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게임은 목적성 게임이므로 플레이를 통해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도록 개발되고 사용자 또한 플레이 목적을 달성하기 원한다. 성취도 평가 기능은 기능성게임의 품질에 중요한 영역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게임의 성취도 평가 유형을 일체형, 복합형, 분리형의 3가지 유형으로 정의하였다. 이에 따라 기능성게임들이 어떤 형태의 성취도 평가 유형을 사용하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게임성을 높이 활용한 것들은 대개 일체형을, 기능성게임의 목적에 충실하고자 한 것들은 분리형과 복합형을 더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호하는 성취도 평가 기능의 조사에서 사용자들은 전반적으로 일체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플레이 목적 달성과 사용자에게 더 높은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성취도 평가 기능 설계에 참고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기능성게임은 목적성 게임이므로 플레이를 통해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도록 개발되고 사용자 또한 플레이 목적을 달성하기 원한다. 성취도 평가 기능은 기능성게임의 품질에 중요한 영역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게임의 성취도 평가 유형을 일체형, 복합형, 분리형의 3가지 유형으로 정의하였다. 이에 따라 기능성게임들이 어떤 형태의 성취도 평가 유형을 사용하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게임성을 높이 활용한 것들은 대개 일체형을, 기능성게임의 목적에 충실하고자 한 것들은 분리형과 복합형을 더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호하는 성취도 평가 기능의 조사에서 사용자들은 전반적으로 일체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플레이 목적 달성과 사용자에게 더 높은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성취도 평가 기능 설계에 참고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Serious games are purposive game. So game-developers want to achieve the desired purposes, and game-users also want to play to achieve the goals of playing games. The function of achievement-assessing is an important area of serious game. In this study, achievement-assessing style was defined as thr...
Serious games are purposive game. So game-developers want to achieve the desired purposes, and game-users also want to play to achieve the goals of playing games. The function of achievement-assessing is an important area of serious game. In this study, achievement-assessing style was defined as three types, that is, 'all-in-one', 'complex', and 'separation'. Accordingly, we analyzed which type of serious games use which type of achievement-assessing style. As a result, the survey shows that those who want to play game itself preferred 'all-in-one' above all, and those who want to stick to the purpose of game preferred 'separation' or 'complex'. In addition, the investigation of preference of achievement-assessing function shows that users, as a whole, preferred 'all-in-one'. We hope this study will be useful data to design of achievement-assessing function which achieve the purpose of game and provide users with higher satisfaction.
Serious games are purposive game. So game-developers want to achieve the desired purposes, and game-users also want to play to achieve the goals of playing games. The function of achievement-assessing is an important area of serious game. In this study, achievement-assessing style was defined as three types, that is, 'all-in-one', 'complex', and 'separation'. Accordingly, we analyzed which type of serious games use which type of achievement-assessing style. As a result, the survey shows that those who want to play game itself preferred 'all-in-one' above all, and those who want to stick to the purpose of game preferred 'separation' or 'complex'. In addition, the investigation of preference of achievement-assessing function shows that users, as a whole, preferred 'all-in-one'. We hope this study will be useful data to design of achievement-assessing function which achieve the purpose of game and provide users with higher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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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는 기능성게임이 개발기관이나 사용자 모두 특정 목적을 가지고 있음을 말하며 그 부분이 품질의 중요한 영역임을 의미한다. 본 논문은 기능성게임들이 어떤 유형의 성취도 평가 기능을 제공하는지 서비스 중인 게임들을 대상으로 분석하고 이용자들은 어떤 유형을 선호하는지 조사하였다. 그 결과 서비스 중인 게임들 중 기능성게임의 본질적인 목적에 중점을 두고 개발된 게임은 플레이 효과 또한 정확히 측정하도록 게임 외적인 형태의 평가 기능과 연계하여 설계된 복합형의 성취도 평가 기능을 주로 제공하였다.
이런 형태의 게임들은 개발 기관에서 플레이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이 투입되어 체계적인 게임 밸런스 설계를 하고 이를 게임 외부의 평가시스템과 연계하여 플레이 효과를 검증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는 기능성게임의 성취도 평가 기능을 매우 중요한 영역으로 인식하고 더불어 게임과 연계하여 정확한 플레이효과를 이용자들이 알 수 있도록 하여 더 많은 이용을 유도하고자 함이다.
