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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7, 2015년, pp.555 - 566
전창석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산업학과) , 유영진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산업학과)
Socially responsible activities done by the food-service companies increase corporate their competitiveness and can be used as a marketing strategy for the preparation for their future corporate image through positive word of consumer mouth. Food-service companies will lose competitiveness if they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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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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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미지는 무엇인가? | 기업이미지는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기업에 대해 소비자들이 가진 총체적 연상으로 제시하였으며,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그들의 구매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되며[33], 향후 기업과 제품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했으며[3], 사회적 책임활동은 지속 가능한 경영 및 긍정적인 기업이미지의 형성을 위해 필수적인 기업 활동이 되었다고 한다[9]. | |
소비자들의 관심과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압박을 받고 있는 기업들은 무엇을 수행하고 있는가? | 오늘날 대다수 기업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이슈에 깊이 관여하고 있으며[45], 소비자들의 관심과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에 대한 압박을 받고 있다[20]. 이러한 사회적인 압박과 요구로 전략적인 관점에서 자선활동, 기부활동, 환경활동 등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한 투자로 여겨서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 |
외식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외식기업 이미지 요인을 무엇으로 측정하였는가? | 외식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외식기업 이미지 요인을 트랜드, 고객 만족, 사회적 책임, 영향력의 4가지 요인으로 측정하였으며, 기업이미지를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한 고려요인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인지도를 중시하는 경향이 매우 높다고 하였다[11]. 기업이미지는 특정 기업에 대한 태도 및 행동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며, 경제 주체들이 기업에 대해 호의적인 이미지를 갖는다는 것은 기업과 경제 주체들 사이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높임으로써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증대시킨다고 하였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기업이미지와 고객가치 향상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러한 기업이미지와 고객가치는 고객충성도 향상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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