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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5, 2012년, pp.579 - 590
한순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손승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정현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Weight reduction of a railway axle, which is one of heaviest parts in an urban railway vehicle, is discussed in this paper. A wheelset of a railway vehicle is very important with regard to railway safety, and its structural strength should always be considered when attempting to reduce the railway 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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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축 설계가 철도 안전 부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이유는? | 철도 차량의 차축은 차량 하중 외에 수직력, 수평력, 견인 전동기의 토크 및 제동 디스크와 차륜에 가해지는 제동력을 지지해야 하며, 각 하중에 의한 비틀림, 굽힘 및 전단 응력이 반복적으로 가해지므로 차축의 설계 시에는 이러한 하중 조건 및 사용될 재질의 피로 한도 등을 고려하게 된다. 차축은 고장 안전(fail-safe) 설계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만일 주행 중인 차량의 차축이 파손되면 열차 탈선 등의 대형 사고가 발생한다. 따라서 차축 설계는 철도 안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 |
차축 설계시에 하중 조건 및 피로 한도를 고려하게 되는 이유는? | 철도 차량의 차축(axle)은 차륜(wheel)과 함께 차량의 하중을 지지하며 전동기의 동력을 차륜에 전달하여 차량을 구동하거나 제동 디스크 등을 통해 차량을 멈추는 철도 차량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철도 차량의 차축은 차량 하중 외에 수직력, 수평력, 견인 전동기의 토크 및 제동 디스크와 차륜에 가해지는 제동력을 지지해야 하며, 각 하중에 의한 비틀림, 굽힘 및 전단 응력이 반복적으로 가해지므로 차축의 설계 시에는 이러한 하중 조건 및 사용될 재질의 피로 한도 등을 고려하게 된다. 차축은 고장 안전(fail-safe) 설계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만일 주행 중인 차량의 차축이 파손되면 열차 탈선 등의 대형 사고가 발생한다. | |
철도의 차축이 갖는 역할은? | 철도 차량의 차축(axle)은 차륜(wheel)과 함께 차량의 하중을 지지하며 전동기의 동력을 차륜에 전달하여 차량을 구동하거나 제동 디스크 등을 통해 차량을 멈추는 철도 차량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철도 차량의 차축은 차량 하중 외에 수직력, 수평력, 견인 전동기의 토크 및 제동 디스크와 차륜에 가해지는 제동력을 지지해야 하며, 각 하중에 의한 비틀림, 굽힘 및 전단 응력이 반복적으로 가해지므로 차축의 설계 시에는 이러한 하중 조건 및 사용될 재질의 피로 한도 등을 고려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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