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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중 축 강성을 위한 축상 스프링 최적설계 연구
A Study on Design Optimization of an Axle Spring for Multi-axis Stiffnes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3 = no.100, 2017년, pp.311 - 319  

황인경 (East hall 206, Ajou University) ,  허현무 (Fifth hall,176) ,  김명준 (East hall 206, Ajou University) ,  박태원 (East hall 206, Ajou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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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1차 현가장치는 윤축과 대차를 구속하는 장치로써 각 방향의 강성에 따라 차량의 동특성에 큰 영향을 미치며, 동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각 방향 강성을 다르게 요구하는데 일반적인 현가장치의 형상으로는 각 방향의 강성을 다르게 설계하기란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코니칼 러버 스프링(Conical rubber spring)을 이용하여 각 방향의 강성을 다르게 설계할 수 있도록 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여 목표값과 해석값의 RMS(Root Mean Square) 값을 이용하여 최적화를 수행하고 최적형상을 토대로 모델의 취약부의 형상을 보완하여 최종 모델을 제안한다. 실제 모델을 개발하여 정하중 시험을 통해 목표 강성값과 약 7.7%의 편차평균을 나타내 최적화 모델의 신뢰성을 입증하였다. 또한 최종 강성값을 다물체 동역학 모델에 적용하여 안정성과 곡선 주행성능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적용모델의 임계속도는 대상 모델의 주행 최고속도인 110km/h 보다 높은 190km/h이며 차륜의 마모지수는 기존대비 34% 감소하여 조향 성능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mary suspension system of a railway vehicle restrains the wheelset and the bogie, which greatly affects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the vehicle depending on the stiffness in each direction. In order to improve the dynamic characteristics, different stiffness in each direction is requir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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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일반적인 스프링의 경우 횡 방향과 종방향의 강성을 다르게 설계하기가 상당히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설계의 변경 등의 유연성을 가진 축상 고무 스프링의 설계를 통해 각 축 방향의 강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고무의 특성상 비선형적 거동을 보이고 고무의 경질에 따라 그 특성이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특성 상수의 정확도가 해석과 실험의 정확도와 직접 연관된다.
  • 하지만 초기 설계단계에서 보이드를 추가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한 결과 보이드의 추가에 따라 종 방향 강성은 감소할수 있지만 수직 방향 강성은 설정 값에 못 미치는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실험계획법을 이용하여 목표치에 만족하는 강성을 얻고자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목표 모델의 횡 방향 강성(Lateral stiffness)은 4,300N/mm이며 종 방향 강성의 설계 목표치는 횡방향 강성 대비 약 46% 감소된 값인 2,300N/mm이다.
  • 하지만 일반 탄성체와는 달리 하중에 대한 거동이 비선형적이기 때문에 축상 고무 스프링의 강성을 예측하기란 쉽지 않다[8]. 본 논문에서는 전동차의 조향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1차 축상 스프링의 종 방향 강성을 줄이기 위한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축상 스프링은 강철과 고무의 적층 형태로 구성되어 3개의 고무 층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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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급곡선 선로를 주행하는 철도차량에 있어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급곡선 선로를 주행하는 철도차량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는 안정성과 조향 성능이라고 할 수 있다. 철도차량은1차 현가장치의 설계에 따른 강성 값에 따라 차량의 주행성능이 결정되는데, 여기서 요점은 강성 값에 따라서 차량의 안정성과 조향 성능이 상반되는 결과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철도차량의 주행성능을 결정하는 것은 무엇인가? 급곡선 선로를 주행하는 철도차량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는 안정성과 조향 성능이라고 할 수 있다. 철도차량은1차 현가장치의 설계에 따른 강성 값에 따라 차량의 주행성능이 결정되는데, 여기서 요점은 강성 값에 따라서 차량의 안정성과 조향 성능이 상반되는 결과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기존의 철도차량의 1차 축상 스프링은 차량의 안정성을 위해 직진방향 강성이 강했기 때문에 곡선구간에서 조향 성능이 좋지 않았다.
철도차량에서 안정성과 조향 성능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기존의 철도차량의 1차 축상 스프링은 차량의 안정성을 위해 직진방향 강성이 강했기 때문에 곡선구간에서 조향 성능이 좋지 않았다. 즉, 직진방향 강성을 높게 설계 할 경우 안정성은 좋아지지만 조향 성능은 나빠진다. 또한 주행방향 강성을 낮게 설계하였을 경우 반대의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진다[1]. 차륜의 휠과 레일의 접촉에 의해 발생하는 플랜지 접촉 힘(Flange contact force)은 차량의 휠과 레일 사이의 마모와 소음, 진동 등을 야기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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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N.P. Kim, J.H. Kim (2000) A study to determine the Design parameters of high speed freight wagon, Proceedings of Autumn Conference & Annual Meet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Uiwang, pp. 484-490. 

  2. J.H. Park, H.M. Hur, H.I. Koh, W.H. You (2007), Concept design of an active steering bogie for urban railway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0(6), pp. 709-716. 

  3. K.S. Sim, H.M. Hur, H.S. Song, T.W. Park (2014) Study of the active radial steering of a railway vehicle using the curvature measuring method,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28(11), pp. 4583-4591. 

  4. I.K. Hwang, H.M. Hur, M.J. Kim, T.W. Park (2017) Analysis of the active control of steering bogies for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n the real track conditions,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F, pp. 1-12. 

  5. C.S. Woo, W.D. Kim, B.I. Choi, H.S. Park, et al. (2009) Finite element analysis and evaluation of rubber spring for railway vehicl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33(8), pp. 773-778. 

  6. C.S. Woo, H.S. Park (2016) Evaluation of characteristics and fatigue lifetime for conical rubber spring, Proceedings of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Gyeongju, pp. 1-5. 

  7. R.S. Rivlin, A.G. Thomas (1953) Rupture of rubber. I. Characteristic energy for tearing, Journal of Polymer Science, 10, pp. 291-318. 

  8. H. Darijani, R. Naghdabadi (2010) Hyperelastic materials behavior modeling using consistent strain energy density functions, Acta Mechanica, 213, pp. 235-254. 

  9. R.H. Myers, D.C. Montgomery, C.M. Anderson-cook (2016)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WILEY, Hoboken, U.S.A., pp. 17-20. 

  10. Z.G. Touhid (2013) Fatigue Life Prediction and Modeling of Elastomeric Components, PhD Thesis, The university of Toledo. 

  11. S. Iwnicki (2006) Handbook of railway vehicle dynamics, CRC Press Taylor & Francis. 

  12. Dassault Systemes (2013) Abaqus User's Manual Version 6.13, HKS Inc. , New York, U.S.A. 

  13. K.S. Sim, T.W. Park, J.H. Lee, N.P. Kim (2014) Optimization of characteristics of longitudinal creepage for running stability on sharp curved tra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7(1), pp. 19-27. 

  14. Japanese Standards Association (2007) Testing method of dynamic properties for rubber vulcanized or thermoplastic, JIS K 6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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