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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서비스 관계효익이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Air Service Relationship Benefits on Long-term Orientation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6 no.3 = no.54, 2012년, pp.553 - 561  

윤태연 (아시아나항공 중국지사) ,  문명희 (숭의여자대학 관광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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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관계마케팅 측면에서 고객에게 제공되는 관계효익의 개념을 중심으로 항공서비스에서의 관계효익 구성요소인 사회적 효익, 심리적 효익, 경제적 효익, 특별대우 효익이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항공사의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분석 결과, 심리적 효익, 특별대우 효익만 장기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has focused on relationship benefits provided for customers in terms of relationship marketing and empirically analyzed the influence of components of relationship benefits in air service. Those components are, for example, social, psychological, economic and special treatment benefits 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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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객의 욕구 다양화로 인해 향후 항공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될 것이며, 항공사 간의 경쟁도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각 항공사는 경쟁우위전략을 구사하기 위한 항공서비스의 관계마케팅에 대한 많은 연구를 필요로 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와 고객과의 관계유지를 지속적으로 도모하기 위해 항공사에서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는 항공서비스 관계 효익을 파악하여, 이러한 항공서비스 관계 효익이 장기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서비스의 관계효익을 항공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와 항공사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고객 간에 서비스의 공급과 수요의 관계 속에서 상호간에 얻어지는 유·무형적인 효익으로 정의하고 관계효익의 구성을 사회적, 심리적, 경제적, 특별대우효익의 4가지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항공수요와 치열한 항공사 간의 경쟁 속에서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항공서비스의 관계효익을 파악하고 이러한 항공서비스의 관계효익이 고객들과의 장기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여 각 항공사들이 고객과의 관계마케팅의 중요성을 알고 더 많은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 연구되었다.
  • 본 연구는 항공사와 고객과의 관계유지를 지속적으로 도모하기 위해 항공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항공서비스 관계효익이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검증에 목적을 두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Ganesan (1994), 황미화 (2003), 최원균(2006), 최현수(2008) 등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장기지향성을 항공서비스를 제공받은 고객이 거래하는 기존의 항공사에 대해 안정적이며 지속적으로 계속 거래하고자 나타내는 행동의도로 정의하여 재이용의도와 구전의도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23][19][17][18].

가설 설정

  • H1-3. 항공서비스 경제적효익은 장기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항공서비스 사회적효익은 장기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항공서비스 특별대우효익은 장기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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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효익이란 무엇인가? 사회적 효익이란 기업과 고객 간 친밀감, 개인적 인식, 우정, 조화적 관계를 의미한다. 심리적 효익은 고객이 서비스 기업과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받을 수 있는 관계효익으로 확신감을 의미하며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간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 고객이 서비스 제공자의 능력과 태도를 파악함으로써 서비스 제공자에 대해 신뢰감을 갖게 되어 심리적인 안정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다른 요인보다 심리적 효익이 장기지향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특히 항공서비스 관계효익 중 심리적 효익이 장기지향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항공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경우에는 가격할인, 추가 마일리지 적립, 추가수하물 서비스 등의 항공사의 가격적인 면을 나타내는 경제적 효익과 고객에 대한 커뮤니케이션과 개인적인 관심의 표현, 친근함, 세심한 배려, 잦은 접촉과 같은 사회적 효익 보다는 항공서비스가 주는 안정성, 편리성, 참신성, 고급스러움, 다양한 서비스 등의 가치를 더욱 중요하게 지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항상 안전하고 편리하며, 참신하고 고급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남이 아닌 가족 같은 분위기로 친밀함을 유지하며, 고객들의 행동이나 취향 등을 기억한 후 재이용시 고객에게 사전 인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심리적 효익을 우선적으로 강조해야 할 것이다.
신규 고객보다는 기존 고객 유지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 기업의 경우,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자 자사의 경쟁적 우위를 갖추기 위하여 신규고객 유치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 등의 공격적 마케팅보다는 오히려 고객충성도 제고를 위한 기존고객과의 계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방어적 마케팅전략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26]. 이는 항공산업의 경우도 신규 고객보다는 기존 고객 유지가 더 적은 비용이 든다는 점을 의미하며 이에 따라 기존고객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마케팅에 전력을 기울임으로써 경쟁적 할인 등을 통한 신규고객 창출 보다는 기존 고객 유지를 통한 비용 절감, 경쟁적 우위 확보가 더 중요시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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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김병남(2002), 금융기관 고객과 종사원 간 관계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김찬경.임재욱.김명철(2003), 제품유형에 따른 판매상황이 구매자-판매자 간의 장기지향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5(1), pp. 95-121. 

