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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기내서비스품질, 고객가치, 관계유지의도의 영향 관계 -상위클래스 이용 승객을 대상으로-
A Study on the Effect Between Cabin Service Quality, Customer Value and Relationship Retention Intention in Airline -Focus on the upper-class seats customers-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6 no.2 = no.53, 2012년, pp.340 - 350  

윤선영 (경기대학교 관광대학 이벤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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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항공기 상위클래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기내서비스에 대한 서비스품질과 고객가치 및 관계유지의도와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함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기내서비스품질을 물적 서비스품질과 인적 서비스품질요인으로 선정하였고 고객가치를 매개변수로 종속변수인 관계유지의도간의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항공기 상위클래스 물적 서비스품질요인과 인적 서비스품질요인 모두 고객가치와 관계유지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위클래스 서비스품질에 대한 고객의 가치는 관계유지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해당 항공사와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의해 항공기 상위클래스를 이용하는 상용고객의 로열티 확보와 선호도 등을 파악하여 고객이 특별함을 느끼게 하는 서비스전략이 필요하며 항공사는 조직의 내부점검과 고객감동의 가치실현을 위해 승무원 서비스교육에 투자와 정성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cabin service quality influences customer value and relationship retention intention focus on upper-class seats customer in airline. In the result of the hypothesis verification, this study hypotheses concerning the effect relations between cabin service qu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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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항공기 상위클래스 기내 서비스 품질을 물적서비스, 인적서비스요인으로 나누고 이에 대한 고객가치 및 관계유지의도와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는데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항공사 국제선 상위클래스를 이용하는 내국인 항공고객을 대상으로 물적·인적 서비스품질, 고객들의 가치가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항공사간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져가고 있는 상황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국내 항공사들이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마케팅은 상위클래스 좌석 판매이며 상위클래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고객들의 가치에 따른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에 따라 고객만족 서비스를 위한 발전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며 또한 항공사의 매출향상과 시장점유율 확보 및 대 고객 서비스 강화 및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이들의 연구를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 고객의 가치란 고객이 항공사 상위클래스 물적·인적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지불비용에 대한 가치, 지속적인 높은 서비스가치, 상징적 가치로 측정하고자 한다.
  • 이들의 연구를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의 관계유지의도는 고객이 항공사 상위클래스 탑승 경험 후 해당 항공사에 대한 고객의 긍정적 구전과 그에 따른 재이용의도, 추천의도로 측정하고자 한다.
  • 이러한 환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자는 항공 산업에서 항공기 상위클래스 서비스품질과 상위클래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자신의 지불한 가격에 대해 만족할 만한 가치를 얻었는지, 그리고 이들이 해당 항공사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를 중요하게 인지, 검토하게 되었다.
  • 본 연구는 항공사간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져가고 있는 상황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국내 항공사들이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마케팅은 상위클래스 좌석 판매이며 상위클래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고객들의 가치에 따른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에 따라 고객만족 서비스를 위한 발전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며 또한 항공사의 매출향상과 시장점유율 확보 및 대 고객 서비스 강화 및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 상위클래스 물적 서비스품질은 고객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 상위클래스 인적 서비스품질은 고객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 상위클래스 물적 서비스품질은 관계유지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 상위클래스 물적 서비스품질은 관계유지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 상위클래스 서비스품질에 대한 고객가치는 고객의 관계유지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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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업계에 새로운 경영전략을 통한 마케팅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항공업계는 유가상승 및 저렴한 가격을 제공하는 다양한 저가항공사의 등장과 세계 경제침체 및 신종 질병까지 여러 악조건적인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경영전략을 통한 마케팅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고객은 점차 개인의 가치를 집중하여 획일적이고 표준화된 서비스보다는 개인의 개성 및 욕구에 적합한 차별적인 대우와 환대를 받기 원하고 있으며 이는 소비패턴에 있어서의 양극화 현상과 값이 비싸더라도 우수한 품질이나 감성적인 만족을 위해서 고가의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항공사에 있어 상위클래스 고객들에 대한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 전략수립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고비용을 지불하며 지속적인 소비패턴을 보이는 상위클래스 고객은 항공사에 있어서 매우 매력적인 집단이며 항공사 이윤의 극대화와 직결되어 있어 상위클래스 시장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따라서 항공사의 수익을 위해 중요한 상위클래스 고객들에 대한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이 매우 중요하며 양질의 고객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방법 모색과 상용 고객유치, 고객과의 관계 형성을 잘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수립이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상위클래스 이용고객이 전체 고객에서 차지하는 비율과 매출액은 어떻게 되는가? 실제로 독일 루프트한자와 에어프랑스 항공사는 우량고객 중심전략인 ‘고가(高價) 마케팅’에 동참하고 있다[12]. 상위클래스 이용고객이 전체 고객에서 차지하는 숫자는 8%밖에 되지 않지만 매출액은 20%이상을 차지한다. 전 세계 항공사들이 수익성 제고를 위해 상위클래스에 대한 투자를 대폭 강화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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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문희정(2010) 항공사 객실승무원 상위클래스 교육훈련 전이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박경호(2010), 특급호텔의 서비스 품질과 고객가치, 고객만족, 추천의도에 관한 실증적연구, 관광연구, 25(5), pp.209-229. 

  3. 박선희(2005), 브랜드개성이 소비자브랜드 관계결과인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변정우.서현숙(2010). 지역특1급 호텔의 다차원적 서비스 편의성과 고객가치, 고객만족, 행동의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19(1), pp. 55-72. 

  5. 유연옥(2007), 항공기 캐빈클래스 서비스속성 및 만족도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윤재석(2006). 상위클래스 항공좌석 수요 결정 요인 분석,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오주희(2002), 국적항공사의 서비스품질평가,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정익준(1992), 우리나라 항공사의 국제선 여객운송 서비스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9. 차민영(2009) 항공사 상위클래스 서비스품질과 지각된 서비스가치에 따른 고객만족과의 관계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한상린(2004), 레스토랑 서비스 품질이 고객유지와 구전에 미치는영향, 마케팅관리연구, 19(1), pp. 29-46. 

  11. 한정혜(2004), 객실 서비스품질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한국항공진흥협회 www.airtransport.or.kr 

  13. 아시아나항공 www.flyasian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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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Korda, A. P. & Milfelner. B(2009), The importance of perceived value in evaluating hotel guest satisfaction: The case of Slovenia, 21(1), pp.73-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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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Parasuraman, A., Zeithaml, V. A., & Berry, L. L.(1985).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Retailing, 64(1), pp.12-40. 

  23. Parasuraman, A., Zeithaml, V. A., & Berry, L. L(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pp12-40. 

  24. Petrick, J. F.(2002), "Development of a multi-dimensional scale for measuring the perceived value of a service, Journal of Leisure Research, 34(2), pp.119-134. 

  25. Sweeney, J. C. & Soutar, G. N.(2001). Consumer perceived value: the development of a multiple item scale. Journal of Retailing, 77(2), pp. 203-222. 

  26. Ulaga, W. & Chacour, S(2001). Measuring Customer-Perceived Value in Business Markets. Industrial Masrketing Management. 30, pp. 525-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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