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구조모델(structural model)방법론의 하나인 DEMATEL법을 활용하여 지역사회복지 현장에 존재하는 복잡한 문제(과제)의 전체 구조를 파악함으로, 문제발생의 메커니즘과 본질을 추적하기 위한 단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내용으로는 첫째, 지역사회에 내재되어 있는 복지와 관련된 문제는 어떠한 것들이 존재하고 있는가? 둘째, 지역사회복지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하여 어떠한 의식구조를 가지고 있는가? 셋째,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계획수립, 예산배분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사회복지직공무원과 현장에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사, 시민의 입장에서 비판하고 감시하는 시민운동가는 이러한 문제점들에 관하여 어떠한 인식구조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가? 등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례지역을 부산광역시 부산진구로 설정하였고, 시간적 범위는 제1기 지역사회복지계획이 수립된 해인 2005년부터 현재까지로 한정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부산진구 지역사회복지의 주된 문제구조는 '복지예산 편성이 절차적으로 합리적이지 못함', '구의 외곽지역이 빈민지역의 형태로 격리되고 있음', '지역 불균형 문제가 심각함', '구의 장래 인구구조에 맞는 복지서비스 대응체계가 부족함'이 원인이 되어, 결과적으로 '지역 내 사회적 자원의 빈부격차가 나타나고 있음'의 형태로 나타났다. 직종별 결과를 보면 사회복지직공무원은 '지역 불균형 문제가 심각함' 사회복지사는 '구의 장래 인구 구조에 맞는 복지서비스 대응체계가 부족함'와 '지역내 사회적 자원의 빈부격차가 나타나고 있음'으로, 시민운동가는 '단기간의 욕구조사로 인해 다양한 복지수요 파악의 한계가 있음'로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부산진구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 및 개별 프로그램 수립의 틀(framework)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구조모델(structural model)방법론의 하나인 DEMATEL법을 활용하여 지역사회복지 현장에 존재하는 복잡한 문제(과제)의 전체 구조를 파악함으로, 문제발생의 메커니즘과 본질을 추적하기 위한 단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내용으로는 첫째, 지역사회에 내재되어 있는 복지와 관련된 문제는 어떠한 것들이 존재하고 있는가? 둘째, 지역사회복지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하여 어떠한 의식구조를 가지고 있는가? 셋째,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계획수립, 예산배분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사회복지직공무원과 현장에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사, 시민의 입장에서 비판하고 감시하는 시민운동가는 이러한 문제점들에 관하여 어떠한 인식구조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가? 등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례지역을 부산광역시 부산진구로 설정하였고, 시간적 범위는 제1기 지역사회복지계획이 수립된 해인 2005년부터 현재까지로 한정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부산진구 지역사회복지의 주된 문제구조는 '복지예산 편성이 절차적으로 합리적이지 못함', '구의 외곽지역이 빈민지역의 형태로 격리되고 있음', '지역 불균형 문제가 심각함', '구의 장래 인구구조에 맞는 복지서비스 대응체계가 부족함'이 원인이 되어, 결과적으로 '지역 내 사회적 자원의 빈부격차가 나타나고 있음'의 형태로 나타났다. 직종별 결과를 보면 사회복지직공무원은 '지역 불균형 문제가 심각함' 사회복지사는 '구의 장래 인구 구조에 맞는 복지서비스 대응체계가 부족함'와 '지역내 사회적 자원의 빈부격차가 나타나고 있음'으로, 시민운동가는 '단기간의 욕구조사로 인해 다양한 복지수요 파악의 한계가 있음'로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부산진구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 및 개별 프로그램 수립의 틀(framework)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mechanism and essence of problems by understanding the whole structure of the complicated problems that exist in the social welfare field with DEMATEL method, one of structural models. This paper consists of (1) What kind of social welfare problems exist 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mechanism and essence of problems by understanding the whole structure of the complicated problems that exist in the social welfare field with DEMATEL method, one of structural models. This paper consists of (1) What kind of social welfare problems exist in the community that is related to welfare? (2) What kind of thoughts do people who work in social welfare field have related to these problems? (3)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structure of thoughts among social welfare civil servants who take charge of planning and dividing budgets for community welfare, social workers who provide services personally and civic activists who criticize and keep watch on behalf of civilian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data were collected in Busan Busanjingu and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the year of 2005 when community welfare plan was first established up to now. The major structural problems of the community welfare of the Pusan Jin-gu, Korea, are: 1) welfare budget allocation procedure is not logical, 2) the outskirts of the Pusan Jin-gu are isolated as poor areas, 3) geographic imbalance is severe among communities, and 4) the social welfare response system to support future population structure needs to be more developed. All of these problems are the fundamental origin to the social resource disparity within communities. The major problems of the community social welfare in Pusan Jin-gu, Korea were recognized by different perspective in terms of professional career such as social welfare civil servants, social workers, and civic activists. Majority of the social welfare civil servants thought "severe geographic imbalance"; majority of the social workers believed "lack of the social welfare response system to support the structure of the population in the future" and "disparity in social resources within the communities"; and majority of the civic activists said "limitation for understanding various social welfare needs because of short term need assessments" as main issues of the community social welfare. It seems that this paper is able to be used as a framework to establish community welfare plans and individual programs in Busan Busanjingu.