  3. 박기찬(1996), 국제항공운송론, 서울 프레드. 

  4. 박종무.이상철.오상현(2002), 서비스산업에서 관계효익이 관계몰입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경영학회 발표논문집, 17(2), pp. 99-118. 

  5. 배상욱.김완민.김은영(2005), 호텔산업에서의 관계혜택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17(2), pp. 249-269. 

  6. 서민정(2003), 서비스 편익에 따른 고객만족이 몰입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원태연.정성원(2006), 통계조사분석 :한글SPSS 12K, 데이터솔루션. 

  8. 윤성준.임승규.최동춘(2004),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관계효익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객가치, 신뢰, 전환비용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5(3), pp. 107-136. 

  9. 이경모.김창수(2005), 관광교통론, 대왕사. 

  10. 이미혜(2010), 항공서비스 접점에서 고객평가 요인이 감정적 반응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14(1), pp.85-107 

  11. 이태원(1991), 현대항공수송론, 한국컴퓨터프레스. 

  12. 이종환(2008), SPSS를 이용한 조사방법 및 통계분석의 이해와 적용, 공동체. 

  13. 임영균 외 12명(1996), 13인의 전문교수가 처방한 경영정공법, KPI Publishing Co. 

  14. 정연국(2005), 호텔.외식산업에서 관계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혜택과 핵심 서비스품질 접근성의 통합 모형 개발: 호텔.패밀리 레스토랑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5. 주성래(2003), 의류 점포와 고객 간의 장기적 관계발달 과정 모델,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6. 주성래.정명선(2005), 지각된 서비스 품질과 관계효익이 패션점포와 고객 간의 관계발달 과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9(2), pp. 328-339. 

  17. 최원균(2006), 관계효익이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신뢰와 관계몰입을 매개변수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8. 최현수(2008), 항공사 장기지향성 연구: 고객과의 관계질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 황미화(2003), 호텔-여행사관계특성이 관계결속과 장기협력관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 Beatty, S. E. Maryar, M. L. Coleman, J. E. Reynolds, K. E & Lee, J.(1996), "Customer-sales Associate Retail Relationship", Journal of Retailing. 72(3). pp. 223-247. 

  21. Bendapudi, N. & Leonard, L. Berry(1997), "Customer's Motivations for Maintaining Relationship with Service Providers", Journal of Retailing, 73, pp. 15-37. 

  22. Czepiel, J. A. and Gilmore, R.(1987), "Exploring the concept of loyalty in services in th Service Challenge", America Marketing Association. Chicago, IL, pp. 91-94 

  23. Ganesan, S.(1994), "Determinants of long-term orientation in buyer-seller relationship", Journal of Marketing, 58, pp. 1-19. 

  24. Gwinner, K. P., Gremler, D. D. and Bitner, M. J.(1998), "Relational Benefits Services Industries The Customer's Perspectiv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keting Science, 26(2). pp. 101-114. 

  25. Hennig-Thurau, T., Gwinner, K. P. and Gremler, D. D.(2002), "Understanding Relationship Marketing Outcomes": An Integration of Relational Benefits and Relationship Qualit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4(3), pp. 228-246. 

  26. Jones, T. O. and Saaer, W. E.(1995), "Why Satisfied Customers Defect", Harvard Business Review, 73(6), pp. 88-91. 

  27. Kelly, H. H. and Thibaut, J. W.(1978), Interpersonal Relations: A Theory of Interdependence, New York: John Wiley and Sons Inc. 

  28. Oliver, R. L.(1997), "Customer Delight: Foundations, Findings, and Managerial Insight", Journal of Retailing, 73(3), pp. 311-336. 

  29. Peterson, R. A.(1995), "Relationship Marketing and the Customer",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3(4), pp. 278-281. 

  30. Shostack, G. L.(1997), "Breaking Free from Product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41(2), pp. 7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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