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4 no.2, 2020년, pp.119 - 134
초·중학교 교육과정에서 공통 교육과정의 역할을 고려한다면, 학생들이 학교 학습과 실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기초 학력을 탐색하여 명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초 학력은 특정 교과에의 활용을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여러 교과를 아우르는 총론 교육과정에 명시되고 여러 교과 학습을 통해서 체계적이고 반복적으로 지도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는 영국, 캐나다, 호주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총론과 여러 교과 교육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수리력의 개념과 구성 요소 및 수리력의 수준을 제안하고 교육과정 총론과 교과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교육과정 총론에서는 수리력을 간단히 명시하고 교과 교육과정에서는 수리력 관련 내용을 암시하는 방안, 총론에서는 수리력의 개념, 구성 요소, 수준을 제시하고 교과 교육과정에서는 수리력 코드를 기술하는 방안 두 가지를 제안하였는데, 두 가지 안 모두 전문가들의 높은 동의를 얻었다.
Korea, where the national curriculum is run, can change school education by specifying basic competence in the common curriculum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for students to pursue school learning and real life. The numeracy as a basic competence should not be limited to mathematics, so it need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교 교육의 역할은 무엇인가? | 학교 교육은 국가 수준에서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주요 수단이자 학생 개개인에게는 자신의 현재와 미래를 형성해 나가기 위한 주요 과정이며 관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홍미주, 박선영, 김회용, 2013, p.73). | |
초 중학교 교육에서, 모든 학생들에게 공통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것의 의의는? | 73).특히, 초 중학교 교육에서는 모든 학생들에게 적용되는 공통 교육과정이 적용되는데, 이는 교육의 기회 균등을 실현하는 한편, 그 이후 단계의 교육이 가능하게 하는 기반을 형성한다는 점에서 학생 개개인에게 기초 학력을 형성하게 한다는 의의를 지닌다(홍후조, 2017, pp.59~60). | |
일반적으로 이해되는 수리력과 달리, PIACC에서 정교화한 수리력의 개념은? | 2) 일반적으로 이해되는 수리력은 수를 이해하고 다루는 능력이지만, PIACC에서 성인에게 필요한 역량으로 규정된 5가지 측면은 매우 다양한 것을 포함하고 있다.즉 수리력은 상황 속에서 발휘되고, 그에 맞춰 기대되는 인간의 행동이며, 수학적 내용과 표현과 관련되고, 인지적 측면뿐 아니라 태도 등의 비인지적 측면도 포함한다. 수리력이 수학 내용을 포함하지만, 수학 교과 내에서만 학습되고 발휘되는 것은 아니며, 수학 지식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인지적, 정의적 측면도 염두에 두어야함을 제안한 것이다. |
So, K. H. (2015). Things intended and realized in the 2013 revision of the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Significance and limitatio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3(3), 199-220.
Lee, S. M., Lee, B. C., Baek, K. S., Bae, H. S., Lee, G. N., Kim, S. H., Kim, H. K., Lee, Y. A., & Oh, S. J. (2015). National curriculum design for elementary and lower secondary school in compliance with the strengthening of educational autonomy policy(RRC 2019-7). ChungBuk: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Hong, M. J., Park, S. Y., & Kim, H. Y. (2013). The comparison of the ancient-modern and post-modern theory views of schoo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18(3), 73-93.
Hong, H. J. (2017). Easy curriculum. Seoul: Hakjisa.
Alberta Education (2016). The guiding framework for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kindergarten to grade 12 provincial curriculum.
Askew, M. (2015). Numeracy for the 21st century: a commentary. ZDM Mathematics Education, 47, 707-712.
Bullock,E. C. (2013). An archaeological/genealogical historical analysis of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Standards document(doctoral dissertation).
Callingham, R., Beswick, K., Ferme, E. (2015). An initial exploration of teachers’ numeracy in the context of professional capital. ZDM Mathematics Education, 47(4), 549-560.
Commonwealth of Australia (2009). Shape of the Australian Curriculum: Mathematics.
Craig, J. (2018). The promises of numerac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99, 57-71.
Department for Education, UK. (2014). The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Framework document. https://assets.publishing.service.gov.uk/government/uploads/system/uploads/attachment_data/file/381344/Master_final_national_curriculum_28_Nov.pdf (2020. 3. 3. 검색)
Department for Education, UK. (2020). Professional skills test. http://sta.education.gov.uk/ (2020. 3. 5. 검색)
Geiger, V., Forgasz H. & Goos, M. (2015). A critical orientation to numeracy across the curriculum. ZDM Mathematics Education, 47(4), 611-624.
Goos, M., Dole, S., & Geiger, V. (2011). Improving numeracy education in rural schools: a professional development approach.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23(2), 129-148.
Jablonka, E. (2015). The evolvement of numeracy and mathematical literacy curricula and the construction of hierarchies of numerate or mathematically literate subjects. ZDM Mathematics Education, 47, 599-609.
Karaali, G.,Villafane Hernandez, E. H., & Taylor, J. A. (2016). What’s in a name? A critical review of definitions of quantitativ literacy, numeracy, and quantitative reasoning. Numeracy, 9(1), 1-34.
Kilpatrick, J., Swafford, J. & Findell, B. (2001). Adding it up: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sronal Psychology, 28(4), 563-575.
Lerman, S., & Zevenbergen, R. (2004). The socio-political context of the mathematics classroom. In P. Valero & R. Zevenbergen(eds)., Researching the socio-political dimensions of mathematics education:Issues of power in theory and methodology(pp.27-42). NY: Springer.
OECD (2013). Returns to skills around the world: Evidence from PIAAC. OECD Education Working Papers, No. 101.
OECD (2018).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 Position paper.
Parnis, A. J. & Petocz, P. (2016). Secondary school students’ attitudes towards numeracy: an Australian investigation based on the National Assessment Program- Literacy and Numeracy. Australian Education Research, 43, 551-56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