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mechanism and essence of problems by understanding the whole structure of the complicated problems that exist in the social welfare field with DEMATEL method, one of structural models. This paper consists of (1) What kind of social welfare problems exist in the community that is related to welfare? (2) What kind of thoughts do people who work in social welfare field have related to these problems? (3)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structure of thoughts among social welfare civil servants who take charge of planning and dividing budgets for community welfare, social workers who provide services personally and civic activists who criticize and keep watch on behalf of civilian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data were collected in Busan Busanjingu and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the year of 2005 when community welfare plan was first established up to now. The major structural problems of the community welfare of the Pusan Jin-gu, Korea, are: 1) welfare budget allocation procedure is not logical, 2) the outskirts of the Pusan Jin-gu are isolated as poor areas, 3) geographic imbalance is severe among communities, and 4) the social welfare response system to support future population structure needs to be more developed. All of these problems are the fundamental origin to the social resource disparity within communities. The major problems of the community social welfare in Pusan Jin-gu, Korea were recognized by different perspective in terms of professional career such as social welfare civil servants, social workers, and civic activists. Majority of the social welfare civil servants thought "severe geographic imbalance"; majority of the social workers believed "lack of the social welfare response system to support the structure of the population in the future" and "disparity in social resources within the communities"; and majority of the civic activists said "limitation for understanding various social welfare needs because of short term need assessments" as main issues of the community social welfare. It seems that this paper is able to be used as a framework to establish community welfare plans and individual programs in Busan Busanjing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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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 박성현 외 2인(2011)은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로 DEMATEL조사는 일반 설문조사와 다르게 응답과정에서 응답자가 설문지를 복잡하게 느낄 수 있고 실제 질문을 이해하기 쉽지 않으며, 예상외로 응답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이라고 지적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여 대표성을 고려한 표본추출과 정확성을 고려한 표본의 크기의 확보를 하고자 한다. 한편, 본연구에서 사용될 DEMATEL법은 아직까지 사회복지분야에서 활용한 사례가 없기에 사회복지분야에 서의 적용 가능성(유용성)을 검증하는 차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이에 대해 김홍주(2005)에 따르면, 지역사회복지는 개인이나 가족 단위의 복지보다 넓은 차원의 개념이며, 청소년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여성복지 등 대상층을 중심으로 한 복지개념보다 지역성에 더 많은 관점을 둔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복지를 지역내에 발생하는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를 지역성에 근거하여 파악하고, 지역주민과 지역전문가의 참여에 따른 문제해결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사회적 활동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구조모델(structural model)방법론의 하나인 DEMATEL법을 활용하여 지역사회복지 현장에 존재하는 복잡한 문제(과제)에 대한 관련자들의 인식구조를 파악함으로, 문제발생의 메커니즘과 본질을 추적하기 위한 단초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의 내용으로 첫째, 지역사회에 내재되어 있는 복지와 관련된 문제는 어떠한 것들이 존재하고 있는가? 둘째, 지역사회복지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하여 어떠한 의식구조를 가지고 있는가? 셋째,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계획수립, 예산배분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사회복지직공무원과 현장에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사, 시민의 입장에서 비판하고 감시하는 시민운동가는 이러한 문제점들에 관하여 어떠한 인식구조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가? 등이다.
