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공사구간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통안전표지의 생상과 관련된 문제점 분석 및 해외사례 검토를 바탕으로 공사구간에서 운전자들의 보다 안전한 주행을 도모하기 위해 공사구간 내의 교통안전표지에 형광 주황색을 적용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현재 공사구간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통안전표지의 근본적인 형상과 색상을 검토하였다. 또한 형광 주황색을 이용하여 공사구간 교통안내시설을 제작한 후 실내 육안 평가 및 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형광 주황색 사용의 효과를 측정하였다. 실내 육안 평가 결과, 현재 고속도로에서 사용 중인 황색 바탕의 흑색 글씨 또는 일반국도 등에서 사용 중인 백색 바탕의 적색 글씨로 제작된 공사구간 표지와 비교하였을 때 형광 주황색 바탕에 흑색 글씨로 제작된 안내표지, 예고표지, 갈매기표지 그리고 유도표지가 주목성 측면에서 모두 70% 이상의 선호도를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험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형광 주황색 바탕, 고속도로에서 사용 중인 황색 바탕, 그리고 일반국도 등에서 사용 중인 백색 바탕의 공사구간 안내표지를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 형광 주황색 바탕의 안내표지가 황색 바탕 안내표지 보다는 15m 전방에서, 그리고 백색 바탕 안내표지보다는 25m 전방에서 인지됨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은 공사구간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통안전표지의 생상과 관련된 문제점 분석 및 해외사례 검토를 바탕으로 공사구간에서 운전자들의 보다 안전한 주행을 도모하기 위해 공사구간 내의 교통안전표지에 형광 주황색을 적용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현재 공사구간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통안전표지의 근본적인 형상과 색상을 검토하였다. 또한 형광 주황색을 이용하여 공사구간 교통안내시설을 제작한 후 실내 육안 평가 및 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형광 주황색 사용의 효과를 측정하였다. 실내 육안 평가 결과, 현재 고속도로에서 사용 중인 황색 바탕의 흑색 글씨 또는 일반국도 등에서 사용 중인 백색 바탕의 적색 글씨로 제작된 공사구간 표지와 비교하였을 때 형광 주황색 바탕에 흑색 글씨로 제작된 안내표지, 예고표지, 갈매기표지 그리고 유도표지가 주목성 측면에서 모두 70% 이상의 선호도를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험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형광 주황색 바탕, 고속도로에서 사용 중인 황색 바탕, 그리고 일반국도 등에서 사용 중인 백색 바탕의 공사구간 안내표지를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 형광 주황색 바탕의 안내표지가 황색 바탕 안내표지 보다는 15m 전방에서, 그리고 백색 바탕 안내표지보다는 25m 전방에서 인지됨을 확인하였다.
This study intended to improve traffic safety in work zones using fluorescent orange color traffic signs. For this end, the current problems of existing traffic signs and facilities in work zones were analyzed and some good examples of foreign countries were compared. More specifically, in order to ...
This study intended to improve traffic safety in work zones using fluorescent orange color traffic signs. For this end, the current problems of existing traffic signs and facilities in work zones were analyzed and some good examples of foreign countries were compared. More specifically, in order to identify current problems, the basic shape and color of traffic signs in use were examined through literature review, surveys and field studies. It was found that the fluorescent color worked more effectively than other colors in terms of visibility and conspicuity in work zone sign system. For evaluation, both Conspicuity surveys and in-door simulator experiments were conducted to effectively assess the merits and demerits of different types of traffic signs for work zones. The results of evaluations showed that black lettering on a fluorescent orange background outperformed more than 70% in terms of visibility and ability to call drivers' attention compared with those from black/red lettering on yellow/white backgrounds currently used at work zones on expressways and national highways. In addition, simulated driving experiment disclosed that drivers recognized the fluorescent orange background sign 15m ahead compared with the yellow background sign and 25m ahead compared with the white background sign, respectively. As for the diamond-shaped "Under Construction" sign, drivers recognized fluorescent orange background 11m ahead compared with the yellow background sign and 19m ahead compared with the white background sign, respectively.
