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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액체로켓엔진 시스템 해석 기술 소개
Introduction to Systems Analysis Technique for a Liquid Rocket Engine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3 no.1, 2014년, pp.70 - 75  

조원국 (발사체엔진팀) ,  박순영 (발사체엔진팀) ,  김철웅 (발사체엔진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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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 로켓 엔진에 대한 에너지 밸런스 해석, 모드 해석, 비정상 해석 프로그램을 소개하였다. 유사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 공개된 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해석 방법을 검증하였다. 에너지 밸런스 해석은 초기 개발 단계에서 활용된다. 모드 해석은 엔진 작동 조건, 시험조건 설정 및 엔진 성능 분산 분야에 활용된다. 비정상 해석을 통하여 추진제 유량, 추력, 비정상 조건에 대한 임펄스를 예측할 수 있다. 비정상 해석은 시동/종료 시퀀스 설정에 필수적이다. 본 해석 프로그램들은 한국형 발사체 엔진 개발에 활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grams of energy balance, mode analysis and transient analysis for a liquid rocket engine have been introduced. The analysis methods have been verified through comparison between the present results, and the results of the other program and experimental data. An energy balance analysis is used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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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문서에서는 액체로켓엔진 설계에서 가장 기본적인 해석 분야인 ①공칭 조건에 대한 엔진 성능 예측, ②엔진 시스템의 성능 변동 범위 예측, ③시동/종료를 포함한 엔진의 비정상 특성예측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로켓엔진 개발을 위해서는 이 외에도 분산 해석, 레귤레이션, 비상상태 모사 등 로켓엔진 전문 분야 해석기술과 일반적인 열해석, 구조해석, 진동해석 기술이 필요하다.
  • 개발된 액체로켓 엔진의 시동해석 프로그램의 경우 실제 검증을 위해서는 엔진의 거의 모든 요소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필요하며, 현재 엔진 시스템 시험이 수행되지 못하여 가용한 검증 데이터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소기와 터보펌프+가스발생기 두 개의 구성품 모델로 분리하여 각각의 모델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간접적으로 해석 기법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즉, 시동해석 모델에 있어서 연소기의 초기 점화 및 연소압 상승(buildup) 모델에 대한 적절성을 연소기 단품 시험 결과[11]를 이용하여 별도로 검증하고, 개방형 사이클 엔진에서 폐루프를 형성하는 터보펌프+가스발생기 연계 특성을 연계시험 결과[12]와 그림 4와 같이 비교하여 엔진 구성품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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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발생기 사이클 액체로켓엔진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가스발생기 사이클 액체로켓엔진은 주연소기, 터보펌프, 가스발생기, 터빈 출구 노즐, 밸브나 배관 등의 공급계로 구성된다. 새로운 엔진을 개발할 때 엔진의 임무에 해당하는 요구 추력과 요구 비추력을 줄 수 있는 각 서브시스템의 성능 요건을 결정해야하며 이를 위하여 서브시스템의 성능조합으로부터 엔진 시스템의 성능을 계산해야 한다.
액체로켓엔진 설계에서 가장 기본적인 해석 분야는 무엇이 있는가? 본 문서에서는 액체로켓엔진 설계에서 가장 기본적인 해석 분야인 ①공칭 조건에 대한 엔진 성능 예측, ②엔진 시스템의 성능 변동 범위 예측, ③시동/종료를 포함한 엔진의 비정상 특성예측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로켓엔진 개발을 위해서는 이 외에도 분산 해석, 레귤레이션, 비상상태 모사 등 로켓엔진 전문 분야 해석기술과 일반적인 열해석, 구조해석, 진동해석 기술이 필요하다.
엔진 시스템에 대한 에너지 밸런스 해석을 통해 알아볼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는가? 첫 번째는 엔진 시스템에 대한 에너지 밸런스 해석[1]을 통해서 수행된다. 이 해석 과정은 엔진 개발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해석을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 엔진 서브시스템의 성능 요건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조합으로서 엔진 시스템의 성능을 구하게 된다. 두 번째 모드 해석[2]은 구성품의 성능을 알고 작동조건이 정의될 때 엔진 시스템의 작동 특성과 성능 예측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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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ho, W.K., Park, S.Y. and Seol, W.S., 2008, "Development of Performance Analysis Program for Gas Generator Cycle Rocket Engine," J. of the Korean Soc. of Propulsion Eng., Vol.12, No.5, pp.18-25 

  2. Park, S.-Y. and Cho, W.K., 2008, "Program Development for the Mode Calculation of Gas-Generator Cycle Liquid Rocket Engine," 2008 KSPE Fall Conference, pp.336-370 

  3. Moon, Y., Kim, S.H. and Seol, W.S., 2009, "Analysis of startup characteristics for 30 ton liquid propellant rocket engine TPU-GG coupled tests," KSAS09-3153 

  4. Park, S.-Y., Cho, W.K. and Moon, Y., 2011, "Improvement of the startup transient analysis on the liquid rocket engine using the TP+GG coupled test result," 2011 KSPE Fall Conference, pp.821-826 

  5. Flowmaster Co. Ltd., 2008, Flowmaster Reference Manual 

  6. Ballard, R.O. and Olive, T., 2000, "Development status of the NASA MC-1(Fastrac) engine," AIAA-2000-3898 

  7. Kauffmann, J., Herbertz, A. and Sippel, M., 2001, "Systems analysis of a high thrust, low-cost rocket engine," 4th Int. Conf. on green propellants for Space Propulsion 

  8. Cho, W.K., Kim, C.W. and Park, S.-Y., 2012, System analysis programs for liquid rocket engine, KARI-RET-TM-2012-001 

  9. Cho, W.K., Park, S.Y., Moon, Y.W., Nam, C.H., Kim, C.W. and Seol, W.S., 2010, "Liquid rocket engine system of Korean launch vehicle," J. of the Korean Soc. of Propulsion Eng., Vol.14, No.1, pp.56-64 

  10. Park, S.-Y., Cho, W. K. and Moon, Y. W., 2011, "Improvement of the startup transient analysis on the liquid rocket engine using the TP+GG coupled test result," 2011 KSPE Fall Conference, pp.821-826 

  11. Moon, I., Kim, S.H., Kim, J., Lim, B., Lee, K. and Kim, I., 2005, "Ignition experiments of a high pressure liquid propellant thrust chamber," 2005 KSPE Spring Conference, pp.265-268 

  12. Moon, Y., 2009, Analysis of startup characteristics for turbopump unit-gas generator-combustor coupled test, KARI-RET- TM-2009-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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