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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하연속벽 시공 시 트렌치 굴착방법 개선을 통한 공기단축에 관한 연구: 현장적용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mpression of Construction Period by the Improvement of Trench Excavation for Slurry Wall Method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2 no.5D, 2012년, pp.499 - 505  

이영수 (충북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박형근 (충북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강규병 (충북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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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의 굴착공사 시 굴착심도가 깊어지고 있어 굴착공정에 따른 문제점들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시급한 실정이다. 본 논문은 도심지 굴착공사 시 공사기간을 단축시키면서, 주변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굴착공법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 국내 및 국외에서 다수 시공된 벽식 지하연속벽의 공법인 Slurry Wall 공법의 문헌자료를 통해 지하연속벽 시공의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고, 기존 지하연속벽 공법의 트렌치 굴착 시 발생되는 비효율적인 시공단계의 주요한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기술요소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기술요소를 반영하여 개선 가능한 새로운 공법을 제시하였고, 제시된 굴착공법을 현장에 적용한 사례를 바탕으로 기존 굴착공법과의 공사기간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공법을 현장에 적용한 결과, 기존예정공정표에 표시된 48일에서 15일 단축된 33일에 굴착공정을 마칠 수 있었다. 또한, 제안된 공법은 기존 지하연속벽 공법들에 비해 공기단축의 효과는 물론 경제성, 환경성 및 안정성 또한 뛰어난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지하연속벽 시공의 공기단축에 기여하리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excavation depths during excavation works in urban sites are getting deeper and bigger, It is necessary to study for the improvements to solve the problems in the excavation processes. This research deals with the excavation method that can not only minimize the effect on the surrounding cons...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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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 지하연속벽 공법의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공법을 제시하고 제시된 공법을 기존 공법과 공사기간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제안된 공법의 효율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존 지하연속벽 공법들의 특징을 정확히 파악하여 단점이 보완된 새로운 개념의 지하연속벽 공법을 제안하고, 제안된 공법이 정량적 분석을 통해 검증된다면 기존 지하연속벽 공법에 존재하던 환경적, 경제적 문제를 다소 해결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 지하연속벽을 시공하는 공법의 종류로는 Slurry Wall 공법, 이코스(ICOS) 공법, 엘스(ELSE) 공법, 및 PC판 차수벽 공법 등이 있으며, Slurry Wall 공법이 가장 널리 사용된다(한국지반공학회, 2002). 본 논문은 지하연속벽 중 가장 널리 시공되는 공법 중 하나인 Slurry Wall 공법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여 문제점을 도출한 후, 이를 토대로 개선된 공법을 제안하여 기존 Slurry Wall 공법과의 공기를 비교분석하도록 한다. Slurry Wall 공법의 이론적 고찰은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은 제기된 문제점들이 정확하게 어떠한 공종에서 발생되었는지를 연구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였다. 기존 공법에서 야기되는 문제점들을 정성적으로 분석하여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요소들이 야기하는 환경적, 경제적 문제점들을 줄이기 위하여 장비를 이용하여 지반을 직접 Cutting하며 동시에 Soil Cement를 주입 및 교반하여 연속벽체를 시공하고 강성을 높이기 위해서 강재를 삽입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는 Trench를 직접 굴착하고 철근망을 삽입하여 지중벽체를 시공하는 기존의 Trench Cutting 공법과 비슷하지만, 지하연속벽체를 시공해 감에 따라 Cutting장비를 해체 조립할 필요가 없고 이음새 없이 연속적으로 벽체를 시공 가능하다는 점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 본 논문에서 기존 지하연속벽 시공에서 공기를 지연시키는 요소로 세가지를 도출하였다. 도출한 문제점은 첫째, 굴착 전 Guide Wall 설치, 둘째, 설치 후 인발해야 하는 Interlocking Pipe의 존재, 마지막으로 지하연속벽체에 삽입되는 철근망의 조립으로 인한 현장작업인부의 필요 등이 존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지하연속벽 공법의 트렌치 굴착 시 굴착방법에 대한 문제점을 정성적으로 분석하고, 이러한 문제점들의 개선이 가능한 굴착공법을 개념적으로 제시하였으며, 이를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공기단축정도를 정량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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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반 굴착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시설물이 대형화 되고 지하공간의 중요성이 증가되면서 구조물 시공 시 지반 굴착에 대한 중요도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굴착 심도가 깊어 지고, 면적도 넓어짐에 따라 굴착에 따른 문제점들은 산술적이 아니라 기하급수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공기단축, 원가절감 및 최종구조물의 품질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것은 무엇인가? 특히 여러 구조물이 복잡하게 건설되어 있는 도심지에서 지하굴착공사 시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다. 또한, 복잡한 건설현장 조건을 고려한 굴착공법의 선정은 공기단축, 원가절감 및 최종구조물의 품질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므로 굴착방법에 관한 포괄적 연구가 필요하다.흙막이 벽체의 시공에는 말뚝을 이용한 공법과 지하연속벽체를 설치하는 공법 등이 있지만, 지하연속벽은 타 흙막이벽체 공법에 비해 비교적 지반조건의 영향을 덜 받는 장점과 현장시공의 편리성 및 높은 차수성 등으로 인해 건설현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지하굴착공사에서 지하연속벽 공법이 갖는 단점은 무엇인가? 흙막이 벽체의 시공에는 말뚝을 이용한 공법과 지하연속벽체를 설치하는 공법 등이 있지만, 지하연속벽은 타 흙막이벽체 공법에 비해 비교적 지반조건의 영향을 덜 받는 장점과 현장시공의 편리성 및 높은 차수성 등으로 인해 건설현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공법에 따라 인접구조물에 대한 안정성 확보, 특정 지반조건에서 시공이 어려운 점 및 시멘트의 현장 타설에 따른 품질 확보 등의 불확실성이 존재한다(이동희, 2001). 더욱이 지하연속벽 공법은 타 흙막이 벽체 공법에 비해 비싸고, 공기가 길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지하연속벽에는 다양한 공법이 존재하며, 공법에 따라 공사 기간 및 공사원가의 차이가 현저하므로 이러한 지하연속벽 굴착공법에 대한 문제점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토목공법연구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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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강규병, 박형근, 이영수(2011) 지하연속벽 시공을 위한 트렌치 굴착시 굴착방법 개선방안,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논문집, 대한토목학회. 