일반적으로, 관계(relation)의 대상을 개념이나 판단 상호간의 논리적 관계, 시간· 공간상의 관계, 인과관계와 같은 사실상의 관계라는 측면에서 볼 때, 본 연구에서는 인과관계와 같은 사실상의 관계를 주목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본 연구에서는 부산진구의 지역사회복지현장에 존재하는 제반 문제점들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근본적인 문제발생의 메커니즘과 본질을 추적하기 위한 단초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부산진구지역에 내재되어 있는 복지와 관련된 문제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이 지역의 사회 복지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하여 어떠한 의식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또한 각직종별로 어떠한 인식구조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상기의 결과는 전체 응답자의 평균적인 의식구조의 분석이다. 지금부터는 지역사회복지 업무에 종사하는 공무원, 사회복지사, 시민운동가의 의식구조를 밝히기 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여 대표성을 고려한 표본추출과 정확성을 고려한 표본의 크기의 확보를 하고자 한다. 한편, 본연구에서 사용될 DEMATEL법은 아직까지 사회복지분야에서 활용한 사례가 없기에 사회복지분야에 서의 적용 가능성(유용성)을 검증하는 차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넷째, 직접인과행렬의 규준화(normalization)과정이다. 각 행렬에 대하여 행(row)의 합을 구한 후, 그 중에서 가장 큰 값으로 행합들을 나누어 규준화한다.
제안 방법
DEMATEL조사는 2011년 8월 3일부터 25일까지 3주간에 걸쳐 실시되었다. DEMATEL법은 일반적 설문조사와는 다르게 일대비교조사 형식으로 응답자의 직감적인 판단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문제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 자 또는 정통한 자를 응답자로 선정하는 것이 유효하다.
지금까지 본 연구에서는 부산진구의 지역사회복지현장에 존재하는 제반 문제점들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근본적인 문제발생의 메커니즘과 본질을 추적하기 위한 단초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부산진구지역에 내재되어 있는 복지와 관련된 문제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이 지역의 사회 복지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하여 어떠한 의식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또한 각직종별로 어떠한 인식구조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종합인과행렬을 통하여 각 과제들의 중심도(D+R)와 원인도(D-R)을 산출하였다. 중심도는 문제가 되는 구조에서 해당 항목이 어느 정도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며, 원인도는 수치가 플러스인 경우에는 다른 항목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를 나타내면서 원인으로서 어느 정도 작용하고 있는가를 나타낸다.
이를 통해, 다음 <표 5>와 같이 지역환경, 사회구조, 행정체계, 지역사회복지서비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등 6개 분야로 총 29개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문제들은 부산진구지역사회복지계획서와 부산시지역사회복지계획서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된 내용을 기초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문제점들은 세부사업의 문제가 아닌 지역사회복지의 전체적인 틀에서 과제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문제들은 부산진구지역사회복지계획서와 부산시지역사회복지계획서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된 내용을 기초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문제점들은 세부사업의 문제가 아닌 지역사회복지의 전체적인 틀에서 과제를 도출하였다.