제안 방법
기능성게임 사용자가 선호하는 성취도 평가 유형은 어느 것인지 조사하기 위하여 [표 5]와 같은 설문 문항을 작성하고 게임을 전공하는 20대 학 학생들 65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그리고 언급된 방식 외의 효율적인 성취도 평가 기능을 별도 문항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직접적으로 관련된 선행연구가 거의 없는 상태이므로 우선 서비스 중인 기능성게임에서 채택하고 있는 성취도 평가 유형을 사전 조사하였다. 그리고 이를 분석하여 3가지의 성취도 평가 유형으로 비교, 정의하고 조사된 게임들의 성취도 평가 유형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나아가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성취도 평가 유형을 기능성 게임을 플레이해 본 경험이 있는 이용자 6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여 그 결과를 제공하고 기능성게임의 플레이를 통한 성취도 평가가 어떻게 제공되면 좋은지를 제안하였다.
이를 기준으로 몇 가지 기능성게임들을 플레이하면서 해당 게임에서 사용하는 평가 유형들을 분석하였다. 나아가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성취도 평가 유형은 어느 것인지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그리고 이를 분석하여 3가지의 성취도 평가 유형으로 비교, 정의하고 조사된 게임들의 성취도 평가 유형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나아가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성취도 평가 유형을 기능성 게임을 플레이해 본 경험이 있는 이용자 6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여 그 결과를 제공하고 기능성게임의 플레이를 통한 성취도 평가가 어떻게 제공되면 좋은지를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기능성게임에서 성취도를 위한 평가 기능의 필요성을 먼저 살펴보고 평가 방법이나 시점에 따라 평가 유형을 3가지로 분류하여 정의하고 특징을 비교하였다. 이를 기준으로 몇 가지 기능성게임들을 플레이하면서 해당 게임에서 사용하는 평가 유형들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직접적으로 관련된 선행연구가 거의 없는 상태이므로 우선 서비스 중인 기능성게임에서 채택하고 있는 성취도 평가 유형을 사전 조사하였다. 그리고 이를 분석하여 3가지의 성취도 평가 유형으로 비교, 정의하고 조사된 게임들의 성취도 평가 유형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기능성게임에서 성취도를 위한 평가 기능의 필요성을 먼저 살펴보고 평가 방법이나 시점에 따라 평가 유형을 3가지로 분류하여 정의하고 특징을 비교하였다. 이를 기준으로 몇 가지 기능성게임들을 플레이하면서 해당 게임에서 사용하는 평가 유형들을 분석하였다. 나아가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성취도 평가 유형은 어느 것인지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조사한 16개의 기능성게임을 플레이하여 2장에서 언급한 성취도 평가 유형을 분석하였다. [표 4]에 나타낸 바와 같이 대개의 기능성게임이 일체형과 복합형의 평가 유형을 채택하고 있었으며 분리형을 채택한 게임은 3개에 불과했다.
대상 데이터
기능성게임 사용자가 선호하는 성취도 평가 유형은 어느 것인지 조사하기 위하여 [표 5]와 같은 설문 문항을 작성하고 게임을 전공하는 20대 학 학생들 65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그리고 언급된 방식 외의 효율적인 성취도 평가 기능을 별도 문항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기능성게임이 제공하는 성취도 평가 기능의 유형을 알아보기 위하여 온라인에서 서비스 중이거나 패키지로 판매되고 있는 기능성게임과 게임형 콘텐츠 가운데 16개를 선정하여 플레이를 통해 조사하였으며 일부를 정리하였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선호하는 평가 유형은 문항 2, 문항 3 순으로 나타났고 두 문항 가운데 문항 3을 가장 선호하는 유형으로 20명이 응답하였다. 상대적으로 문항 7의 경우 뚜렷하게 선호하는 응답자도 16명, 뚜렷하게 싫어하는 응답자도 16명이 나왔다.
성능/효과
(6) Wii Sports Resort : Wii 스포츠의 후속작으로 평소에 즐기기 힘든 해양 스포츠나 누구에게나 친숙한 구기 스포츠까지 다양한 레저 스포츠를 리모컨과 모션센서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통합 판매량 3천만 개를 돌파하였다[19].