This study intended to improve traffic safety in work zones using fluorescent orange color traffic signs. For this end, the current problems of existing traffic signs and facilities in work zones were analyzed and some good examples of foreign countries were compared. More specifically, in order to identify current problems, the basic shape and color of traffic signs in use were examined through literature review, surveys and field studies. It was found that the fluorescent color worked more effectively than other colors in terms of visibility and conspicuity in work zone sign system. For evaluation, both Conspicuity surveys and in-door simulator experiments were conducted to effectively assess the merits and demerits of different types of traffic signs for work zones. The results of evaluations showed that black lettering on a fluorescent orange background outperformed more than 70% in terms of visibility and ability to call drivers' attention compared with those from black/red lettering on yellow/white backgrounds currently used at work zones on expressways and national highways. In addition, simulated driving experiment disclosed that drivers recognized the fluorescent orange background sign 15m ahead compared with the yellow background sign and 25m ahead compared with the white background sign, respectively. As for the diamond-shaped "Under Construction" sign, drivers recognized fluorescent orange background 11m ahead compared with the yellow background sign and 19m ahead compared with the white background sign, respectiv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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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공사시설에 대한 연구로 인해 현재 적용되어 지고 있는 공사 구간의 안전 시설물에 대한 문제점 및 유지 관리, 설치 시 문제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운전자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하면서 해외 사례를 분석하여 우리나라와 다른 점이 무엇이고 개선 할 부분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검토 제안을 하고자 한다.
참고로 황색 바탕 표지판은 기존에 고속도로에서 사용되고 있는 표지판의 색상이며, 백색 바탕 표지판은 일반국도 등에서 사용되고 있는 표지판으로 색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형광 주황색과 기존 표지판에서 사용 중인 바탕색인 황색 및 백색의 주목성을 서로 비교하는 것이 본 실험의 목적임을 밝힌다.
공사구간 안내표지의 색상과 관련된 평가는 실제 안내표지를 공사 중인 도로에 설치한 후 실제로 주행을 하면서 평가를 수행하는 것이 원칙이나, 교통사고 등 실제 시험으로 인한 위험(risk)을 감수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사구간 도로표지에 형광 주황색 적용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내 육안 평가와 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주행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본 평가의 목적이 공사구간 도로표지의 색상의 주목성(conspicuity)을 확인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글자의 색상, 여백, 시인성(visibility), 판독성(legibility) 등은 평가의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공사구간 상황을 가정하여 작성된 공사구간 안내 표지 대안들에 대하여 실내 육안 평가 및 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을 통해 운전자의 주목성 변화를 추정하고자 한다. 또한 분석된 주목성 변화를 토대로 기존 공사구간 교통안전시설의 색상과 관련된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때 표지판은 실내 시험의 용이성을 위하여 실제 고속도로 공사구간 표지판 규격의 3분의1 축소판으로 제작하였다. 또한 표지판의 여백비율, 글자 색상에 대한 부분은 배제 하였으며, 단지 황색, 형광 주황색, 백색 바탕 색상에 대한 주목성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참고로 황색 바탕 표지판은 기존에 고속도로에서 사용되고 있는 표지판의 색상이며, 백색 바탕 표지판은 일반국도 등에서 사용되고 있는 표지판으로 색상이다.
형광 주황색 인식, 서행 및 방어운전, 사고 예방의 3단계 이론이다. 멀리서 주황색의 등장은 도로에 공사가 진행되고 있음을 암시 하므로, 관련 기관이나 연구소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공사구간 색상의 단일화로 인해 운전자나, 도로 이용자들에게 보다 안전하게 운행 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준을 제안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사구간에 대한 통일된 색상으로 형광 주황색을 사용할 것으로 제안하고 있으며, 공사구간에서 교통안전시설의 대표 색상을 형광 주황색으로 전환하였을 때 주목성의 변화를 사전에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공사구간 상황을 가정하여 작성된 공사구간 안내 표지 대안들에 대하여 실내 육안 평가 및 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을 통해 운전자의 주목성 변화를 추정하고자 한다.
