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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구간 형광주황색 교통안전표지 적용에 따른 주목성 효과 연구
A Conspicuity Effect Study of Fluorescent Orange Color Traffic Sings for Work Zone Application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2 no.5D, 2012년, pp.437 - 444  

고상근 (한국쓰리엠 기술연구소) ,  최기주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이상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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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공사구간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통안전표지의 생상과 관련된 문제점 분석 및 해외사례 검토를 바탕으로 공사구간에서 운전자들의 보다 안전한 주행을 도모하기 위해 공사구간 내의 교통안전표지에 형광 주황색을 적용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현재 공사구간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통안전표지의 근본적인 형상과 색상을 검토하였다. 또한 형광 주황색을 이용하여 공사구간 교통안내시설을 제작한 후 실내 육안 평가 및 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형광 주황색 사용의 효과를 측정하였다. 실내 육안 평가 결과, 현재 고속도로에서 사용 중인 황색 바탕의 흑색 글씨 또는 일반국도 등에서 사용 중인 백색 바탕의 적색 글씨로 제작된 공사구간 표지와 비교하였을 때 형광 주황색 바탕에 흑색 글씨로 제작된 안내표지, 예고표지, 갈매기표지 그리고 유도표지가 주목성 측면에서 모두 70% 이상의 선호도를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험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형광 주황색 바탕, 고속도로에서 사용 중인 황색 바탕, 그리고 일반국도 등에서 사용 중인 백색 바탕의 공사구간 안내표지를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 형광 주황색 바탕의 안내표지가 황색 바탕 안내표지 보다는 15m 전방에서, 그리고 백색 바탕 안내표지보다는 25m 전방에서 인지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ed to improve traffic safety in work zones using fluorescent orange color traffic signs. For this end, the current problems of existing traffic signs and facilities in work zones were analyzed and some good examples of foreign countries were compared. More specifically, in order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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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사시설에 대한 연구로 인해 현재 적용되어 지고 있는 공사 구간의 안전 시설물에 대한 문제점 및 유지 관리, 설치 시 문제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운전자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하면서 해외 사례를 분석하여 우리나라와 다른 점이 무엇이고 개선 할 부분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검토 제안을 하고자 한다.
  • 참고로 황색 바탕 표지판은 기존에 고속도로에서 사용되고 있는 표지판의 색상이며, 백색 바탕 표지판은 일반국도 등에서 사용되고 있는 표지판으로 색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형광 주황색과 기존 표지판에서 사용 중인 바탕색인 황색 및 백색의 주목성을 서로 비교하는 것이 본 실험의 목적임을 밝힌다.
  • 공사구간 안내표지의 색상과 관련된 평가는 실제 안내표지를 공사 중인 도로에 설치한 후 실제로 주행을 하면서 평가를 수행하는 것이 원칙이나, 교통사고 등 실제 시험으로 인한 위험(risk)을 감수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사구간 도로표지에 형광 주황색 적용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내 육안 평가와 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주행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본 평가의 목적이 공사구간 도로표지의 색상의 주목성(conspicuity)을 확인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글자의 색상, 여백, 시인성(visibility), 판독성(legibility) 등은 평가의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공사구간 상황을 가정하여 작성된 공사구간 안내 표지 대안들에 대하여 실내 육안 평가 및 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을 통해 운전자의 주목성 변화를 추정하고자 한다. 또한 분석된 주목성 변화를 토대로 기존 공사구간 교통안전시설의 색상과 관련된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때 표지판은 실내 시험의 용이성을 위하여 실제 고속도로 공사구간 표지판 규격의 3분의1 축소판으로 제작하였다. 또한 표지판의 여백비율, 글자 색상에 대한 부분은 배제 하였으며, 단지 황색, 형광 주황색, 백색 바탕 색상에 대한 주목성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참고로 황색 바탕 표지판은 기존에 고속도로에서 사용되고 있는 표지판의 색상이며, 백색 바탕 표지판은 일반국도 등에서 사용되고 있는 표지판으로 색상이다.
  • 형광 주황색 인식, 서행 및 방어운전, 사고 예방의 3단계 이론이다. 멀리서 주황색의 등장은 도로에 공사가 진행되고 있음을 암시 하므로, 관련 기관이나 연구소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공사구간 색상의 단일화로 인해 운전자나, 도로 이용자들에게 보다 안전하게 운행 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준을 제안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공사구간에 대한 통일된 색상으로 형광 주황색을 사용할 것으로 제안하고 있으며, 공사구간에서 교통안전시설의 대표 색상을 형광 주황색으로 전환하였을 때 주목성의 변화를 사전에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공사구간 상황을 가정하여 작성된 공사구간 안내 표지 대안들에 대하여 실내 육안 평가 및 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을 통해 운전자의 주목성 변화를 추정하고자 한다.
  • 실내 육안 평가는 피실험자들이 기존의 공사구간 안내표지의 바탕 색상 또는 글자 색상 중 어떤 색상으로부터 필요한 정보(즉, 전방 공사구간 존재)를 취득하는 지, 그리고 바탕 색상을 형광 주황색으로 대체하였을 때 선호도가 어떠한 지를 실내 실험을 통해 평가하고자 한다. 공사구간 안내표지 색상별 주목성 비교 실험은 실제와 동일한 색상 및 형상을 보이는 안내표지를 1/3로 축소 제작한 후, 축소 안내표지를 실험실에 직접 설치하여 10m 지점에서 피 실험자가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판단하였다.
  • 이와 더불어, 색상 관측만으로 공사구간을 미리 판단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황색 바탕의 과속단속 예고표지와 백색 바탕의 버스전용차로 안내표지를 추가하였다. 이 분석에서는 얼마나 원거리에서 표지의 내용 인식이 가능한지 확인하여 주황색의 주목성을 검증하였다.
  •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현재 적용되고 있는 공사구간의 교통안전시설물의 색상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해외사례를 검토한 결과, 많은 나라에서 공사구간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통안전시설물에 형광 주황색을 적용하고 있는 점을 착안하여, 국내 공사구간 교통안전시설물에 형광 주황색을 적용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현재 공사구간에서 적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교통안전시설인 공사구간 안내표지의 색상 및 형상을 파악하고, 기존 공사구간 안내표지의 바탕 색상(흰색 및 황색)을 형광 주황색으로 변경하였을 때 운전자들이 인식하는 주목성의 변화를 실내 육안 평가와 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과학적으로 추정하였다.
  •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현재 적용되고 있는 공사구간의 교통안전시설물의 색상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해외사례를 검토한 결과, 많은 나라에서 공사구간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통안전시설물에 형광 주황색을 적용하고 있는 점을 착안하여, 국내 공사구간 교통안전시설물에 형광 주황색을 적용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공사구간에 대한 통일된 색상으로 형광 주황색을 사용할 것으로 제안하고 있으며, 공사구간에서 교통안전시설의 대표 색상을 형광 주황색으로 전환하였을 때 주목성의 변화를 사전에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공사구간 상황을 가정하여 작성된 공사구간 안내 표지 대안들에 대하여 실내 육안 평가 및 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을 통해 운전자의 주목성 변화를 추정하고자 한다. 또한 분석된 주목성 변화를 토대로 기존 공사구간 교통안전시설의 색상과 관련된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현재 공사구간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통안전시설의 주목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공사구간 안내표지를 포함한 각종 교통안전시설의 색상과 형상을 모두 개선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시간 및 노력의 제약으로 인하여 공사구간에 적용되는 공사구간 안내표지를 포함한 교통안전시설의 색상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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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사구간은 무엇인가? 도로공사로 인해 방해를 받는 교통류(traffic flow)를 안전하고 원활하게 유도하기 맨 처음 사전주의표지가 설치된 지점부터 공사구간을 지나 도로공사가 교통류에 더 이상 영향을 주지 않는 지점까지를 공사구간(working zone)이라고 설정한다. 공사구간은 효율적인 교통통제를 위해서 주의구간, 완화구간, 완충구간, 공사구간, 공사이탈구간으로 5개 구간으로 세분화 된다(경찰청, 2008).
공사구간 안내표지를 포함한 각종 교통안전시설의 색상과 형상을 모두 개선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현재 공사구간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통안전시설의 주목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공사구간 안내표지를 포함한 각종 교통안전시설의 색상과 형상을 모두 개선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시간 및 노력의 제약으로 인하여 공사구간에 적용되는 공사구간 안내표지를 포함한 교통안전시설의 색상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현재 공사구간에서는 다양한 교통안전시설물이 혼용되고 있는데 그 예는? 현재 공사구간에서는 다양한 교통안전시설물이 혼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반국도 등 일반도로의 공사구간에서는 백색 바탕에 흑색 글씨로 표기 되어 있는 공사구간 안내표지가 사용되고 있다. 고속도로의 경우에는 황색 바탕에 적색 또는 흑색 글씨로 표기되어 있는 공사구간 안내표지가 사용 되고 있다. 공사구간 안내표지에 사용되는 형상 및 색상의 혼용은 운전자에게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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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경찰청(2008) 안전 시설물 기준, 경찰청. 

