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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를 이용한 유동제어 핀의 최적설계
The Design Optimization of a Flow Control Fin Using CFD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9 no.2, 2012년, pp.174 - 181  

위다얼 (부경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김동준 (부경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Flow Control Fin(FCF) optimization has been carried out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CFD) techniques. This study focused on evaluation for the performance of the FCF attached in the stern part of the ship. The main advantage of FCF is to enhance the resistance performance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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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미 유동 제어 장치로서 유동제어 핀(Flow Control Fin, FCF)을 부착하여 반류개선에 따른 선체 저항 변화와 공칭반류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한다. 그리고 점성저항과 반류 분포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FCF의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KVLCC2를 대상선박으로 사용하였으며 수치해석은 상용 유동해석 프로그램인 CFX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미 유동 제어 장치로서 Flow Control Fin을 부착하여 반류개선에 따른 선체 저항 변화와 공칭반류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점성저항과 반류 분포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FCF의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미 유동 제어 장치로서 유동제어 핀(Flow Control Fin, FCF)을 부착하여 반류개선에 따른 선체 저항 변화와 공칭반류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한다. 그리고 점성저항과 반류 분포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FCF의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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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선박이 주목 받는 이유는? 선박의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 실행과 연료 가격의 상승에 의해 친환경선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새로운 선박설계에서는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하여 우수한 저항 성능을 가진 선형을 개발하거나 선체표면에 부가물을 부착함으로써 선형의 유체역학적 성능 향상을 통하여 에너지 절감의 효과를 보고자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FCF를 점성저항과 반류분포의 관점에서 각각 최적화한 결과 점성압력저항은 어떻게 되었는가? 1. 점성저항 최적화에서 Bare hull의 점성저항과 같은 수치를 얻었고, 반류불균등도(Ave. stdev)는 증가함으로써 반류불균등 정도가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FCF의 부착에 의하여 마찰저항(Rf)은 증가하였지만 점성압력저항은 감소하였다.
새로운 선박설계에서 효과를 보고자 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선박의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 실행과 연료 가격의 상승에 의해 친환경선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새로운 선박설계에서는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하여 우수한 저항 성능을 가진 선형을 개발하거나 선체표면에 부가물을 부착함으로써 선형의 유체역학적 성능 향상을 통하여 에너지 절감의 효과를 보고자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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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oi, H.J. Chun, H.H. Yoon, H.S. Lee, I.W. Park, D.W. & Kim, D.J., 2009. Potential Flow Analysis for a Ship with a Flow Control Plate near the Ster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6(6), pp.587-594. 

  2. Deb, K. Pratap, A. Agrawal, S. & Meyarivan, T., 2002. A Fast and Elitist Multiobjective Genetic Algorithm: NSGA-II.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Transactions on Evolutionary Computation, 6(2), April. 2002, pp.182-197. 

  3. Hino, T., 2005. Proceedings of CFD Workshop Tokyo. Tokyo, Japan, 2005. 

  4. Jang, Y.H. Park, J.J. Kim, B.G. & Choi, Y.B., 2006. Notes on the Design and Application of Vortex Generators. Proceeding of the Annual Autumn Meeting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467-472. 

  5. Kim, H.T. & Kim, H.T., 2006. Research of Elements Giving Effects on the Nunerical Analysis for the LNG Carri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3(6), pp.656-666. 

  6. Kim, B.N. Kim, W.J. Kim, K.S. & Park, I.R., 2009. The Comparison of Flow Simulation Results around a KLNG Model Ship.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6(3), pp.219-231. 

  7. Kim, H.J. Chun, H.H. An, N.H., 2008. Hull Form Optimization using Parametric Modification Functions and Global Optimizatio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5(6), pp.590-600. 

  8. Kim, J. Park, I.R. Kim, K.S. & Van, S.H., 2005. RANS Simulations for KRISO Container Ship and VLCC Tank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2(6), pp.593-600. 

  9. Lee, H.S., 2011. The Design Optimization of a Wake Equalizing Duct Using CFD. Master Thesis. Pukyong National University. 

  10. Lee, C.J. Park, I.R. Lee, Y.H. & Byeon, S.H., 2004. A Study on the Performances Affected by Vortex Generator for DWT 40,000Ton Product Carrier. Proceedings of the Annual Autumn Meeting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Sancheong, 20-22 October, 2004, pp.257-263. 

  11. Park, D.W. Choi, H.J. Yoon, H.S. & Chun, H.H., 2009. A Numerical Study for Improvement of the Speed-performance of a Ship with Flow Control Flat Plat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6(3), pp.268-278. 

  12. Schittkowski, K., 1985/86. NLPQL: A FORTRAN subroutine solving constrained nonlinear programming problems. Annals of Operations Research, 5(2), pp.485-500. 

  13. Wie, D.E., 2011. The Design Optimization of a Flow Control Fin Using CFD. Master Thesis. Pukyong National University. 

  14. Yang, H.U. Kim, B.N. Yoo, J.H. & Kim, W.J., 2010. Wake Comparison between Model and Full Scale Ships Using CF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7(2), pp.150-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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