실내 육안 평가는 피실험자들이 기존의 공사구간 안내표지의 바탕 색상 또는 글자 색상 중 어떤 색상으로부터 필요한 정보(즉, 전방 공사구간 존재)를 취득하는 지, 그리고 바탕 색상을 형광 주황색으로 대체하였을 때 선호도가 어떠한 지를 실내 실험을 통해 평가하고자 한다. 공사구간 안내표지 색상별 주목성 비교 실험은 실제와 동일한 색상 및 형상을 보이는 안내표지를 1/3로 축소 제작한 후, 축소 안내표지를 실험실에 직접 설치하여 10m 지점에서 피 실험자가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판단하였다.
이와 더불어, 색상 관측만으로 공사구간을 미리 판단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황색 바탕의 과속단속 예고표지와 백색 바탕의 버스전용차로 안내표지를 추가하였다. 이 분석에서는 얼마나 원거리에서 표지의 내용 인식이 가능한지 확인하여 주황색의 주목성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현재 적용되고 있는 공사구간의 교통안전시설물의 색상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해외사례를 검토한 결과, 많은 나라에서 공사구간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통안전시설물에 형광 주황색을 적용하고 있는 점을 착안하여, 국내 공사구간 교통안전시설물에 형광 주황색을 적용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현재 공사구간에서 적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교통안전시설인 공사구간 안내표지의 색상 및 형상을 파악하고, 기존 공사구간 안내표지의 바탕 색상(흰색 및 황색)을 형광 주황색으로 변경하였을 때 운전자들이 인식하는 주목성의 변화를 실내 육안 평가와 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과학적으로 추정하였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현재 적용되고 있는 공사구간의 교통안전시설물의 색상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해외사례를 검토한 결과, 많은 나라에서 공사구간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통안전시설물에 형광 주황색을 적용하고 있는 점을 착안하여, 국내 공사구간 교통안전시설물에 형광 주황색을 적용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사구간에 대한 통일된 색상으로 형광 주황색을 사용할 것으로 제안하고 있으며, 공사구간에서 교통안전시설의 대표 색상을 형광 주황색으로 전환하였을 때 주목성의 변화를 사전에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공사구간 상황을 가정하여 작성된 공사구간 안내 표지 대안들에 대하여 실내 육안 평가 및 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을 통해 운전자의 주목성 변화를 추정하고자 한다. 또한 분석된 주목성 변화를 토대로 기존 공사구간 교통안전시설의 색상과 관련된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공사구간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통안전시설의 주목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공사구간 안내표지를 포함한 각종 교통안전시설의 색상과 형상을 모두 개선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시간 및 노력의 제약으로 인하여 공사구간에 적용되는 공사구간 안내표지를 포함한 교통안전시설의 색상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실내 육안 평가는 피실험자들이 기존의 공사구간 안내표지의 바탕 색상 또는 글자 색상 중 어떤 색상으로부터 필요한 정보(즉, 전방 공사구간 존재)를 취득하는 지, 그리고 바탕 색상을 형광 주황색으로 대체하였을 때 선호도가 어떠한 지를 실내 실험을 통해 평가하고자 한다. 공사구간 안내표지 색상별 주목성 비교 실험은 실제와 동일한 색상 및 형상을 보이는 안내표지를 1/3로 축소 제작한 후, 축소 안내표지를 실험실에 직접 설치하여 10m 지점에서 피 실험자가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판단하였다.
공사구간 안내표지에 이어 공사구간 예고표지, 공사구간 갈매기표지 그리고 공사구간 유도표지 등에도 상기 세 가지 바탕 및 글자 색상을 적용하여 동일한 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이유는 공사구간의 경우 통일된 색상을 사용하여 운전자에게 전방에 공사구간이 존재하며 필요한 교통통제를 원활히 수행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형과 주황색을 다른 교통안전시설물에 적용하였을 때 운전자의 반응을 확인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먼저 실내 육안 평가에서는 국내에서 고속도로 공사구간을 가정하여 그림 3에서 보인 바와 같은 다양한 형태의 표지판을 이용하여 각 표지판의 주목성을 실험하였다. 이 때 표지판은 실내 시험의 용이성을 위하여 실제 고속도로 공사구간 표지판 규격의 3분의1 축소판으로 제작하였다.
