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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CAIRS Data에 의한 한국의 항공사고·준사고에 대한 경향 분석
The Trend Analysis about Aviation Accident and Incident in Korea Using the ECCAIRS Data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6 no.4 = no.55, 2012년, pp.687 - 696  

홍승범 (한서대학교 항공학부) ,  김웅이 (한서대학교 항공학부) ,  최연철 (한서대학교 항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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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항공 안전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항공기 사고의 뚜렷한 감소 추세 없이 유지되고 있다. 따라서 국제적인 항공안전관리의 방향은 기존의 항공안전 방식을 탈피하여 자료에 근거하여 분석된 요소들을 통하여 사고예방을 위한 위험요소를 제거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위험요소를 발굴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EU에서 개발하고 2010년부터 한국에서 도입하기 시작한 ECCAIRS에 대한 개관을 소개하였다. 아울러 ECCAIRS에 입력된 국내 항공사고 Data를 활용하여 항공기 사고와 준사고의 분포, 연도별 및 월별 사고 분포, 비행 단계 분포, 그리고 분류체계 분포 등에 대한 경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항공기 사고와 준사고의 추세 분석은 향후 추구해야 할 정량적인 안전관리의 유용한 방향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espite of the development of aviation safety, there has not been any significant decline of the aviation accident rate. Therefore, in the international society, it is more focused on removing risk factors based on data collected and analyzed, in order to improve the aviation safety. Th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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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의 항공사고·준사고의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사고와 준 사고의 경향을 검토하기 위해 사고와 준사고 분포, 연도별 및 월별 사고 형태, 비행단계, 사고요인별 분포 등의 관계를 살펴보았는데 이는 항공안전과 항공사고 예방을 위한 기초자료로 매우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의 항공사고·준사고의 ECCAIRS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사고와 준사고의 경향을 분석하고 이 가운데 의미 있는 자료들을 검토하여 항공안전과 항공사고 예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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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CCAIRS는 어디에 기초를 두고 있는가? ECCAIRS는 EU국가들이 항공사고보고서를 저장· 분석하기 위해 European Commission이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ICAO의 ADREP Taxonomy에 기초를 두고 있다.[2][7][8].
사고와 준사고의 발생 빈도 추세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사고와 준사고의 발생 추세를 분석해보면 1990년대 이후 항공여행 자유화와 화물의 운송이 증가하면서 비행 편수와 운항실적은 증가하였으나 사고율은 전반적으로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국적 항공사의 경우 최근까지 거의 0에 가까운 사고율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전체적인 사고의 경우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는 회전익 항공기의 사고가 큰 영양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준사고의 경우 1996년 최고점에 도달한 이후 점차 발생빈도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점은 한국의 항공기 사고와 관련하여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1990년대 이후 사고와 준사고의 증가·감소 요인을 세심하게 분석하여 향후 항공사고의 추세 선을 감소로 전환시키기 위한 정부와 관련 업체들의 노력이 집중되어야 할 것이다.
항공기사고에 대한 구분은 어떻게 구분하는가? 항공기사고에 대한 구분은 국가별로 다소의 차이가 있으나 국제민간항공기구 부속서(ICAO Annex)13에서 제시한 사고(accident)와 준사고(incident)의 구분이 보편적인 기준이 되고 있으며 국내 항공법에서도 이를 근거로 항공사고, 항공준사고, 항공안전장애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그러나 ICAO에서의 준사고로 정의되는 일부분도 한국의 항공법에서는 사고로 규정되는 경우도 있는 등 국가별로 다소의 차이가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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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최연철, "항공안전관리체제에 대한 정기항공사 조종사와 정비사의 인식", 한국항공운항학회 제 16권 제3호, pp.15-20, 2008. 

  2. 이강석, 설은숙, "주요 국가의 항공사고 분류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 8권 제2호, pp.87-100, 2010. 

  3. 권병모, 국내 항공기 사고 발생 유형과 원인에 대한 실증 분석,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4. 연구보고서, 항공사고 정보관리 운영개선 연구용역,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 2010. 

  5. 국내 항공법 

  6. 백승익, "이론 학습을 통한 안전의식 수준 향상", 춘계 안전지, pp.114-123, 2012. 

  7. JRC, Eccairs 4 End User Course, 2010. 

  8. http://eccairsportal.jrc.ec.europa.eu/ 

  9. Boeing, 2010 Statistical Summary, June, Boeing. 

  10. ECCAIRS 4.2.6 Taxonomy. 

  11. ICAO ADREP2000 Taxonomy, 12 January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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