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clarify orange image in the modern fashion. So kinds of costume sample being visual power in orange have been selected from photographs in fashion magazines and divided into the tones : mist(Vp, Lgr, L), bright(P, B), vivid(S, V, Dp). The study was measured by using 27...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clarify orange image in the modern fashion. So kinds of costume sample being visual power in orange have been selected from photographs in fashion magazines and divided into the tones : mist(Vp, Lgr, L), bright(P, B), vivid(S, V, Dp). The study was measured by using 27 semantic differential hi-polar scales. The subjects were 50 female students majoring in clothing and textiles, The data was analyzed using the statistical SPSS package.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self-administred questionnaires and analyzed by Cronbach $\alpha$, Factor analysis, MDS, ANOVA Sheff test and Regression analysis. The major findings of this research were as follows. 1. Factor analysis has extracted 4 factors of orange image in the fashion. These factor are Attractiveness, Audacity, Hardness and Softness, Cuteness. 2.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 in visual evaluation of tones. 3. The discrimination among tones was related to cuteness and weight of orange. 4. The image effect on Preference, Buying needs, Pleasant and Riches was consist of complicated sensibility.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clarify orange image in the modern fashion. So kinds of costume sample being visual power in orange have been selected from photographs in fashion magazines and divided into the tones : mist(Vp, Lgr, L), bright(P, B), vivid(S, V, Dp). The study was measured by using 27 semantic differential hi-polar scales. The subjects were 50 female students majoring in clothing and textiles, The data was analyzed using the statistical SPSS package.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self-administred questionnaires and analyzed by Cronbach $\alpha$, Factor analysis, MDS, ANOVA Sheff test and Regression analysis. The major findings of this research were as follows. 1. Factor analysis has extracted 4 factors of orange image in the fashion. These factor are Attractiveness, Audacity, Hardness and Softness, Cuteness. 2.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 in visual evaluation of tones. 3. The discrimination among tones was related to cuteness and weight of orange. 4. The image effect on Preference, Buying needs, Pleasant and Riches was consist of complicated sen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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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연구문제 1: 주황색 의복에 대한 이미지의 구성요인을 알아본다.
연구문제 2: 주황색 의복에 대한 이미지의 계층구조를 알아본다.
연구문제 3: 주황색 의복의 색조에 따른 이미지 차이를 알아본다.
연구문제 4: 주황색 의복의 색조에 따른 판별이미지를 알아본다.
아이 알 아이 QRI)의 한국인 색채감성 척도에 관한 연구결과 감성 공간은 부드러 운-딱딱한, 동적 인-정적 인으로 나타났으며 네 영역의 색채 분포의 특성을 살펴보면 색조를 기준으로 밝은(P, B), 선명한(S, V, Dp), 은은한WP, Lgr, L), 어두운(Gr, DI, Dgr, Dk)의 이미지로 분류될 수 있음을 밝혔다. 이 연구에서 색채이미지를 색조에 따라주황색(YR)을분류하고 이에 따른 현대패션에 나타난 주황색 이 미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현대 인들의 색채 감성이 미분화, 다양화되고 있는 지금의 시점에서 현대패션에 사용되고 있는 주황색 의복에 관한 이미지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는 현대 패션에 있어 사용되고 있는 주황색의 이미지를 알아봄으로써 주황색을 이용하는 디자인의 색채계획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좋아하는-싫어하는』을 종속변수로 하고, 26쌍의 시각적 이미지를 독립변수로 단계적 회귀분석을 행함으로써 전반적인 의복 선호도에 대한 이미지 영향을 알아보았다.
분석하였다. 군집분석에 의한 계층구조는 어떤 이 미지와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순차적으로 묶여지는가에 대한 계층화 과정을 밝히기 위해 사용되었고 요인분석은 주황색 의복의 이미지 차원을 밝히기 위해 사용되었다.
그 결과를 덴드로그램으로 제 시하였다. [그림 1]
색조를 종속변수로 하고 27쌍의 시 각적 감성을 독립변수로 하여 공헌도가 낮은 변수를 제외시키기위해 단계적 판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27개의 시각적 이미지 중 U개의 이미지가색조에 의한 집단을 구별하는데 공헌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표 5>, 전체 변량의 91.
색조에는 은은한 색조, 선명한 색조, 밝은 색조로분류하여 주황색 의복의 시각적 이미지 차이를 분석하였다. 요인별로 요인점수를 사용하여 나타난 결과는<표 4>와 같다.