Uilman과 Uilman(2010)은 보행자의 관점과 운전자 관점에서 인간공학 연구를 실시하였다. 보행자들이 공사구간 안내표지를 이해하여 지정된 경로로 통행 하는지, 운전자들이 공사구간 안내표지를 제대로 인식 하는지 등을 조사하였다. 다양한 색상 별 공사구간 안내표지를 적용하여 실험을 수행한결과 흑색 글자와 주황색 바탕을 적용한 안내표지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이해도를 보였다.
이를 위해 현재 고속도로 상에서 적용 중인 황색 바탕에 검정 글자를 이용한 안내표지와 일반국도 등에서 적용 중인 흰색 바탕에 적색 글자를 이용한 안내표지를 비교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각 피 실험자에게 바탕 색상과 글씨 색상 중 어떤 것으로부터 공사구간이라는 정보를 먼저 취득하였는지를 물었으며 그 결과는 표 2 및 표 3과 같다.
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주행 평가의 경우 아직까지 실험대상자들이 공사구간 안내표지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실험의 편의를 위하여 기존에 익숙한 무인단속카메라 및 버스전용차로표지의 색상을 황색 바탕을 형광 주황색으로 대체함으로써 얼마나 원거리에서부터 인지할 수 있는 가를 비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주행 시뮬레이터3)를 이용하여 고속도로 주행환경을 구축한 뒤, 모의 주행 실험을 통해 형광 주황색을 적용한 표지의 인식거리를 기존 표지와 비교하였다.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주행실험에 사용 된 표지는 기존에 공사구간에 사용되어온 색상인 황색 및 백색바탕과 형광주황색의 공사구간 표지를 사용하였다.
상기 실험에 이어, 그림 3에서 보인 바와 같이 세 가지 다른 바탕 색상을 적용한 공사구간 안내표지에 대하여 바탕 색상의 주목성을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형광 주황색을 바탕 색상으로 적용한 공사구간 안내표지를 황색과 백색을 적용한 안내표지에 비해 74% 선호함을 알 수 있다.
실내 육안 평가에서는 먼저 기존에 공사구간에서 사용되고 있는 공사구간 안내표지의 바탕 색상 또는 글자 색상 중 어떤 색상에서 피실험자들이 정보를 취득하는 지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고속도로 상에서 적용 중인 황색 바탕에 검정 글자를 이용한 안내표지와 일반국도 등에서 적용 중인 흰색 바탕에 적색 글자를 이용한 안내표지를 비교하였다.
안내표지에 이어, 공사구간 예고표지, 공사구간용 갈매기표지, 그리고 공사구간 차단구간 유도표지에도 동일 방식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내 육안 평가는 운전면허를 소유한 20대부터 50대까지의 남녀 총 6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피실험자의 연령별 구성비는 표 1과 같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해외사례를 검토한 결과, 많은 나라에서 공사구간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통안전시설물에 형광 주황색을 적용하고 있는 점을 착안하여, 국내 공사구간 교통안전시설물에 형광 주황색을 적용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현재 공사구간에서 적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교통안전시설인 공사구간 안내표지의 색상 및 형상을 파악하고, 기존 공사구간 안내표지의 바탕 색상(흰색 및 황색)을 형광 주황색으로 변경하였을 때 운전자들이 인식하는 주목성의 변화를 실내 육안 평가와 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과학적으로 추정하였다.
실내 육안 평가에서는 먼저 기존에 공사구간에서 사용되고 있는 공사구간 안내표지의 바탕 색상 또는 글자 색상 중 어떤 색상에서 피실험자들이 정보를 취득하는 지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고속도로 상에서 적용 중인 황색 바탕에 검정 글자를 이용한 안내표지와 일반국도 등에서 적용 중인 흰색 바탕에 적색 글자를 이용한 안내표지를 비교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각 피 실험자에게 바탕 색상과 글씨 색상 중 어떤 것으로부터 공사구간이라는 정보를 먼저 취득하였는지를 물었으며 그 결과는 표 2 및 표 3과 같다.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주행실험에 사용 된 표지는 기존에 공사구간에 사용되어온 색상인 황색 및 백색바탕과 형광주황색의 공사구간 표지를 사용하였다. 이와 더불어, 색상 관측만으로 공사구간을 미리 판단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황색 바탕의 과속단속 예고표지와 백색 바탕의 버스전용차로 안내표지를 추가하였다. 이 분석에서는 얼마나 원거리에서 표지의 내용 인식이 가능한지 확인하여 주황색의 주목성을 검증하였다.
