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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승무원의 진정성리더십이 긍정심리자본 및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Authentic Leadership o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Change-Oriente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n Flight Attendant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9, 2016년, pp.51 - 65  

박정민 (동국대학교) ,  하동현 (동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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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진정성리더십긍정심리자본 및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특히 승무원의 진정성리더십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 있어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진정성리더십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국내 두 대형항공사의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편의표본추출을 통해 390부의 설문지를 항공사 승무원을 대상으로 회수하였으며, 결측치가 있는 자료를 제외하고 377부를 활용하였다. SPSS 21.0과 AMOS 22.0을 통해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진정성리더십은 이론적 고찰을 통해 자기인식, 관계적 투명성, 내면화된 도덕관점, 균형적 정보처리의 하위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이 중 자기인식과 내면화된 도덕관점이 긍정심리자본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심리자본은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진정성리더십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 있어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는 부분적으로 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자료를 활용하여 항공승무원의 인식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진정성리더십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마련을 통해 항공승무원들의 긍정적인 업무태도의 활성화 추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whether authentic leadership influence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change-oriente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CO-OCB) in airline service context. Moreov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test the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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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7)의 연구를 기반으로 긍정심리자본을 조직구성원의 복합적인 긍정적인 심리상태로 규정하고[28], 자기효능감(self-efficacy), 희망(hope), 낙관주의(optimism), 회복력(resilience)의네 가지 하위요소로 구성된다고 정의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개별 하위 요소를 통합해 긍정심리자본이라는 하나의 변수로서 살펴보기로 한다. 네 가지 하위요소를 개별적인 개념 보다 통합적 심리자원으로서의 긍정심리자본으로 작용할 때 개인의 긍정적인 조직행동 증대와 동기부여를 더 잘 설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28].
  •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진정성리더십이 긍정심리자본 및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승무원의 진정성리더십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 있어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진정성리더십 연구의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현재 운항중인 두 대형항공사의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분석결과는 아래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측정변수들이 이론변수를 지지하고 요인구조가 타당한지를 분석하기 위해 확인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크론바하 알파 값은 최저값이 .
  •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진정성리더십이 긍정심리자본 및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그리고 승무원의 진정성리더십과 변화 지향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 있어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부하직원이 지각하는 상사의 리더십에 대한 연구이기 때문에 상사에 해당하는 과장급이상인 객실장, 사무장은 본 연구의 표본에서 제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진정성리더십이 긍정심리자본 및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승무원의 진정성리더십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 있어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진정성리더십 연구의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송유진(2015)의 항공사 승무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상사의 진정성 리더십이 부하의 사기에 정(+)의 효과가 있었으나 부하의 고객지향성에 직접적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을 규명했다[8]. 이렇듯 진정성리더십이 조직유효성, 부하의 태도나 행위에 미치는 직접효과에 대한 연구의 결과는 일관성이 없는 상황인 관계로, 본 연구에서는 특히 진정성 리더십의 네 가지 하위구성요소와 고객지향성 간의 영향관계를 밝혀보고자 한다.
  • 이처럼 항공서비스 분야에서는 조직의 효과성 영역에서의 리더십과 긍정적인 자기개발 촉진의 중요성으로 인한 긍정심리자본이 중요한 요인으로 논의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이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승무원의 진정성리더십에 관한 기초연구로서 긍정심리자본, 변화지향조직시민행동과의 영향관계를 확인해 보고자하며 어느 직무보다 상사와 부하와의 관계가 조직효율성에 큰 영향요인이 되는 조직 환경에서 진정성리더십과, 역할 외 행동 촉진에 필요한 요인을 규명해 봄으로써 국내항공기업의 조직관리에 있어서 경쟁력 확보를 위한 효과적인 내부마케팅과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대각선에 위치한 볼드체는 AVE값임
  • 3) 밑줄 친 것은 상관계수를 자승치 함.
  • 가설 1: 진정성리더십은 긍정심리자본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긍정심리자본은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 긍정심리자본 중 자아인식은 진정성리더십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 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3-2: 긍정심리자본 중 관계 투명성은 진정성리더십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 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3-3: 긍정심리자본 중 내면화된 도덕관점은 진정성리더십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 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3-4: 긍정심리자본 중 균형적 정보처리는 진정성리더십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 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3: 긍정심리자본은 진정성리더십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 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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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항공운송시장에 요구되는 것은? 항공운송시장은 세계경제 및 유가의 불안정, 저비용항공사 급성장, 지역별 통합 항공운송시장 구축에 따른 항공사 간 경쟁 심화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으로 혁신과 도전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장시간 동안 한정된 공간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객실 승무원의 경우 매 비행마다 팀을 이루어 근무를 해야 하는 독특한 근무 환경 속에서 동료와 더불어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여러 고객접점 상황에서 상사의 리더십 및 긍정심리자본은 구성원의 혁신과 도전 나아가 조직의 경쟁우위가될 수 있으므로 이와 함께 리더십과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기업에 진정성리더십이 중요한 이유는? 이와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탐욕과 부패로 인한 문제와 그에 대한 반성은 리더들의 진정성 확보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고 이는 국내외 리더십 연구에서 진정성리더십이 주목을 받는 이유가 되었다[1]. 기업들은 생존을 위한 성과압력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익 창출을 위해 비윤리적 행동도 불사할 수 있다는 그릇된 사고방식을 갖고 있는 경우가 있기에 신뢰, 희망, 낙관주의, 의미성과 같은 기본적 인간가치를 지향할 수 있는 리더십이 요구되고 있으며, 진성리더십이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합된다[2].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객실 승무원에게 요구되는 것은? 항공운송시장은 세계경제 및 유가의 불안정, 저비용항공사 급성장, 지역별 통합 항공운송시장 구축에 따른 항공사 간 경쟁 심화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으로 혁신과 도전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장시간 동안 한정된 공간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객실 승무원의 경우 매 비행마다 팀을 이루어 근무를 해야 하는 독특한 근무 환경 속에서 동료와 더불어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여러 고객접점 상황에서 상사의 리더십 및 긍정심리자본은 구성원의 혁신과 도전 나아가 조직의 경쟁우위가될 수 있으므로 이와 함께 리더십과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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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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