주황색 의복의 시 각적 감성 의 평 가하기 위 한27개 의형용사 쌍들의 결합과정과 의미의 유사성을 밝히고시각적 감성의 계층구조를 파악하고자 군집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덴드로그램으로 제 시하였다.
주황색 의복이미지의 의미구조를 알아보기 위해 군집 분석에 의 한계층구조와요인분석을이용한 구성요인으로 분석하였다. 군집분석에 의한 계층구조는 어떤 이 미지와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순차적으로 묶여지는가에 대한 계층화 과정을 밝히기 위해 사용되었고 요인분석은 주황색 의복의 이미지 차원을 밝히기 위해 사용되었다.
한국인의 색채 감성공간의 분류(IRI, 1997)에 의한 색조 분류 기준중어두운색조(Gr, Dl, Dgr, Dk) 는갈색으로 다른 색 역을 가지므로 제외시키고 밝은 색조(P, B), 선명한 색 조(S, V, Dp), 은은한 색 조(耳), Igr, L)의 세 가지 색조를 적용하여 색 조별로 10개의 사진을 디자인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최종 30개의 사진을 추출하였다. 선정된 30개의 사진자극물은 주황색 의복 이미지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얼굴부분은 제외하였으며 3X5”의 회색대지로 배경을 동일하게 처리하여 제작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해 최근 10년간(1991년 S/S~2000년 F/W) 국내·외 패션잡지에 나타난 사진을 중심으로 주황색에 시각적 우선권을 가진 126개의 사진을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색조별 10장씩 30장의 사진 자극물에 대하여 부산대 학교 의 류학과 전공 대 학생, 대학원생 5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2001년 6월 20 일~7월 10일)
빈도수가 높은 형용사를 우선으로 하여 문헌에 나타난 이미지어휘를 고려하고 감성과 관련 있는 유쾌한, 고급스러운, 좋아하는, 사고싶은을 포함하여 최종적으로 27쌍의 형용어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30개의 사진자극물은 주황색 의복 이미지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얼굴부분은 제외하였으며 3X5”의 회색대지로 배경을 동일하게 처리하여 제작하였다.
재검사법의 일종인 중복 문항법을 사용하여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부산대학교 의류학 전공 대학원생 20 명, 2000년 12월 7일 ~12월 20일) Chronbach's a 값은 0.90으로 높은 신뢰도로내적일관성이 있으므로 본조사에 27쌍 어휘로 구성된 의미미분척도를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색조에 따른 집단 간의 차이를 결정짓는 시각적 감성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판별분석을 실시하였다. 색조를 종속변수로 하고 27쌍의 시 각적 감성을 독립변수로 하여 공헌도가 낮은 변수를 제외시키기위해 단계적 판별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WINDOWS를 사용하여 주성분법과varimax 직교회전을 이용한 요인분석, 계층적 군집 분석, 분산분석과 Scheffe 의 다중비교, 단계적 판별분석,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황색 의복의 색조에 따른 이미지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분산분석 과 Schefig 검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색조에는 은은한 색조, 선명한 색조, 밝은 색조로분류하여 주황색 의복의 시각적 이미지 차이를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사고싶은-사기 싫은』을 종속변수로 하고, 26쌍의시각적 이미지를 독립변수로 단계적 회귀분석을 행함으로써 전반적인 의복 선호도에 대한 이미지 영향을 알아본 결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체적인 시각적 이미지는11개의 독립변수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빨강, 자주, 노랑 등의 난색계열이 파랑, 초록의 한색과 중간색 계열보다 현시성이 높게 평 가되 었으며 깃광목의 색 이 가장 낮았다. 경직성 요인에서는 의복 형태와 색채가 지니는 이미지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미지가 형성되며, 다른 요인에서는 의복 형태의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강병희(1996)의 연구에 의하면 복식에서 나타난 청색의 이미지는 전통적 인, 보수적 인, 캐주얼한, 활동적 인, 남성적 인, 딱딱한, 절제 된, 산뜻한, 스포티 한으로 나타났다.
