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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건설시장의 신성장동력 공종선정 및 진출전략 도출
Selection and Strategies of New Leading Businesses in International Construction Market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3 no.2, 2012년, pp.25 - 36  

최석진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이강욱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한승헌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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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해외건설시장의 급격한 확대추세 속에서 국내기업들은 지속적인 진출확대와 사업성과 제고를 달성하기 위한 신성장 동력 확보에 힘쓰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어떤 공종이 신성장동력 공종인가?'와 '신성장동력 공종에 어떻게 진출하여야 하는가?'라는 두 가지 질문을 바탕으로 신성장동력 공종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산업분석 이론과 자원기반 관점 등을 바탕으로 시장진입 가능성, 수익창출 가능성, 부가가치창출 가능성을 신성장동력 공종의 조건으로 파악하는 한편, 시장의 경쟁강도 및 성장세, 국내기업 경쟁력 수준, 국내시장 파급효과 등을 기준으로 하는 공종평가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여 그린에너지플랜트, 환경플랜트, 담수화플랜트, 원자력플랜트, 신도시개발, 초고층빌딩 등의 공종을 신성장동력 공종으로 선정하였다. 이후 시장개척 및 선점, 경쟁력 중점강화, 지속적 발전 및 파급효과 확대 등을 목적으로 그린에너지플랜트, 환경플랜트, 신도시개발 공종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각 공종의 진출전략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nternational construction market is rapidly expanding, Korean contractors have the need for having new leading businesses for their sustainable growth and high performance. Thus, this research tried to explore new leading businesses with two questions: 'What can be the new leading business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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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하여 국내기업들의 내부역량을 평가하는 한편, 기업 외부의 관점에서 공종별 해외건설시장의 현황을 파악한다. 또한 각 분야 전문가의 의견을 바탕으로 다양한 신성장동력 공종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한 진출방안을 도출한다.
  • 이와 같은 연구들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신성장동력 공종을 ‘가까운 미래에 해외건설시장에서 유망하게 떠오를 것으로 기대되는 공종으로서 한국기업들이 주력사업으로 추진하여 높은 양적, 질적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공종’으로 정의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신성장동력 공종을 소수의 개별 건설기업들의 전략 측면에서 파악하지 않고 전반적인 국내 건설기업들, 나아가 국내 건설산업의 측면에서 거시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기업들이 해외건설시장에서 주력해야 할 신성장동력 공종을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하여 제시하였으며, 다수의 전문가 인터뷰 및 워크샵 회의를 거쳐 공종별 해외시장 진출방안을 체계적으로 도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신성장동력 공종의 조건 및 진출방안을 간접적으로 살펴보는데 그친 한계를 지닌다.
  • 본 연구는 해외건설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높은 수준의 부가가치 달성을 위한 신성장동력 공종을 평가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국내기업들의 내부역량을 평가하는 한편, 기업 외부의 관점에서 공종별 해외건설시장의 현황을 파악한다.
  • 본 연구는 해외건설시장 신성장동력 공종에 관하여 ‘어떤 공종이 신성장동력 공종인가?
  • 이러한 사항들은 개별기업의 특성에 따라 크게 좌우되므로, 전반적인 국내 건설기업 또는 건설산업에 초점을 맞추는 본 연구에서는 고려하지 않는다. 본 연구에서는 arenas, differentiators, vehicles, staging의 요소들을 바탕으로 국내기업의 내외부 조건과 그에 따른 순차적 진출방안을 도출한다.
  • 이를 위하여 10년 이상의 해외건설 경력을 갖춘 각 공종별 전문기업 실무자, 연구원, 대학교수 등 총 9명이 인터뷰 대상자로 선정되었으며, 공종별 사업특성 및 시장현황, 국내외 기업현황, 국내기업의 해외시장 진출방안 등이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개별 응답자를 대상으로 1~2시간에 걸친 직접적인 질문을 통해 전문의견을 도출하는 심층면접(depth interview) 기법을 적용하였으며, 순차적인 단계에 거쳐 질문의 깊이를 깊게 해나감으로서 전문가의 새로운 의견을 파악할 수 있는 래더링(laddering) 기법을 활용하여 신성장동력 공종의 특성 및 진출방안을 세부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이군희, 2003). 그러나 이러한 심층면접 및 래더링 기법은 일대일 대면(對面)인터뷰로 진행되는 특성상 그 대상을 소수의 전문가로 국한하는 한계가 있으며 이에 따라 소수의 의견을 확대해석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 마지막으로 신도시개발 공종은 국내시장 기대 파급효과가 매우 높은 공종으로서 도입기를 지나 성장기로의 진입이 이루어지고 있는 공종이다. 본 연구에서는 신도시개발 공종을 중견 신성장동력 공종으로 판단하고 시장진출의 지속적 확대와 높은 부가가치 파급효과 창출이 요구되는 대표공종으로 파악한다.