부산진구 지역사회복지 현장에 존재하는 제반 문제점들을 도출하기 위하여 기존 지역사회복지계획, 각종 통계자료, 언론보도를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 <표 5>와 같이 지역환경, 사회구조, 행정체계, 지역사회복지서비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등 6개 분야로 총 29개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인을 대상으로 2011년 8월 1일과 2일에 걸쳐 기초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의 형태는 29문항의 중요도를 기입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15문항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분석결과, 전문가들은 행정체계나 프로그램 보다는 지역환경과 사회구조 영역에서 부산진구 지역사회복지의 중점 해결과제가 많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설문조사를 통해 직접인과행렬을 작성하여 일반화(generalization) 과정을 시도한다. 자료는 N×N행렬 형태인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후, 각 항목별로 평균을 구하여 직접인과행렬을 일반화한다.
이를 통해, 다음 와 같이 지역환경, 사회구조, 행정체계, 지역사회복지서비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등 6개 분야로 총 29개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조사는 해당 항목이 다른 항목에 어느 정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질문하는 형식이다. 인관관계를 이용하여 행(row)쪽에는 원인, 열(column)쪽에는 결과를 나타내며, 평가요인간의 영향정도에 따라 0점(전혀 관련 없음), 1점(다소 관련 없음), 2점(관련 있음), 3점(다소 관련 있음), 4점(관련 깊음), 5점(매우 관련 깊음) 등 6점 척도의 비교행렬을 작성하였다. 이렇게 작성된 행렬을 직접인과 행렬(Direct Relation Matrix)로 지칭한다.
자료는 N×N행렬 형태인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후, 각 항목별로 평균을 구하여 직접인과행렬을 일반화한다.
전술하였듯이, DEMATEL조사를 통해 수집한 각각의 직접인과행렬을 일반화와 규준화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다음 과 같이 종합인과행렬을 산출하였다.
조사는 DEMATEL법을 충분히 숙지한 조사원이 응답자에게 설문조사의 목적, DEMATEL법의 개요, 조사표기입의 주의사항 등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한 후, 조사표의 기입 및 회수를 실시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총 조사응답자는 64명이며,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을 보면, 다음 <표 7>과 같다.
대상 데이터
DEMATEL법은 일반적 설문조사와는 다르게 일대비교조사 형식으로 응답자의 직감적인 판단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문제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 자 또는 정통한 자를 응답자로 선정하는 것이 유효하다. 따라서 지역사회 복지에 직접 종사하는 서비스 제공자인 공무원6)과 사회복지사7) 시민운동가8)를 조사대상자로 선정하였다.9) 이를 통해 공통으로 인식하는 지역사회복지 과제를 이해할 수 있으며, 실증적으로 시스템 구조를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례지역을 부산광역시 부산진구(釜山鎭區)로 설정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첫째, 부산진구는 부산의 상업중심지, 교통집결지이면서 빈곤지역과 재개발, 재건축이 공존하는 지역으로 부산의 어느 지역보다 사회복지의 수요가 많은 지역이기 때문이다.
둘째, 본 연구자가 부산진구의 지역사회복지계획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 지역의 특성 및 복지문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간적 범위는 제1기 지역사회복지계획이 수립된 해인 2005년부터 현재까지로 설정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도출된 문제점들의 인식 공유화와 주요 최종 문제항목을 추출하기 위하여 전문가(교수 4인, 연구원 2인, 사회복지사 2인) 85)인을 대상으로 2011년 8월 1일과 2일에 걸쳐 기초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의 형태는 29문항의 중요도를 기입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15문항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총 조사응답자는 64명이며,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을 보면, 다음 과 같다.
이론/모형
최종 추출한 제반 문제점들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DEMATEL법의 조사형식인 행렬조사표를 작성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해당 항목이 다른 항목에 어느 정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질문하는 형식이다.