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주행 실험의 경우, 실제 주행 상황에서 주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황색, 백색, 형광 주황색 바탕의 공사구간 안내표지를 얼마나 원거리에서부터 인지할 수 있는지를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는 t-검증을 통해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살펴보았다.
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주행 평가의 경우 아직까지 실험대상자들이 공사구간 안내표지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실험의 편의를 위하여 기존에 익숙한 무인단속카메라 및 버스전용차로표지의 색상을 황색 바탕을 형광 주황색으로 대체함으로써 얼마나 원거리에서부터 인지할 수 있는 가를 비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주행 시뮬레이터3)를 이용하여 고속도로 주행환경을 구축한 뒤, 모의 주행 실험을 통해 형광 주황색을 적용한 표지의 인식거리를 기존 표지와 비교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먼저 주행 시뮬레이터3)를 이용하여 고속도로 주행환경을 구축한 뒤, 모의 주행 실험을 통해 형광 주황색을 적용한 표지의 인식거리를 기존 표지와 비교하였다.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주행실험에 사용 된 표지는 기존에 공사구간에 사용되어온 색상인 황색 및 백색바탕과 형광주황색의 공사구간 표지를 사용하였다. 이와 더불어, 색상 관측만으로 공사구간을 미리 판단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황색 바탕의 과속단속 예고표지와 백색 바탕의 버스전용차로 안내표지를 추가하였다.
안내표지에 이어, 공사구간 예고표지, 공사구간용 갈매기표지, 그리고 공사구간 차단구간 유도표지에도 동일 방식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내 육안 평가는 운전면허를 소유한 20대부터 50대까지의 남녀 총 6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피실험자의 연령별 구성비는 표 1과 같다.
먼저 실내 육안 평가에서는 국내에서 고속도로 공사구간을 가정하여 그림 3에서 보인 바와 같은 다양한 형태의 표지판을 이용하여 각 표지판의 주목성을 실험하였다. 이 때 표지판은 실내 시험의 용이성을 위하여 실제 고속도로 공사구간 표지판 규격의 3분의1 축소판으로 제작하였다. 또한 표지판의 여백비율, 글자 색상에 대한 부분은 배제 하였으며, 단지 황색, 형광 주황색, 백색 바탕 색상에 대한 주목성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데이터처리
따라서 대부분의 상황에서 형광 주황색이 황색 혹은 백색 보다 원거리에서 인지됨을 알 수 있다. 또한 상기 평가 결과에 대하여 t검증을 통해 각각의 인식거리의 평균값이 통계적으로 유의 한지를 검증하였다. 형광 주황색 바탕의 공사구간 안내표지와 노란색 바탕의 안내표지의 시인거리 평균에 대한 t-검증 결과 신뢰구간 90%에서 p-값이 0.
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주행 실험의 경우, 실제 주행 상황에서 주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황색, 백색, 형광 주황색 바탕의 공사구간 안내표지를 얼마나 원거리에서부터 인지할 수 있는지를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는 t-검증을 통해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살펴보았다.
성능/효과
공사 구간용 형광 주황색 및 황색, 백색의 표지판을 비교해 본 결과 안내 표지의 경우는 황색의 경우 15m 전방에서 색상을 인지하며, 백색과 비교 시 25m 전방에서 인지 할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마름모 형태의 형광주황색 공사구간 안내표지는 황색에 비해 11m 전방에서 인식 하며, 백색과 비교 시는 19m 전방에서 인식 한다는 사실을 유추해 볼 수 있다.
공사구간 예고표지의 경우도 형광 주황색이 황색과 백색에 비해 86% 선호되는 경향을 알 수 있었다. 형광 주황색의 주목성이 우수하다는 사실을 객관적으로 알 수 있는 부분이다.
