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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학술지를 토대로 분석한 화학교육 연구의 최근 동향 비교
Comparison of the Recent Trend of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Domestic and Foreign Journal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6 no.2, 2012년, pp.290 - 296  

한재영 (충북대학교) ,  이상철 (충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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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교육 연구의 최근 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와 국외 화학교육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비교 분석하였다. 국내 학술지로는 대한화학회지와 한국과학교육학회지를 선택하였고, 국외 학술지로는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을 선택하였다. 세 학술지에 2000년에서 2009년까지 10년간 게재된 논문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주제로 '교수법 및 교육공학', '학습자 특성', '화학 개념 및 실험' 순서로 많이 연구되었고, 한국의 사회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과정 및 교과서' 연구도 종종 이루어졌다. 연구에서 다루어진 화학교육 목표는 '개념 이해 및 개념 변화'가 가장 많았고, 국외의 경우 '성취도 또는 성적'이, 국내의 경우 '실험·탐구 능력'과 '태도, 흥미, 동기'가 두 번째로 많았다. 연구 대상으로 국내에서는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많은 반면 국외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많아, 국내 연구에서 고등교육에 대한 관심이 요구된다. 연구 방법으로 '조사 및 검사'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고, 국내의 경우 '자료 분석내용 분석'과 '실험 연구', 국외의 경우 '실험 연구'가 두 번째로 많았다. 미래의 화학교육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research papers published in three (2 domestic and 1 foreign) journals, in order to understand the recent trend of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We selected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JKCS) an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JKASE) as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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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외국의 최근 화학교육 연구를 비교함으로써 국내 화학교육 연구의 현황과 강·약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외 전체 학술지로 일반화하는 데에 제한점이 따르는 이유는 무엇인가? 세 학술지에 2000년 1월에서 2009년 12월까지 10년간 게재된 논문을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pdf 파일로 수집하였다. 화학교육 논문은 이 세 학술지 이외에 여러 학술지에도 게재되고 있으므로(예,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이 연구에서 분석한 결과를 국내외 전체 학술지로 일반화하는 데에는 제한점이 따른다.
화학교육 연구자의 관심사나 연구 내용을 모두 반영하지는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과학교육학회지에는 화학교육 뿐 아니라 물리, 생명과학, 지구과학 분야의 과학교육 논문이 게재되고 있는데, 이중 연구의 상황이나 내용이 화학 교과에 주로 해당하는 논문을 선정하였다. 연구 논문 저자의 전공이 화학교육이지만 연구 내용이 화학 분야가 아닌 경우는 연구대상에서 제외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가 화학교육 연구자의 관심사나 연구 내용을 모두 반영하지는 못한다.
JCE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대한화학회지에는 한 호에 10-20여 편의 연구 논문이 게재되며, 이 중 초중등 및 대학에서의 화학교육에 해당하는 논문이 1-5 편 정도 포함되어 있다. JCE는 ‘현재의 화학교육(chemical education today)’, ‘모든 사람을 위한 화학(chemistry for everyone)’, ‘교실에서(in the classroom)’, ‘실험실에서(in the laboratory)’, ‘연구: 과학과 교육(research: science and education)’, ‘정보·교과서·미디어·자료(information·textbook·media·resources)’ 등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연구: 과학과 교육’ 부분에 매 호 1-7편 정도의 화학교육 및 화학 내용학 논문이 게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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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Fensham, P. J. Defining an identity: The evolution of science education as a field of research; Kluwer Academic Publishers: Norwell, MA,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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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Choi, B.-S. Chungnam Science Education Research 1995, 5(1), 100. 

  9. Jang, B.-G.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3, 22(2), 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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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Shin, D.-H.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07, 28(4), 453. 

  16. Lee, S.-H.; Park, J.-S.; Jeon, M.-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Science Education 2007, 27(5), 447. 

  17. Park, J.; Ryu, S.-J.; Kim, H.-B.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iology Education 2010, 38(2), 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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