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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RP/Al하니콤 샌드위치 복합재 T-Joint 구조물의 기계적 물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T-Joints Structure using CFRP/Al Honeycomb Sandwich Composite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9 no.3, 2012년, pp.313 - 318  

조기대 (국방과학연구소) ,  하성록 (LIG넥스원(주)) ,  강광희 (LIG넥스원(주)) ,  김지억 (LIG넥스원(주)) ,  양성철 (LIG넥스원(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pplication of composite structures on naval ships strongly depends on the mechanical strength and collapse behavior of the T-joints of the whole structure. Because of the weight advantages over single skin composite and bolt fastening joining, three types of T-joints using both honeycomb sandwich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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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샌드위치 복합재로 제작된 구조물에 대하여 T-Joint 형상 변화가 기계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샌드위치 복합재는 CFRP 와 알루미늄 하니콤 코어를 이용하여 제작되었으며, T-Joint 시편의 형상을 3 가지로 변화시켜 인장 및 굽힘시험을 수행함으로써, 샌드위치 복합재 구조물에 있어 T-Joint 형상에 따른 기계적 거동을 검토하였다.
  • 따라서 T-Joint 에 있어 접착부 형상은 T-Joint 구조물의 굽힘 특성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T-Joint 형상에 따른 굽힘 특성 변화에 관한 연구는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Joint 형상이 굽힘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3 가지 형상을 갖는 T-Joint 를 이용하여 굽힘시험을 수행하여 굽힘 모멘트 변화를 측정하였다.
  • 일반적으로 샌드위치 복합재는 비강성 및 비강도가 우수하기 때문에 샌드위치 복합재 구조물에서 외력에 의한 초기 파손은 다른 부위와 비교하여 기계적 강도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T-Joint 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샌드위치 복합재 구조물에 하중이 가해질 경우 TJoint 형상 변화에 따른 기계적 특성 변화를 규명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Type 1 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T-Joint 형상으로 응력집중에 의해 파손이 쉽게 일어날 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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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샌드위치 복합재 T-Join을 제작할 때 접착제를 이용한 방법의 문제점은? 샌드위치 복합재 T-Joint 의 제작은 일반적으로 접착제를 이용한 방법이 널리 활용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나사 등의 기계적 체결법과 비교하여 체결을 위한 구멍가공이 필요 없고, 구조물의 무게를 거의 증가시키지 않으며, 넓은 면적에 하중을 분포시킬 수 있는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접착제를 이용하여 제작된 T-Joint 는 외력에 의한 기계적 거동 예측이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이에 관한 연구가 일부 연구자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7-12 예를 들어, Gielen 등 7 은 GRP/PVC-Foam 샌드위치 복합재를 이용하여 제작된 T-Joint 에 인장, 전단 및 굽힘 하중에 의한 파괴 거동 변화에 대하여 발표하였으며, Li 등 8은 유리섬유 강화 샌드위치 복합재로 제작된 T-Joint 의 파괴특성 모델을 연구하였다.
샌드위치 복합재란? 샌드위치 복합재(sandwich composite)는 허니컴 심재(honeycomb core)의 양면에 얇은 면재(thin facesheet)를 접합시켜 중립축에 대한 관성모멘트를 높게 하여 굽힘 강성을 증가시킨 복합재로서, 금속재 구조물에 비해 무게를 50% 이상 줄일 수 있고, 하중 환경에 따라 심재 및 면재를 적절히 조합하여 파괴저항성 및 피로특성을 상당히 향상시킬 수 있다.1-4 또한 탄소섬유 강화 복합재(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 CFRP)는 해수에 의한 내부식성이 금속에 비해 우수해 최근 석유 시추관, 심층수 취수관, 함정용 레이더와 같은 해양산업용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탄소섬유 강화 복합재의 장점은? 샌드위치 복합재(sandwich composite)는 허니컴 심재(honeycomb core)의 양면에 얇은 면재(thin facesheet)를 접합시켜 중립축에 대한 관성모멘트를 높게 하여 굽힘 강성을 증가시킨 복합재로서, 금속재 구조물에 비해 무게를 50% 이상 줄일 수 있고, 하중 환경에 따라 심재 및 면재를 적절히 조합하여 파괴저항성 및 피로특성을 상당히 향상시킬 수 있다.1-4 또한 탄소섬유 강화 복합재(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 CFRP)는 해수에 의한 내부식성이 금속에 비해 우수해 최근 석유 시추관, 심층수 취수관, 함정용 레이더와 같은 해양산업용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5,6 그러나 샌드위치 복합재의 이와 같은 우수한 특성에도 불구하고 해양산업용 구조재로 제한을 받고 있는 이유는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라 품질변화가 크고, 주변 환경에 의한 물성변화 예측이 어려우며, 구조물 간 결합이 용이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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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hin, K. B. and Lee, S. J., "The Case and Technique on Lightweight of Railway Vehicle System using Composite Materials," Korea Society for Compos. Mat., Vol. 17, No. 4, pp. 82-86. 2004. 

  2. Jung, D. W., Kim, J. S. and Choi, N. S., "Fatigue Fracture Assessment of Honeycomb Composite Side- Wall Panel Joint for the KTX Tilting Car Body," Trans. of KSME A, Vol. 34, No. 1, pp. 55-60, 2010. 

  3. Lee, J. H. and Rhee, K. Y., "Compressive Behavior of Carbon/Epoxy Composites under High Pressure Environment-Strain Rate Effect," J. of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1, No. 4, pp. 148-153, 2004. 

  4. Han, S. M., Hwang, B. C., Kim, H. Y. and Kim, C., "Analysis of the autofrettage effect in improving the fatigue resistance of automotive CNG storage vessels," Int. J. Precis. Eng. Manuf, Vol. 10, No. 1, pp. 15-21, 2009. 

  5. Ha, S. R., Rhee, K. Y., Kim, H. J. and Jung, D. H., "An investigation of the strain rate effect on the delamination toughness of fiber-reinforced composites in the hydrostatic pressure condi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2, No. 11, pp. 99-103, 2005. 

  6. Ha, S. R. and Rhee, K. Y.,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fracture toughness of seawater-absorbed thick carbon/epoxy composite in the hydrostatic pressure environment," J. of Korean Society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ol. 18, No. 1, pp. 15-20, 2006. 

  7. Gielen, A. W. J., Trouwborst, W. and Loup, D. C., "Experimental failure mode determination of GRP/PVC-foam sandwich T-joints," Proceedings of the Sev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andwich Structures, pp. 477-486, 2005. 

  8. Li, H. C. H., Herszberb, I., Mouritz, A. P. and Dharmawan, F., "Fracture modeling of composite marine T-Joint," Anziam J., Vol. 47, pp. C682-C694, 2007. 

  9. Kesavan, A., Deivasigamani, M., John, S. and Herszberg, I., "Damage detection in T-joint composite structures," Composite Structures, Vol. 75, No. 1-4, pp. 313-320, 2006. 

  10. Kim, B. J. and Lee, D. G., "Development of a satellite structure with the sandwich T-joint," Composite Structures, Vol. 92, No. 2, pp. 460-468, 2010. 

  11. Toftegaard, H. and Lystrup, A., "Design and test of lightweight sandwich T-joint for naval ships," Composites Part A: Applied Science and Manufacturing, Vol. 36, No. 8, pp. 1055-1065, 2005. 

  12. Dharmawan, F., Li, H. C. H., Herszberg, I. and John, S., "Applicability of the crack tip element analysis for damage prediction of composite T-joints," Composite Structures, Vol. 86, No. 1-3, pp. 61-6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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