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서비스는 개방형 혁신, 참여자 중심, Web 2.0 등으로 인해 변화하고 있으며, 정보 수요 분석을 통한 서비스 전략 연구의 중요성은 더 강조되고 있다. 정보 수요를 어떻게 파악하고 분류하는가와 정보서비스 개선 관점에서 어떻게 활용가능한지는 정보서비스 개선 연구에서 중요한 이슈이다. 본 연구에서는 녹색기술 정보이용자를 대상으로 수요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정보유형, 부가기능, 오픈이노베이션 니즈에 대해 소속기관, 담당업무, 종사분야와의 상관관계를 각각 분석한 결과, 종사분야와 세 개의 니즈가 약한 양의 상관관계에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녹색기술 정보서비스에 있어서 종사분야별로 서비스 전략을 차별화하는 것이 유의미함을 밝혔다. 각 정보/기능 니즈와 교차분석을 통해 종사분야별 니즈에 맞는 서비스 전략을 제시한 것은 녹색기술 정보서비스 방향을 점검하는 데 있어 본 연구가 기여한 바이다.
정보서비스는 개방형 혁신, 참여자 중심, Web 2.0 등으로 인해 변화하고 있으며, 정보 수요 분석을 통한 서비스 전략 연구의 중요성은 더 강조되고 있다. 정보 수요를 어떻게 파악하고 분류하는가와 정보서비스 개선 관점에서 어떻게 활용가능한지는 정보서비스 개선 연구에서 중요한 이슈이다. 본 연구에서는 녹색기술 정보이용자를 대상으로 수요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정보유형, 부가기능, 오픈이노베이션 니즈에 대해 소속기관, 담당업무, 종사분야와의 상관관계를 각각 분석한 결과, 종사분야와 세 개의 니즈가 약한 양의 상관관계에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녹색기술 정보서비스에 있어서 종사분야별로 서비스 전략을 차별화하는 것이 유의미함을 밝혔다. 각 정보/기능 니즈와 교차분석을 통해 종사분야별 니즈에 맞는 서비스 전략을 제시한 것은 녹색기술 정보서비스 방향을 점검하는 데 있어 본 연구가 기여한 바이다.
Recently, the trend of open innovation and web 2.0 change the information portal services. The importance of using information demand analysis is emphasized in planning service strategy. The issues of the study are how we can figure out the demand and how we can use it in enhancing service level. Th...
Recently, the trend of open innovation and web 2.0 change the information portal services. The importance of using information demand analysis is emphasized in planning service strategy. The issues of the study are how we can figure out the demand and how we can use it in enhancing service level. This study aims at presenting the result of green technology information users' interests and the service enhancement directions. For the information types, additive functions, open innovation needs, the relation between users' organization, main job title, and the involved technological area are analysed. Among them, the involved technological area of the user is correlated to the needs, so we illustrate the meaning of planning service strategy according to the technological fields. The main contribution of the study can be the customized service strategy proposal using the users' demand which can be different from one technology field to another.
Recently, the trend of open innovation and web 2.0 change the information portal services. The importance of using information demand analysis is emphasized in planning service strategy. The issues of the study are how we can figure out the demand and how we can use it in enhancing service level. This study aims at presenting the result of green technology information users' interests and the service enhancement directions. For the information types, additive functions, open innovation needs, the relation between users' organization, main job title, and the involved technological area are analysed. Among them, the involved technological area of the user is correlated to the needs, so we illustrate the meaning of planning service strategy according to the technological fields. The main contribution of the study can be the customized service strategy proposal using the users' demand which can be different from one technology field to anot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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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녹색기술정보포털(GTNet, www.gtnet.go.kr)”은 녹색성장기본법 제26조 1항에 의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교육과학기술부, 녹색성장위원회의 지원으로 녹색관련 기술, 산업·시장, 정책, 국가R&D 정보를 제공하고, 녹색기술 전문가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기 위해 구축되었다.
본 연구는 녹색기술 정보이용자들의 정보니즈를 분석하여, 정보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정보유형, 부가기능, 오픈이노베이션 니즈의 세 가지에 대해서는 이용자의 종사분야별로 서비스 전략이 차별화 될 수 있음을 파악하였으며, 제시된 구체적인 서비스 방향은 향후 녹색기술 정보포털(GTNet) 서비스 개선에 적용될 예정이다.
