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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비 e-Training 증강현실 시스템에서의 Marker-less Tracking 방안 연구
The Study on Marker-less Tracking for the Car Mechanics e-Training AR(Augmented Reality) System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6 no.2 = no.53, 2012년, pp.264 - 270  

윤지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유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문일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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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raining는 체험형, 실습 위주의 교육 훈련으로 기존 e-Learning의 이론형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자에게 실제적 학습, 능동적 학습을 촉진하고 학습적 효과를 향상시킨다. 체험형 훈련 시스템의 대표적인 예로 증강현실을 들 수 있다. 특히 증강현실 시스템이 구축된 환경에서 자동차 정비 훈련자는 자동차 부품의 위치나 정비 순서를 증강 정보를 통해 바로 획득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트레이닝을 경험 할 수 있다. 이러한 증강현실 시스템에서 영상 추적(tracking) 기술은 핵심이다. 어떠한 트래킹 기술을 이용하느냐에 따라 증강현실 시스템의 성능이 결정된다. 트래킹 기술은 인식률 및 속도가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자동차 정비 e-Training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트래킹 기술을 적용해야 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정비 e-Training 증강현실 시스템에 맞는 알고리즘 및 트래킹 기술을 고안하여 적용하였다. 실험 결과 실제 자동차 정비에 필요한 엔진 장비를 실시간 인식 및 다각도에서도 인식률을 잃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Training focusing on the experience and practice accelerates actual-active learning and enforces the learning effects against the existing theory based education. The most typical hans-on training system is augmented reality. Especially, in the training field installed augmented reality system,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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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의 마커리스 트래킹에 대한 연구는 지면 포스터나 책의 표지 등의 이미지 트래킹 연구가 주로 되어있어서 자동차 장비의 특징에 맞추기는 힘들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두 가지 관점에서 자동차 장비에 맞는 마커리스 트래킹 방안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장비에 적합한 tracking이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환경에서 구현을 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인터페이스, 영상인식의 두 가지 관점으로 나누어 자동차 정비 훈련의 특성에 적합한 증강현실 tracking 방안을 제안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정비 e-Training 증강현실 시스템에 적합한 tracking 기술을 고안하였다. 특히 현재 많이 연구가 진행된 marker 기반이 아닌 marker-less 기반으로 연구하였으며, 자동차 장비를 인식하는데 적합한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개선하였다.

가설 설정

  • 5) 다음단계로 넘어갔다면, 증강현실 시스템은 변형된 부품의 다음단계 형태를 인식한다.
  • 6) 인식된 영상에 따라 2~4의 순서가 반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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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은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모든 행위를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며 수단이다. 인간에게 있어서 이렇게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교육은 그동안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되고 변화되었다.
e-Training이란 무엇인가? e-Training은 업무에 필요한 수행능력을 습득․향상시키기 위하여 정보통신 기술, 장비, 환경을 활용하여 실시하는 교육훈련이다. e-Training에 포함되는 기술에는 시뮬레이션, 3D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이 있는데, 그 중 증강현실은 최근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의 다양한 스마트 기기들이 보급되면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증강현실이 많은 주목을 받고 전망 있는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증강현실의 핵심은 실세계를 인식하는 것인 이유는 무엇인가? 이중에 증강현실의 핵심은 실세계를 인식하는 것이다. 시스템이 실세계를 확인하고 추적하여 어떠한 오브젝트를 인식했는지에 따라 증강 정보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영상 인식률 및 속도에 따라 증강현실 시스템의 성능이 평가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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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니케이 커뮤니케이션 편집부, 스마트폰과 웹의 혁명, 증강현실의 모든 것, 류하나옮김, 멘토르, 2010년. 

  2. 김정택, 현실을 보다 강하게, 증강현실, 포항공대신문, 2011년. 

  3. C. Schmid and R. Mohr, "Local grayvalue invariants for image retrieval",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and Machine Intelligence, vol. 19, pp. 530-534, 1997. 

  4. 김현오, 오인권, 남궁재찬, "ICA-SIFT를 이용한 물체인식",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8권, 제4호, pp. 115-125, 2010년. 

  5. 엄기열, 김규진, 김문현, "증강현실 환경하에서 비마커 기반 객체 인식 및 추적기술동향", 정보과학회지, pp. 54-66, 2010년. 

  6. 오인권, 김현진, 남궁재찬, "해마 신경망과 SURF를 이용한 실시간 얼굴 인식",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0권, 제 01호, pp. 178-185, 2012년. 

  7. Herbert Bay, Tinne Tuytelaars, and Luc Van Gool, "SURF: Speeded Up Robust Features", 2006. 

  8. Christopher Evans, "Notes on the OpenSURF Librar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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