? 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은 터널 및 지하공간의 주변지반에 링(Ring) 모양의 구조체를 형성하여 굴착면을 지지하는 공법으로 연약지반에서 극경암에 이르기까지 모든 토질에서 시공 가능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다. NATM은 숏크리트, 강지보와 록볼트 등으로 구성된 지보재를 굴착면에 밀착 시공하여 지반 자체의 지보능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공법으로 암반의 변형을 어느 정도 허용하면서 지보재에 과도한 응력이 발생되지 않도록 설계시공하는 방법이다. 이 때 명확한 설계시공을 위해서는 지반거동의 계측뿐만 아니라 사용되는 지보재들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NATM을 이용해 명확학 설계시공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파악하는것이 중요한가? NATM은 숏크리트, 강지보와 록볼트 등으로 구성된 지보재를 굴착면에 밀착 시공하여 지반 자체의 지보능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공법으로 암반의 변형을 어느 정도 허용하면서 지보재에 과도한 응력이 발생되지 않도록 설계시공하는 방법이다. 이 때 명확한 설계시공을 위해서는 지반거동의 계측뿐만 아니라 사용되는 지보재들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일체화된 강지 보와 숏크리트의 지보능력에 대한 검증 및 이를 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아직 미흡하여 기존의 터널 지보재 설계에서는 강지보를 수치해석에 반영하는 방법이 다양하고, 실제 터널 시공현장에서는 강지보가 최대의 지보 효과를 발휘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시공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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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건설교통부(2007) 터널설계기준. 

  2. 신휴성, 김동규, 장수호, 배규진(2006) 싱글쉘 터널 라이닝파괴 메카니즘 및 지보성능에 관한 연구,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한국터널공학회, 제8권 제3호, pp. 273-287. 

  3. 이상돈, 박연준, 임두철, 손정훈, 유광호, 김수만(2008) 강재로 보강된 숏크리트 거동의 수치해석적 연구,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 제18권 제3호, pp. 226-238. 

  4. 하태욱, 김대영, 신영완, 양형식(2008) 이차원 수치해석에 의한 강지보 성능을 고려한 숏크리트 라이닝 부재력 평가방법,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한국터널공학회, 제10권 제3호, pp. 269-282. 

  5. Carranza-Torres, C. and Diederich, M. (2009) Mechanical analysis of circular liners with particular reference of composite supports. For example, liners consisting of shotcrete and steel set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Elsevier Science B.V., Amsterdam, Vol. 24, No. 5, pp. 506-532. 

  6. Hoek, E., Carranza-Torres, C., Diederichs, M. S., and Corkum, B.(2008), Integration of geotechnical and structural design in tunnelling, Proc. University of Minnesota 56th Annual Geotechnical Engineering Conference, pp. 47-53. 

  7. Mashimo, H. and Isago, N. (2001) Experimental Study on Static Behaviour of Road Tunnel Lining, Proceedings of Modern Tunneling Science and Technology, Vol. 1, pp. 45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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