그 27개의 시각적 이미지 중 U개의 이미지가색조에 의한 집단을 구별하는데 공헌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변량의 91.4%를 설명 하는 판별함수 1의 판별계수를 보면, 귀 여 운-성 숙한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은 여성적인 - 남성적인, 부드러운-딱딱한, 특이한 - 평범한, 강렬한-은은한, 따뜻한-차가운, 화려한 - 수수한, 활동적 인-정적 인, 명 랑한-우울한, 지적 인 - 지적이지 않은, 복잡한-단순한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시각적 이미지의 차이를 크게 일으킨 색조에 따른 집단 간의 차이를 결정짓는 시각적 감성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판별분석을 한 결과 귀여운 - 성숙한, 여성적인-남성적인, 부드러운 - 딱딱한, 특이 한-평 범 한, 강렬한-은은한 따뜻한 - 차가운, 화려한—수수한, 활동적인 -정적인, 명랑한 - 우울한, 지적 인-지적 이지 않은, 복잡한-단순한 이미지로 나타났다. 따라서 주황색 의복의 색조는 귀여움, 여성성, 대담성에서 차이가 많이 남을 알 수 있다.
구성되었다. 다섯 개의 요인 중에서 매력성요인, 대담성요인이 주황색의 색조에 의한 시각적 이미지의 의미공간 내에서 중요한 차원으로 나타났다. 즉, 주황색의 매력성요인은 기존의 의복이미지의 제 1 요인인 평가성 또는매력성 요인과일치하나제 2요인인 대담성요인은 주황색 의복의 특성을 나타내주는요인이 라고 할 수 있겠다.
다섯째,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시각적 요인은 사고싶은-사기 싫은, 유쾌 한-불쾌 한, 세 련된 -촌스러운, 매력있는-매 력없는, 자연스러운-어색한 등이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욕구에영향을 미치는 시각적 요인은 좋아하는-싫어하는, 매 력 있는-매 력 없는, 자연스러운-어색한, 고급스러운-고급스럽지않은, 편안한-불편한, 세련된-촌스러 운 등이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와 구매욕구는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주황색 의 복은 유쾌 하고 명 랑하고 우아한 따뜻한 것을 선호하나 자연스러우면 수수하고 단정 한 이미지가 고려되어야만 구매 행동에까지 이어질 것이다.
둘째, 주황색 의복의 시각적 이미지구조는 매력성요인, 대담성요인, 부드러움요인, 귀여움요인, 단순성요인으로 구성되었다. 다섯 개의 요인 중에서 매력성요인, 대담성요인이 주황색의 색조에 의한 시각적 이미지의 의미공간 내에서 중요한 차원으로 나타났다.
4%를 설명 하는 판별함수 1의 판별계수를 보면, 귀 여 운-성 숙한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은 여성적인 - 남성적인, 부드러운-딱딱한, 특이한 - 평범한, 강렬한-은은한, 따뜻한-차가운, 화려한 - 수수한, 활동적 인-정적 인, 명 랑한-우울한, 지적 인 - 지적이지 않은, 복잡한-단순한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주황색 의복에서 색조를 판별하는 이미지는 제 1 요인인 매력성 요인보다 귀여움, 부드러움, 대담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선행연구들에서 밝혀진 요인분석 결과와 유사한 면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현대패션에 나타난 주황색 의복의 이미지에 대한 의미구조는 매력성, 대담성 요인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가운데 부드러움, 귀여움 요인으로 더욱 구체화시켜 볼 수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요인 3인 부드러움요인은 부드러 운-딱딱한을 중심으로 여성-남성요인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의복 형태에서 파랑과 자주는 성숙한 이미지로, 노랑은 어려 보이는것으로, 자주색은가장매력적인 이 미지로 지각되었다. 또 빨강, 자주, 노랑 등의 난색계열이 파랑, 초록의 한색과 중간색 계열보다 현시성이 높게 평 가되 었으며 깃광목의 색 이 가장 낮았다. 경직성 요인에서는 의복 형태와 색채가 지니는 이미지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미지가 형성되며, 다른 요인에서는 의복 형태의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빨강은 활동성과 따뜻함의 요인, 주황색 과 노랑은 따뜻함의 요인, 엷은 청록색과 선명한 청색은 날씬함의 요인과 관련이깊다고 하였다. 또 흰색, 회색, 검정은 역능인자와평가인자에 영향을 미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加藤雪枝 (1984)는 피복 형태와 색채 효과에 관한 연구에서 형태보다 색채의 영향이 비교적 큰 것으로 보고하였다.
