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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추력 30톤급 액체로켓엔진의 에너지 밸런스 해석
Energy Balance Analysis of 30 t Thrust Level Liquid Rocket Engin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6 no.5 = no.320, 2012년, pp.563 - 569  

조원국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팀) ,  박순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팀) ,  김철웅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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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력 30톤급 액체로켓엔진에 대한 에너지 밸런스 해석을 수행하였다. 추력-연소압 관계, 추력-추진 제유량 관계 및 연소압-연료펌프상승 관계를 문헌에 공개된 실존 로켓엔진에 대한 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하였다. 참고문헌의 분류에 따른 구형 설계보다 연소압이 높으며 이는 고성능 지향적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추력-추진제유량 비율은 기존엔진과 유사한 수준이었으며 이는 통상 수준의 비추력 성능을 의미한다. 연소압을 감안한 연료펌프의 압력상승은 높은 수준이며 이는 본 연구의 고려 대상인 엔진이 지상시험용으로서 차압설정이 최적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nergy balance analysis is conducted for a 30 t thrust level liquid rocket engine. The relations between thrust and combustion pressure, between thrust and propellant flow rate, and between combustion pressure and fuel pump pressure rise are compared against those indicated by a published datab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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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념설계 또는 예비설계 단계에서 로켓엔진의 성능을 결정하는 파라미터는 엔진 사이클, 추진제 조합, 혼합비, 연소실 압력, 노즐목 면적, 확대비 등이다. 대다수의 로켓엔진 개발기관에서는 위 파라미터에 대한 엔진 성능을 예측하는 독자적인 해석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으며 본 문서에서는 문헌에 공개된 자료를 정리하여 관련 해석 도구 개발에 참고하고자 한다.
  • 30톤급 액체로켓엔진에 대한 에너지 밸런스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의 엔진 시험을 준비하는 차원에서 시험조건 설정을 목적으로 한다. 30톤급 엔진은 KSLV-I 사업(1)에서 로켓엔진 개발을 위하여 선행연구 대상이며 주요 서브시스템의 기술개발위주로 진행되었고 터보펌프와 가스발생기의 연계 시험(2)까지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가스발생기 사이클을 적용한 액체로켓엔진의 시스템 해석을 위한 성능 해석 프로그램 개발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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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진제 유량의 차이가 해석 방법의 정확성을 의미하지 않는 이유는? 본 연구에서는 연계시험과 유사한 조건을 갖기 위하여 저혼합비 연소가스의 물성보정(16)을 통하여 가스 발생기 유량을 맞추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전체 추진제 유량은 연소기의 추력과 연소효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전체 유량을 폐회로 시험결과와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터보펌프의 작동이 같은 조건에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따라서 추진제 유량의 차이가 해석 방법의 정확성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우주발사체의 최적 설계를 위해서는 무엇이 필수적인가? 우주발사체의 최적 설계를 위해서 이를 구성하는 서브시스템의 성능 예측이 필수적이다. 로켓 엔진은 가장 중요한 서브시스템이며 시스템 레벨의 성능은 추력, 비추력, 무게이고 비기술적(非技術的) 파라미터로 개발기간 및 개발비용 등이 있다.
로켓 엔진의 시스템 레벨의 성능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우주발사체의 최적 설계를 위해서 이를 구성하는 서브시스템의 성능 예측이 필수적이다. 로켓 엔진은 가장 중요한 서브시스템이며 시스템 레벨의 성능은 추력, 비추력, 무게이고 비기술적(非技術的) 파라미터로 개발기간 및 개발비용 등이 있다. 개념설계 또는 예비설계 단계에서 로켓엔진의 성능을 결정하는 파라미터는 엔진 사이클, 추진제 조합, 혼합비, 연소실 압력, 노즐목 면적, 확대비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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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ho, G.R. et al., 2008, Korea Space Launch Vehicle (6). 

  2. Kim, S.-H., Nam, C.-H., Kim, C., Moon, Y. and Seol, W.-S., 2010, "Study on Turbopump-Gas Generator Open-Loop Coupled Test," Trans. of the KSME(B), Vol.34, No.5, pp.563-568. 

  3. O'Brien, C.J. and Ewen, R.L., 1981, Advanced Oxygen-Hydrocarbon Rocket Engine Study, NASA-CR-161748 

  4. Miyajima, H. and Nakahashi, K., 1984, "Specific Impulse Analysis of the LE-5 Engine," AIAA-84-1224 

  5. Goertz, C., 1995, "A Modular Method for the Analysis of Liquid Rocket Engine Cycles," AIAA 95-2966. 

  6. McHugh, B., 1995, "Numerical Analysis of Existing Liquid Rocket Engines as a Design Starter," AIAA-95-2970. 

  7. Way, D. W. and Olds, J. R., 1998, "SCORES: Developing an Object-Oriented Rocket Propulsion Analysis Tool," AIAA 98-3227. 

  8. Kauffmann, J., Herbertz, A. and Sippel, M., 2001, "Systems Analysis of a High Thrust, Low-Cost Rocket Engine," 4th Int. Conf. on Green Propellants for Space Prop. 

  9. Bradford, J.E., Charania, A. and St. Germain, B., 2004, "REDTOP-2: Rocket Engine Design Tool Featuring Engine Performance, Weight, Cost, and Reliability," AIAA-2004-3514. 

  10. Sciorelli, F., Jones, M. and Forde, S., 2005, "Collaborative Propulsion System Analysis Tool for Pumpfed Liquid Rocket Engines," AIAA 2005-4441. 

  11. Shelton, J.D., Frederick Jr., R.A. and Wilhite, A.W., 2006, "Launch Vehicle Propulsion Design with Multiple Selection Criteria," J. Spacecraft and Rockets, Vol. 43, No. 4, pp.893-902. 

  12. Park, S.Y. and Nam, C.H., 2005, Program for Solving the Energy Balance Problem, KARI-REGTM-2005-001-v.1-rev.1. 

  13. Cho, W.K., Park, S.Y. and Seol, W.S., 2008, "Development of Performance Analysis Program for Gas Generator Cycle Rocket Engine," J. of the KSPE, Vol.12, No.5, pp.18-25. 

  14. Ballard, R.O. and Olive, T., "Development Status of the NASA MC-1 (Fastrac) Engine," AIAA-2000-3898. 

  15. Cho, W.K., 2006, Evaluation of Specific Impulse of a Gas Generator Cycle Rocket Engine, KARI-RETTM-2006-009-v.1-rev.1. 

  16. Kim, C.W., Park, S.Y. and Nam, C.H., 2009, Operating Mode Analysis of Turbo Pump-Gas Generator-Combustor System, KARI-RET-TM-2009-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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