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의 Cloud Computing 서비스 도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Cloud Computing 특성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the Adoption of Cloud Computing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7 no.1, 2012년, pp.111 - 136  

김동호 (삼성SDS) ,  이정훈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박양표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세계적인 경제 불황으로 인해 기업의 IT 투자에 대한 부담이 커지고, 녹색 IT에 대한 관심 또한 증대되면서 클라우드 컴퓨팅은 IT 분야에서 전 세계적인 트렌드이자 패러다임이 되었다. 세계 각국의 정부, 기업, 연구소에서 클라우드에 대한 관심과 투자, 연구가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며, 국내에서도 2009년부터 본격적인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하지만, 본 연구는 기업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성 요인을 인식하고 관련 이론을 토대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적극적 도입 및 활용을 위한 이론적 틀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수행 되었다. 연구모형에 포함된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성 요인으로는 확장성, 민첩성, 보안성, 가용성, 효율성, 경제성, 종속성, 신뢰성을 선정하였고,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유형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지식을 보유하고 있고 기업의 IT 의사결정자 또는 의사결정지원자를 대상으로 설문하고 통계적으로 검증한 결과, 효율성, 경제성, 신뢰성 순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도입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직 연구 초기 단계에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 고객의 시각에서 바라보고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성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여 잠재 고객이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연구자에게 이를 제공 가능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lobal recession has made it more difficult for companies to invest in IT, and they are increasingly aware of the environmental costs of so doing. In these circumstances, cloud computing has emerged as a new paradigm in the business IT sector. Governments, institutes and companies around the w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제공사 및 개발사 입장에서의 연구가 주도 되어왔고, 시장 및 고객사와 같은 도입 및 수요에 관계된 사회과학적 측면의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서비스 측면에서 인지되는 특성을 규명하고, 규명된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성이 서비스 이용사의 도입의도에 어떠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유형에 따라 특성과 도입의도의 상관관계가 영향을 받는지도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서비스 측면에서 인지되는 특성을 규명하고, 규명된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성이 서비스 이용사의 도입의도에 어떠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유형에 따라 특성과 도입의도의 상관관계가 영향을 받는지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제시한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성과 기술 도입 및 혁신 확산에 관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기업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관계를 증명하기 위한 연구 모형을 와 같이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측정하고자 하는 추상적 개념(구성개념)을 측정도구가 얼마나 정확히 측정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구성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며, SPSS 18.0을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구성 타당성은 보통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사용하여 검증하는데, 이 방법은 주로 판별 타당성을 보기 위한 것이다.
  • 이를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증적 분석을 수행하여 가설에 대한 결과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초점은 국내기업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도입하는데 있어 영향을 미치는 특성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가 기업 전략적 경쟁도구로써 보다 빠르게 확산되어 정착 될 수 있도록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아울러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 요인들과 그 영향 정도가 기존의 다른 혁신 및 정보기술 도입에 비해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지를 비교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초점은 국내기업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도입하는데 있어 영향을 미치는 특성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가 기업 전략적 경쟁도구로써 보다 빠르게 확산되어 정착 될 수 있도록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아울러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 요인들과 그 영향 정도가 기존의 다른 혁신 및 정보기술 도입에 비해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지를 비교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클라우드 컴퓨팅의 인지된 확장성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도입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1 : 클라우드 컴퓨팅의 확장성이 도입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서비스 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 2 : 클라우드 컴퓨팅의 인지된 민첩성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도입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1 : 클라우드 컴퓨팅의 민첩성이 도입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서비스 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 3 : 클라우드 컴퓨팅의 인지된 보안성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도입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1 : 클라우드 컴퓨팅의 보안성이 도입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서비스 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 4 : 클라우드 컴퓨팅의 인지된 가용성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도입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1 : 클라우드 컴퓨팅의 가용성이 도입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서비스 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 5 : 클라우드 컴퓨팅의 인지된 효율성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도입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1 : 클라우드 컴퓨팅의 효율성이 도입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서비스 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 6 : 클라우드 컴퓨팅의 인지된 경제성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도입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6-1 : 클라우드 컴퓨팅의 경제성이 도입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서비스 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 7 : 클라우드 컴퓨팅의 인지된 종속성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도입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7-1 : 클라우드 컴퓨팅의 종속성이 도입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서비스 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 8 : 클라우드 컴퓨팅의 인지된 신뢰성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도입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8-1 : 클라우드 컴퓨팅의 신뢰성이 도입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서비스 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도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첫째, 효율성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도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IT 자원의 역할이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것인만큼, 업무에 대한 효율성 측면이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에 유의한 것이라는 판단이다. 즉, 유비쿼터스 환경이 점차 확대되고, 비즈니스 업무가 시간, 장소에 고정적인 형태에서 시간, 공간의 구애를 받지 않으려는 형태로 변화함에 따라,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 가능한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채택 의도가 높았다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에서 말하는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데이터의 과부하 문제를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방법은? 최근 IT 활용이 증대됨에 따라,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데이터의 과부하 문제를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에 대한 국내외 기업들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9]. 클라우드 컴퓨팅은 2006년 9월 구글사의 직원인 Christophe Bisciglia가 유휴 컴퓨팅 자원에 대한 활용을 제안하면서 처음 사용되었고, 2008년부터 전 세계 IT 분야의 핵심 패러다임이자 트렌드가 되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사용자,기업의 입장에서 어떤 장점이 있는가? 클라우드 컴퓨팅은 2006년 9월 구글사의 직원인 Christophe Bisciglia가 유휴 컴퓨팅 자원에 대한 활용을 제안하면서 처음 사용되었고, 2008년부터 전 세계 IT 분야의 핵심 패러다임이자 트렌드가 되었다. 특히 사용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없이도 애플리케이션, 스토리지, OS 보안 등 자신이 필요한 IT 자원을 원하는 시점에 필요로 하는 만큼만 대가를 지불하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12, 6], 기업은 IT 자원을 보유하고 관리하는 대신, 전기회사에서 공급하는 전기를 이용하듯 간단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IT 자원을 빌려서 사용함으로써 쉽고 저렴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15, 20, 3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강영준, 박세권, 류승완,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동향",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0. 

