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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드민턴 지도자-선수관계로 예측한 임파워먼트 및 동기
Empowerment and motivation predicted by relationship between badminton coaches-athlet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3 no.1, 2012년, pp.179 - 190  

이미숙 (한국체육대학교 사회체육학과) ,  김홍기 (대한배드민턴협회 국제협력) ,  남정훈 (한국체육대학교 체육과학연구소)

초록

본 연구는 배드민턴 지도자와 선수의 관계적 특성을 근거로 배드민턴 선수들의 임파워먼트와 스포츠 동기에 대하여 선수들이 인지하고 있는 지도자-선수관계의 기여도를 규명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결과 첫째, 배드민턴 지도자-선수관계는 배드민턴 선수의 임파워먼트의 형성에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배드민턴 지도자-선수관계는 배드민턴 선수의 스포츠 동기 중 내적동기와 외적동기에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무동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배드민턴 선수의 임파워먼트는 스포츠 동기의 내적동기와 외적동기에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동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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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contribu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oaches-athletes which the athletes have perceived concerning the empowerment and sport motivation on the basis of the relational characteristics between badminton coaches-athlete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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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배드민턴 선수와 지도자의 관계적 특성과 선행연구를 통한 임파워먼트 및 동기간의 상호 관련성에도 불구하고 배드민턴 선수들이 인지하고 있는 지도자의 관계와 선수들의 행동유형과 강도를 결정짓는 임파워먼트 및 동기간의 관계를 규명한 연구가 미비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배드민턴 선수들이 인지하고 있는 지도자의 지도유형에 대한 평가와 임파워먼트 및 동기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드민턴 선수들이 지각하고 있는 지도자와 선수관계는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배드민턴 선수들이 지각하고 있는 지도자와 선수관계는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배드민턴 선수들의 임파워먼트는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가?
  • 본 연구는 배드민턴 선수들이 인지하고 있는 지도자와 선수관계가 선수들의 임파워먼트 및 동기에 대한 기여도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한 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배드민턴 지도자와 선수관계의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지도자와 선수관계가 팀에서의 개인의 내·외적 수행력을 의미하는 임파워먼트와 동기에 대한 기여도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는 배드민턴 선수들이 인지하고 있는 지도자의 지도유형에 대한 평가와 임파워먼트 및 동기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드민턴 선수들이 지각하고 있는 지도자와 선수관계는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배드민턴 선수들이 지각하고 있는 지도자와 선수관계는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배드민턴 선수들의 임파워먼트는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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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포츠 팀에서의 지도자 역할의 효율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스포츠 팀에서의 지도자 역할의 효율성은 팀 구성원간의 신뢰성 있는 인간관계의 형성과 원활한 의사소통 및 경기기능 향상을 유도하는 개인적 차원의 효율성을 의미한다. 이러한 지도자 역할의 효율성은 지도자의 리더십의 형태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데 지도자의 리더십은 팀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팀 구성원 전체에 대한 지도자의 영향력을 나타내는 행동과정과 지표 (정용민과 윤양진, 1994; 지만준, 2007; Yuki, 1989)이다.
스포츠 팀은 어떤 집단인가? 스포츠 팀은 오직 경기에서의 승리를 목적으로 구성된 사회적 집단 (지만준, 2007)이며 팀 구성원간의 상호보완성 및 관련성이 다른 집단에 비해 매우 높다. 따라서 스포츠 팀은 다른 사회집단과는 다르게 상부 및 하부 조직인 지도자와 선수 관계가 승리를 결정하는 주요결정변인이 되고 있다 (성한국, 2011).
지도자-선수관계의 기여도를 규명하기 위해 연구 결과 어떠했는가? 본 연구는 배드민턴 지도자와 선수의 관계적 특성을 근거로 배드민턴 선수들의 임파워먼트와 스포츠 동기에 대하여 선수들이 인지하고 있는 지도자-선수관계의 기여도를 규명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결과 첫째, 배드민턴 지도자-선수관계는 배드민턴 선수의 임파워먼트의 형성에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배드민턴 지도자-선수관계는 배드민턴 선수의 스포츠 동기 중 내적동기와 외적동기에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무동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배드민턴 선수의 임파워먼트는 스포츠 동기의 내적동기와 외적동기에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동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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