또한 단순하게 학습(훈련)도중 재미요소로 제공되는, 즉 학습이나 훈련이 목적인 게임으로 설계된 것이 아닌 미니게임 형태의 게임들은 아이템이나 점수 등이 게임 플레이에이펙트 개념으로 사용되는 형태로 실질적인 플레이 성취도 평가 기능이 적용된 게임이라고 할 수 는 없는 형태였다. 또 이용자들이 효과적인 방법으로 느끼는 성취도 평가 기능은 일체형, 분리형, 복합형 가운데 전반적으로 일체형 중 캐릭터 레벨 시스템과 플레이 도중에 점수나 능력에 따라 아이템 등으로 보상받는 것을 선호하였다.
본 연구는 기능성게임을 통해서 플레이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정확하게 그 효과를 측정하려면 전문가에 의한 체계적인 설계에 의해 게임 내・외부에 성취도 평가 기능을 접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첫째, 게임 플레이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로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 유형이다. 예를 들어 퀘스트를 수행하면 그에 따른 보상으로 아이템을 얻을 수 있거나 레벨이 올라간다.
후속연구
차후 기능성게임의 성취도 평가 유형별로 성취도에 의미있는 차이가 있는지 더 많은 실험 대상자와 충분한 기간을 확보하여 분석하고 이를 기능성게임 설계에 반영하여 테스트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ot shot Business이란 무엇인가?
(3) Hot shot Business : 플래쉬 형식으로 기본적인 투자와 비즈니스 마인드를 키우는 게임이다. 게임 안에서 4가지의 비즈니스 모듈을 제공하고 그 모듈마다의 간단한 형식의 투자와 회사의 경영 방식을 통해서 공부를 할 수 있는데 미국의 수많은 아동 유저들이 경험한 게임으로 알려져 있다[16].
기능성게임의 성취도 평가 유형은 무엇이 있는가?
첫째, 게임 플레이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로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 유형이다. 예를 들어 퀘스트를 수행하면 그에 따른 보상으로 아이템을 얻을 수 있거나 레벨이 올라간다. 이런 것들이 모여 사용자 레벨이 상승하도록 설계되어 이용자는 자신의 레벨에 따라 자연스럽게 자신이 플레이한 효과를 알 수 있도록 레벨시스템으로 구성한 성취도 평가 유형이다. 이는 게임 내부에 평가 기능이 녹아있는 형태이므로 여기서는 일체형이라고 정의 한다.
둘째, 퀘스트 수행에 따라 점수가 나타날 수 있지만 게임 플레이 시간 등이 누적이 되어도 게임 내에서는 플레이 효과를 지속적으로 알 수 없으며 플레이 종료 후 외적인 테스트 형태를 사용하여 성취 효과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는 성취도 평가 기능이 게임과 분리되어 있으므로 여기서는 분리형이라고 정의한다.
셋째,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방법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경우이다. 여기서는 이것을 복합형이라고 정의한다.
오디션 잉글리시란 어떤 게임인가?
(2) 오디션 잉글리시 : 원작인 오디션 온라인의 캐릭터들을 이용해서 영어 회화를 하는 상황들을 가정해 만들어서 캐릭터들끼리 대화에 유저가 직접 참여해서 실제 영어 회화와 문법을 배울 수 있는 캐릭터성이 뛰어난 기능성게임으로 기능성게임 대회 3년 연속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2009 국제 게임 컨퍼런스 대상을 수상하였다[15]. [그림 3]은 이 획득한 아이템으로 꾸민 나무와 랭킹을 보여 주고 있다.
참고문헌 (22)
문화체육관광부, 2010 콘텐츠 산업백서, 2010
김광호, "경기도 '기능성게임 개발' 위한 MOU 체결", 연합뉴스, 2010.3
김청한, "환경교육 게임 세계로 퍼진다", The Science Times, 2010.02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 2011
전자신문 미래기술연구센터(ETRC), "2012 기능성게임 수요 예측 및 시장 전망 연구", 전자신문, 2010
정현기, 스토리텔링 실무, 한국U러닝연협회, 2006
구윤옥, "교육용 컴퓨터게임을 통한 영어어휘 읽기 지도가 학습 성취도 및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6
Seung-yeon Lim, "A Study on the Effect of English Reading Instruction with the Application of Computer Games on Children's Achievement and Interest of English Reading to 4th Grade Children in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English Linguistic Science Association of Korea. pp1-18, 2006
김혜영, 이희수, "이러닝 콘텐츠 유형에 따른 학습자 만족도", 국제e비즈니스연구, 제10권, 제4호, pp299-316, 2009
Sun-Jung Yoon, Tae-Soo Yun, "A Proposal of Quality Evaluating Model for Serious Game Cont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6, No.1, pp 26-3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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