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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 화학II 교과서의 탐구 활동 분석
The Analysis of Inquiry Activities in High School Chemistry II Textbooks on the Revised 2009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2 no.5, 2012년, pp.928 - 937  

김지영 (경북대학교) ,  한재은 (경북대학교) ,  박종석 (경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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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출판된 화학II 교과서의 탐구 활동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탐구 활동은 탐구 활동 개수 및 비율, 탐구 과정 요소, 탐구유형, 탐구 상황 등을 알아보고 7차 교육과정에 따라 출판된 화학II 교과서와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출판된 화학II 교과서의 탐구 활동의 개수 및 지면 수에 대한 탐구 활동 개수의 비율은 출판사 별로 많은 차이가 있었으며 7차 교육과정 교과서에 비해 감소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탐구 활동들은 특정 탐구 과정 요소에 편중되어 있었다. 셋째, 탐구 활동 유형은 교과서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었지만 대부분 실험하기와 생각해보기로 이루어져 있었고, 해보기가 아주 낮은 비율로 나타났다. 넷째, 탐구 활동 상황은 순수 과학적 상황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일상적 상황, 기술 사회적 상황, 자연 환경적 상황 순이었다. 7차 교육과정의 교과서와 비교했을 때 기술 사회적 상황이 증가하였지만, 기술 사회적 상황과 자연 환경적 상황은 10% 이하로 나타났다. 이로부터 탐구 활동에 있어서 2009개정 교육과정의 화학II 교과서도 이전 차시의 교과서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여전히 포함하고 있어 학교 교사들이 수업을 설계할 때 이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탐구 활동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나아가 앞으로 교과서 개발자들은 교과서 분석 연구들의 결과를 수용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inquiry activities in high school chemistry II textbooks on the revised 2009 curriculum. It also compared them to the textbooks based on the 7th curriculum, which were published by the same companies. The results in this study turned out to be as follows: Fi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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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화학Ⅱ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 활동의 개수와 탐구 유형, 탐구 과정 그리고 탐구 상황의 적절성을 분석하고, 동일 출판사의 7차 교육과정 화학Ⅱ 교과서와의 차이점을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화학II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 활동이 학생들의 다양한 탐구 능력을 습득시키는데 적절한지 살펴보고, 현장 교사들의 탐구 수업 설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그런데 이러한 연구 결과가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서에 적절하게 반영되고 있는지 의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출판된 화학Ⅱ 교과서의 탐구 활동이 학생들의 탐구 능력 함양에 적절하게 구성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화학Ⅱ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 활동의 개수와 탐구 유형, 탐구 과정 그리고 탐구 상황의 적절성을 분석하고, 동일 출판사의 7차 교육과정 화학Ⅱ 교과서와의 차이점을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첫째, 교사는 탐구 활동 수업을 설계할 때 교과서의 탐구 활동을 재구성하여 학생들에게 탐구 활동의 기회를 적절하게 제공하고, 학생들이 탐구 과정 요소를 골고루 체험할 수 있도록 부족한 탐구 과정 요소인 문제인식, 탐구설계, 평가 등을 좀 더 보완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과서를 개발할 때 탐구 과정, 탐구 유형, 탐구 상황 부분에서 각 요소들이 다양하게 들어가도록 탐구 활동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특히, 일상적, 자연 환경적, 기술 사회적 상황에서 해보기 유형의 탐구 활동을 개발한다면 실험실이 아닌 집 또는 일상적인 공간에서 탐구하도록 할 수 있게 됨으로써 학생들이 탐구를 생활화할 수 있고,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더욱 유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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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교과서가 다른 교과서와 다르게 갖고 있는 특성은 무엇인가? 교과서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의 내용을 쉽게 가르치고 배울 수 있도록 체계화한 교수 학습 자료로 각 교과의 지식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과학 교과서는 다른 교과서와 달리 과학 지식과 더불어 탐구를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탐구는 3차 교육과정 이후 과학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다루어져 왔으며, 새로운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과학적 탐구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학생은 교사가 시키는 대로 또는 교과서에 있는 대로 탐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탐구의 목적과 의미를 파악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문제 인식과 탐구 설계는 다른 탐구 과정 요소보다도 강조되어야 한다.
교과서란 무엇인가? 교과서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의 내용을 쉽게 가르치고 배울 수 있도록 체계화한 교수 학습 자료로 각 교과의 지식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과학 교과서는 다른 교과서와 달리 과학 지식과 더불어 탐구를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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