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udy compared refractive surgery patients' hospital selection factors and satisfaction, through this to see the factors influencing patients' satisfaction, aiming at 235 patients visiting two Eye hospitals. The research results are followed. First, target group's hospital selection factors appe...
The study compared refractive surgery patients' hospital selection factors and satisfaction, through this to see the factors influencing patients' satisfaction, aiming at 235 patients visiting two Eye hospitals. The research results are followed. First, target group's hospital selection factors appeared facilities and environment factor, reliability factor, personal service factor, and accessibility factor in the order. Second, patients' satisfaction appeared reliability factor, facilities and environment factor, and personal factor in the order. Fourth, in the result comparing patients' expectation on hospital selection and satisfaction score, all factors of facilities and environment, personal service, and reliability had high satisfaction score than expectation. Third, in the result of factors influencing refractive surgery patients' satisfaction, in surgery determination period, surgery expenditure, and hospital selection factors among characteristics relating to refractive surgery, facilities and environment, personal service, and reliability appeared as satisfaction influencing factors. In conclusion, the study found that hospital selection factors and satisfaction influencing factors by refractive surgery patients' surgery type are considered to be able to be used to establish marketing strategy in the fields excluded from insurance application, the researches to improve patients' satisfaction in patient-oriented medical market should be continuously proceeded.
The study compared refractive surgery patients' hospital selection factors and satisfaction, through this to see the factors influencing patients' satisfaction, aiming at 235 patients visiting two Eye hospitals. The research results are followed. First, target group's hospital selection factors appeared facilities and environment factor, reliability factor, personal service factor, and accessibility factor in the order. Second, patients' satisfaction appeared reliability factor, facilities and environment factor, and personal factor in the order. Fourth, in the result comparing patients' expectation on hospital selection and satisfaction score, all factors of facilities and environment, personal service, and reliability had high satisfaction score than expectation. Third, in the result of factors influencing refractive surgery patients' satisfaction, in surgery determination period, surgery expenditure, and hospital selection factors among characteristics relating to refractive surgery, facilities and environment, personal service, and reliability appeared as satisfaction influencing factors. In conclusion, the study found that hospital selection factors and satisfaction influencing factors by refractive surgery patients' surgery type are considered to be able to be used to establish marketing strategy in the fields excluded from insurance application, the researches to improve patients' satisfaction in patient-oriented medical market should be continuously procee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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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첫째, 인구사회학적 및 시력교정수술관련 특성에 따라 병원선택요인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및 시력교정수술관련 특성에 따라 환자 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셋째, 시력교정수술방법에 따라 병원선택요인과 환자 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본 연구는 시력교정수술 환자의 병원선택요인과 환자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경기, 인천에 소재하는 2개 안과병원의 라식수술 후 정기검진을 위해 외래로 내원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기기입식 조사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 것이다. 이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안과병원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하나의 기초자료로서 경기, 인천 지역의 안과병원에서 라식수술 후 정기검진을 위해 내원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병원선택요인과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첫째, 인구사회학적 및 시력교정수술관련 특성에 따라 병원선택요인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선행연구에서는 라식을 포함한 시력교정수술 후의 객관적인 수술결과를 기준으로 환자만족도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 졌으나 본 연구에서는 시력교정수술 환자가 병원을 선택한 요인을 분석하고 수술 후 병원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경험한 주관적인 만족도를 확인하고자 한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및 시력교정수술관련 특성에 따라 환자 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셋째, 시력교정수술방법에 따라 병원선택요인과 환자 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넷째, 연구대상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본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안과병원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하나의 기초자료로서 경기, 인천 지역의 안과병원에서 라식수술 후 정기검진을 위해 내원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병원선택요인과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첫째, 인구사회학적 및 시력교정수술관련 특성에 따라 병원선택요인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및 시력교정수술관련 특성에 따라 환자 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이에 본 연구는 시력교정수술을 받고 정기검진을 받기 위해 내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병원선택기준과 만족도를 분석하여 안과전문병원에서 라식수술을 받으려는 환자에게 어떠한 의료서비스가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보고, 제한적이지만 서비스의 개선점과 병원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설문조사는 2011년 10월 10일 ~ 2011년 11월 12일까지 5주간 경기, 인천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2개의 안과병원에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연구 목적을 설명한 후 병원의 동의를 얻어 접수 시 자료수집 대상자가 내원한 경우 대상자를 연구자와 연구보조자에게 알려주면 설문지를 배부하고 귀가 시 수거하였다. 1인당 설문 작성시간은 5분~10분 정도 소요되었다.