이렇듯 정보 수요에 대한 이해 및 이를 바탕으로 한 정보서비스의 개선은 정보 수요를 어떻게 파악하고 분류하는가에 대한 이슈와, 이를 정보서비스 개선 관점에서 어떻게 활용가능한지에 대한 고민으로 귀결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녹색기술 정보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정보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정보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녹색기술 정보포털 (GTNet)의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전의 연구들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이용자의 수요를 분석하고 서비스 개선 방향을 도출하는 연구는 많이 있었으나, 이번 연구는 국가적으로 지원이 집중되고 있는 녹색기술 분야에 대해 정보 수요를 분석하고, 이를 녹색기술 정보서비스 방향을 설정하는 데에 활용한다는 점에서 다르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녹색기술 정보 수요 분석을 통해 녹색기술 정보포털(GTNet)의 정보서비스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정보유형, 부가기능, 오픈이노베이션 니즈에 대해 소속기관, 담당업무, 종사분야와의 상관관계를 각각 분석해 본 결과, 종사분야와 세 개의 니즈가 약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표 6의 상관관계분석 결과를 근거로 “종사분야”와 각각의 니즈와의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비록 종사분야와 각각의 니즈가 강한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본 연구는 서비스 전략 수립이라는 목적성이 전제되었기 때문에 이를 위해 교차분석 내용을 상세하게 검토하여 전략 수립을 위한 아이디어를 얻는 데에 활용하였다.
현재 녹색기술 정보포털에서는 개인의 정보를 활용하여 맞춤형으로 정보를 추천하는 시스템을 기획하고 있으며, 이의 구현에는 개인의 종사분야 뿐 아니라, 개인의 검색 이력 등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추천 로직을 개발하고자 한다. 한편, 직접적으로 개인의 선호분야를 지정하여 해당 분야 기술정보만을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개인화 기능’은 이미 구현 완료 단계에 있으며, ‘녹색기술 국내외 클러스터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국내외 기술교류를 지원할 수 있도록 시행하고 있다.
제안 방법
녹색성장위원회는 ‘중점녹색기술개발과 상용화 전략(안)(2009.5.13)’에서 녹색기술의 ‘5대 분류’와 ‘27대 중점 기술’을 발표하였으며, 27대 중점기술은 국가차원의 중점육성기술, 각 부처별 녹색성장 관련 추진 기술 및 기술 예측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전략 개발을 위한 이용자 니즈를 정보유형 니즈, 부가기능 니즈, 오픈이노베이션 니즈의 3개 니즈로 구분하고, 각각은 다음과 같이 선택 가능하도록 설문을 설계하였다. 첫째, 정보유형 니즈에 관해서는 ‘기술정보’, ‘산업/시장정보’, ‘정책정보’, ‘녹색R&D 정보’의 4개의 보기 중에서 선택 가능하도록 설문하였으며, 둘째, 부가기능 니즈에 관해서는 ‘모바일기능’, ‘개인화기능’, ‘권한별 정보제공기능’, ‘통계정보 제공 기능’, ‘기타’의 5개의 보기 중에서 선택 가능하도록 설문하였고, 셋째, 오픈이노베이션 니즈에 관해서는 ‘녹색기술 가치평가 및 사업화지원’, ‘녹색기술 전문단체 협력체계 구축’, ‘관련 전문가 확보’, ‘정보연계기관 확대’, ‘기타’의 5개의 보기 중에서 선택 가능하도록 하였다.
설문 조사는 2011년 1월 14일부터 2011년 1월 31일까지 실시되었다. 설문조사 응답률은 약 7%였으며, 조사내용은 표 1에 나타낸 바와 같이 크게 세 가지로 GTNet의 만족도, GTNet을 통해 제공받고 싶은 정보 제안, GTNet을 통해 제공받고 싶은 서비스 제안 등이다.
