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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력교정수술환자의 병원선택요인과 만족도
Hospital Selection Factors and Patient Satisfaction of Refractive Surgery Patients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6 no.4, 2012년, pp.279 - 294  

이구슬 (세경의료재단 새빛안과병원) ,  손태용 (유한대학교 보건의료행정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compared refractive surgery patients' hospital selection factors and satisfaction, through this to see the factors influencing patients' satisfaction, aiming at 235 patients visiting two Eye hospitals. The research results are followed. First, target group's hospital selection factors ap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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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첫째, 인구사회학적 및 시력교정수술관련 특성에 따라 병원선택요인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및 시력교정수술관련 특성에 따라 환자 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셋째, 시력교정수술방법에 따라 병원선택요인과 환자 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본 연구는 시력교정수술 환자의 병원선택요인과 환자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경기, 인천에 소재하는 2개 안과병원의 라식수술 후 정기검진을 위해 외래로 내원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기기입식 조사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 것이다. 이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안과병원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하나의 기초자료로서 경기, 인천 지역의 안과병원에서 라식수술 후 정기검진을 위해 내원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병원선택요인과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첫째, 인구사회학적 및 시력교정수술관련 특성에 따라 병원선택요인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선행연구에서는 라식을 포함한 시력교정수술 후의 객관적인 수술결과를 기준으로 환자만족도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 졌으나 본 연구에서는 시력교정수술 환자가 병원을 선택한 요인을 분석하고 수술 후 병원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경험한 주관적인 만족도를 확인하고자 한다.
  • 둘째, 인구사회학적 및 시력교정수술관련 특성에 따라 환자 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셋째, 시력교정수술방법에 따라 병원선택요인과 환자 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넷째, 연구대상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본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안과병원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하나의 기초자료로서 경기, 인천 지역의 안과병원에서 라식수술 후 정기검진을 위해 내원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병원선택요인과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첫째, 인구사회학적 및 시력교정수술관련 특성에 따라 병원선택요인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및 시력교정수술관련 특성에 따라 환자 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이에 본 연구는 시력교정수술을 받고 정기검진을 받기 위해 내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병원선택기준과 만족도를 분석하여 안과전문병원에서 라식수술을 받으려는 환자에게 어떠한 의료서비스가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보고, 제한적이지만 서비스의 개선점과 병원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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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펨토라식(Femto LASIK)은 어떤 수술 방법인가? 펨토라식(Femto LASIK)은 초정밀 펨토세컨레이저(Femtosecond Laser)를 이용하여 분리하여 철제 칼로 도저히 만들 수 없었던 정확하고 균일하며 더욱 더 얇은 각막절편을 만들 수 있어서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낮은 안구고정압으로 시신경 손상의 위험을 최소화한 방법이다[4]
라식을 처음 고안한 사람은? 라식은 기존의 엑시머레이저수술(PRK)과 미세각막절제술(Keratomileusis)을 혼합한 수술방법으로 1990년 그리스의 펠리카리스(Pallikaris)박사가 처음으로 고안하였으며[5], 미세각막절삭기로 각막편을 만든 후 레이저를 조사한 다음 제 위치에 각막편을 붙이는 수술로 고도근시를 포함하여 가장 가장 보편화된 레이저시력교정술로 시력회복이 빠르고 통증이 없다.
근시의 치료는 비수술적, 수술적 요법으로 나뉘는데, 각각 어떤 방법이 있는가? 근시의 치료는 비수술적 요법과 수술적 요법으로 나눌 수 있다. 비수술적 요법은 안경과 콘택트렌즈의 착용이며, 수술적 요법은 방사상각막절개술(radical keratometry), 굴절교정레이저각막절제술(photorefractive keratoectomy, PRK) 등이 있다. 방사상 각막절개술은 각막주변부를 절개해서 각막을 편평하게 하여 굴절력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 으며, 굴절교정레이저각막수술은 레이저로 각막 자체를 깎아내어 편평하게 하는 수술법으로 흔히 엑시머레이저라 불려왔으며 최근에는 라식수술(Laser in situ Keratomilieusis, 라식), 라섹수술(Laser-Assisted Subepithelial Keratectomy, 라섹) 등 다양한 수술법이 개발되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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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P.D. Cleary, B.J. McNeil(1988), Patient satisfaction as an indicator of quality care, Inquiry, Vol.25(1);25-36. 

  2. 김미선, 박하영(2006), 전문병원과 일반병원의 서비스의 질과 환자만족도에 관한 실증적 분석, 한국병원경영학회지, Vol.11(1);31-51. 

  3. 조우현, 김한중, 이선희(1992), 의료기관 선택기준에 관한 연구, 예방의학회지, Vol. 25(1);53-63. 

  4. 주천기, 차흥원, 현준영, 김미금, 김태임 등(2010), 근시교정술의 장기간 안전성과 안정성, 한국보건의료연구원, pp.49-68. 

  5. I.G. Pallikaris, M.E. Papatzanaki, E.Z. Stathi, et al(1990), Laser in situ keratomileusis. Lasers Surg Med, Vol.10;463-468. 

  6. 지광자(2010), 대학병원 성형외과 환자의 병원결정 요인과 만족도, 고신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20-23. 

  7. 황세인(2007), 전문병원과 일반병원의 병원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3-37. 

  8. 박규홍(2002), 눈! 아는 만큼 더 잘 보인다, 오늘의 책 출판사, pp.26-30. 

  9. 조경원(2010), 미용성형 환자의 병원선택요인과 만족도, 보건의료산업학회지, Vol.4(2);97-106. 

  10. 박창균(1985), 병원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환자들의 병원 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41-59. 

  11. 홍용석, 박소영(2011), 병원 치료시 환자의 기대 수준과 병원선택 요인-대학병원과 중소병원의 비교를 중심으로- 보건의료산업학회지, Vol.5(4);15-26. 

  12. 서현정(1990), 병원의 소비자 선호요인 분석,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22-55. 

  13. 조우현, 강혜영, 김지윤, 최윤정, 이종호, 이제명 (2004), 라식수술 후 환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예방의학회지, Vol.37(2);111-119. 

  14. 윤서중(2003), 노인병원과 종합병원의 선택요인 및 환자만족도 비교.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pp.41-59. 

  15. 박장순(2002), 의료이용 전.후 기대와 만족수준 비교.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7-54. 

  16. 김지형(2000), 안검미용 성형수술 환자의 병원선택 기준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건양대학교 경영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32-51. 

  17. A. Parasuraman, V.A. Zeithaml, L.L. Berry(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41-50. 

  18. Thompson, R. Sunol(1995), Expectations as Determinants of Patient Satisfaction: Concepts, Theory and Evidence, International Journal for Quality in Health Care, Vol.7(2);127-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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