설문지 회수율은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242명이 응답하여 94%였으며, 그 중 응답자가 고의로 응답표시를 누락하였거나 무성의한 응답으로 판단되는 7부를 제외한 최종 235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라식수술환자의 병원선택 기준과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주천기 외[5], 지광자[6], 황세인[7]의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도구를 수정 보완하였다.
설문지는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특성과 관련된 10문항과 라식수술관련 특성 10문항, 병원선택요인에 관련된 15문항, 병원선택요인에 대한 만족도에 관련된 10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병원선택요인과 만족도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 하여 ‘매우 그렇다’=5, ‘그렇다’=4, ‘보통’=3, ‘그렇지 않다’=2, ‘전혀 그렇지 않다’=1로 배점하였다.
셋째, 조사시점에 대한 문제로 연구 대상자가 제한적이어서 의학적으로 수술 후 회복이 완료된 시기를 고려하여 정기검진으로 내원한 모든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그러나 수술기간이 오래된 환자는 병원선택에 대한 회상에 대한 편견이 있을 수 있으며 수술 직후보다 시력의 변화가 발생된 대상자의 경우 만족도 측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연구대상자 선별기준은 첫째, 근시교정수술 후 라식은 1주일 이후, 라섹은 1달 이후 정기검진을 위해 내원한 환자, 둘째, 설문기간동안 진료 시간에 내원한 모든 대상자에게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수집 방법은 연구자와 연구보조자가 대상병원 환자들에게 구조화된 자기 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이해가 어려운 문항들은 일대일 면접법의 보충적인 설명을 통해 조사를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경기, 인천에 소재하는 2개의 안과전문병원의 시력교정수술 환자 2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자 선별기준은 첫째, 근시교정수술 후 라식은 1주일 이후, 라섹은 1달 이후 정기검진을 위해 내원한 환자, 둘째, 설문기간동안 진료 시간에 내원한 모든 대상자에게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지 회수율은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242명이 응답하여 94%였으며, 그 중 응답자가 고의로 응답표시를 누락하였거나 무성의한 응답으로 판단되는 7부를 제외한 최종 235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라식수술환자의 병원선택 기준과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주천기 외[5], 지광자[6], 황세인[7]의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도구를 수정 보완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 인천에 소재하는 2개의 안과전문병원의 시력교정수술 환자 2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자 선별기준은 첫째, 근시교정수술 후 라식은 1주일 이후, 라섹은 1달 이후 정기검진을 위해 내원한 환자, 둘째, 설문기간동안 진료 시간에 내원한 모든 대상자에게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수집 방법은 연구자와 연구보조자가 대상병원 환자들에게 구조화된 자기 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이해가 어려운 문항들은 일대일 면접법의 보충적인 설명을 통해 조사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는 시력교정수술 환자의 병원선택요인과 만족도를 비교하고 이를 통해 환자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경기, 인천 소재 2개의 안과병원의 시력교정수술 후 정기검진을 위해 내원한 외래 환자 23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0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목적에 맞게 분석한 통계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병원선택요인과 라식수술 관련특성에 따른 병원선택요인 점수의 평균 비교,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 평균비교를 위해 t-test, ANOVA를 사용하였으며 병원선택요인이 환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은 단계적 회귀분석과 구분되는 회귀분석방법이다.
성능/효과
넷째, 시력교정수술환자의 만족도 영향요인을 알아보고자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시력교정수술관련 특성 중 수술비용이 적을수록 만족도가 높고, 병원선택요인에서는 시설환경, 대인서비스, 신뢰성이 만족도 영향요인이었다.
이는 대상자들이 병원을 선택할 때 시설 및 환경이 좋으면 접근성이 부족하여도 병원을 선택하는 요인임을 보여 준다. 대상자를 수술유형별로 구분하여 병원선택요인을 비교한 결과 일반라식과 펨토라식은 시설과 환경, 신뢰성, 대인서비스, 접근성 순으로 전체 대상자에 대한 결과와 같았다. 반면 라섹의 경우는 신뢰성, 시설과 환경, 대인서비스, 접근성 순이었다.
셋째, 대상자의 병원선택요인을 수술에 대한 기대로 보고 수술 후 만족도를 비교할 수 있는 항목에 대한 점수를 비교한 결과 시설환경, 대인서비스, 신뢰성 요인에서 모두 기대 점수보다 만족도 점수가 높았다. 대인서비스, 신뢰성, 시설과 환경요인 순으로 기대점수 보다 만족도 점수가 높게 상승하였다.
