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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탐구 방법을 활용한 환경수업이 과학탐구능력 및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n Science Process Skills and Environment-Friendly Attitudes by Environmental class Using Free Inquiry Method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지 =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v.21 no.3, 2012년, pp.351 - 362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a Result analysis on the free inquiry Method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also, this study investigates how free inquiry activities effect the science Process skills and environment-friendly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For this study 150, sixth yea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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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취지를 고려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환경교육에 대한 자유탐구의 다양한 탐구방법을 제시하고 실행하여 그 효과를 밝혀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또한 환경교육에 대한 국내 선행연구(손 등, 2011; 안과 이, 2010; 유와 김, 2011; 황과 이, 2011)와 국외선행연구(Parlo와 Butler, 2007; Stepath와 Stepath, 2011; Wiseman과 Stefanovic, 2009) 들의 대부분은 환경오염 및 환경보전에 대한 방법 및 효과에 대해 논의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초등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유탐구 방법을 환경교육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자는 세미나를 통해 각반 담임교사가 자유탐구 방법에 대해 전문성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또한 환경수업 적용 전-후에 발생할 수 있는 변인에 대해 논의하였다(인원수 적정성, 탐구과정에서어려움 직면 등). 그러나 각 담임 교사가 수업에서 해결이 어려운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는 본 연구자를 포함한 5명의 교사가 협의를 거쳐 해결하였다.
  • 본 연구는 B초등학교 담임교사와 자유탐구 방법에대한 세미나를 5회를 개최하였다. 자유탐구 방법(PBL 탐구, Project 탐구, IIM 탐구, 소집단 탐구, Science Notebooks 탐구)에 대한 탐구과정 및 적용사례로 심도 있는 토의-토론을 하였다.
  • 본 연구는 환경에 관련된 내용을 주제로 자유탐구 탐구 방법을 적용한 연구로써 자유탐구의 방법에 따라 한 가지의 대 주제와 그에 따른 소주제를 설정하여 탐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탐구방법에 따라 과학탐구능력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 Science Notebooks 탐구는 일정 기간 동안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이 실험을 하면서 여러 가지 실험의 결과들을 책으로 역은 놓은 것과 유사한 것이라 Klentschy(2008)는 말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자들이 연구과정에서 기록하는 연구노트와 비슷하며 학생들이 체계적으로 연구결과를 기록하고 정리하는 탐구과정의 지원 자료를 말한다.
  • 자유탐구 방법(PBL 탐구, Project 탐구, IIM 탐구, 소집단 탐구, Science Notebooks 탐구)에 대한 탐구과정 및 적용사례로 심도 있는 토의-토론을 하였다. 이러한 자유탐구 방법을 적용하여 환경관련 수업적용에 대한 외적변인을 통제할 수 있도록 논의하였다. 자유탐구 방법에 대한 안내교재는 PBL 탐구, Project 탐구, IIM 탐구, 소집단 탐구, Science Notebooks 탐구방법의 이론적 내용과 예시를 제공하고 있으며, 교재의 후반부는 활동보고서양식을 제공하여 관찰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지면을 제공하고 있다.
  • 본 연구는 환경에 관련된 내용을 주제로 자유탐구 탐구 방법을 적용한 연구로써 자유탐구의 방법에 따라 한 가지의 대 주제와 그에 따른 소주제를 설정하여 탐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탐구방법에 따라 과학탐구능력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환경내용으로 자유탐구의 실행결과는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PBL 탐구(Program Based Learning method)란 학습자들에게 실제적인 문제를 제시하고, 그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들 상호간에 공동으로 문제해결방안을 강구하고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공통의 해결안을 마련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게 되는 학습방법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조(2006)의 PBL과정을 말한다. Project 탐구란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스스로 생각하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형상화하기 위하여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학습활동을 수행한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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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러 가지 자유탐구 방법을 적용한 환경수업의 효과에 대한 결과를 바탕으로 내린 결론은? 첫째, 자유탐구방법에 따른 환경수업이 과학탐구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다양한 자유탐구 방법(PBL 탐구, Project 탐구, IIM 탐구, 소집단 탐구, Science Notebooks 탐구) 에서는 자유탐구의 특성인다양한 주제로 다양한 탐구를 하는 과정 중심적인 활동을 강조하고 있으므로 과학탐구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었다고 보아진다. 둘째, 자유탐구방법에 따른 환경수업이 환경친화적 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다양한 자유탐구 방법(PBL 탐구, Project 탐구, IIM 탐구, 소집단 탐구, Science Notebooks 탐구)이 환경친화적 태도에 효과적이었다고 해석을 하였는데 이는 환경교육은 끊임없이 지속적으로 이행될 때 환경교육이 효과적이다는측면에서 볼 때 자유탐구의 특성을 살려 학습자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탐구방법의 접근을 실천한다면 보다 학습의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자유탐구에 대한 5가지 방법에서 대체로 학습자들의 반응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탐구방법에 따른 환경수업이 학생들의 환경인식에서는 다양한 의견 등이 있었으나 자유탐구 방법을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에게는 협동심을 길러주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가운데 학생들 간에서 서로를 이해하는 마음이 생겼다는 학생도 다수 있었다. 이는 자유탐구 방법의 특성상 소집단을 구성하여 각자의 업무를 분담하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환경에 대한 보전 및 환경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이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유탐구란? 자유탐구(Free Inquiry Method)란 다양한 개인 혹은 소집단이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다양한 탐구방법으로 탐구하는 것이다(이, 2009). 본 연구에서는PBL 탐구, Project 탐구, IIM 탐구, 소집단 탐구, Science Notebooks 탐구방법을 의미한다.
자유탐구는 어떻게 실시하기로 되어있는가? 마침 2007년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과학 탐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한 방법으로 자유탐구를 제시하고 있다. 자유탐구는 3학년부터 10학년까지 매 학년별로 최소한6차시의 자유탐구를 실시하기로 되어있다. 이러한 자유탐구는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와 창의력을 제고하고, 종합적 과학탐구의 기회를 확대하며,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화, 지역화, 개방화를 위해 신설하였다(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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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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