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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패션에 나타난 주황색 이미지(제l보)
Orange Image on the Modern Fashion(Part I)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6 no.7, 2002년, pp.970 - 981  

주소현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  이경희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clarify orange image in the modern fashion. So kinds of costume sample being visual power in orange have been selected from photographs in fashion magazines and divided into the tones : mist(Vp, Lgr, L), bright(P, B), vivid(S, V, Dp). The study was measured by using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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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1: 주황색 의복에 대한 이미지의 구성요인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주황색 의복에 대한 이미지의 계층구조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주황색 의복의 색조에 따른 이미지 차이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4: 주황색 의복의 색조에 따른 판별이미지를 알아본다.
  • 아이 알 아이 QRI)의 한국인 색채감성 척도에 관한 연구결과 감성 공간은 부드러 운-딱딱한, 동적 인-정적 인으로 나타났으며 네 영역의 색채 분포의 특성을 살펴보면 색조를 기준으로 밝은(P, B), 선명한(S, V, Dp), 은은한WP, Lgr, L), 어두운(Gr, DI, Dgr, Dk)의 이미지로 분류될 수 있음을 밝혔다. 이 연구에서 색채이미지를 색조에 따라주황색(YR)을분류하고 이에 따른 현대패션에 나타난 주황색 이 미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 따라서 현대 인들의 색채 감성이 미분화, 다양화되고 있는 지금의 시점에서 현대패션에 사용되고 있는 주황색 의복에 관한 이미지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는 현대 패션에 있어 사용되고 있는 주황색의 이미지를 알아봄으로써 주황색을 이용하는 디자인의 색채계획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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