둘째, 대상자의 환자만족도는 신뢰성요인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시설과 환경요인, 대인서비스의 순이었고, 일반라식과 펨토라식은 시설과 환경과 신뢰성, 대인서비스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고, 라섹은 신뢰성, 시설과 환경, 대인서비스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라식수술관련 특성에 따른 만족도를 시설환경, 대인서비스, 신뢰성, 결과만족, 타인권유의사, 전반적 만족 등 6개 요인으로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수술종류가 ‘라섹과 PRK'인 경우가 다른 수술종류에 비해 대인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병원선택요인을 기대점수로 보고 만족도와의 항목별 점수를 비교한 결과 시설환경, 대인서비스, 신뢰성, 합계 영역에서 모두 기대 점수보다 만족도 점수가 높았으며, 기대 점수는 시설환경부분에서 가장 높았으며, 만족도는 신뢰성에서 가장 높았다. 이는 박장순[15]의 연구에서 입원전 기대수준보다 입원 후 만족수준이 높다는 결과와 기대감이 클수록 만족도가 높다는 김지형[16]의 결과와도 일치한다.
설문도구 중 병원선택요인과 만족도를 비교할 수 있는 항목에 대한 점수를 비교한 결과 시설환경, 대인서비스, 신뢰성, 합계 영역에서 모두 기대 점수보다 만족도 점수가 높았다. 이중 대인서비스 영역이 점수의 차이가 가장 높아 다른 영역에 비해 기대보다 실제 만족도가 높았다.
셋째, 대상자의 병원선택요인을 수술에 대한 기대로 보고 수술 후 만족도를 비교할 수 있는 항목에 대한 점수를 비교한 결과 시설환경, 대인서비스, 신뢰성 요인에서 모두 기대 점수보다 만족도 점수가 높았다. 대인서비스, 신뢰성, 시설과 환경요인 순으로 기대점수 보다 만족도 점수가 높게 상승하였다.
수술 유형별 만족도는 라섹이 다른 수술에 비해 모든 항목에서 높았으며 대인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수술 전 시력이 ‘고도근시’ 경우 다른 시력군에 비해 모든 항목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수술결정시기가 6개월 이상인 경우의 시설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시력교정수술 소요비용이 150만원미만인 경우에 신뢰성 여역만을 제외하고, 모든 영역에서 만족도가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표 9>.
수술유형별 병원선택요인은 대인서비스 영역에서 전체적으로 ‘라섹’이 다른 수술종류에 비해 많았다.
첫째, 대상자의 병원선택요인은 시설과 환경요인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신뢰성요인, 대인서비스요인, 접근성요인의 순이었다. 수술유형별 병원선택요인은 일반라식과 펨토라식은 시설과 환경, 신뢰성, 대인서비스, 접근성 순이었으며, 라섹은 신뢰성, 시설과 환경, 대인서비스, 접근성 순으로 선택하였다. 특히 미혼일 경우 신뢰성요인으로, 집까지의 거리가 가까 울수록 접근성요인이 병원을 선택하는 요인이었으며, 수술 종류 중 라섹은 대인서비스 요인에서, 수술관련 정보원이 가족인 경우 신뢰성요인에서 병원을 선택하는 기준으로 유의하였다.
수술유형별 병원선택요인은 접근성 영역에서 ‘라섹’이 다른 수술종류에 비해 ‘수술비용이 저렴해서’, ‘할인요소가 많아서’의 이유가 통계학적으로 가장 점수가 높았다.
시력교정수술에 대한 만족도는 신뢰성이 가장 높았으며 시설과 환경요인,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 타인권유의사, 대인서비스, 결과에 대한 만족도 순이었으며, 비용대비 수술결과에 대한 만족도는 가장 낮았다. 이는 지광자[6]와 조경원[9]의 연구에서 의료기술의 전문성과 신뢰성에 가장 크게 만족하고 직원의 친절성, 병원시설과 환경의 쾌적성, 이용절차의 편리성 순이라는 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하였다.
연구대상자의 만족도 요인은 전체 평균 3.98점이었으며, 이중 신뢰성 요인이 4.14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시설과 환경요인, 전반적인 서비스만족도, 타인권유의사, 대인서비스, 결과에 대한 만족도의 순이었다. 수술유형별 병원선택요인은 대인서비스 영역에서 전체적으로 ‘라섹’이 다른 수술종류에 비해 많았다<표 7>.
