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승무원의 진정성리더십이 긍정심리자본 및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Authentic Leadership o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Change-Oriente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n Flight Attendant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진정성리더십이 긍정심리자본 및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특히 승무원의 진정성리더십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 있어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진정성리더십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국내 두 대형항공사의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편의표본추출을 통해 390부의 설문지를 항공사 승무원을 대상으로 회수하였으며, 결측치가 있는 자료를 제외하고 377부를 활용하였다. SPSS 21.0과 AMOS 22.0을 통해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진정성리더십은 이론적 고찰을 통해 자기인식, 관계적 투명성, 내면화된 도덕관점, 균형적 정보처리의 하위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이 중 자기인식과 내면화된 도덕관점이 긍정심리자본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심리자본은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진정성리더십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 있어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는 부분적으로 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자료를 활용하여 항공승무원의 인식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진정성리더십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마련을 통해 항공승무원들의 긍정적인 업무태도의 활성화 추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진정성리더십이 긍정심리자본 및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특히 승무원의 진정성리더십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 있어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진정성리더십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국내 두 대형항공사의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편의표본추출을 통해 390부의 설문지를 항공사 승무원을 대상으로 회수하였으며, 결측치가 있는 자료를 제외하고 377부를 활용하였다. SPSS 21.0과 AMOS 22.0을 통해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진정성리더십은 이론적 고찰을 통해 자기인식, 관계적 투명성, 내면화된 도덕관점, 균형적 정보처리의 하위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이 중 자기인식과 내면화된 도덕관점이 긍정심리자본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심리자본은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진정성리더십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 있어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는 부분적으로 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자료를 활용하여 항공승무원의 인식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진정성리더십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마련을 통해 항공승무원들의 긍정적인 업무태도의 활성화 추구가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whether authentic leadership influence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change-oriente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CO-OCB) in airline service context. Moreov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test the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whether authentic leadership influence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change-oriente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CO-OCB) in airline service context. Moreov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test the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between authentic leadership and CO-OCB to provide fundamental and practical information for airline industry. A convenience sample of 390 flight attendants was surveyed and a total of 377 usable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Then hypotheses were tested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SEM).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ly, authentic leadership was divided into 'self-awarenese', 'relational transparency', internalized moral perspective' and 'balanced process'. Secondly, 'self-awarenese' and 'internalized moral perspective' influence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Thirdly,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influenced CO-OCB. Fourtjly,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had mediating effects partially between authentic leadership and CO-OCB.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whether authentic leadership influence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change-oriente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CO-OCB) in airline service context. Moreov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test the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between authentic leadership and CO-OCB to provide fundamental and practical information for airline industry. A convenience sample of 390 flight attendants was surveyed and a total of 377 usable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Then hypotheses were tested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SEM).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ly, authentic leadership was divided into 'self-awarenese', 'relational transparency', internalized moral perspective' and 'balanced process'. Secondly, 'self-awarenese' and 'internalized moral perspective' influence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Thirdly,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influenced CO-OCB. Fourtjly,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had mediating effects partially between authentic leadership and CO-OC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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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007)의 연구를 기반으로 긍정심리자본을 조직구성원의 복합적인 긍정적인 심리상태로 규정하고[28], 자기효능감(self-efficacy), 희망(hope), 낙관주의(optimism), 회복력(resilience)의네 가지 하위요소로 구성된다고 정의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개별 하위 요소를 통합해 긍정심리자본이라는 하나의 변수로서 살펴보기로 한다. 네 가지 하위요소를 개별적인 개념 보다 통합적 심리자원으로서의 긍정심리자본으로 작용할 때 개인의 긍정적인 조직행동 증대와 동기부여를 더 잘 설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28].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진정성리더십이 긍정심리자본 및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승무원의 진정성리더십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 있어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진정성리더십 연구의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현재 운항중인 두 대형항공사의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분석결과는 아래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변수들이 이론변수를 지지하고 요인구조가 타당한지를 분석하기 위해 확인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크론바하 알파 값은 최저값이 .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진정성리더십이 긍정심리자본 및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그리고 승무원의 진정성리더십과 변화 지향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 있어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부하직원이 지각하는 상사의 리더십에 대한 연구이기 때문에 상사에 해당하는 과장급이상인 객실장, 사무장은 본 연구의 표본에서 제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진정성리더십이 긍정심리자본 및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승무원의 진정성리더십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 있어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진정성리더십 연구의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송유진(2015)의 항공사 승무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상사의 진정성 리더십이 부하의 사기에 정(+)의 효과가 있었으나 부하의 고객지향성에 직접적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을 규명했다[8]. 이렇듯 진정성리더십이 조직유효성, 부하의 태도나 행위에 미치는 직접효과에 대한 연구의 결과는 일관성이 없는 상황인 관계로, 본 연구에서는 특히 진정성 리더십의 네 가지 하위구성요소와 고객지향성 간의 영향관계를 밝혀보고자 한다.
