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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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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04년 4월 경부고속철도 1단계 개통이후, 2단계 사업은 2010년 11월 개통하였으며, 고속철도 개통이후 타 교통수단에 비해 속도 경쟁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고속철도의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고속철도의 개통은 인구의 이동, 기업의 입지, 공간구조의 개편 등과 같은 사회적, 경제적, 교통적인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실정이며. 특히 고속철도의 고속운행으로 지역간의 이동시간을 단축한다는 점에서 고속철도 수요는 계속적인 증가 추세로 전망된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 서울역 설문조사의 데이터를 이용한 EMME/2 프로그램의 2-Dimentional Blancing을 활용한 고속철도 역 접근수단별 통행분포 모형의 파라메타 추정을 통하여 조사 통행분포를 추정 통행분포와 같이 재현하고자 하였으며, 분석 결과 접근수단별로 파라메타(${\theta}$)는 승용차 0.0395, 버스 0.0390, 지하철 0.0415, 택시 0.0650으로 분석되었고, 통행거리빈도분포(Trip Length Frequency Distribution: TLFD)를 기준으로 조사치와 모형치를 비교한 결과 $R^2$는 승용차 0.909, 버스0.923, 지하철 0.922, 택시 0.745로 조사치와 모형치는 유사한 것으로 분석 되었으며, F검증 결과 P값이 모두 0.05보다 매우 작게 분석되어 95%신뢰수준으로 유의할 만 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통행거리빈도분포를 5km 단위로 설정하여 분석 하였으나, 향후에는 통행거리빈도분포를 중죤단위에서 소죤단위(행정동)로 세분화 연구가 필요하며, 통행거리 0~5km 구간의 분포을 반영할수 있는 결합함수(Combined function)을 활용한 중력모형과 3-Dimentional Blancing을 적용한 연구가 필요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TX step 1 April 2004, after the opening, the second phase of the project was opened in November 2010. High-speed rail after the opening and continue to increase the demand of high-speed rail, Have the speed of competitive advantage compared too the means of transportation. The opening of these hig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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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속철도 서울역의 접근수단별 통행분포는 2-Dimentional Blancing을 활용한 통행분포 모형의 파라메타(β) 추정을 통하여 접근수단별 통행분포을 재현하고자 한다.
  • 목적별로 통행거리가 상이한 것을 고려하여 목적별로 분석하였다. 기존의 연구는 수단별 통행거리 파라 메타를 분석한 사례는 없으며, 본 연구는 고속철도 역세권 이용자의 접근수단별 통행분포에 대한 기초연구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어, 고속철도 접근수단별 2-Dimentional Blancing기법을 활용하여 파라메타를 추정하였다.
  • 목적별로 통행거리가 상이한 것을 고려하여 목적별로 분석하였다. 기존의 연구는 수단별 통행거리 파라 메타를 분석한 사례는 없으며, 본 연구는 고속철도 역세권 이용자의 접근수단별 통행분포에 대한 기초연구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어, 고속철도 접근수단별 2-Dimentional Blancing기법을 활용하여 파라메타를 추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을 바탕으로 설문조사의 데이터를 이용한 EMME/2 프로그램의 2-Dimentional Blancing을 활용한 통행분포 모형의 파라메타 추정을 통하여 조사 통행분포를 추정 통행분포와 같이 재현하고자 한다.
  • 정산의 목적은 기준년도의 주어긴 상황에서 저항함수 f(crs)와 통행거리 f(drs)간의 관계 또는 일반화비용 crs 간의 관계를 설정하는 것이다. 정산과정은 전체지역의 존간 통행시간에 대한 다항함수가 가정된 통행시간 요소(Travel Time Factor)함수의 개발에 목적이 있다. 국내의 국가교통DB와 수도권 통행분포의 TLFD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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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트로피 이론은 어떤 분야가 발달 된 이론인가? 엔트로피 이론은 자연과학의 열역학 및 통계역학분야에서 입자들의 상태에 대한 불확실성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된 것 으로 정보이론, 사회과학 등의 분야에 도입되어 발달한 이론이다. 엔트로피란 “어떤 체계의 가장 있음직한 상태(the most likely state of a system)로 정의되는데, 즉 엔트로피가 큰 상태가 가장 큰 확률적으로 존재가능성이 큰 상태가 된다.
엔트로피의 정의는? 엔트로피 이론은 자연과학의 열역학 및 통계역학분야에서 입자들의 상태에 대한 불확실성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된 것 으로 정보이론, 사회과학 등의 분야에 도입되어 발달한 이론이다. 엔트로피란 “어떤 체계의 가장 있음직한 상태(the most likely state of a system)로 정의되는데, 즉 엔트로피가 큰 상태가 가장 큰 확률적으로 존재가능성이 큰 상태가 된다. 이러한 개념에서 wilson에 의해 도시내의 통행발생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발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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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교통개발연구원(2003) 수도권 및 5대 광역권 여객통행량 분석 보고서. 

  2. 국토해양부(2011), 제4차 개정 교통시설 투자평가 지침 보고서. 

  3. 김종형(2000) Gradient 방법에 의한 통행량기반 수요추정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4. 노정현(1991) 엔트로피 극대화 통행배분 모형의 효율적 해법개발. 

  5. 노정현, 김재진, 김태균(2005) 고속도로 이용차량에 대한 통행분포 모형의 적합성 연구: 중력모형과 간섭기회 모형의 비교, 국토연구, pp. 93-104. 

  6. 서울시정개발연구원(1998) 서울시 교통수요 예측모형의 정립 보고서. 

  7.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4) 서울시 교통수요 예측 및 대응방안 연구 .보고서. 

  8. 수도권교통본부(2009) 수도권 장래교통 수요예측 및 대응방안 연구 보고서. 

  9. 원제무, 강경우, 정용기(2001) 고속도로 O/D자료를 이용한 Entropy 극대화모형의 통행저항계수 추정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pp. 101-p110. 

  10. 이승재, 손의영, 김종영(2000) 통행시간분포를 이용한 교통량기반 추정 O/D의 신뢰성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11. 이승재, 이헌주(2010) 3-D Dimentional blancing 기법을 이용한 전국 교통수요 추정. 

  12. 주정열 (1993). 통행배정모형의 도로용량함수 비교 및 적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 최기주 (1986). 용량저항함수의 비교 분석 및 그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한국개발연구원(2008) 도로.철도 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표준지침 수정.보완 연구(제5판). 

  15. 한국교통연구원(2005) 여객 O/D 자료의 신뢰성 제고를 위한 분석방법론 연구 보고서. 

  16. 한국교통연구원(2006) 2006년 국가교통DB 구축사업 보고서. 

  17. INRO (2003) EMME/2 User's MmanualSsoftware Release 9. 

  18. Wilson, A. G. (1970) Entropy in Urban and Regional Modelling, Pion Limited, Lond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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