연구대상자의 수술종류는 라섹과 PRK가 49.8%, 수술전 안경사용자가 51.1%로 가장 많았으며, 수술전 안과질환여부는 ‘없다’라고 응답한 사람이 88.8%였다.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를 시설환경, 대인서비스, 신뢰성, 결과만족, 타인권유의사, 전반적 만족 등 6개 요인으로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24세 이하인 연령군과 고졸의 학력소지자인 경우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았다<표 8>.
이중 대인서비스 영역이 점수의 차이가 가장 높아 다른 영역에 비해 기대보다 실제 만족도가 높았다. 이 세가지 여역의 점수의 차이를 수술유형별로 비교한 결과 전체적으로 라섹이 다른 수술유형에 비해 기대에 비해 만족도 점수가 높았으나 전반적으로 영역별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표 10>.
이 연구결과에 의하면 시력교정수술환자가 안과 병원을 선택한 가장 많은 요인으로 시설과 환경이었고, 그 다음으로는 신뢰성, 대인서비스, 접근성 순으로 선택하였다. 이는 대상자들이 병원을 선택할 때 시설 및 환경이 좋으면 접근성이 부족하여도 병원을 선택하는 요인임을 보여 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보면 시력교정수술에 있어서 의료서비스의 특성상 접근성이 중요하지 않으며 수술비용, 시설환경, 대인서비스, 신뢰성이 만족도 영향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시력교정수술 대상자들의 유입경로와 욕구를 면밀히 검토하여 적극적 홍보 전략을 세우고 병원특성에 맞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경쟁력 제고에 노력을 기울이며 신뢰성의 기반이 되는 의료 기술 서비스의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질 관리를 해나가야 할 것이다.
설문도구 중 병원선택요인과 만족도를 비교할 수 있는 항목에 대한 점수를 비교한 결과 시설환경, 대인서비스, 신뢰성, 합계 영역에서 모두 기대 점수보다 만족도 점수가 높았다. 이중 대인서비스 영역이 점수의 차이가 가장 높아 다른 영역에 비해 기대보다 실제 만족도가 높았다. 이 세가지 여역의 점수의 차이를 수술유형별로 비교한 결과 전체적으로 라섹이 다른 수술유형에 비해 기대에 비해 만족도 점수가 높았으나 전반적으로 영역별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표 10>.
전체적으로 연구대상자의 병원선택기준은 전체 평균 3.58이었으며, 그중 시설과 환경요인이 3.95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이 신뢰성 요인, 대인서비스 요인, 접근성 요인의 순이었다. 수술유형별 병원선택요인은 접근성 영역에서 ‘라섹’이 다른 수술종류에 비해 ‘수술비용이 저렴해서’, ‘할인요소가 많아서’의 이유가 통계학적으로 가장 점수가 높았다.
5%의 설명력을 보였다. 제 3단계에서는 병원선택요인을 포함하여 분석한 결과 전체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약 54%였으며, 2단계보다 약 42%의 설명력이 증가하였다. 즉, 수술비용과 함께 시설환경, 대인서비스, 신뢰성의 병원선택요인이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변수로 추가되었다.
제 3단계에서는 병원선택요인을 포함하여 분석한 결과 전체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약 54%였으며, 2단계보다 약 42%의 설명력이 증가하였다. 즉, 수술비용과 함께 시설환경, 대인서비스, 신뢰성의 병원선택요인이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변수로 추가되었다.
첫째, 대상자의 병원선택요인은 시설과 환경요인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신뢰성요인, 대인서비스요인, 접근성요인의 순이었다. 수술유형별 병원선택요인은 일반라식과 펨토라식은 시설과 환경, 신뢰성, 대인서비스, 접근성 순이었으며, 라섹은 신뢰성, 시설과 환경, 대인서비스, 접근성 순으로 선택하였다.
환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수술비용과 시설환경, 대인서비스, 신뢰성이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변수들임을 알 수 있었다. 이 결과는 시력교정수술과 같이 보험적용에서 제외된 성형외과 환자에 대한 연구에서 의료기술의 전문성과 신뢰성이 높을수록 환자 만족도가 가장 증가한다는 결과와 유사하다[6].
환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1단계에서는 인구사회학적 변수만을 투입한 결과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변수는 없었다.
후속연구
이상의 연구결과를 보면 시력교정수술에 있어서 의료서비스의 특성상 접근성이 중요하지 않으며 수술비용, 시설환경, 대인서비스, 신뢰성이 만족도 영향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시력교정수술 대상자들의 유입경로와 욕구를 면밀히 검토하여 적극적 홍보 전략을 세우고 병원특성에 맞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경쟁력 제고에 노력을 기울이며 신뢰성의 기반이 되는 의료 기술 서비스의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질 관리를 해나가야 할 것이다.