이처럼 항공서비스 분야에서는 조직의 효과성 영역에서의 리더십과 긍정적인 자기개발 촉진의 중요성으로 인한 긍정심리자본이 중요한 요인으로 논의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이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승무원의 진정성리더십에 관한 기초연구로서 긍정심리자본, 변화지향조직시민행동과의 영향관계를 확인해 보고자하며 어느 직무보다 상사와 부하와의 관계가 조직효율성에 큰 영향요인이 되는 조직 환경에서 진정성리더십과, 역할 외 행동 촉진에 필요한 요인을 규명해 봄으로써 국내항공기업의 조직관리에 있어서 경쟁력 확보를 위한 효과적인 내부마케팅과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1) 대각선에 위치한 볼드체는 AVE값임.
3) 밑줄 친 것은 상관계수를 자승치 함.
가설 1: 진정성리더십은 긍정심리자본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긍정심리자본은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1: 긍정심리자본 중 자아인식은 진정성리더십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 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가설 3-2: 긍정심리자본 중 관계 투명성은 진정성리더십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 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가설 3-3: 긍정심리자본 중 내면화된 도덕관점은 진정성리더십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 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가설 3-4: 긍정심리자본 중 균형적 정보처리는 진정성리더십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 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가설 3: 긍정심리자본은 진정성리더십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 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제안 방법
첫째, 긍정심리자본 변수를 제외하고 자아인식, 관계적 투명성, 내면화된 도덕관점, 균형적 정보처리가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으로 가는 모델을 추정한다. 둘째, 자아인식, 관계적 투명성, 내면화된 도덕관점, 균형적 정보처리 각각이 긍정심리자본을 거쳐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으로 가는 구조모델에서 자아인식, 관계적 투명성, 내면화된 도덕관점, 균형적 정보처리 각각이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을 추가적으로 연결하는 구조모델을 추정한다. 이 추가모델에서 자아인식(혹은 관계적 투명성, 내면화된 도덕관점, 균형적 정보처리)이 긍정 심리자본에 미치는 관계와 긍정심리자본이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관계가 동시에 유의적이어야 긍정심리자본이 완전매개 혹은 부분매개 변수를 하게 된다.
또한, [표 4.3]에 나타난 바와 같이 상관분석을 통해서 사용된 변수들 간의 판별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즉, 특정 잠재변수를 측정하는 관측변수들 간의 공유분산이 다른 잠재변수와의 공유분산보다 큰지를 확인하는 것으로, 판별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AVE값이 개념들 간의 상관계수의 제곱의 값보다 상회하면 판별타당도가 있다고 본다[59].
(2008)이 개발한 진정성리더십 척도(Authentic Leadership Questionnaire : ALQ)를 측정문항으로 사용하였다[10]. 문항은 총 16개이며, 진정성리더십의 하위차원인 자아 인식 4문항, 관계적 투명성 4문항, 내면화된 도덕관점 4문항, 균형적 정보처리 4문항의 총 1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진정성리더십이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이들 변수사이에 있어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이론적 토대를 기초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국내 대형항공사 2곳에서 고객과 직접 접촉하는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설문은 2015년 10월 16일부터 15일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자아인식, 관계적 투명성, 내면화된 도덕관점, 균형적 정보처리 각각이 긍정심리자본을 매개로 하여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즉, 자아인식, 관계적 투명성, 내면화된 도덕관점, 균형적 정보처리 각각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 간에 매개역할을 할수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친다[64]. 첫째, 긍정심리자본 변수를 제외하고 자아인식, 관계적 투명성, 내면화된 도덕관점, 균형적 정보처리가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으로 가는 모델을 추정한다. 둘째, 자아인식, 관계적 투명성, 내면화된 도덕관점, 균형적 정보처리 각각이 긍정심리자본을 거쳐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으로 가는 구조모델에서 자아인식, 관계적 투명성, 내면화된 도덕관점, 균형적 정보처리 각각이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을 추가적으로 연결하는 구조모델을 추정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진정성리더십이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이들 변수사이에 있어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이론적 토대를 기초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국내 대형항공사 2곳에서 고객과 직접 접촉하는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설문은 2015년 10월 16일부터 15일간 실시하였다. 설문의 내용과 조사 방법을 충분히 숙지한 조사요인들이 총 400부를 배포 하여 390부(97.
