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CAE 해석을 이용한 자동차용 AA6061 리어 서브-프레임의 경량화 설계
Light-weight Design of Automotive AA6061 Rear Sub-frame Based on CAE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3, 2012년, pp.77 - 82  

김기주 (서정대학 자동차과) ,  임종한 (가천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박준협 (동명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최병익 (한국기계연구원 나노역학팀) ,  이재웅 (지에스원 연구개발팀) ,  김윤재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well known that the targeted fuel efficiency could only be achieved by more than 40% reduction of the vehicle weight through improved design and extensive utilization of lightweight materials. In order to obtain the goal of the weight reduction of automobiles, the researches about lighter and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인장강도 310MPa급 AA6061 알루미늄 합금 소재를 이용한 리어 서브-프레임의 경량화 설계 과정을 기존의 상용화로 검증된 SAPH440 Steel 소재로 제작된 서브-프레임을 참고로 하여 CAE를 이용해 다루고자 한다. 특히, von Mises stress를 피로한도로 정규화(normalizing)하여 안전계수와 같은 형태의 안전율을 부여하여 피로특성을 정적해석결과로 단순하게 계산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장강도 310MPa급 AA6061 알루미늄 합금 소재를 이용한 리어 서브-프레임의 경량화 설계 과정을 기존의 상용화로 검증된 SAPH440 Steel 소재로 제작된 서브-프레임을 참고로 하여 CAE를 이용해 다루고자 한다. 특히, von Mises stress를 피로한도로 정규화(normalizing)하여 안전계수와 같은 형태의 안전율을 부여하여 피로특성을 정적해석결과로 단순하게 계산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S. J. Lee, J. S. Park and D. H. Goo, "The Development of Material Technology Applied to Bumper Beam," Transactions of KSAE, Vol.10, No.4, pp.206-215, 2002. 

  2. J. W. Lee and K. A. Youn, "Hood and Bumper Structure Design Methodology for Pedestrian Regulation,"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3, pp.162-170, 2005. 

  3. K. J. Kim and S.-T. Won, "Effect of Structural Variables on Automotive Body Bumper Impact Beam,"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9, No.6, pp.713-717, 2008. 

  4. D. H. Shin, K. H. Kim and K. Sohn, "Analysis of Car-pedestrian Collisions Using Scaled Korean Dummy Models," Journal of KSPE, Vol.24, No.5, pp.110-117,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