공사구간 차단구간용 유도표지의 경우도 형광 주황색 색상이 황색에 비해 71% 선호하는 경향을 알 수 있었다. 형광주황색의 주목성이 우수하다는 사실을 객관적으로 알 수 있는 부분이다.
공사구간 표지의 바탕색의 주목성과 관련된 실내 평가와 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주행 평가 결과에서 모두 형광주황색 바탕의 표지가 주목성에서 우수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또한 주행 평가 결과에 대한 t-검증 결과 형광 주황색 바탕의 표지의 최초 인식거리가 다른 바탕색의 도로표지에 비해 긴 것으로 판정되었다.
공사구간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중 사망사고의 유형을 자세히 살펴보면, 작업차량 및 작업보호차량(일명 싸인카) 추돌이 44%(24명), 작업자 및 신호수 충격이 40%(22명), 공사장 추락 및 기타가 16%(9명)로서 작업차량 및 작업보호차량과의 추돌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망사고의 시간대를 살펴보면, 주간(09시~18시)이 38%(21명), 야간 및 아침(18시~09시)이 62%(34명)로써 야간에 공사구간이 교통사고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사구간용 갈매기표지의 경우도 형광 주황색이 황색에 비해 71% 선호하는 경향을 알 수 있었다. 형광 주황색의 주목성이 우수하다는 사실을 객관적으로 알 수 있는 부분이다.
Burns와 Pavelka(1995)는 최근 개발된 옥외 도로 표지판에 적용 가능한 형광 재귀반사 재료를 이용하여 표준 색상과 형광 색상의 주목성 측면에서의 상대적 장점을 조사 연구하였다. 그 결과 형광 재귀반사 재료가 해당 고속도로 표준 색상보다 더 먼 거리에서 큰 정확도로 인식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Wang과 Dixon(2003)은 형광 주황색 반사지와 가변 메시지 표지판의 도로 공사구간 속도감소 영향 분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형광 주황색 반사지와 가변 메시지 표지판 모두 공사구간에서의 차량의 속도를 안전하게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자들이 공사구간 안내표지를 이해하여 지정된 경로로 통행 하는지, 운전자들이 공사구간 안내표지를 제대로 인식 하는지 등을 조사하였다. 다양한 색상 별 공사구간 안내표지를 적용하여 실험을 수행한결과 흑색 글자와 주황색 바탕을 적용한 안내표지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이해도를 보였다.
05보다 작으므로 ‘두 안내표지의 평균 시인거리가 같다’라는 귀무가설을 기각하고 있다. 따라서 90% 신뢰수준에서 형광 주황색 바탕의 표지가 노란색 바탕의 표지보다 멀리서부터 인식될 수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이러한 사실은 형광 주황색 바탕의 공사구간 안내표지와 흰색 바탕의 안내표지의 시인거리 평균와의 비교에서도 동일하게 판명되었다.
특히 형광 황록색 보행자 경고표지를 사용한 경우 횡단보도지역에서 차량 운전자 속도 감소 및 보행자 충돌 감소가 관측되었다. 따라서 형광 황록색 경고표지가 횡단보도지역에서 안전성을 향상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뮬레이션 실험을 종합적으로 분석 결과 공사구간 안내표지의 경우도 주황색 색상이 황색과 백색에 바탕의 공사안내 표지판에 비해 74% 우수한 주목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공사중 예고표지의 경우도 형광 주황색 색상의 예고 표지판이 황색과 백색에 비해 86% 선호하는 경향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공사구간용 갈매기 시선유도 표지 및 차단구간 유도표지의 경우도 형광 주황색 색상이 황색에 비해 71% 선호하는 경향을 알 수 있었다.
