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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게임의 성취도 평가 유형 분석
An Analysis on Achievement-assessing Style for Serious Gam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2 no.1, 2012년, pp.15 - 24  

윤선정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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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게임은 목적성 게임이므로 플레이를 통해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도록 개발되고 사용자 또한 플레이 목적을 달성하기 원한다. 성취도 평가 기능은 기능성게임의 품질에 중요한 영역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게임의 성취도 평가 유형을 일체형, 복합형, 분리형의 3가지 유형으로 정의하였다. 이에 따라 기능성게임들이 어떤 형태의 성취도 평가 유형을 사용하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게임성을 높이 활용한 것들은 대개 일체형을, 기능성게임의 목적에 충실하고자 한 것들은 분리형과 복합형을 더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호하는 성취도 평가 기능의 조사에서 사용자들은 전반적으로 일체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플레이 목적 달성과 사용자에게 더 높은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성취도 평가 기능 설계에 참고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rious games are purposive game. So game-developers want to achieve the desired purposes, and game-users also want to play to achieve the goals of playing games. The function of achievement-assessing is an important area of serious game. In this study, achievement-assessing style was defined as th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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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기능성게임이 개발기관이나 사용자 모두 특정 목적을 가지고 있음을 말하며 그 부분이 품질의 중요한 영역임을 의미한다. 본 논문은 기능성게임들이 어떤 유형의 성취도 평가 기능을 제공하는지 서비스 중인 게임들을 대상으로 분석하고 이용자들은 어떤 유형을 선호하는지 조사하였다. 그 결과 서비스 중인 게임들 중 기능성게임의 본질적인 목적에 중점을 두고 개발된 게임은 플레이 효과 또한 정확히 측정하도록 게임 외적인 형태의 평가 기능과 연계하여 설계된 복합형의 성취도 평가 기능을 주로 제공하였다.
  • 이런 형태의 게임들은 개발 기관에서 플레이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이 투입되어 체계적인 게임 밸런스 설계를 하고 이를 게임 외부의 평가시스템과 연계하여 플레이 효과를 검증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는 기능성게임의 성취도 평가 기능을 매우 중요한 영역으로 인식하고 더불어 게임과 연계하여 정확한 플레이효과를 이용자들이 알 수 있도록 하여 더 많은 이용을 유도하고자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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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ot shot Business이란 무엇인가? (3) Hot shot Business : 플래쉬 형식으로 기본적인 투자와 비즈니스 마인드를 키우는 게임이다. 게임 안에서 4가지의 비즈니스 모듈을 제공하고 그 모듈마다의 간단한 형식의 투자와 회사의 경영 방식을 통해서 공부를 할 수 있는데 미국의 수많은 아동 유저들이 경험한 게임으로 알려져 있다[16].
기능성게임의 성취도 평가 유형은 무엇이 있는가? 첫째, 게임 플레이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로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 유형이다. 예를 들어 퀘스트를 수행하면 그에 따른 보상으로 아이템을 얻을 수 있거나 레벨이 올라간다. 이런 것들이 모여 사용자 레벨이 상승하도록 설계되어 이용자는 자신의 레벨에 따라 자연스럽게 자신이 플레이한 효과를 알 수 있도록 레벨시스템으로 구성한 성취도 평가 유형이다. 이는 게임 내부에 평가 기능이 녹아있는 형태이므로 여기서는 일체형이라고 정의 한다. 둘째, 퀘스트 수행에 따라 점수가 나타날 수 있지만 게임 플레이 시간 등이 누적이 되어도 게임 내에서는 플레이 효과를 지속적으로 알 수 없으며 플레이 종료 후 외적인 테스트 형태를 사용하여 성취 효과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는 성취도 평가 기능이 게임과 분리되어 있으므로 여기서는 분리형이라고 정의한다. 셋째,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방법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경우이다. 여기서는 이것을 복합형이라고 정의한다.
오디션 잉글리시란 어떤 게임인가? (2) 오디션 잉글리시 : 원작인 오디션 온라인의 캐릭터들을 이용해서 영어 회화를 하는 상황들을 가정해 만들어서 캐릭터들끼리 대화에 유저가 직접 참여해서 실제 영어 회화와 문법을 배울 수 있는 캐릭터성이 뛰어난 기능성게임으로 기능성게임 대회 3년 연속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2009 국제 게임 컨퍼런스 대상을 수상하였다[15]. [그림 3]은 이 획득한 아이템으로 꾸민 나무와 랭킹을 보여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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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문화체육관광부, 2010 콘텐츠 산업백서, 2010 

  2. 김광호, "경기도 '기능성게임 개발' 위한 MOU 체결", 연합뉴스, 2010.3 

  3. 김청한, "환경교육 게임 세계로 퍼진다", The Science Times, 2010.02 

  4.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 2011 

  5. 전자신문 미래기술연구센터(ETRC), "2012 기능성게임 수요 예측 및 시장 전망 연구", 전자신문, 2010 

  6. 정현기, 스토리텔링 실무, 한국U러닝연협회, 2006 

  7. 구윤옥, "교육용 컴퓨터게임을 통한 영어어휘 읽기 지도가 학습 성취도 및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6 

  8. 위정현, 송인수, "학습도구로서 G러닝 콘텐츠의 활용과 학습효과 분석", 한국게임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p 55-62, 2011 

  9. Seung-yeon Lim, "A Study on the Effect of English Reading Instruction with the Application of Computer Games on Children's Achievement and Interest of English Reading to 4th Grade Children in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English Linguistic Science Association of Korea. pp1-18, 2006 

  10. 김혜영, 이희수, "이러닝 콘텐츠 유형에 따른 학습자 만족도", 국제e비즈니스연구, 제10권, 제4호, pp299-316, 2009 

  11. 교육과학기술부, "제 2장 외국어과 교육과정 (I)",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1997 

  12. 이정희, 이재무, "HCI 이론을 적용한 게임형 학습 프로그램 평가 준거 개발",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7권, 제2호, pp 23-32, 2007. 

  13. Sun-Jung Yoon, Tae-Soo Yun, "A Proposal of Quality Evaluating Model for Serious Game Cont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6, No.1, pp 26-34, 2010. 

  14. http://www.talklish.com 

  15. http://ae.hanbiton.com 

  16. http://disney.go.com 

  17. http://www.hanjamaru.com 

  18. http://www.ecowarriors.it 

  19. http://www.nintendo.co.kr 

  20. http://food-force.plaync.co.kr 

  21. http://peacemakergame.com/game.php 

  22. 중앙일보, "한자마루 '급수정복세트' 신상품 출시", http://article,joinsmsn.com, 20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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