  2. 권수갑, "클라우드 컴퓨팅 동향",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간기술동향, 통권 1440호, 2010. 

  3. 금창근, 이선규, "IT 쉐어드 서비스 도입에 관한 연향요인 연구 : 국내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0권, 제1호, 2008. 

  4. 김창환,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시장 동향",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0. 

  5. 김학영, 민옥기, 남궁한, "모바일 클라우드 기술 동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5권, 제3호, 2010. 

  6. 마코토 시로타, "클라우드의 충격", 제이펍, 2009. 

  7. 박선주, 윤미영, 이윤희, 정승호, "범국가 차원의 ICT 신기술 패러다임 : 클라우드 컴퓨팅 활성화 전략", 한국정보화진흥원, CIO Report, 제17권, 2009. 

  8. 박춘식, 김형종, 김명주, "클라우드 컴퓨팅 보안 동향",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간기술동향, 제1432호, pp. 26-35, 2010. 

  9. 성병용, "국내 기업의 클라우드 컴퓨팅 동향 및 전략", SW Insight 정책리포트,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9. 

  10. 심영철,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술 동향과 가상화 기반 관리 기술", 정보통신표준기술력향상사업, 지식경제부, 2009. 

  11. 원영남, "정보시스템의 아웃소싱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대한 실증 연구 : 국내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서울, 1999. 

  12. 윤용익, 김스베틀라나,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동향",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간기술동향, 통권 제1439호, 2010. 

  13. 이강찬, 이승윤, "클라우드 컴퓨팅 표준화 동향 및 전략",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5권, 제1호, pp. 90-99, 2010. 

  14. 이수안, 문양세, 김진호,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0. 