001 수준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며 특히 귀여움요인과 대담성 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매력성요인에서 살펴보면 은은한 색조와 밝은 색조가 매 력 있는 것으로 대담성요인에서는 밝은 색조가 화려하고 강렬한 것으로 부드러움요인에서는 은은한 색조가 부드럽고 여성적인 것으로 선명한 색조와 밝은 색조가 무겁고 딱딱한 이미지로 나타났으며 귀여움 요인에서는 밝은 색조가 명 랑하고 귀여 운 것으로 나타났다. 색조이 미 지 를 분석 한다면 은은한 색조는 매 력 적 인, 부드러운, 여성적인, 성숙한 이미지를 가지며 선명한 색조는 매력적이지 않은 것으로 밝은 색조는 매력적이고 화려 한, 강렬한, 귀 여 운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의복 형태에서 파랑과 자주는 성숙한 이미지로, 노랑은 어려 보이는것으로, 자주색은가장매력적인 이 미지로 지각되었다. 또 빨강, 자주, 노랑 등의 난색계열이 파랑, 초록의 한색과 중간색 계열보다 현시성이 높게 평 가되 었으며 깃광목의 색 이 가장 낮았다.
본 연구의 요인분석 결과를 선행연구와 비교해 보면 각 구성요인마다 구성개념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를 나타내었다.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 가장 설명력이 높은 요인으로 나타난 매력성요인은 그 요인을 구성하는 의복이미지의 의미구조에 따라 평 가성 요인과 유사한 요인으로 해석되었다.
매력성요인에서 살펴보면 은은한 색조와 밝은 색조가 매 력 있는 것으로 대담성요인에서는 밝은 색조가 화려하고 강렬한 것으로 부드러움요인에서는 은은한 색조가 부드럽고 여성적인 것으로 선명한 색조와 밝은 색조가 무겁고 딱딱한 이미지로 나타났으며 귀여움 요인에서는 밝은 색조가 명 랑하고 귀여 운 것으로 나타났다. 색조이 미 지 를 분석 한다면 은은한 색조는 매 력 적 인, 부드러운, 여성적인, 성숙한 이미지를 가지며 선명한 색조는 매력적이지 않은 것으로 밝은 색조는 매력적이고 화려 한, 강렬한, 귀 여 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서 살펴보면 주황색 의복에서는 선명한 색조보다는 은은한 색조와 밝은 색조가 매력적 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드러움 요인에서 부드럽고 여성적인 경향을 귀여움요인에서 명랑하고 귀여운 경향을 의미한다. 색조이미지를 각 요인별로 비교하여 보면 모두 P< .001 수준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며 특히 귀여움요인과 대담성 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매력성요인에서 살펴보면 은은한 색조와 밝은 색조가 매 력 있는 것으로 대담성요인에서는 밝은 색조가 화려하고 강렬한 것으로 부드러움요인에서는 은은한 색조가 부드럽고 여성적인 것으로 선명한 색조와 밝은 색조가 무겁고 딱딱한 이미지로 나타났으며 귀여움 요인에서는 밝은 색조가 명 랑하고 귀여 운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색조에 대한 주황색 의복의 시각적 이미지는 매 력성요인, 대 담성요인, 부드러 움요인, 귀 여움요인, 단순성 요인 모든 요인 에서 유의 적 인 차이가 나타났으며 특히 대담성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주황색의 색조에 따라 의복에 나타난 주황색의 이미지가 달라짐으로 패션업계에서 디자인 기획시 브랜드 컨셉에 맞는 색조의 효과적인 활용을 고려한다면 소비 자가 원하는 이 미지 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요인 2는 화려 한- 수수한, 특이 한- 평범한, 강렬한-은은한 등의 6쌍의 형 용사로 구성 되 었으며 요인 명은 대담성요인으로 하였다. 요인 3은 부드러운 - 딱딱한, 가벼운-무거운, 여성적인-남성적인, 시원한 - 답답한, 따뜻한-차가운의 형용사쌍으로 구성되었으며 요인명은 부드러움요인이라 하였다. 요인4는 명 랑한-우울한, 활동적 인-정적 인, 귀여 운-성숙한, 달콤한-씁쓸한의 형용사쌍으로 구성되었으며 요인명은 귀여움요인으로 하였다.
의복이미지에 대한 네 개의 요인이 전체변량에서차지 하는 비율은 58.5%로 나타났으며 네 개의 요인 중에서 매력성요인과대담성요인은 공통변 량중 74%를차지함으로써 시각적 이미지의 의미공간내에서 중요한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의복이미지는 요인 1에서 는 좋아하고 고급스러 운 매 력 적 인 경 향을, 요인 2에서는 화려 하고 강렬한 경 향을, 요인 3에서는 가볍고 부드럽고 여성적인 경향을, 요인 4에서는 귀엽고 명랑한경향을, 요인 5에서는 단순하고 활동적인 경향을 나타내는것을 의미한다.