  2. 도로교통공단(2010) 교통사고 통계분석 2편, 도로교통공단 

  3. 문은배(2011) 색채 디자인 교과서, 안그라픽스. 

  4. 손봉수 외(2000)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실천방안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5. 양석주 외(2002) 시선유도시설 성능기준 개선연구 최종보고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6.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2007) 공사구간 교통 안전관리 및 야간 시인성 보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7. 한국도로공사(2009) 공사구간 매뉴얼, 한국도로공사. 

  8. Bai, Y. and Li, Y. (2006) Determining the Major Causes of Highway Work Zone Accidents in Kansas. Report No. KTRAN: KU-05-1. Kansas DOT. 

  9. Burns, David M., Pavelka, and Lee, A. (1995) Visibility of Durable Fluorescent Materials for Signing Applications Color, Research and Application, Vol. 20, pp. 108-116. 

  10. Clark, K. L., Hummer, J. E., and Dutt, N. (1996) Field Evaluation of Fluorescent Strong Yellow-Green Pedestrian Warning Sig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538, TRB, pp. 39-46. 

  11. FHWA (2009) Manual on Uniform Traffic Control Devices. 

  12. Hirasawa, M., Takemoto, A., Asano, M., and Takada, T. (2007) Study on Improving Worker Safety at Roadway Sites in Japa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2015, TRB, pp. 41-54. 

  13. Hummer, J. E. and Scheffler, C. R. (1999) Driver Performance Comparison of Fluorescent Orange to Standard Orange Work Zon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57, TRB, pp. 55-62. 

  14. Uilman, B. R. and Uilman G. L. (2010) Evaluating Innovative Ideas in Pedestrian Signing for Temporary Traffic Control,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2149, TRB, pp. 21-29. 

  15. Wang, C., Dixon, K. K., and Jared, D. (2003) Evaluating Speed- Reduction Strategies for Highway Work Zon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24, TRB, pp. 4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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