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ce dominates all the art activities human do and plays a role of providing aesthetic emotion. Architecture, sculpture, painting, and furniture, etc. these two and three dimensional works are represented in space and interpreted the role of its form, structure and function. Each area is different,...
Space dominates all the art activities human do and plays a role of providing aesthetic emotion. Architecture, sculpture, painting, and furniture, etc. these two and three dimensional works are represented in space and interpreted the role of its form, structure and function. Each area is different, but space has been studied in philosophy, physics, geometry, and mathematical studies, etc. and has been consistently interpreted and represented relating to a variety of human creative activity. Furniture is also three dimensional art being dependent on space. In the United States in 2004, I made the living room bench by applying the spatial concept at Rochester Institute of Technology. Two years later, this design was adopted by wendell Castle Collection, an American furniture company, then prototype were made and tested three times during a year, and then since 2007 as indoor benches it has been manufactured in the United States. The study's purpose is to order the process of its development based on the experience of bench production applied the spatial concept, and by analyzing the properties of spatial concept, I am planning to propose a new concept on interaction with the space and furniture for next.
Space dominates all the art activities human do and plays a role of providing aesthetic emotion. Architecture, sculpture, painting, and furniture, etc. these two and three dimensional works are represented in space and interpreted the role of its form, structure and function. Each area is different, but space has been studied in philosophy, physics, geometry, and mathematical studies, etc. and has been consistently interpreted and represented relating to a variety of human creative activity. Furniture is also three dimensional art being dependent on space. In the United States in 2004, I made the living room bench by applying the spatial concept at Rochester Institute of Technology. Two years later, this design was adopted by wendell Castle Collection, an American furniture company, then prototype were made and tested three times during a year, and then since 2007 as indoor benches it has been manufactured in the United States. The study's purpose is to order the process of its development based on the experience of bench production applied the spatial concept, and by analyzing the properties of spatial concept, I am planning to propose a new concept on interaction with the space and furniture for nex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재료는 유연성이 좋은 호두나무(Walnut)를 사용하였다. 디자인 도출에 있어 첫째, 작품과 작품을 아우르는 공간의 흐름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에 벤치의 좌판으로부터 다리가 연결되어 나오는 일체형 디자인을 추구하였다.
셋째, 실내 주거공간에서 채광에 의해 벤치의 빈공간이 만들어 내는 음영의 효과를 고려하였다. 벤치의 기능적 역할과 함께 이러한 벤치의 조형적 역할을 통해 찬 공간과 빈공간의 공존과 조화를 표현하고자 하였다(Fig. 7). 완성된 결과물은 2006년 12월 웬델캐슬 콜렉션社에 의해 채택되어 기계화 생산이 가능한 벤치 제품으로 약 1년 동안 연구 발전되었다.
본 연구는 가구와 공간의 관계적 개념을 새로이 제시하고, 산학관계로서 공간개념이 적용된 실내용 벤치를 개발하는 것을 범위로 제한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첫째, 회화, 조각, 가구 등 공간개념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본 대표적 유형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공간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공간의 속성을 도출하였다.
가구 역시 공간에 종속되어 표현되는 입체미술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공간개념을 적용한 벤치 제품 생산의 경험을 토대로 그 개발 과정을 단계별로 정리하고, 공간의 개념과 속성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공간과 가구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자는 개념적 관점에서 우리가 바라볼 수 있는 공간과 바라보지 못하는 공간의 관계성으로 공간을 이해하고 해석하고자 한다. 모든 예술은 우주라는 커다란 공간 안에서 이루어지며 이는 비어있는 공간과 채워져 있는 공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동양의 공간개념은 실존적 존재에서 물체와 구별되는 물리적 공간이 아닌 비어 있는 공간과 채워져 있는 공간의 조화된 원리이다. 본 연구자는 웬델캐슬 콜렉션社와의 산학관계를 통해 기능적 제품가구에 동양적 공간개념을 적용했다는 점에 큰 의의를 두었다.