  • 이는 해외시장의 경쟁환경과 국내기업들의 역량을 함께 고려한 관점이며, 나아가 국내시장에 대한 다양한 파급효과 또한 고려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신성장동력 공종 평가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국내기업들이 가까운 미래에 해외 건설시장에서 높은 양적, 질적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공종을 선정하며, 이후 신성장동력 공종별 전문가들의 의견을 통해 신성장동력 공종 진출방안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전술한 네 가지 기준에 따라 그린에너지플랜트, 환경플랜트, 신도시개발 공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을 도출하기 위하여 전문가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10년 이상의 해외건설 경력을 갖춘 각 공종별 전문기업 실무자, 연구원, 대학교수 등 총 9명이 인터뷰 대상자로 선정되었으며, 공종별 사업특성 및 시장현황, 국내외 기업현황, 국내기업의 해외시장 진출방안 등이 조사되었다.
  • 먼저 그린에너지플랜트 공종은 낮은 경쟁강도를 바탕으로 시장전망이 밝은 반면 국내기업들의 시장진출 사례가 매우 적은 공종이다. 이에 따라 그린에너지플랜트 공종을 시장태동단계에 속한 대표공종으로 판단하고 국내기업들의 시장개척과 시장선점을 위한 진출방안을 제시한다. 두 번째로 환경플랜트 공종은 높은 시장성장세가 기대되는 유망공종인 반면 시장의 경쟁 강도가 다른 신성장동력 공종에 비해 다소 높고 국내기업의 경쟁력이 낮게 나타나는 특성을 보인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vehicles를 외부 시장환경(arenas)과 기업내부역랑(differentiators)을 통합 하는 요소, 즉 ‘arenas의 조건을 바탕으로 differentiator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진출방법’으로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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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험곡선 이론의 근거는? 먼저, 시장진입 가능성은 경험곡선 이론과 산업수명주기 이론을 바탕으로 판단될 수 있다. 경험곡선 이론은 특정 시장에서 풍부한 경험과 높은 생산량을 갖춘 기업은 그렇지 못한 기업에 비해 적은 생산단가와 우월한 경쟁포지션을 나타낸다는 경험효과에 근거를 둔다(Fleisher and Bensoussan 2002, Hax and Majluf, 1982). 즉 시장에 풍부한 경험과 높은 생산량을 갖춘 경쟁자가 존재하면 시장 전체의 경쟁강도가 상승하게 되며, 이는 곧 신규 경쟁자의 시장진입을 저해하는 장벽으로 작용한다.
본 연구에서 정의하는 신성장동력 공종은? 이와 같은 연구들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신성장동력 공종을 ‘가까운 미래에 해외건설시장에서 유망하게 떠오를 것으로 기대되는 공종으로서 한국기업들이 주력사업으로 추진하여 높은 양적, 질적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공종’으로 정의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신성장동력 공종을 소수의 개별 건설기업들의 전략 측면에서 파악하지 않고 전반적인 국내 건설기업들, 나아가 국내 건설산업의 측면에서 거시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해외건설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높은 수준의 부가 가치 달성을 위한 신성장동력 공종을 평가하기 위해 본 연구가 파악한 사항은? 본 연구는 해외건설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높은 수준의 부가 가치 달성을 위한 신성장동력 공종을 평가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국내기업들의 내부역량을 평가하는 한편, 기업 외부의 관점에서 공종별 해외건설시장의 현황을 파악한다. 또한 각 분야 전문가의 의견을 바탕으로 다양한 신성장동력 공종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한 진출방안을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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