넷째, 이 연구는 설문 대상자의 주관적 입장에서 작성한 설문지로 시력교정수술관련 특성에서 수술종류, 수술전 시력정도, 질환의 유무 등 대상자가 요청시 진료기록을 확인하여 설문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하였으나 그 외에 작성된 설문은 본인이 기억하는 것과 다를 수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또한 환자만족도와 의학적 결과와의 관계를 구체화 시키지 못한 아쉬움이 남으며 이 점에 대해서는 구체화 시킬 수 있는 연구 설계가 필요하다.
넷째, 이 연구는 설문 대상자의 주관적 입장에서 작성한 설문지로 시력교정수술관련 특성에서 수술종류, 수술전 시력정도, 질환의 유무 등 대상자가 요청시 진료기록을 확인하여 설문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하였으나 그 외에 작성된 설문은 본인이 기억하는 것과 다를 수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또한 환자만족도와 의학적 결과와의 관계를 구체화 시키지 못한 아쉬움이 남으며 이 점에 대해서는 구체화 시킬 수 있는 연구 설계가 필요하다.
첫째, 조사대상 의료기관의 선정에 있어 경기, 인천 소재의 2개의 안과병원을 조사하였기 때문에 병원유형별 특성에 따라서 시력교정수술환자의 병원선택요인과 만족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 연구의 결과를 종합병원 뿐 만 아니라 일반병원, 안과의원에서 일반화 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 연구는 위의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시력교정 수술 종류별 병원선택요인과 만족도를 비교하고 환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아 볼 수 있다. 향후의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고려하여 한층 더 심층적인 연구 분석이 행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펨토라식(Femto LASIK)은 어떤 수술 방법인가?
펨토라식(Femto LASIK)은 초정밀 펨토세컨레이저(Femtosecond Laser)를 이용하여 분리하여 철제 칼로 도저히 만들 수 없었던 정확하고 균일하며 더욱 더 얇은 각막절편을 만들 수 있어서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낮은 안구고정압으로 시신경 손상의 위험을 최소화한 방법이다[4]
라식을 처음 고안한 사람은?
라식은 기존의 엑시머레이저수술(PRK)과 미세각막절제술(Keratomileusis)을 혼합한 수술방법으로 1990년 그리스의 펠리카리스(Pallikaris)박사가 처음으로 고안하였으며[5], 미세각막절삭기로 각막편을 만든 후 레이저를 조사한 다음 제 위치에 각막편을 붙이는 수술로 고도근시를 포함하여 가장 가장 보편화된 레이저시력교정술로 시력회복이 빠르고 통증이 없다.
근시의 치료는 비수술적, 수술적 요법으로 나뉘는데, 각각 어떤 방법이 있는가?
근시의 치료는 비수술적 요법과 수술적 요법으로 나눌 수 있다. 비수술적 요법은 안경과 콘택트렌즈의 착용이며, 수술적 요법은 방사상각막절개술(radical keratometry), 굴절교정레이저각막절제술(photorefractive keratoectomy, PRK) 등이 있다. 방사상 각막절개술은 각막주변부를 절개해서 각막을 편평하게 하여 굴절력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 으며, 굴절교정레이저각막수술은 레이저로 각막 자체를 깎아내어 편평하게 하는 수술법으로 흔히 엑시머레이저라 불려왔으며 최근에는 라식수술(Laser in situ Keratomilieusis, 라식), 라섹수술(Laser-Assisted Subepithelial Keratectomy, 라섹) 등 다양한 수술법이 개발되고 있다[4]
참고문헌 (18)
P.D. Cleary, B.J. McNeil(1988), Patient satisfaction as an indicator of quality care, Inquiry, Vol.25(1);25-36.
김미선, 박하영(2006), 전문병원과 일반병원의 서비스의 질과 환자만족도에 관한 실증적 분석, 한국병원경영학회지, Vol.11(1);31-51.
윤서중(2003), 노인병원과 종합병원의 선택요인 및 환자만족도 비교.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pp.41-59.
박장순(2002), 의료이용 전.후 기대와 만족수준 비교.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7-54.
김지형(2000), 안검미용 성형수술 환자의 병원선택 기준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건양대학교 경영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32-51.
A. Parasuraman, V.A. Zeithaml, L.L. Berry(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41-50.
Thompson, R. Sunol(1995), Expectations as Determinants of Patient Satisfaction: Concepts, Theory and Evidence, International Journal for Quality in Health Care, Vol.7(2);127-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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