성능/효과
1%)이다10). 20, 30대 연령층이 다수를 차지하였으며, 근무연수는 고르게 분포하였고, 직종은 사회복지사의 응답률이 높았으며 이는 직종별 모집단의 크기에 비례한 것이다.
5) 교수 4명은 부산진구 소재 4년제 대학의 사회복지전공교수들이며, 연구자 2명은 부산복지개발원의 소속연구원이며, 사회복지사 2명은 부산진구소재 사회복지관에서 종사하는 사회복지사이다.
다음은 결과정도(R)에 대해 살펴보면, 각 문제점들의 가장 중요한 결과로는 C6(지역 내 사회적 자원의 빈부격차가 나타나고 있음, 10.1487)이며, 계속해서 C1(지역불균형 문제가 심각함, 9.9732), C5(구의 장래 인구구조에 맞는 복지서비스 대응체계가 부족함, 9.8907), C7(구의 외곽지역이 빈민지역의 형태로 격리되고 있음, 9.5030), C10(사회복지시설의 다양성이 떨어짐, 9.3154) 등의 순으로 도출되었다.
다음은 영향도와 피영향도의 차를 나타내는 원인도(D-R)를 살펴보면, 원인자의 성격이 가장 강한 문제점은 C9(복지 예산 편성이 절차적으로 합리적이지 못함, 0.9309)로 나타났으며, 계속해서 C7(구의 외곽지역이 빈민지역의 형태로 격리되고 있음, 0.6452), C8(지역 내 실업률이 높음, 0.5604), C3(부산지역의 평균보다 복지수요가 많음, 0.4361), C2(서면지역의 대형상업시설과 지역복지서비스의 연계가 미비함, 0.1177) 등이 상대적으로 원인자의 성격이 강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역으로 결과자의 성격이 강한 문제점은 C14(지역주민은 사회복지자원의 획득방법을 모름, -0.
이러한 문제점 도출과정의 주관성은 대안작성 및 평가에도 영향을 미쳐 대안에 대한 계획가(수립자)간의 견해 차이가 발생하게 되고, 결국 대안의 집행력과 효율성이 낮아지게 된다. 둘째, 제1기의 지역사회복지계획에서 많이 지적된 문제로서, 아직도 개선되지 않은 지역사회복지계획의 차별성 결여문제이다. 즉, 많은 지자체의 지역사회복지계획은 해당지역의 특징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오정근, 2008) 타 지역의 계획과 비슷한 문제제기와 전략을 나열하는 형태이며,1) 형식적이며 매번 비슷한 문제를 표현만 바꾸어 제기하고 있다.
둘째, 조사대상자 64명에게 DEMATEL조사를 실시한 결과, 원인자의 성격이 강한 문제는 ‘복지예산 편성이 절차적으로 합리적이지 못함’으로 나타났으며, 역으로 결과자의 성격한 강한 문제는 ‘지역 주민은 사회복지자원의 획득방법을 모름’으로 나타났다.
각 직종별 중심도(D+R)와 원인도(D-R)의 차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가장 중심적인 문제로 지적한 항목에 대해 보면, 사회복지직공무원은 C1(지역 불균형 문제가 심각함, 18.155)로, 사회 복지사는 C5(구의 장래 인구구조에 맞는 복지서비스 대응체계가 부족함, 17.195)와 C6(지역내 사회적 자원의 빈부격차가 나타나고 있음, 17.190)으로, 시민운동가는 C15(단기간의 욕구조사로 인해 다양한 복지수요 파악의 한계가 있음, 5.764)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림 1>은 중심도(D+R)와 원인도(D-R)를 각각 X축, Y축으로 하는 X-Y좌표계에 각 문제항목의 위치와 항목간의 유향을 표시한 것이다. 분석결과, 먼저 영향도와 피영향도의 합을 나타내는 중심도 (D+R)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가장 중심적인 문제점으로는 C1(지역 불균형 문제가 심각함, 20.0364)이며, 계속해서 C6(지역 내 사회적 자원의 빈부격차가 나타나고 있음, 20.0364), C5(구의 장래 인구구조에 맞는 복지서비스 대응체계가 부족함, 19.7006), C7(구의 외곽지역이 빈민지역의 형태로 격리되고 있음, 19.6513), C9(복지예산 편성이 절차적으로 합리적이지 못함, 18.6963) 등의 순으로 도출 되었다. 즉, 원인과 결과를 통틀었을 때의 종합적인 문제점들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개선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대안의 도출이 필요하다.
