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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을 고려한 도심형 중앙분리대 설치기준 마련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sign Standards of a median strip in City considering Traffic Safety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1 = no.51, 2012년, pp.35 - 43  

김종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  김장욱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  노관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  김경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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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교통사고 사상자를 절반으로 줄이기 위하여 생활권 보행자 안전 확보를 위한 안전대책을 선정하여 추진 중에 있다. 주요 추진내용을 살펴보면 중앙선 침범 및 무단횡단 예방을 위해 도심형 중앙분리대 설치기준 마련이 포함되어 있어 기준마련을 위한 연구가 매우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 및 중앙선 침범 교통사고 분석, 도심형 중앙분리대에 대한 형식 및 성능기준, 최소 횡단구성 연구를 통한 설치 기준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도시부 차량 불법유턴, 보행자 무단횡단 사고를 줄이고자 시선유도봉을 개조한 도심형 중앙분리대는 차량용 방호울타리의 강한 방호기능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차량과의 충돌 후 파손되어 부재이탈이 발생하게 되면 2차 사고 등을 유발하게 되어 교통안전에 부(-)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주행안전성 측면을 고려해 볼 때 도심형 중앙분리대를 설치할 경우 중앙분리대 폭 1.0m 이상을 확보해야만 시설물 파손이나 차로 이탈을 방지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단, 부득이 도로 폭이 좁아 용지확보가 곤란한 경우 0.5m 이상 노면표시만 설치한 경우에 한해 도심형 중앙분리대의 설치를 할 수 있다. 또한 현재 중앙선 위에 시선유도봉이나 도심형 중앙분리대를 설치하는 것은 운전자 실수에 의한 중앙선 침범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고 이로 인해 시설물 파손의 가능성이 높아 중앙선 위에는 표지병 이외의 시설물 설치를 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vernment is implementing the safety measures for pedestrian in living zone to decrease the traffic accident casualties in half. It is urgently to study the guideline because it contains to make the guideline of a median strip in City to prevent the violation of central line and jaywalking o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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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경찰청에서는 2008년 7월부터 도시부 차량 불법유턴, 보행자 무단횡단 사고를 줄이고자 시선유도봉을 개조한 “도심형 중앙분리대”를 기준 없이 중앙선 위에 설치 운영 중에 있으며 설치할 공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도심형 중앙분리대”의 도로시설 기준 완화 및 관련 설치 지침 마련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심형 중앙분리대에 대한 실증실험 연구를 수행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도심형 중앙분리대의 기준을 정립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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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국토해양부(2009), "도로법 전부개정 법률안-부처 의견조회용" 및 설명자료. 

  2. 건설교통부(2001),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차량방호안전시설편 ". 

  3. 건설교통부(2001), "차량방호안전시설성능기준 개선연구" 

  4. 건설교통부(2001), "차량방호 안전시설 실물충돌시험 업무편람". 

  5. 김경석, 김승림(2003), "중앙분리대 사고감소효과 분석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1권 제2호, pp 45-60 

  6. 도로교통공단(2008), "교통사고통계분석" 

  7. 도로교통공단(2009), "교통사고통계분석" 

  8. 문영주(2001), "중앙선침범사고 예측모델 개발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9. 여운웅(1999), "중앙선 침범사고 예방대책 연구", 도로교통공단 

  10. 유기열, 장영채, 유충섭, 최석훈(2010), "보행자 교통사고 특성분석에 관한 연구", 제62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11. 정봉조, 장명순(2003), "콘크리트 중앙분리대 방호울타리 형식별 성능비교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1권 제1호, pp 115-125 

  12. 하태준, 김성호, 박제진(2002), "지방부 2차로 도로의 중앙선침범 예방시설물 설치기준 개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7호, pp 59-67 

  13. 한국도로교통협회(2008), "도로안전시설 정비 및 지침개정연구 최종보고서", 국토해양부 

  14. AASHTO(1996), "Roadside Design Guide", 1996. 

  15.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1997), "Road Restraint System". 

  16. H.E.Ross, JR., D. L Sicking, and R. A. Zimmer (1993), "Recommended Procedures for the Safety Performance Evaluation of Highway Features", NCHRP Report 350, TRB,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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