공사구간 표지의 바탕색의 주목성과 관련된 실내 평가와 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주행 평가 결과에서 모두 형광주황색 바탕의 표지가 주목성에서 우수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또한 주행 평가 결과에 대한 t-검증 결과 형광 주황색 바탕의 표지의 최초 인식거리가 다른 바탕색의 도로표지에 비해 긴 것으로 판정되었다. 대부분 원거리에 주황색을 인식할 수 있어 분석 시 그다지 어려움은 없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공사구간 표지에 적용되는 색상이 단일 화 되어 운전자 및 도로 이용자들에게 주황색은 공사 구간이 다는 명제를 제공함으로써 방어 및 서행 운전을 통해 교통사고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형광 주황색, 황색, 그리고 백색의 바탕의 표지들을 비교해 본 결과, 형광 주황색 공사구간 안내표지가 황색 바탕 안내표지 보다 15m 전방에서 인지되었으며, 백색 바탕 표지보다 25m 전방에서 인지되었다. 또한 형광 주황색 마름모 형태의 공사구간 예고표지는 황색 예고 표지보다 11m 전방에서 인식되며, 백색 예고표지보다 19m 전방에서 인식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결과에서 형광 주황색이 다른 색상보다 원거리에서 인식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 결과 공사구간 안내표지판의 개선이 필요하며, 공사구간 교통통제요원의 시인성 향상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장 높은 시인성이 확보되는 색상은 형광 주황색과 황색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Munehiro(2005)는 다양한 가시 조건에서 최신 교통제어장치의 주관적인 시인성(visibility)을 측정 하였다. 반사성능이 높은 초고휘도 시설과 형광 색상으로 만들어진 시설의 시인성이 주간 안개 및 야간 안개 조건에서 모두 높았다.
본 실험을 통해 알 수 있듯이, 형광 주황색이 다른 색상, 황색, 백색에 비해 우수한 주목성을 알 수 있었다.공사 구간의 위험도 안전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3단계 이론을 가지고 안전을 논 하고 져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공사구간 안전 표지판에 적용되는 색상에 대한 주목성 평가 실험에 대한 결과는 형광 주황색상이 황색 바탕과 백색 바탕에 비해 현저한 주목성을 보여 주고 있다. 시뮬레이션 실험을 종합적으로 분석 결과 공사구간 안내표지의 경우도 주황색 색상이 황색과 백색에 바탕의 공사안내 표지판에 비해 74% 우수한 주목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공사중 예고표지의 경우도 형광 주황색 색상의 예고 표지판이 황색과 백색에 비해 86% 선호하는 경향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공사구간용 갈매기 시선유도 표지 및 차단구간 유도표지의 경우도 형광 주황색 색상이 황색에 비해 71% 선호하는 경향을 알 수 있었다.
실험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현재 고속도로에서 적용되고 있는 공사구간 안내표지에서는 바탕색인 황색을 인지함으로써 공사구간의 존재 사실을 인지하고 있으며, 일반국도 등에서 에 적용되는 안내표지는 백색 바탕 보다는 적색 문자를 통해 공사 중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고 답변을 하였다. 고속도로 안내표지의 경우 72%가 바탕색 통해서 알 수 있었고, 일반국도 등의 안내표지의 경우 83%가 글자를 통해서 먼저 인식 할 수 있다고 응답하였다.
Hummer와 Scheffler(1999)는 형광 주황색 표지판이 일반주황색 표지판 보다 운전자의 눈에 잘 보이고, 사고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실험결과 형광 주황색색 표지판이 공사구간 현장에서 차량 속도 감소를 유도하여 충돌 및 사고 감소를 이루어 낸 것이라고 의미한다.
Hirasawa 외(2007)는 운전자에게 효과적으로 공사구간을 안내하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공사구간 안내표지판의 개선이 필요하며, 공사구간 교통통제요원의 시인성 향상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장 높은 시인성이 확보되는 색상은 형광 주황색과 황색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형광 주황색 마름모 형태의 공사구간 예고표지는 황색 예고 표지보다 11m 전방에서 인식되며, 백색 예고표지보다 19m 전방에서 인식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결과에서 형광 주황색이 다른 색상보다 원거리에서 인식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대부분의 상황에서 형광 주황색이 황색 혹은 백색 보다 원거리에서 인지됨을 알 수 있다.
상기 실험에 이어, 그림 3에서 보인 바와 같이 세 가지 다른 바탕 색상을 적용한 공사구간 안내표지에 대하여 바탕 색상의 주목성을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형광 주황색을 바탕 색상으로 적용한 공사구간 안내표지를 황색과 백색을 적용한 안내표지에 비해 74% 선호함을 알 수 있다. 형광 주황색의 주목성이 우수하다는 사실을 객관적으로 알 수 있는 부분이다.