설문조사의 형태는 29문항의 중요도를 기입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15문항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분석결과, 전문가들은 행정체계나 프로그램 보다는 지역환경과 사회구조 영역에서 부산진구 지역사회복지의 중점 해결과제가 많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따라서 부산진구 사회복지정책만의 대안 도출이 아닌 타 정책의 연대를 통해 해결대안을 도출되는 구조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전문가들도 충분히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부산진구 지역사회복지의 주된 문제구조는 ‘복지예산 편성이 절차적으로 합리적이지 못함’, ‘구의 외곽지역이 빈민지역의 형태로 격리되고 있음’, ‘지역 불균형 문제가 심각함’, ‘구의 장래 인구구조에 맞는 복지서비스 대응체계가 부족함’이 원인이 되어, 결과적으로 ‘지역 내 사회적 자원의 빈부격차가 나타나고 있음’이라는 것이다.
1177) 등이 상대적으로 원인자의 성격이 강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역으로 결과자의 성격이 강한 문제점은 C14(지역주민은 사회복지자원의 획득방법을 모름, -0.9351)로 나타났으며, 계속해서 C13(지역주민이 지역사회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함, -0.7952), C15(단기간의 욕구조사로 인해 다양한 복지수요 파악의 한계가 있음, -0.3925), C6(지역 내 사회적 자원의 빈부격차가 나타나고 있음, -0.2869), C12(복지인력의 근무여건이 열악한 편임, -0.1729) 등으로 분석되었다.
원인자의 성격이 강한 문제를 보면, 사회복지직공무원과 시민운동가는 ‘복지예산 편성이 절차적으로 합리적이지 못함’으로, 사회복지사는 ‘지역 내 실업률이 높음’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역으로 결과자의 성격이 강한 문제를 보면, 사회복지직공무원은 ‘지역주민은 사회복지자원의 획득방법을 모름’으로, 사회복지사는 ‘복지인력의 근무여건이 열악한 편임’으로, 시민 운동가는 ‘지역 내 실업률이 높음’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용대상별 사회복지관련 기관을 살펴보면, 장애인 30개소(11.8%), 아동․청소년 173개소(67.8%), 노인 23개소(9.0%), 여성 8개소(3.1), 저소득 2개소(0.8%), 노숙인 3개소(1.2%), 일반 16개소(6.3%)으로, 장애인시설과 아동복지시설에 비해 저소득층 대상 시설과 노숙인보호시설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인 유향그래프를 통해 살펴본 중심적인 문제구조의 형태는 좌하향 패턴으로 부산진구의 지역사회복지 종사자들이 인식하는 문제해결의 흐름이 불명확한 것으로 판단된다. 명확한 문제해결 흐름의 구조는 핵심적이고 근본적인 문제에서 주변적이고 결과적인 패턴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문제해결의 우선순위 결정이나 체계적인 접근방안의 도출에 용이하다.
종합해보면, 부산진구 지역사회복지 과제의 주된 문제구조는 ‘복지예산 편성이 절차적으로 합리적이지 못함’, ‘구의 외곽지역이 빈민지역의 형태로 격리되고 있음’, ‘지역 불균형 문제가 심각함’, ‘구의 장래 인구구조에 맞는 복지서비스 대응체계가 부족함’이 원인이 되어, 결과적으로 ‘지역 내 사회적 자원의 빈부격차가 나타나고 있음’이라는 것이다.