이 중 사고싶은-사기싫은이 가장 영향력 이 크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은 유쾌 한-불쾌 한, 세 련된-촌스러 운, 매 력 있는- 매 력 없는, 자연스러 운-어 색한 등이영 향을 크게 미 치 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타났다. 이 중 좋아하는-싫어하는 이미지가 가장 영 향력 이 크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은 매 력 있는- 매력없는, 자연스러운-어색한, 고급스러운 - 고급스럽지 않은, 편안한-불편한, 세 련된-촌스러 운 등이영 향을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종합해 볼 때 색채는 디자인에 있어 그 이미지를 전달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패션에 있어서도 소비자가 디자인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복식에 사용되는 색채가 전달하는 이미 지 가 디 자인 하고자 하는 패 션 이미 지 를형성하는데 적절한 효과를 주며 그 이미지를 잘 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색채를 사용하는 것 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이미지의 결합과을 살펴보면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결합하고 있는 것은 좋아하는 이미지와 사고 싶은 이미지와 깨끗한 이미지와 유쾌한 이미지로 주황색의 복에서 좋아하는 이미지 가 사고싶은 이 미지 와 가장 유사하며 깨끗한 이미지와 유쾌한 이미지가 가장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좋아하는 사고싶은 이미지는 매력있는 이미지 와 결합하고, 깨끗한 유쾌 한 이미지는 자연스러 운, 안정 된 이 미지 와 결합하고, 우아한 고급스러운 이미지는 세 련된 지적인 이미지와 결합하고, 명 랑한 달콤한이 비교적 유사한 이미지로 묶여 재미있는, 시 원한 이미지 와 결합한다.
색조이 미 지 를 분석 한다면 은은한 색조는 매 력 적 인, 부드러운, 여성적인, 성숙한 이미지를 가지며 선명한 색조는 매력적이지 않은 것으로 밝은 색조는 매력적이고 화려 한, 강렬한, 귀 여 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서 살펴보면 주황색 의복에서는 선명한 색조보다는 은은한 색조와 밝은 색조가 매력적 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주황색의 여성적인 이미지가 은은한 색조와 밝은 색조로 잘 어울리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첫째, 주황색 의복은 매력적인, 여성적인 이미지 군집과 강렬한활동적인이미지군집이 결합하여 여성적인 활동적인 이미지군집을 형성하고 이에 독립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는 귀여운 복잡한 이미지와 결합되는 계층구조를 형성한다. 따라서 주황색 의복의 이미지는 결국 다양한 이미지를 토대로 최종적으로 여성적인, 활동적인, 귀여운 이미지과 결합되는 계층구조를 형성함을 알 수 있다.
加藤雪枝 (1984)는 피복 형태와 색채 효과에 관한 연구에서 형태보다 색채의 영향이 비교적 큰 것으로 보고하였다. 피복에 서 의 감정 효과는 평 가, 활동, 역 량, 따뜻함과 날씬함의 인자로 나타났고 평가, 활동, 날씬함의 인자는 형태와 색채 모두 관련이 있으며, 역 량과 따뜻함의 인자는 색 채 가 주로 영향을 미쳤다.
후속연구
따라서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와 구매욕구는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주황색 의 복은 유쾌 하고 명 랑하고 우아한 따뜻한 것을 선호하나 자연스러우면 수수하고 단정 한 이미지가 고려되어야만 구매 행동에까지 이어질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주황색 의복과 이미지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디자인 색채계획에 반영한다면 소비자의 선호를 파악하고 구매 력을 자극하는 마케팅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색채는 패션 이미지에 있어서 가장 먼저 지각되는 요소이면서 색채가 갖는 색 이미지와 의복 색 의 이 미지는 연관되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패션 색채 이미지를 분석함에 있어서 일반적 색채 이미지도 함께 고려하여 일반적 색채 이미지와 패션에서의 색채 이미지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분석하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실증적 연구과정의 자극물선정에 있어서 다른 디자인요소인 형태, 소재, 무늬 등을 한정지을 수가 없었기 때문에 다른 디자인 요소에 대한 시각적 자극의 영향을 받았던 점이 한계점으로제약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색채는 패션 이미지에 있어서 가장 먼저 지각되는 요소이면서 색채가 갖는 색 이미지와 의복 색 의 이 미지는 연관되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주황색의 색조에 따라 의복에 나타난 주황색의 이미지가 달라짐으로 패션업계에서 디자인 기획시 브랜드 컨셉에 맞는 색조의 효과적인 활용을 고려한다면 소비 자가 원하는 이 미지 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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