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학술지를 토대로 분석한 화학교육 연구의 최근 동향 비교 Comparison of the Recent Trend of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Domestic and Foreign Journals원문보기
화학교육 연구의 최근 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와 국외 화학교육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비교 분석하였다. 국내 학술지로는 대한화학회지와 한국과학교육학회지를 선택하였고, 국외 학술지로는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을 선택하였다. 세 학술지에 2000년에서 2009년까지 10년간 게재된 논문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주제로 '교수법 및 교육공학', '학습자 특성', '화학 개념 및 실험' 순서로 많이 연구되었고, 한국의 사회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과정 및 교과서' 연구도 종종 이루어졌다. 연구에서 다루어진 화학교육 목표는 '개념 이해 및 개념 변화'가 가장 많았고, 국외의 경우 '성취도 또는 성적'이, 국내의 경우 '실험·탐구 능력'과 '태도, 흥미, 동기'가 두 번째로 많았다. 연구 대상으로 국내에서는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많은 반면 국외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많아, 국내 연구에서 고등교육에 대한 관심이 요구된다. 연구 방법으로 '조사 및 검사'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고, 국내의 경우 '자료 분석 및 내용 분석'과 '실험 연구', 국외의 경우 '실험 연구'가 두 번째로 많았다. 미래의 화학교육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화학교육 연구의 최근 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와 국외 화학교육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비교 분석하였다. 국내 학술지로는 대한화학회지와 한국과학교육학회지를 선택하였고, 국외 학술지로는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을 선택하였다. 세 학술지에 2000년에서 2009년까지 10년간 게재된 논문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주제로 '교수법 및 교육공학', '학습자 특성', '화학 개념 및 실험' 순서로 많이 연구되었고, 한국의 사회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과정 및 교과서' 연구도 종종 이루어졌다. 연구에서 다루어진 화학교육 목표는 '개념 이해 및 개념 변화'가 가장 많았고, 국외의 경우 '성취도 또는 성적'이, 국내의 경우 '실험·탐구 능력'과 '태도, 흥미, 동기'가 두 번째로 많았다. 연구 대상으로 국내에서는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많은 반면 국외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많아, 국내 연구에서 고등교육에 대한 관심이 요구된다. 연구 방법으로 '조사 및 검사'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고, 국내의 경우 '자료 분석 및 내용 분석'과 '실험 연구', 국외의 경우 '실험 연구'가 두 번째로 많았다. 미래의 화학교육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This study analyzed the research papers published in three (2 domestic and 1 foreign) journals, in order to understand the recent trend of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We selected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JKCS) an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JKASE) as th...
This study analyzed the research papers published in three (2 domestic and 1 foreign) journals, in order to understand the recent trend of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We selected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JKCS) an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JKASE) as the domestic journals, and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JCE) as a foreign journal. The papers published from 2000 to 2009 were analyzed. As the result, the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theme focused on 'teaching method and education technology', 'learner's characteristics', and 'chemical concept and experiment' in the order of frequency. The research on 'curriculum and textbooks' was performed often in JKCS reflecting Korean social environment. The most researched chemistry education goal was the 'conceptual understanding/change' followed by 'achievement/grade' in JCE and 'experiment/inquiry skill' in JKCS, and 'attitude/interest/motivation' in JKASE. The research subjects were focused to 'middle or high school students' in JKCS, in contrast to the 'university students' in JCE. More concern to the higher education is required in the domestic research. The most frequently used research method was 'survey/ examination' followed by 'experimental research' in JCE and JKASE and 'data/material analysis' in JKCS. We discussed the implication on future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This study analyzed the research papers published in three (2 domestic and 1 foreign) journals, in order to understand the recent trend of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We selected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JKCS) an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JKASE) as the domestic journals, and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JCE) as a foreign journal. The papers published from 2000 to 2009 were analyzed. As the result, the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theme focused on 'teaching method and education technology', 'learner's characteristics', and 'chemical concept and experiment' in the order of frequency. The research on 'curriculum and textbooks' was performed often in JKCS reflecting Korean social environment. The most researched chemistry education goal was the 'conceptual understanding/change' followed by 'achievement/grade' in JCE and 'experiment/inquiry skill' in JKCS, and 'attitude/interest/motivation' in JKASE. The research subjects were focused to 'middle or high school students' in JKCS, in contrast to the 'university students' in JCE. More concern to the higher education is required in the domestic research. The most frequently used research method was 'survey/ examination' followed by 'experimental research' in JCE and JKASE and 'data/material analysis' in JKCS. We discussed the implication on future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외국의 최근 화학교육 연구를 비교함으로써 국내 화학교육 연구의 현황과 강·약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분석틀은 1) 연구 분야 및 주제, 2) 화학교육 목표, 3) 연구대상 및 상황, 4) 연구 방법으로 크게 구분하였다. 1) 연구 분야 및 주제는 교육학 학문 분야를 기초로 구분하고 그 이외에 도출되어 나오는 연구 주제를 새로운 범주로 추가하였다. 그 결과 ‘과학(화학) 철학 및 과학(화학)사’, ‘교육과정 및 교과서’, ‘화학교육 평가’, ‘교수법 및 교육 공학’, ‘학습자 특성’, ‘사회·문화와 화학교육’, ‘교사 교육’, ‘화학 개념 및 실험’, ‘기타’로 구분하였다.