  2. 강현정, 임홍철, 이강, 윤대중, 김상일(2006) Top-Down 공사의 공정관리 방법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p. 393. 

  3. 곽광수, 김재수(2003) Slurry Wall 공법에 의해 발생하는 건설소음, 진동의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환경공학회 학회지, 대한환경공학회, 제25권 1호, pp. 79-85. 

  4. 구봉근, 구본성(1985) Slurry Diaphragm Wall Method에 대한 연구, 충북대학교 건설기술연구소 건설기술논문집, 충북대학교, 제4권, pp. 1-13. 

  5. 권기태(1983) Slurry Trench Cut off Wall 시공,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31권 제2호, pp. 45-49. 

  6. 박상현, 이강, 최명석, 강현정, 임홍철(2006) 지하공사 사례를 기반으로 한 터파기 공법 선정프로세스 분석,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제7권 제1호, pp. 101-104. 

  7. 반경오, 황선경, 윤현도, 정수영(2002) 슬러리월 공법의 시공상 문제점 및 대책방안,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대한건축학회, pp. 467-470. 

  8. 윤해동, 이한진, 이병윤, 김재수(2001) Slurry Wall 공법에 의한 작업시 발생하는 건설소음의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대한건축학회, pp. 525-528. 

  9. 이용수, 정하익(1997) 오염지역 차폐용 슬러리월 재료와 침출수의 반응 특성,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 한국지반공학회, 제13권 제2호, pp. 9-16. 

  10. 이동희(2001) 탑다운 공법시공, 기문당. 

  11. 토목공법연구회(2003) 톱다운공법-구조와 시공, 도서출판 일광. 

  12. 한국지반공학회(2002) 굴착 및 흙막이 공법. 

  13. Steven R Day, Stephanie F O'Hannesin, and Lloyd Marsden (1999) Geotechnical techniques for the construction of reactive barriers,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Vol. 67, Issue 3, pp. 258- 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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