제안 방법
2006년 12월 생산업체는 첫 번째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해 본 연구자로부터 받은 수작업 도면과 작품 이미지를 바탕으로 전체도면(Fig. 8)과 상세도면(Fig. 9)을 CAD로 작업하였다. 그리고 프로토 타입 제작 담당자는 첫 번째 프로토타입을 만들어가며 각 단계별 제작 방법을 상세히 기술한 총 13장의 제작 방법 지침서(Fig.
6). 70여 차례 테스트를 통해 그 정도를 파악하고 스팀 벤딩에 관한 참고 서적을 보며 작업 방식을 최적화하였다. 재료는 유연성이 좋은 호두나무(Walnut)를 사용하였다.
14). 그리고 더욱 용이한 작업 공정을 위해 단계별 필요한 제작틀을 만들며 세 번째 프로토타입(Fig. 15)을 제작하였다. 1년 동안 세 번의 시제품 제작 과정을 거치며 기계생산을 위해 다리 형태가 곡선에서 직선으로 수정되었고, 그 외 좌판의 두께와 비례, 제작 공정의 간소화 등이 업그레이드되며 최종 결과 물이 완성되었다.
9)을 CAD로 작업하였다. 그리고 프로토 타입 제작 담당자는 첫 번째 프로토타입을 만들어가며 각 단계별 제작 방법을 상세히 기술한 총 13장의 제작 방법 지침서(Fig. 10)를 수기로 기술하였다. 이 지침서를 통해 생산자가 시행착오를 줄이고 효율적으로 작업하도록 하였다(도면 및 지침서:Wendell Castle Collection 제공).
하나는 원목을 얇게 켜서 성형틀 위에 적층하여 접목하는 라미네이트 벤딩(Laminate bending) 방식과, 다른 하나는 스팀 박스에 자연 건조 목을 넣어 인위적으로 수분을 함유시켜 목재를 유연하게 만든 후, 성형틀로 휘는 스팀 벤딩(Steam bending) 방식이다(Tage 1994). 당시 본 연구자는 스팀 벤딩 기법을 이용한 실내용 벤치를 제작하기 위해 먼저 수종과 굵기에 따라 나무의 휨의 정도를 실험하였다(Fig. 6). 70여 차례 테스트를 통해 그 정도를 파악하고 스팀 벤딩에 관한 참고 서적을 보며 작업 방식을 최적화하였다.
둘째, 빈공간의 조형적 역할과 찬공간의 기능적 역할이 서로 교차하거나 대립하는 가구디자인을 지속적으로 추구하였다.
폴리우레탄 재료의 스펀지에 천으로 겉감을 씌운 팬톤의 공간조형은 환상적인 형태와 기능 그리고 의자의 유희적 기능으로 주거공간의 매혹적인 면을 끌어냈다(Charlotte 2002). 마치 오랜 세월을 거쳐 만들어진 동굴 속 종유석(鐘乳石)의 형상 같기도 하고, 시작과 끝을 알 수 없는 공간을 가구디자인에 접목한 팬톤은 단순히 의자라는 생활가구의 개념을 넘어 인간과 인간, 인간과 가구의 소통의 수단으로 해석했다. 팬톤의 실험은 가구와 건축디자인의 경계를 허물며 가구에 대한 전통적 관념에서 공간개념과 결부하여 그 영역을 확장시켰다.
2004년 1월 로체스터 공과대학(Rochester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벤딩기법(Bending technology)을 이용한 가구 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먼저 임의의 형태로 제작한 6개의 벤딩 성형틀(Bending mold) 중 한 개를 선택하여 목재를 휘고 그것을 이용하여 원하는 가구를 제작하는 프로젝트였다. 나무를 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둘째, 공간개념을 적용한 실내용 벤치 작품에서 기계화 대량생산이 가능한 벤치 제품으로 디자인을 발전시킨 과정과 최종 결과물로써 시제품을 제시하였다. 셋째, 공간과 가구의 관계성을 적용한 앞으로의 가구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찬공간에서 빈공간으로 흐르는 방향성으로 작품이 지니는 자체 부피감과 내적 공간의 부피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실내 주거공간에서 채광에 의해 벤치의 빈공간이 만들어 내는 음영의 효과를 고려하였다. 벤치의 기능적 역할과 함께 이러한 벤치의 조형적 역할을 통해 찬 공간과 빈공간의 공존과 조화를 표현하고자 하였다(Fig.