본 연구는 부하직원이 지각하는 상사의 리더십에 대한 연구이기 때문에 상사에 해당하는 과장급이상인 객실장, 사무장은 본 연구의 표본에서 제외하였다. 또한 연구의 특성을 확보하기 위해 조사대상을 팀제를 운영하고 있는 국내 대형항공사에서 근무 중인 팀원으로 한정하였다. 이에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근무하는 승무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최근 저비용항공사의 국내선 점유율은 매년 상승하고 있으며 단거리 국제선 노선 점유율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저비용항공사 승무원의 진정성리더십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며 이들에 대한 관리방안 또한 모색되어야 한다고 본다.
국내 대형항공사 2곳에서 고객과 직접 접촉하는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설문은 2015년 10월 16일부터 15일간 실시하였다. 설문의 내용과 조사 방법을 충분히 숙지한 조사요인들이 총 400부를 배포 하여 390부(97.5%)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 결측치가 있는 13부(3.2%)를 제외하고 총 377부(94.3%)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또한 승무원의 진정성리더십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 있어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진정성리더십 연구의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현재 운항중인 두 대형항공사의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분석결과는 아래와 같다.
데이터처리
이에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모형의 분석은 SPSS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22.0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요인분석과 공변량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측정에 있어서는 Luthans et al.(2007)의 긍정심리자본 척도(psychological capital questionnaire: PCQ)를 바탕으로[28] 최용득(2009)의 연구에서 사용한 24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56].
또한 본 연구에서는 Walumbwa et al.(2008)이 개발한 진정성리더십 척도(Authentic Leadership Questionnaire : ALQ)를 측정문항으로 사용하였다[10]. 문항은 총 16개이며, 진정성리더십의 하위차원인 자아 인식 4문항, 관계적 투명성 4문항, 내면화된 도덕관점 4문항, 균형적 정보처리 4문항의 총 1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들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 변수는 원래 Morrison & Phelphs(1999)에서 제시한 10개 항목을 기반으로[59] Bettencourt(2004) 가 확인한 9개 항목을 사용하여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한다[45].
성능/효과
2) 모든 상관계수는 p<0.001에서 유의함.
[표 4.2]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확인요인분석에 대한 적합도는 X2가 418.271(df=179), CMIN/df=2.337, RMR=0.037, GFI=0.913, AGFI=0.866, NFI=0.929, CFI=0.958, RMSEA=0.060 등으로 조사되어 적합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기 위한 조건이 충분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한 구조방정식 분석결과 적합도가 X2=680.692(df=179), CMIN/df=3.387, RMR=0.042, GFI=0.9867, AGFI=0.818, NFI=0.885, CFI=0.915, RMSEA=0.080 등으로 나타나 적합한 것으로 사료된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검증된 경로계수는 표 4.
첫째, 진정성리더십은 이론적 고찰을 통해 자기인식, 관계적 투명성, 내면화된 도덕관점, 균형적 정보처리의하위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이 중 자기인식과 내면화된 도덕관점이 긍정심리자본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1, 가설 1-3은 채택되었다.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는 내면화된 도덕관점, 자기인식 순으로 나타나 상사 스스로의 내면화된 도덕관점과 자기인식이 높을수록 부하직원의 긍정 심리자본에 긍정의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김동철, 김대건(2012)의 공무원조직[53], 김명수, 장춘수(2012)의 일반기업조직[60], 김순철 (2015)[54]의 군인조직 등에 이어 항공서비스에서도 진정성리더십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균형적 정보처리와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이 매개역할을 하는지의 분석은 균형적 정보처리가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영향이 비유의적이고(β=.0783, t-value=.723), 긍정심리자본이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적인 관계로(β=.539, t-value=7.743), 긍정심리자본이 매개변수가 될 수 없다.
둘째, 관계적 투명성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이 매개역할을 하는지의 분석은 관계적 투명성이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영향이 비유의적이고(β=.078, t-value=.589), 긍정심리자본이 변화 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적인 관계로 (β=.539, t-value=7.743), 긍정심리자본이 매개변수가될 수 없다.