첫째, 정보유형 니즈에 관해서는 ‘기술정보’, ‘산업/시장정보’, ‘정책정보’, ‘녹색R&D 정보’의 4개의 보기 중에서 선택 가능하도록 설문하였으며, 둘째, 부가기능 니즈에 관해서는 ‘모바일기능’, ‘개인화기능’, ‘권한별 정보제공기능’, ‘통계정보 제공 기능’, ‘기타’의 5개의 보기 중에서 선택 가능하도록 설문하였고, 셋째, 오픈이노베이션 니즈에 관해서는 ‘녹색기술 가치평가 및 사업화지원’, ‘녹색기술 전문단체 협력체계 구축’, ‘관련 전문가 확보’, ‘정보연계기관 확대’, ‘기타’의 5개의 보기 중에서 선택 가능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정보 수요 조사는 GTNet회원(5천명),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 회원 중에서 녹색기술과 연관된 과제책임자 회원(약 2천명), 총 7천여명을 대상으로 이메일을 발송하여 설문에 응답을 받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설문 조사는 2011년 1월 14일부터 2011년 1월 31일까지 실시되었다. 설문조사 응답률은 약 7%였으며, 조사내용은 표 1에 나타낸 바와 같이 크게 세 가지로 GTNet의 만족도, GTNet을 통해 제공받고 싶은 정보 제안, GTNet을 통해 제공받고 싶은 서비스 제안 등이다.
정보 수요 조사는 GTNet회원(5천명),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 회원 중에서 녹색기술과 연관된 과제책임자 회원(약 2천명), 총 7천여명을 대상으로 이메일을 발송하여 설문에 응답을 받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설문 조사는 2011년 1월 14일부터 2011년 1월 31일까지 실시되었다.
데이터처리
녹색기술 정보요구에 대해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이용자의 종사분야별 서비스 전략을 추구하는 것이 유의미함을 설문조사 결과를 통한 상관관계 분석 방법을 통해 입증하였다. 각각의 정보와 기능 니즈와의 교차분석을 통해 종사분야별 니즈에 맞는 서비스 전략을 제시한 것은 현 정부 녹색성장 정책의 3년차를 맞이하여, 녹색기술 정보서비스 의 방향을 재점검 하는 시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표 6의 상관관계분석 결과를 근거로 “종사분야”와 각각의 니즈와의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개인화는 고객이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정보를 규정가능하고, 이에 의해 결과물을 제공하여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고객 선호도에 따라 동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을 의미한다[9]. 개인화 기능과 같은 고도화된 기능의 필요성에 대한 논란이 있었으나, 이용자층의 정보활용 수준에 따라 개인화 기능에 대한 체감 가치는 달라질 수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개인화 기능을 강화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는 다양하고 복잡한 녹색기술 분야에 대해, 개별 이용자가 원하는 기술들에 대한 정보만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이용자의 시간 및 노력을 절약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보유형, 부가기능, 오픈이노베이션 니즈에 대해 소속기관, 담당업무, 종사분야와의 상관관계를 각각 분석해 본 결과, 종사분야와 세 개의 니즈가 약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교차분석을 통해 살펴본 결과, 종사분야에 따라 니즈가 다르게 나타나며, 종사분야에 따른 이용자 구분, 이용자군별 서비스 전략 수립 등이 녹색기술 정보 이용자 서비스 개선에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녹색 국가 R&D 정보 제공에서 적용되고 있는 통계 기능 향상에 투자하여, 이용자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음을 분석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
특이한 점으로는 “정보통신” 분야에서는 산업/시장 정보에 대한 니즈도 40%로 높게 나타나, 정보통신 분야가 기술산업화 주기가 짧은 특성을 갖기 때문에 해당분야에서는 기술정보 못지않게 산업 시장 정보가 R&D기획에 있어서 중요하게 요구되고 있음을 추정해 볼 수 있다. 원자력 산업이 정부정책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고려해 볼 때, 정책 정보에 대한 니즈가 타 분야보다 월등히 높은 30.8%로 나타나, 해당 분야에 대한 특성을 분석결과가 충분히 설명해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수산 분야와 생명과학분야의 종사자들은 녹색R&D 정보에 관해서도 높은 니즈를 가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해당 분야의 R&D예산이 대부분 정부과제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정부의 해당 녹색분야 R&D과제, 통계 정보 등에 대한 니즈가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녹색기술 정보 수요 분석을 통해 녹색기술 정보포털(GTNet)의 정보서비스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정보유형, 부가기능, 오픈이노베이션 니즈에 대해 소속기관, 담당업무, 종사분야와의 상관관계를 각각 분석해 본 결과, 종사분야와 세 개의 니즈가 약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교차분석을 통해 살펴본 결과, 종사분야에 따라 니즈가 다르게 나타나며, 종사분야에 따른 이용자 구분, 이용자군별 서비스 전략 수립 등이 녹색기술 정보 이용자 서비스 개선에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종사분야와 부가기능 니즈 교차분석 결과, 전 분야에 걸쳐 개인화 기능에 대한 니즈와 통계정보 제공 기능에 대한 니즈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에너지, 정보통신, 원자력, 재료, 기계, 건설교통 분야에서는 개인화 기능에 대한 니즈가 다소 높게 응답되었으며, 환경, 전기전자, 생명과학, 농림수산, 화학화공 분야에서는 통계정보제공기능이 다소 높게 응답되었다. 개인화 기능에 대한 니즈는 최신 정보를 빠르게 맞춤형으로 제공받고 싶은 니즈를 의미하고, 통계정보 제공 기능에 대한 니즈는 R&D 통계정보 등을 일목요연하게 제공받고자 하는 니즈를 의미한다고 해석하였다.
