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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라인 의류구매 시 가상착의 시뮬레이션 활용 및 선호도 분석
Analysis of Utilization of Virtual Try on Simulation and Consumers' Preference in Apparel Online Shopping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4 no.1, 2012년, pp.83 - 89  

임호선 (건국대학교 i-Fashion 의류기술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rapid development of computer, information communication and Web service technologies is exerting considerable effects on all industrial areas. As such digital technologies are also introduced to the clothing and fashion industry and create 'virtual garment environment' consisting of 3D vir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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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온라인 의류쇼핑에서 3D 가상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가상착의에 대한 소비자 구매성향 분석에 관한 연구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의류쇼핑성향에 대한 분석, 가상인체 생성방식에 따른 가상의복의 가상착의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 분석, 실제의복과 가상의복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 선호도에 대한 분석함으로써 가상시뮬레이션 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의류쇼핑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아직까지는 가상착의를 이용한 의류쇼핑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적은 편이지만 앞으로 계속적으로 3차원 가상디지털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고 이 분야의 의류패션 시장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앞으로 의류패션산업에 활용되어질 3차원 가상의복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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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의류쇼핑의 한계점은? 국내 시장에서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의류/패션, 가전/전자/통신기기, 여행/예약서비스, 컴퓨터/주변기기, 자동차 관련 상품의 인터넷 쇼핑이 높게 나타났다(Statistics Korea, 2011). 이와 같이 세계적으로 온라인 시장에서 의류/패션 상품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인터넷 의류쇼핑은 구매 시 입어볼 수 없는 한계점과 그에 따른 반품의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해 나가야 할 전략으로써 인터넷 의류쇼핑을 위한 가상착의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의 추세는? 전자상거래 시장의 추세를 살펴보면, 미국 시장에서는 전반적으로 인터넷 쇼핑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인터넷을 이용한 서적, 의류/패션, 항공권 관련 상품의 구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FTI Consulting, 2010). 국내 시장에서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의류/패션, 가전/전자/통신기기, 여행/예약서비스, 컴퓨터/주변기기, 자동차 관련 상품의 인터넷 쇼핑이 높게 나타났다(Statistics Korea, 2011). 이와 같이 세계적으로 온라인 시장에서 의류/패션 상품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인터넷 의류쇼핑은 구매 시 입어볼 수 없는 한계점과 그에 따른 반품의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해 나가야 할 전략으로써 인터넷 의류쇼핑을 위한 가상착의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미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의 추세는? 또한 전 세계적으로 보급화 된 인터넷은 전자상거래의 시대를 열었으며 의류패션산업에서도 인터넷을 통한 의류쇼핑이 증가하고 있다(Kim, 2007). 전자상거래 시장의 추세를 살펴보면, 미국 시장에서는 전반적으로 인터넷 쇼핑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인터넷을 이용한 서적, 의류/패션, 항공권 관련 상품의 구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FTI Consulting, 2010). 국내 시장에서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의류/패션, 가전/전자/통신기기, 여행/예약서비스, 컴퓨터/주변기기, 자동차 관련 상품의 인터넷 쇼핑이 높게 나타났다(Statistics Korea,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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