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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6 no.1, 2012년, pp.29 - 50
이 연구의 목적은 우수학력 학생들과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수학과 학업성취도를 비교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학교급별로 우수학력과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비율, 우수학력과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전체, 내용 영역별, 행동 영역별 수학 학업성취도를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우수학력과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변화 추이를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용 영역별, 행동 영역별, 문항 유형별(서답형 문항)로 우수학력과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 comparison of proficient level and below basic level students' mathematical achievement in the National Achievement Evaluation and Assessment(NAEA). For the purpose, this study compared the proficient level and below basic level students' ratios, students' mathematica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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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특징은 무엇인가? | 우리나라의 경우도 2003년부터 표본조사로 실시되어 오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2009년부터 전수조사로 전환함으로써 평가 결과를 활용한 학교 교육의 책무성 강화 및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력 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교과별 평가 이외에도 학생 및 교사, 학교장 설문을 병행하고 있어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분석 이외에도 이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가정, 학교의 배경에 대한 다양한 분석이 가능하다. 이는 평가 실시 후 이듬해 발행되는 평가 결과 보고서에 잘 나타나 있다. |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어떻게 구분하고 있는가?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우수학력, 보통학력, 기초학력, 기초학력 미달로 구분하고 있다. 우수학력은 평가 대상 학년급 학생들이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지식과 기능을 대부분 이해하고 수행하는 수준이고, 보통학력은 평가대상 학년급 학생들이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지식과 기능을 상당부분 이해하고 수행하는 수준이며, 기초학력은 평가대상 학년급 학생들이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지식과 기능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수행하는 수준을 말한다. | |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실시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크고 작은 변화에는 무엇이 있었는가? | 2003년부터 표본조사로 실시되어 오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전수조사로 전환됨으로써 크고 작은 변화가 있어 왔다. 예를 들어, 2009년까지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10월에 실시하던 것을 2010년부터는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7월에 실시하게 되었으며, 2011년의 경우 일부 학교급에서는 과목이 축소되어 초등학교와 고등학교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교과에서 평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는 200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경우 2008년과 비교해서 대부분이 그대로 유지된 반면에, 초등학교의 시험 시간이 40분으로 단축되면서 문항 수가 수학과의 경우 선다형 21문항, 서답형 4문항으로 축소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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