본 연구는 가구와 공간의 관계적 개념을 새로이 제시하고, 산학관계로서 공간개념이 적용된 실내용 벤치를 개발하는 것을 범위로 제한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첫째, 회화, 조각, 가구 등 공간개념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본 대표적 유형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공간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공간의 속성을 도출하였다. 둘째, 공간개념을 적용한 실내용 벤치 작품에서 기계화 대량생산이 가능한 벤치 제품으로 디자인을 발전시킨 과정과 최종 결과물로써 시제품을 제시하였다.
10)를 수기로 기술하였다. 이 지침서를 통해 생산자가 시행착오를 줄이고 효율적으로 작업하도록 하였다(도면 및 지침서:Wendell Castle Collection 제공). 제작 방법 지침 내용 중 단계별 생산 과정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11단계로 요약할 수 있다(Table 1).
디자인 도출에 있어 첫째, 작품과 작품을 아우르는 공간의 흐름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에 벤치의 좌판으로부터 다리가 연결되어 나오는 일체형 디자인을 추구하였다. 둘째, 사용자의 시선이 벤치 좌판의 흐름을 따라 곡선의 다리가 감싸는 빈공간으로 이어져 작품이 형성하는 내부공간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벤딩 전문 업체로부터 완성된 다리부분은 웬델 캐슬 콜렉션으로 옮겨져 고속 면치기 기계로 다듬어 졌다. 좌판이 될 각재들의 접합 부위는 홈을 따내어 쪽매맞춤으로 연결하여 구조적으로 견고하게 하였다. 목봉이나 박판 없이 접착제로만 연결했던 작품제작 시와 비교해서 각재들을 고르게 맞추기가 쉽지 않았던 문제점을 이로써 해결할 수 있었다.
둘째, 사용자의 시선이 벤치 좌판의 흐름을 따라 곡선의 다리가 감싸는 빈공간으로 이어져 작품이 형성하는 내부공간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찬공간에서 빈공간으로 흐르는 방향성으로 작품이 지니는 자체 부피감과 내적 공간의 부피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실내 주거공간에서 채광에 의해 벤치의 빈공간이 만들어 내는 음영의 효과를 고려하였다.
첫 번째 프로토타입 제작 후, 벤치의 구조적 안전성을 위해 두께를 늘리고 생산 작업의 편의를 위해 상판 각재의 개수를 10개에서 8개로 줄여 두 번째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다(Fig. 14). 그리고 더욱 용이한 작업 공정을 위해 단계별 필요한 제작틀을 만들며 세 번째 프로토타입(Fig.
첫째, 한국의 상징적 공간개념을 정립하고 새로운 가구디자인의 전개를 시도하였다.
대상 데이터
70여 차례 테스트를 통해 그 정도를 파악하고 스팀 벤딩에 관한 참고 서적을 보며 작업 방식을 최적화하였다. 재료는 유연성이 좋은 호두나무(Walnut)를 사용하였다. 디자인 도출에 있어 첫째, 작품과 작품을 아우르는 공간의 흐름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론/모형
2004년 1월 로체스터 공과대학(Rochester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벤딩기법(Bending technology)을 이용한 가구 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먼저 임의의 형태로 제작한 6개의 벤딩 성형틀(Bending mold) 중 한 개를 선택하여 목재를 휘고 그것을 이용하여 원하는 가구를 제작하는 프로젝트였다.