둘째, 긍정심리자본은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는 채택 되었다. 이는 선행연구가 없었던 긍정심리자본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의 직접 영향요인을 본 연구에서 규명한 것으로 즉 심리적 안정 분위기가 활성화된 조직구성원은 내재적 동기부여와 변화에 대한 긍정적팀 환경의 영향을 받아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을 수행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모든 잠재변수의 AVE값이 개념들 간의 상관계수의 제곱의 값보다 상회하고 있기 때문에 판별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면, [표 4.
셋째, 긍정심리자본은 자아인식과 내면화된 도덕관점 각각이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매개변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러한 결과는 김명수, 장춘수(2012)의 연구를 항공산업에서 규명한 것으로[60] 세부적으로는 관계적 투명성과 균형적 정보처리는 긍정심리자본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긍정심리자본은 관계적 투명성과 균형적 정보처리가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매개변수 역할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관계적 투명성과 균형적 정보처리가 긍정심리자본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이유로는 먼저 상하서열이 엄격한 국내항공사 승무원조직의 특수한 조직문화와 둘째로 고객서비스에 있어서 매순간 각각의 고객니즈에 최선의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업무의 순간에서 상사와의 정보교환 보다는 상사의 적절한 업무지시를 더 효율적으로 느끼기 때문이라고 사료되며, 결과적으로 긍정 심리자본이 관계적 투명성, 균형적 정보처리와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 간의 매개변수 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내면화된 도덕관점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이 매개역할을 하는지의 분석은 내면화된 도덕관점이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적이고(β=.330, t-value=2.856), 긍정심리자본이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적인 관계이며(β=.539, t-value=7.743), 내면화된 도덕관점이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유의적인 관계로(β=.159, p=.024)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가 존재한다.
첫째, 자아인식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이 매개역할을 하는지의 분석은 자아인식이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적이고(β=.347, t-value=2.098), 긍정심리자본이 변화지향 조직 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적인 관계이며(β=.539, t-value=7.743), 자아인식이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유의적인 관계로(β=.182, p=.0141)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가 존재한다.
첫째, 진정성리더십은 이론적 고찰을 통해 자기인식, 관계적 투명성, 내면화된 도덕관점, 균형적 정보처리의하위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이 중 자기인식과 내면화된 도덕관점이 긍정심리자본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1, 가설 1-3은 채택되었다.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는 내면화된 도덕관점, 자기인식 순으로 나타나 상사 스스로의 내면화된 도덕관점과 자기인식이 높을수록 부하직원의 긍정 심리자본에 긍정의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이는 다수의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이 연구결과가 항공사승무원 조직에도 유의미한 역할을 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승무원 교육훈련시 직무교육에만 중점을 둘 것이 아니라 중간관리자의 진정성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부하들의 긍정적인 업무태도의 활성화에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항공운송시장에 요구되는 것은?
항공운송시장은 세계경제 및 유가의 불안정, 저비용항공사 급성장, 지역별 통합 항공운송시장 구축에 따른 항공사 간 경쟁 심화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으로 혁신과 도전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장시간 동안 한정된 공간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객실 승무원의 경우 매 비행마다 팀을 이루어 근무를 해야 하는 독특한 근무 환경 속에서 동료와 더불어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여러 고객접점 상황에서 상사의 리더십 및 긍정심리자본은 구성원의 혁신과 도전 나아가 조직의 경쟁우위가될 수 있으므로 이와 함께 리더십과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기업에 진정성리더십이 중요한 이유는?
이와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탐욕과 부패로 인한 문제와 그에 대한 반성은 리더들의 진정성 확보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고 이는 국내외 리더십 연구에서 진정성리더십이 주목을 받는 이유가 되었다[1]. 기업들은 생존을 위한 성과압력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익 창출을 위해 비윤리적 행동도 불사할 수 있다는 그릇된 사고방식을 갖고 있는 경우가 있기에 신뢰, 희망, 낙관주의, 의미성과 같은 기본적 인간가치를 지향할 수 있는 리더십이 요구되고 있으며, 진성리더십이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합된다[2].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객실 승무원에게 요구되는 것은?
항공운송시장은 세계경제 및 유가의 불안정, 저비용항공사 급성장, 지역별 통합 항공운송시장 구축에 따른 항공사 간 경쟁 심화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으로 혁신과 도전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장시간 동안 한정된 공간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객실 승무원의 경우 매 비행마다 팀을 이루어 근무를 해야 하는 독특한 근무 환경 속에서 동료와 더불어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여러 고객접점 상황에서 상사의 리더십 및 긍정심리자본은 구성원의 혁신과 도전 나아가 조직의 경쟁우위가될 수 있으므로 이와 함께 리더십과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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