중심적인 문제를 보면, 사회복지직공무원은 ‘지역 불균형 문제가 심각함’으로, 사회복지사는 ‘구의 장래 인구구조에 맞는 복지서비스 대응체계가 부족함’으로, 시민운동가는 ‘단기간의 욕구조사로 인해 다양한 복지수요 파악의 한계가 있음’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분석 결과 및 그에 따른 정책적 제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1차 조사를 통해 도출한 29개의 부산진구 지역사회복지 제반 문제를 지역의 복지전문가에게 문제 인식의 공유화와 주요 문제항목을 추출한 결과, 총 15문항으로 도출하였다. 전문가들은 행정체계나 개별 프로그램보다는 지역환경과 사회구조 영역에서 부산진구 지역사회복지의 중점 해결과제가 많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지역사회 복지에 직접 종사하는 서비스 제공자인 공무원6)과 사회복지사7) 시민운동가8)를 조사대상자로 선정하였다.9) 이를 통해 공통으로 인식하는 지역사회복지 과제를 이해할 수 있으며, 실증적으로 시스템 구조를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자 전체의 의식구조와 직종별 의식구조의 차이 분석만을 대상으로 제한하였지만, 본 연구에서 간과한 소속기관별 의식구조의 분석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종합사회복지관별 의식구조의 차이를 분석하여 기관별 목표와 세부 프로그램 작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면 한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자 전체의 의식구조와 직종별 의식구조의 차이 분석만을 대상으로 제한하였지만, 본 연구에서 간과한 소속기관별 의식구조의 분석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종합사회복지관별 의식구조의 차이를 분석하여 기관별 목표와 세부 프로그램 작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면 한다.
또한, 부산진구의 지역사회복지 문제를 야기하는 근원인 ‘복지예산 편성의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계획의 실효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지자체의 지역사회복지계획은 이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결핍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계획의 집행력과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와 지역복지문제에 정통한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는 제반문제를 DEMATEL법을 활용하여 구조화하였고, 이 결과가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 및 개별 프로그램 수립의 틀(framework)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사회복지의 의미와 지향은?
지역사회와 사회복지의 합성어로 이루어진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사회복지를 의미하며, 지역적 특징을 이해한 사회복지실천이라고 볼 수 있다. 최항순(2007)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지역사회복지 개념은 지역사회주민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에 중점을 둔 일본의 지역사회복지의 개념에서 비롯되었으며, Ross(1955)는 ‘지역사회복지’란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욕구를 찾고 욕구의 순위를 정해 달성하고자 하는 의지를 발전시키고 이들 욕구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이라고 하였다.
지역사회복지에서 개인이나 사회가 가지고 있는 사회적 욕구나 문제를 도출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지역사회복지에서는 개인이나 사회가 가지고 있는 사회적 욕구나 문제를 도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는 지역사회 문제가 포괄적이고 진화하기 때문이다. 이런 복잡한 지역문제를 구체적으로 도출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객관화 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다.
永田幹夫(나가타 미키오, 1988: 45) 지역복지를 어떻게 정의했는가?
Dunham(1970)은 사회적인 상호작용의 의식적인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이은구․원구환․문병기․ 최영출․윤경준․김경훈․이재은․박상주․이우권․남기범, 2003). 또한 永田幹夫(나가타 미키오, 1988: 45)는 ‘지역복지’란 지역사회에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개인, 가족의 자립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이를 가능하게 하는 지역사회의 통합화 및 생활기반형성에 필요한 생활․거주조건정비를 위해 환경개선서비스의 개발과 대인적 복지서비스체계의 창설, 개선, 동원, 운영 및 이를 실현하기 위한 조직적 활동을 종합적하는 것이라고 하였다.3) 신섭중(1995)은 지역주민의 공통된 욕구(need)를 충족시키고 주민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여 지역문제를 해결해 지역주민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활동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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