성능/효과
15)을 제작하였다. 1년 동안 세 번의 시제품 제작 과정을 거치며 기계생산을 위해 다리 형태가 곡선에서 직선으로 수정되었고, 그 외 좌판의 두께와 비례, 제작 공정의 간소화 등이 업그레이드되며 최종 결과 물이 완성되었다. Wendellcastle Collection社가 홈페이지를 통한 제품 설명에서 Positive space와 Negative space의 조화를 강조한 만큼 벤치 개발에 있어 가구와 공간의 연계성을 찾아 볼 수 있었다고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첫째, 회화, 조각, 가구 등 공간개념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본 대표적 유형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공간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공간의 속성을 도출하였다. 둘째, 공간개념을 적용한 실내용 벤치 작품에서 기계화 대량생산이 가능한 벤치 제품으로 디자인을 발전시킨 과정과 최종 결과물로써 시제품을 제시하였다. 셋째, 공간과 가구의 관계성을 적용한 앞으로의 가구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에 벤치의 좌판으로부터 다리가 연결되어 나오는 일체형 디자인을 추구하였다. 둘째, 사용자의 시선이 벤치 좌판의 흐름을 따라 곡선의 다리가 감싸는 빈공간으로 이어져 작품이 형성하는 내부공간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찬공간에서 빈공간으로 흐르는 방향성으로 작품이 지니는 자체 부피감과 내적 공간의 부피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빈공간의 확장된 개념을 통해 단순하고 정제된 가구의 형태와 기능을 극대화시켰다. 이러한 연구 방향이 향후 가구디자인 분야에서 한국의 독창적 표현을 제시하고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만들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후속연구
본 벤치 개발 연구 결과의 객관적 분석으로, 동양적 공간개념의 시각적 언어를 전달하기에는 제품화된 가구의 형태가 갖는 설득력이 아직 충분치 못하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하지만 연구를 통해 벤치의 기능적 역할과 공간이 이끄는 조형적 역할을 구체화하였고, 공간과 가구에 대한 근원적 연관성을 정립할 수 있었던 계기를 마련하였다.
셋째, 빈공간의 확장된 개념을 통해 단순하고 정제된 가구의 형태와 기능을 극대화시켰다. 이러한 연구 방향이 향후 가구디자인 분야에서 한국의 독창적 표현을 제시하고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만들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Wendellcastle Collection社가 홈페이지를 통한 제품 설명에서 Positive space와 Negative space의 조화를 강조한 만큼 벤치 개발에 있어 가구와 공간의 연계성을 찾아 볼 수 있었다고 분석하였다. 하지만, 생산 과정에서 다소 많은 공정으로 제작 시간이 길고, 라미네이트 벤딩에 비해 스팀 벤딩의 취약점인 스프링 백(Springback)의 문제점은 앞으로 좀 더 보완해야 할 문제점으로 남는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간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공간은 인간이 하는 모든 예술 활동을 지배하며 미적 감동을 주는 역할을 한다. 건축, 조각, 회화, 가구 등 평면과 입체작품은 공간 안에서 표현되고 그것과 관련지어 형태 및 구조와 기능의 역할이 해석된다.
유클리드 공간이론의 개념은 무엇인가?
고대 수학자 유클리드는 실질적으로 경험하는 평면과 공간의 성질을 논리적으로 체계화하였다. 점(點)을 0차원, 직선을 1차원, 평면을 2차원, 그리고 입체를 3차원 공간으로 보는 유클리드 공간이론은 오랫동안 서양의 공간개념을 지배해 왔다(권 2011). 하지만 동양사상의 공간적 실체와 공간 구조에 대한 해석은 서양의 공간의식과 비교하여 개념적으로 다르다.
서양의 건축과 한국의 전통 한옥 공간 구조와 활용성의 각 특징은 무엇인가?
서양의 건축과 한국의 전통 한옥은 각기 다른 공간 구조와 공간의 활용성이 보인다. 서양의 콘크리트 식 건물 구조는 폐쇄적으로 세분화되어 공간과 공간의 분할을 고정시킨 불변적이고 불연속적인 실내공간인데 비하여, 전통 한옥은 환경과 용도에 따라 공간의 활용을 다양하게 변화시키는 가변적이고 연속적인 공간 구조를 보여준다. 서양식 가구가 세분화된 각각의 방의 특징에 알맞게 용도와 기능을 갖도록 발달하였다면, 한국 전통가구의 형태와 구조는 공간과 공간을 연결할 수 있도록 발달하였다. 예를 들어, 사랑방 머름대 너머로 정원을 관조(觀照)할 수 있도록 높이를 맞춘 문갑(文匣)은 공간의 수평적 분할을 강조하며 내적․외적 공간의 연속성을 잘 보여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