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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합 및 경트럭의 탑승자 보호성능 평가
Evaluation of Occupant Protection of Van and Light Truck Vehicl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3, 2012년, pp.13 - 19  

김관희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  박인송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atalities rate for passenger vehicles, vans, and commercial vehicles is 1.23, 1.90 and 2.46 deaths per 10,000 registered vehicles, respectively. This shows that vans and commercial vehicles are vulnerable compare to passenger vehicles. To evaluate the crashworthiness of van and Light Truck Ve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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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더미에서 계측된 데이터와 함께 충돌 시 승객룸의 변형정도(충돌 시 차체가 승객룸 안으로 침입하는 정도)와 구속장치 적정성 및 더미 거동을 평가하여 차량의 탑승자 보호성능에 대해 종합적인 평가를 실시하였다.
  • 승합차량 및 경트럭의 탑승자 보호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64.4km/h의 속도로 운전석쪽40%를 변형배리어에 충돌시키는 정면충돌시험을 실시하였다.
  • 승합차량 및 화물차량의 탑승자 보호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정면충돌 시험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를 토대로 탑승자의 상해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시험 시 운전석에 탑재한 더미에 기록된 데이터를 근거로 신체 부위를 머리와 목, 가슴, 왼쪽 다리와 발, 그리고 오른쪽 다리와 발의 네부분으로 구분하여 1등급, 2등급, 3등급, 그리고 4등급으로 평가하였으며, 1등급이 탑승자가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가장 낮다.5)
  • 운전석에 탑재한 더미에 기록된 데이터를 기초로 한 인체상해 위험도와 충돌 시 차체가 승객룸 내부로 찌그러드는 차체 변형량 그리고 구속장치 및 더미거동에 대한 평가를 종합적으로 실시하여 차량 등급을 1등급(가장안전)에서 4등급으로 평가하였다.
  • 4km/h의 속도로 주행하는 차량의 운전석쪽40%가 변형배리어(차량의 전단부 강성을 모사함)에 충돌하는 시험을 실시하였다. 이 때 충돌 시 탑승자의 부상 위험도를 분석하기 위해 운전석에 충돌시험용 인체모형인 Hybrid III 50th percentile 남성 더미를 탑재하여 각 신체부위별부상위험을 평가하였다.
  • 충돌시구속장치(안전벨트, 에어백등)가 탑승자를 보호하기 위해 적절하게 작동했는지, 또한 승객이 차량 내부의 단단한 부분과 접촉했는지의 여부를 고속카메라 필름을 분석하여 등급을 결정한다.7)
  • 탑승자 보호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64.4km/h의 속도로 주행하는 차량의 운전석쪽40%가 변형배리어(차량의 전단부 강성을 모사함)에 충돌하는 시험을 실시하였다. 이 때 충돌 시 탑승자의 부상 위험도를 분석하기 위해 운전석에 충돌시험용 인체모형인 Hybrid III 50th percentile 남성 더미를 탑재하여 각 신체부위별부상위험을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를 위해 2대의 승합차량과 2대의 경트럭(1톤 트럭)에 대한 충돌시험을 실시하였다. Table 1에 연구에 사용된 차량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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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Vehicle Registration,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National Transport Database Center Ministry of Land (Web). 

  2. H. I. Bae and J. M. Lim, "Vehicle Compatibility in Car-to-Car Frontal Offset Crash," Auto Journal, KSAE, Vol.23, No.4, pp.23-31, 2001. 

  3. I. S. Park, G. H. Kim and S. J. Hong, "Research on Vehicle Crash Compatibility through Car to Car Frontal Crash Test," Transactions of KSAE, Vol.15, No.5, pp.72-77, 2007. 

  4.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 Frontal Offset Crashworthiness Evaluation Offset Barrier Crash Test Protocol Version XIII, pp.1-18, 2008. 

  5. Frontal Offset Crashworthiness Evaluation Guidelines for Rating Injury Measures,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 pp.1-9, 2004. 

  6. Frontal Offset Crashworthiness Evaluation Guidelines for Rating Structural Performance,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 pp.1-3, 2002. 

  7. Frontal Offset Crashworthiness Evaluation Guidelines for Rating Restraints and Dummy Kinematics,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 pp.1-10, 2004. 

  8. A. M. Nahum and J. W. Melvin, Accidental Injury Biomechanics and Prevention, Springer, Berlin, 2nd Edn., pp.89-102,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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