형광 주황색 바탕에 흑색 글씨로 바뀌는 것이, 공사구간 안내표지에 시인성, 주목성에 효과적이 라는 사실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현재 국토해양부에서는 공사구간 안전시설에 관한 프로젝트에 제안하여 실제 도로에서 적용하여 그 활용 가능성을 분석하였으면 한다.
형광 주황색, 황색, 그리고 백색의 바탕의 표지들을 비교해 본 결과, 형광 주황색 공사구간 안내표지가 황색 바탕 안내표지 보다 15m 전방에서 인지되었으며, 백색 바탕 표지보다 25m 전방에서 인지되었다. 또한 형광 주황색 마름모 형태의 공사구간 예고표지는 황색 예고 표지보다 11m 전방에서 인식되며, 백색 예고표지보다 19m 전방에서 인식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후속연구
또한 주행 평가 결과에 대한 t-검증 결과 형광 주황색 바탕의 표지의 최초 인식거리가 다른 바탕색의 도로표지에 비해 긴 것으로 판정되었다. 대부분 원거리에 주황색을 인식할 수 있어 분석 시 그다지 어려움은 없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공사구간 표지에 적용되는 색상이 단일 화 되어 운전자 및 도로 이용자들에게 주황색은 공사 구간이 다는 명제를 제공함으로써 방어 및 서행 운전을 통해 교통사고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공사 구간에 적용되는 형광 주황색을 통해 운전자및 도로 이용자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영 될 수있도록 해당 감독관청 및 전문 연구기관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보편타당한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공사 안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 하며, 향후 이를 포함한 공사구간 개선 모형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형광 주황색을 이용한 교통안전시설물은 이미 서울 외곽순환도로 성남 IC에서 일산 방향 판교 방음벽 터널 공사 구간에 시험 적용된 이후로 고속도로 공사구간에서는 이러한 형광 주황색 표지판이 확대 설치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구체적인 효과에 대한 분석이 부족한 관계로 본 연구에서 그 효과를 과학적으로 추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형광 주황색의 주목성 부분 분석 결과는 실제 도로주행결과를 통해서 도출되는 결과를 기대 하였으나 주어진 환경 및 여러 제반 여건상 실내 실험실에서 시험을 하였기에 어려움을 많이 겪었다. 향후 공사구간에 대한 기준이 단일화 되고 전 방위적 사용될 수 있으려면 추후 보완될 부분이 있다. 특히 공사구간 표지의 형태 및 크기도 검토 되어야 하며, 문자나 형상의 색상, 글자 높이 등다양한 면에서 검토가 필요 하리라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사구간은 무엇인가?
도로공사로 인해 방해를 받는 교통류(traffic flow)를 안전하고 원활하게 유도하기 맨 처음 사전주의표지가 설치된 지점부터 공사구간을 지나 도로공사가 교통류에 더 이상 영향을 주지 않는 지점까지를 공사구간(working zone)이라고 설정한다. 공사구간은 효율적인 교통통제를 위해서 주의구간, 완화구간, 완충구간, 공사구간, 공사이탈구간으로 5개 구간으로 세분화 된다(경찰청, 2008).
공사구간 안내표지를 포함한 각종 교통안전시설의 색상과 형상을 모두 개선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현재 공사구간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통안전시설의 주목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공사구간 안내표지를 포함한 각종 교통안전시설의 색상과 형상을 모두 개선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시간 및 노력의 제약으로 인하여 공사구간에 적용되는 공사구간 안내표지를 포함한 교통안전시설의 색상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현재 공사구간에서는 다양한 교통안전시설물이 혼용되고 있는데 그 예는?
현재 공사구간에서는 다양한 교통안전시설물이 혼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반국도 등 일반도로의 공사구간에서는 백색 바탕에 흑색 글씨로 표기 되어 있는 공사구간 안내표지가 사용되고 있다. 고속도로의 경우에는 황색 바탕에 적색 또는 흑색 글씨로 표기되어 있는 공사구간 안내표지가 사용 되고 있다. 공사구간 안내표지에 사용되는 형상 및 색상의 혼용은 운전자에게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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