종사분야와 정보유형 니즈 교차분석 결과, 모든 종사 분야에서 “기술 정보” 유형에 대한 니즈가 35%~55%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카이제곱값이 37.967, 유의확률이 0.727로서 종사분야에 따른 오픈이노베이션 니즈의 차별성이 크진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카이제곱값이 53.251, 유의확률이 0.014로서, 종사분에 따른 부가기능 니즈의 차별성은 다소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원자력, 재료, 기계 분야는“녹색기술 가치 평가 및 사업화 지원”에 대한 니즈가 약 40%정도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농림·수산 분야의 경우 “가치평가 및 사업화지원”, “전문단체 협력체계구축”, “관련전문가 확보”, “정보연계기관 확대”에 관한 니즈가 유사한 비중으로 중요하게 나타났다.
한편, 종사분야와 각 정보 니즈는 유의확률(p<0.05)값으로 볼 때 상관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녹색기술 정보이용자들의 정보니즈를 분석하여, 정보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정보유형, 부가기능, 오픈이노베이션 니즈의 세 가지에 대해서는 이용자의 종사분야별로 서비스 전략이 차별화 될 수 있음을 파악하였으며, 제시된 구체적인 서비스 방향은 향후 녹색기술 정보포털(GTNet) 서비스 개선에 적용될 예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공적인 정보서비스를 위해서 필요한 것은?
0 툴이 적용되고 정보이용자가 콘텐츠의 생산자이자 소비자가 되는 체계로 변화하고 있다[1]. 성공적인 정보서비스를 위해서는 콘텐츠 측면과 기능적 측면에서 이용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지원해야할 필요성이 높아졌다. 이전에 정보 수요가 많은 콘텐츠를 단순히 제공하던 것에 더하여, 수요자의 니즈를 이해하는 “수요자 맞춤형정보서비스”로 발전해야할 필요성이 더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서비스 전략 개발을 위한 이용자 니즈 설문을 어떻게 설계했나?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전략 개발을 위한 이용자 니즈를 정보유형 니즈, 부가기능 니즈, 오픈이노베이션 니즈의 3개 니즈로 구분하고, 각각은 다음과 같이 선택 가능하도록 설문을 설계하였다. 첫째, 정보유형 니즈에 관해서는 ‘기술정보’, ‘산업/시장정보’, ‘정책정보’, ‘녹색R&D 정보’의 4개의 보기 중에서 선택 가능하도록 설문하였으며, 둘째, 부가기능 니즈에 관해서는 ‘모바일기능’, ‘개인화기능’, ‘권한별 정보제공기능’, ‘통계정보 제공 기능’, ‘기타’의 5개의 보기 중에서 선택 가능하도록 설문하였고, 셋째, 오픈이노베이션 니즈에 관해서는 ‘녹색기술 가치평가 및 사업화지원’, ‘녹색기술 전문단체 협력체계 구축’, ‘관련 전문가 확보’, ‘정보연계기관 확대’, ‘기타’의 5개의 보기 중에서 선택 가능하도록 하였다.
최근 정보포털 서비스은 무엇을 지향하나?
최근 정보포털 서비스는 개방형 혁신을 위한 상호 지식교류를 지향하면서, 참여자 중심의 Web 2.0 툴이 적용되고 정보이용자가 콘텐츠의 생산자이자 소비자가 되는 체계로 변화하고 있다[1].
참고문헌 (9)
박성신, 김창석, "웹 2.0을 활용한 사용자 맞춤형 게시판의 설계,"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학술발표 논문집, 한국지능시스템학회, 2007년 11월, pp. 391-394.
배창섭, 김현희, "대학 도서관의 SDI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프로파일러(profiler) 체계 적용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 43권, 제 3호, pp. 313-33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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