분석 일치도는 93%였다. 각 항목별 빈도수를 산출하고 학술지별 및 전체 논문수에 대한 백분율을 계산하였다.
개발한 분석틀을 가지고 수집한 논문을 읽으며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 전체 논문에 대하여 1인의 연구자가 분석을 하고, 다른 1인의 연구자가 분석 결과를 검토하였다. 일부 논문의 경우 분석틀의 세부 항목 중 여러 개에 동시에 해당할 때에는 모두 체크하여 합산하였다.
선행연구11를 참고하여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교육학 연구 논문이나 교과교육 연구 논문을 분류하는 틀은 내용과 무관한 부분도 있지만, 각 교과의 특성에 따라 다소 변형되고 새로운 내용이 추가될 수 있다.
교육학 연구 논문이나 교과교육 연구 논문을 분류하는 틀은 내용과 무관한 부분도 있지만, 각 교과의 특성에 따라 다소 변형되고 새로운 내용이 추가될 수 있다. 예로, 연구 분야에서 화학과 관련된 개념이나 화학 실험을 직접적인 연구 대상으로 삼는 화학교육 논문들을 찾아볼 수 있었고, 이것을 분석틀에 추가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최근의 화학교육 경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일정 시기의 논문을 모두 분석하였다. 이러한 문헌 연구는 외국에서처럼 정기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화학교육 연구의 최근 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대한화학회지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에 2000년에서 2009년까지 10년간 게재된 논문을 연구 분야 및 주제, 화학교육 목표, 연구대상 및 상황, 연구 방법의 측면에서 비교·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2000년대 10년간 국내와 국외의 세 화학교육 학술지에 게재된 화학교육 연구 논문을 연구 분야 및 주제, 화학교육 목표, 연구 대상 및 상황, 연구 방법 별로 분류,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화학교육 연구 결과물 중 논문을 선택하여 분석하였다. 국내의 화학교육 논문은 대한화학회에서 격월 발간하는 대한화학회지(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이하 JKCS)와 한국과학교육학회에서 년 4-9회 발간하는 한국과학교육학회지(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이하 JKASE)에 발표된 것을 선택하였고, 국외 화학교육 논문은 미국화학회에서 매월 발간하는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이하 JCE)에 실린 것을 선택하였다. 세 학술지에 2000년 1월에서 2009년 12월까지 10년간 게재된 논문을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pdf 파일로 수집하였다.
대한화학회지에서 화학교육 논문을 선정한 방식과 유사하게, JCE에서 초·중등·대학의 화학교육을 다룬 논문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국내의 화학교육 논문은 대한화학회에서 격월 발간하는 대한화학회지(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이하 JKCS)와 한국과학교육학회에서 년 4-9회 발간하는 한국과학교육학회지(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이하 JKASE)에 발표된 것을 선택하였고, 국외 화학교육 논문은 미국화학회에서 매월 발간하는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이하 JCE)에 실린 것을 선택하였다. 세 학술지에 2000년 1월에서 2009년 12월까지 10년간 게재된 논문을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pdf 파일로 수집하였다. 화학교육 논문은 이 세 학술지 이외에 여러 학술지에도 게재되고 있으므로(예,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이 연구에서 분석한 결과를 국내외 전체 학술지로 일반화하는 데에는 제한점이 따른다.
