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항공기 사고 및 준사고로 인한 사망 발생 요인 및 패턴 분석
Analysis of the Factors and Patterns Associated with Death in Aircraft Accidents and Incidents Using Data Mining Techniqu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9, 2019년, pp.79 - 88  

김정훈 (한국항공우주산업 개발본부) ,  김태운 (경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유동희 (경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항공기 사고와 준사고로 인한 사망 발생 요인들과 패턴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항공기 사고와 준사고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미국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와 미국연방항공청(FAA)의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다음으로 의사결정나무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항공기 사고 및 준사고에 따른 사망여부 예측모형들을 구축하였고 이를 토대로 사망 발생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들과 패턴들을 도출하였다. NTSB 데이터의 경우 항공기가 완파되거나 고기동 또는 고위험 임무를 수행할 때 주로 사망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FAA 데이터의 경우 항공기가 일부 파괴된 경우 조종사의 숙련도가 저조하거나 미인가 조종사의 경우 사망이 발생하였으며, 고공낙하점프와 지상운용단계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사망관련 패턴들도 발견되었다. 또한 도출된 패턴들을 활용하여 사망 사고 예방을 위한 실용적인 방안들을 제시한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influential factors and patterns associated with death from aircraft accidents and incidents using data mining techniques. To this end, we used two datasets for aircraft accidents and incidents, one from the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 (NTSB) and the other from the F...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able 5를 통해 가장 높은 정확도인 97.1805%를 보인 예측모형은 표본 1에서 5개의 변수로 예측모형을 구축하였을 때임을 알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 해당 예측모형을 바탕으로 FAA 데이터에 대한 사망관련 주요 패턴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전반적으로 Table 5에 나타난 FAA 데이터의 예측 정확도는 Table 3에 나타난 NTSB 데이터의 예측 정확도보다 약 10% 이상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의 다양성 및 접근성이 보장되는 NTSB와 FAA에서 공개하고 있는 약 100,000 여건의 항공기 사고 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적용하여 항공기 사고 및 준사고 때 발생하는 사망 사고에 관한 예측모형을 개발하고, 각 사고의 주요 요인들과 사고 패턴을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향후 항공기 사고 예방을 위한 실용적인 방안들을 제시함으로써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을 가지고자 한다. 향후 본 연구를 통해 국내 항공기 사고와 관련된 여러 연구들에서 데이터 마이닝 기술을 활용한 분석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해 본다.
  • 본 연구에서는 NTSB 데이터와 FAA 데이터를 대상으로 항공기 사고와 준사고로 인한 사망 요인들과 패턴들을 분석하는 연구를 실시하였다. 두 기관 모두 미국 정부의 항공관련 기관임에 따라 항공기 사고 분류와 사고 관련 제반 기준들은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 0817%를 보여준 예측모형은 표본 3에서 14개의 변수로 예측모형을 구축하였을 때이다. 본 연구에서는 해당 예측모형을 통해 사망관련 주요 패턴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NTSB 데이터에서 언더샘플링한 표본들 중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준 표본 3의 의사결정나무를 활용하여 항공기 사고 및 준사고 때 발생되는 사망여부에 대한 주요 패턴들을 도출하고 사망 사고 예방을 위한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주로 항공기 사고 데이터에 통계분석을 한 연구가 대부분이며, 항공기 사고 데이터의 접근 제한성 및 국내에서 수집 가능한 항공기 사고 데이터의 한계로 인하여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의 다양성 및 접근성이 보장되는 NTSB와 FAA에서 공개하고 있는 약 100,000 여건의 항공기 사고 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적용하여 항공기 사고 및 준사고 때 발생하는 사망 사고에 관한 예측모형을 개발하고, 각 사고의 주요 요인들과 사고 패턴을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향후 항공기 사고 예방을 위한 실용적인 방안들을 제시함으로써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을 가지고자 한다.
  • 지난 30년 동안 항공기 사고의 발생률은 감소하고 있지만 사망률은 크게 감소하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사망 사고에 대한 요인 분석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측모형 구축 시, 더 다양한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가? 현재 각 국의 감항당국은 항공기 사고에 관한 많은 양의 사고분석 보고서를 텍스트 형태로 보유하고 있으며 그 일부를 공유하고 있다. 따라서 예측모형을 구축할 때 해당 보고서에 텍스트 형태로 명시되어 있는 비정형 데이터들을 활용하는 연구를 추가로 진행한다면 보다 다양한 연구 결과들이 도출될 것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또한 FAA 데이터에서 나타난 항공기 준사고의 경우 적은 수의 사망 사고가 특정 요인들에 편중되어 발생하였기 때문에 준사고로부터 다양한 사망관련 패턴을 도출하지 못한 점은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인식된다.
항공기 사고는 무엇인가? 먼저 항공기 사고는 항공기가 이륙하기 이전부터 승객이나 승무원이 항공기에 탑승한 후 내릴 때까지 항공기 운항으로 인한 사람의 사망 또는 부상, 항공기의 손상 등의 항공기와 관련된 모든 사고를 의미한다. 다음으로 항공기 준사고의 경우, 항공기 사고 외에, 항공기 운항과 관련된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발생사고로 정의된다.
항공기 사고와 준사고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기관의 데이터로 사망 발생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들과 패턴들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다음으로 의사결정나무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항공기 사고 및 준사고에 따른 사망여부 예측모형들을 구축하였고 이를 토대로 사망 발생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들과 패턴들을 도출하였다. NTSB 데이터의 경우 항공기가 완파되거나 고기동 또는 고위험 임무를 수행할 때 주로 사망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FAA 데이터의 경우 항공기가 일부 파괴된 경우 조종사의 숙련도가 저조하거나 미인가 조종사의 경우 사망이 발생하였으며, 고공낙하점프와 지상운용단계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사망관련 패턴들도 발견되었다. 또한 도출된 패턴들을 활용하여 사망 사고 예방을 위한 실용적인 방안들을 제시한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