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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삼보컴퓨터의 해외시장 진출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00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00 Apr. 01, 2000년, pp.130 - 133  

최재영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남상규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신순식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김병초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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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12월 IMF 체제로 돌입하면서 국내 소비시장의 급속한 위축으로 기업들은 큰 어려움을 겪게되었다. 삼보컴퓨터도 내수시장의 침체와 환율급등으로 위기를 맞았다. 이와 같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삼보컴퓨터는 해외시장 개척에 주력하였고 가장 먼저 미국 시장을 주목하게 되었다 삼보는 이러한 위기를 미국에 컴퓨터 판매사인 eMachines사를 설립한 이후 출시한 저가 PC의 성공으로 위기의 극복은 물론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기업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삼보컴퓨터가 미국 시장 진출을 추진한 배경, 추진전략, 추진과정에 대해 고찰한 다음 해외시장 진출의 성공요인이 무엇인지를 조명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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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결과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었으며 99상반기에만 98년에 비해 4배 가까운 당기순이익을 달성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eMachines의 성공요인을 규명하여 해외시장에 진출하기를 원하는 기업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즉 가능한 한 재고분에 대한 부담은 해당 부품업체가 지면서 자신들의 생산 공장 옆에 해당 부품업체의 창고를 두어 필요 시 마다 제품을 공급 받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변환되고 있는 것이다. 삼보컴퓨터의 경우도 주요 부품 공급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생산공장 옆에 별도의 창고를 세워 부품을 쌓아둔 후 필요 시 마다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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