  15. 이주영,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징 및 사업자별 제공 서비스 현황",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방송통신정책, 제22권, 제6호, 2010. 

  16. 이지평, 최동순, "클라우드 컴퓨팅이 주도하는 IT 혁명의 뉴트렌드", LG 경제연구원, 2010. 

  17. 정승호, 신신애, 권영일, 박지혜, "그린 IT를 위한 공공부문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2009년 춘계학술대회 pp. 684-690, 2009. 

  18. 정제호, "클라우드 컴퓨팅의 uswo와 미래, 그리고 시장전략",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 2008. 

  19. Ajzen, I. and Fishbein, M.,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1980. 

  20. Armbrust, M., Fox. A., Griffith, R., Joseph, A. D., Katz, R., Konwinski, A., Lee, G., Patterson, D., Rabkin, A., Stoica, I., and Zaharia, M., "Above the Clouds : A Berkeley View of Cloud Computing," UC Berkeley TR 2009, 2009. 

  21. Chau, P. Y. K. and Tam, K. Y., "Factors Affecting the Adoption of Open Systems : An Exploratory Study," MIS Quarterly, Vol. 21, No. 1, pp. 1-24, 1997. 

  22. Cloud Security Alliance., "Security Guidance for Critical Areas of Focus in Cloud Computing," 2009. 

  23. Comrey, A. and Lee, H., "A first course in factor analysis," Lawrence Erlbaum, 1992. 

  24.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pp. 319-340, 1989. 

  25. Davis, F., Bagozzi, R., and Warshaw, P.,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 to Use Computers in the Workplace 1,"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22, No. 14, pp. 1111-1132, 1992. 

  26. Davis, F. D., Bagozzi, R. P., and Warshaw, P. R.,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 35, No. 8, pp. 982-1003, 1989. 

  27. Engel, J., Blackwell, R., and Kollat, D., "Consumer Behavior," New York, NY : Holt, Rinehm and Winston, 1982. 

  28. Fishbein, M. and Ajzen, I.,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 Wesley, 1975. 

  29. Foster, I., Zhao, Y., Raicu, I., and Lu, S., "Cloud Computing and Grid Computing 360-Degree Compared," Grid Computing Evironments Workshop, 2008. 

  30. Howard, J. and Sheth, J., "The Theory of Buyer Behavior," New York, NY : John Wiley & Sons, 1969. 

  31. IDC., "Asia Pacific End-User Cloud Computing Survey," 2009. 

  32. Kim, H. W., Chan, H. C., and Gupta, S., "Value-based Adoption of Mobile Internet : An empirical investigation,"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43, No. 1, pp. 111-126, 2007. 

  33. McDougall, G. and Levesque, T., "Customer satisfaction with services : putting perceived value into the equation,"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 14, No. 5, pp. 392-410, 2000. 

  34. Mell, P. and Grance, T., "The NIST Definition of Cloud Computing," NIST, 2009. 

  35. Nunnally, J. C. and Bernstein, I. H., "Psychometric theory," McGraw-Hill, 1967. 

  36. Robinson, W., "Product innovation and start-up business market share performance," Management Science, Vol. 36, No. 10, pp. 1279-1289, 1990. 

  37. Roger, E. M., "Diffusion of Innovation (4th Ed.)," New York : The Free Press, 1995. 

  38. Staten, J., "Is Cloud Computing Ready for the Enterprise?," Forrester Research, 2008. 

  39. Sweeney, J., Soutar, G., and Johnson, L., "Retail service quality and perceived value A comparison of two model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 4, No. 1, pp. 39-48, 1997. 

  40. Tornatzky, L. and Fleischer, M., "The Process of Technology Innovation," Lexington, MA : Lexington Books, 1990. 

  41. Van de Ven, A. and Ferry, D., "Measuring and assessing organizations," John Wiley & Sons, 1980. 

  42. Zeithaml, V.,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The Journal of Marketing, Vol. 52, No. 3, pp. 2-22, 198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