성능/효과
두 번째로 많이 사용된 연구 방법은 JKCS에서 ‘자료 분석 및 내용 분석’(30.5%)이었고, JKASE와 JCE에서는 ‘실험 연구’(32.9%, 31.1%)였다.
일부 논문의 경우 분석틀의 세부 항목 중 여러 개에 동시에 해당할 때에는 모두 체크하여 합산하였다. 분석 일치도는 93%였다. 각 항목별 빈도수를 산출하고 학술지별 및 전체 논문수에 대한 백분율을 계산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조사 및 검사’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고, JKCS의 경우 ‘자료 분석 및 내용 분석’, JKASE와 JCE의 경우 ‘실험 연구’가 두 번째로 많았다.
후속연구
기존에 이루어진 화학교육 연구의 국내외 동향을 비교함으로써 화학교육 연구자들은 미래의 연구의 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가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이루어진 분야를 개척하기 위해 외국의 연구를 참고할 수 있는데, 이 때 연구 주제나 대상, 방법 등을 단순히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의 상황에 맞게 변형할 필요가 있다.
물론 국내 화학교육 연구의 강점인 초·중등 화학교육에 대한 연구 결과물은 외국 화학교육 연구자들과의 교류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외국의 최근 화학교육 연구를 비교함으로써 국내 화학교육 연구의 현황과 강·약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내 화학교육 연구에서 부족한 부분을 찾아 보완하도록 할 수 있고, 우리의 강점을 부각시켜 국제 화학교육 연구의 교류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3 또한 학문의 발전에는 세부 학문 분야로의 분화도 포함되므로, 화학교육학에서 좀 더 세세한 연구 분야를 중심으로 한 논문 리뷰도 필요하다. 이와 같은 특정 내용이나 방법에 따른 연구 리뷰14-16와 함께, 한국의 화학교육에 대한 종합적인 리뷰17는 추후 연구로 남긴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현재 융합인재교육(STEAM 교육)에 대한 도입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미국의 과학-기술-공학-수학(STEM) 교육이 지니고 있는 사회경제적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 중등교육 상황에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즉 국내외 화학교육 연구 동향에 대한 이 연구의 결과는 한국의 화학교육 상황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우리나라 현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해 나가는 지역적(local) 수준의 교육 연구의 발굴과 수행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한국 대학의 평가와 그에 따른 대학 교육 강화가 우리나라의 현재 사회적 흐름이라면, 그에 대한 연구의 수행에 JCE의 연구를 참고하는 것이 그러한 활용의 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외 전체 학술지로 일반화하는 데에 제한점이 따르는 이유는 무엇인가?
세 학술지에 2000년 1월에서 2009년 12월까지 10년간 게재된 논문을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pdf 파일로 수집하였다. 화학교육 논문은 이 세 학술지 이외에 여러 학술지에도 게재되고 있으므로(예,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이 연구에서 분석한 결과를 국내외 전체 학술지로 일반화하는 데에는 제한점이 따른다.
화학교육 연구자의 관심사나 연구 내용을 모두 반영하지는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과학교육학회지에는 화학교육 뿐 아니라 물리, 생명과학, 지구과학 분야의 과학교육 논문이 게재되고 있는데, 이중 연구의 상황이나 내용이 화학 교과에 주로 해당하는 논문을 선정하였다. 연구 논문 저자의 전공이 화학교육이지만 연구 내용이 화학 분야가 아닌 경우는 연구대상에서 제외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가 화학교육 연구자의 관심사나 연구 내용을 모두 반영하지는 못한다.
JCE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대한화학회지에는 한 호에 10-20여 편의 연구 논문이 게재되며, 이 중 초중등 및 대학에서의 화학교육에 해당하는 논문이 1-5 편 정도 포함되어 있다. JCE는 ‘현재의 화학교육(chemical education today)’, ‘모든 사람을 위한 화학(chemistry for everyone)’, ‘교실에서(in the classroom)’, ‘실험실에서(in the laboratory)’, ‘연구: 과학과 교육(research: science and education)’, ‘정보·교과서·미디어·자료(information·textbook·media·resources)’ 등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연구: 과학과 교육’ 부분에 매 호 1-7편 정도의 화학교육 및 화학 내용학 논문이 게재된다.
참고문헌 (17)
Fensham, P. J. Defining an identity: The evolution of science education as a field of research; Kluwer Academic Publishers: Norwell, MA, 2004.
Lee, M.-H.; Wu, Y.-T.; Tsai, C. C.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9, 31(18), 199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